너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착하게 살면 구원받는가?
(엡 2:8-10)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9)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
10) 우리는 그가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그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
구원이란 율법 아래와 마귀의 손에서 해방되는 것을 의미한다.
단순히 다른 종교와 같이 생활구원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예수 그리스도안에서 영원한 죽음으로부터 해방, 죄로부터 해방,
율법으로부터 자유, 마귀로부터 해방을 의미하는 것이다.
(롬8:1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들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그들은 육신을 따라 행하지 아니하고 성령을 따라 행하느니라)
그러므로 아무 종교라도 믿으면 된다는 생각과
단순히 착하게 산다고 하여 구원 얻는 것이 아니며,
오직 회개를 통해 예수 영접할 때 그리스도만이 구원을 줄 수 있는 것이다.
1. 진정한 구원의 의미란 무엇인가?
1) 율법에서 자유
(갈 4:4-5 때가 차매 하나님이 그 아들을 보내사 여자에게서 나게 하시고 율법 아래에 나게 하신 것은
5) 율법 아래에 있는 자들을 속량하시고 우리로 아들의 명분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2) 초등학문에서의 자유
(갈 4;8-9 그러나 너희가 그 때에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여 본질상 하나님이 아닌 자들에게 종 노릇 하였더니
9) 이제는 너희가 하나님을 알 뿐 아니라 더욱이 하나님이 아신 바 되었거늘 어찌하여 다시 약하고 천박한 초등학문으로 돌아가서 다시 그들에게 종 노릇 하려 하느냐)
3) 사망세력 잡은 자에게서 자유
(히 2:14-16 자녀들은 혈과 육에 속하였으매 그도 또한 같은 모양으로 혈과 육을 함께 지니심은 죽음을 통하여 죽음의 세력을 잡은 자 곧 마귀를 멸하시며
15) 또 죽기를 무서워하므로 한평생 매여 종 노릇 하는 모든 자들을 놓아 주려 하심이니
16) 이는 확실히 천사들을 붙들어 주려 하심이 아니요 오직 아브라함의 자손을 붙들어 주려 하심이라)
2. 누구를 통해서만 구원이 되나?
1) (마 1:21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2) (행 4:12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 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 하였더라)
3. 기독교와 다른 종파들의 구원관
1) 불교 - 해탈 위해 팔정도(八正道)를 수행해야 하는 자력적 자기수양의 종교이다. 그러므로 수양(수행)의 종교라 한다.
2) 유교 - 예절과 선을 통해 선하게 사는 것이 구원이라 생각한다. 그러므로 예절의 종교라 한다.
3) 천도교 - 수심정기(守心正氣)를 말한다.
즉 불교와 같이 자기 마음을 깨끗하고 바르게 살면 구원받는다고 생각한다.
4) 힌두교 - 인간의 죄나 영적 사망으로부터의 구원이 아니다.
자아(自我)로 부터 해탈이 구원이라고 생각한다.
5) 샤머니즘 - 샤머니즘의 구원은 속죄적이 아니다. 주술적, 우상적, 인위적이다.
6) 기독교 - 인간의 죄와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을 말하며 행위 구원이 아닌 은혜 구원을 말하며 그분의 영광을 위해 사는 것을 말한다.
명백한 차이가 있다.
기독교외 다른 종교는 행위 구원, 자력구원을 말하며, 속죄 사랑이 없다.
그러나 기독교는 은혜 구원이며, 타력구원을 말하며, 속죄와 사랑이 있다.
4. 행위는 구원의 조건인가?
1) 행위는 감사의 표현이다.
2) 행위는 보답의 표현이다.
♣ 그러므로 착하게 사는 것은 구원과는 관계없다.
착하게 사는 것은 상급과 관계있으며
구원을 받으면 당연히 착하게 살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