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이 왕을 구하는 백성에게 여호와의 모든 말씀을 일러 가로되
이스라엘의 왕정 제도
성 경: [삼상 8:10-13] 사무엘이 왕을 구하는 백성에게 여호와의 모든 말씀을 일러
11) 가로되 너희를 다스릴 왕의 제도가 이러하니라 그가 너희 아들들을 취하여 그 병거와 말을 어거케 하리니 그들이 그 병거 앞에서 달릴 것이며
12) 그가 또 너희 아들들로 천부장과 오십부장을 삼을 것이며 자기 밭을 갈게 하고 자기 추수를 하게 할 것이며 자기 병거와 병거의 제구를 만들게 할 것이며
13) 그가 또 너희 딸들을 취하여 향료 만드는 자와 요리하는 자와 뗘굽는 자를 삼을 것이며
[삼상 8:10] 사무엘이 왕을 구하는 백성에게 여호와의 모든 말씀을 일러
본문은 백성들의 요구대로 왕정(王政) 제도가 실시될 경우
필연적으로 야기될 문제점에 대해서
사무엘이 구체적으로 지적하고 있는 내용이다.
그것을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하면,
(1) 젊은 남녀의 징집,
(1-13절 사무엘이 늙으매 그 아들들로 이스라엘 사사를 삼으니
2) 장자의 이름은 요엘이요 차자의 이름은 아비야라 그들이 브엘세바에서 사사가 되니라
3) 그 아들들이 그 아비의 행위를 따르지 아니하고 이를 따라서 뇌물을 취하고 판결을 굽게 하니라
4) 이스라엘 모든 장로가 모여 라마에 있는 사무엘에게 나아가서
5) 그에게 이르되 보소서 당신은 늙고 당신의 아들들은 당신의 행위를 따르지 아니하니 열방과 같이 우리에게 왕을 세워 우리를 다스리게 하소서 한지라
6) 우리에게 왕을 주어 우리를 다스리게 하라 한 그것을 사무엘이 기뻐하지 아니하여 여호와께 기도하매
7) 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이르시되 백성이 네게 한 말을 다 들으라 그들이 너를 버림이 아니요 나를 버려 자기들의 왕이 되지 못하게 함이니라
8) 내가 그들을 애굽에서 인도하여낸 날부터 오늘날까지 그들이 모든 행사로 나를 버리고 다른 신들을 섬김 같이 네게도 그리하는도다
9) 그러므로 그들의 말을 듣되 너는 그들에게 엄히 경계하고 그들을 다스릴 왕의 제도를 알게 하라
10) 사무엘이 왕을 구하는 백성에게 여호와의 모든 말씀을 일러
11) 가로되 너희를 다스릴 왕의 제도가 이러하니라 그가 너희 아들들을 취하여 그 병거와 말을 어거케 하리니 그들이 그 병거 앞에서 달릴 것이며
12) 그가 또 너희 아들들로 천부장과 오십부장을 삼을 것이며 자기 밭을 갈게 하고 자기 추수를 하게 할 것이며 자기 병거와 병거의 제구를 만들게 할 것이며
13) 그가 또 너희 딸들을 취하여 향료 만드는 자와 요리하는 자와 뗘굽는 자를 삼을 것이며),
(2) 곡물과 가축의 징세 및 징용,
(14-17절 그가 또 너희 밭과 포도원과 감람원의 제일 좋은 것을 취하여 자기 신하들에게 줄 것이며
15) 그가 또 너희 곡식과 포도원 소산의 십일조를 취하여 자기 관리와 신하에게 줄 것이며
16) 그가 또 너희 노비와 가장 아름다운 소년과 나귀들을 취하여 자기 일을 시킬 것이며
17) 너희 양떼의 십분 일을 취하리니 너희가 그 종이 될 것이라),
(3) 그외 왕의 폭정으로 인한 온갖 고초 등이다.
(18절 그 날에 너희가 너희 택한 왕을 인하여 부르짖되 그 날에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응답지 아니하시리라)
즉 여기에 묘사되고 있는 이스라엘의 왕은
열방과 똑같은 형태의 권력형 군주로서,
사랑과 공의의 왕 여호와 하나님을 버리고
이스라엘이 스스로 택한 지상 왕의 생생한 모습이다.
[삼상 8:11] 가로되 너희를 다스릴 왕의 제도가 이러하니라 그가 너희 아들들을 취하여 그 병거와 말을 어거케 하리니 그들이 그 병거 앞에서 달릴 것이며
▶ 그가 너희 아들들을 취하여 - 여기의 '취하여'(이카흐)는
강제적으로 물건이나 사람을 빼앗는 행위를 가리킨다.
(19:14 사울이 사자들을 보내어 다윗을 잡으려 하매 미갈이 가로되 그가 병들었느니라;
24:11 나의 아버지여 보소서 내 손에 있는 왕의 옷자락을 보소서 내가 왕을 죽이지 아니하고 겉옷자락만 베었은즉 나의 손에 악이나 죄과가 없는 줄을 아실지니이다 왕은 내 생명을 찾아 해하려 하시나 나는 왕에게 범죄한 일이 없나이다;
삼하 12:4 어떤 행인이 그 부자에게 오매 부자가 자기의 양과 소를 아껴 자기에게 온 행인을 위하여 잡지 아니하고 가난한 사람의 양 새끼를 빼앗아다가 자기에게 온 사람을 위하여 잡았나이다;
대상 7:21 그 아들은 사밧이요 그 아들은 수델라며 저가 또 에셀과 엘르앗을 낳았더니 저희가 가드 토인에게 죽임을 당하였으니 이는 저희가 내려가서 가드 사람의 짐승을 빼앗고자 하였음이라;
시 31:13 내가 무리의 비방을 들으오며 사방에 두려움이 있나이다 저희가 나를 치려 의논할 때에 내 생명을 빼앗기로 꾀하였나이다).
그러므로 이 말은 곧
백성들의 요구에 따라 세워진 왕에 의하여
백성들의 의사와는 전혀 상관없이
그들의 아들들이 강제로 징집될 것을 가리킨다.
물론 여기서의 징집은
정상적인 방법에 의한 국가 방위군으로서의 징집이 아니라,
왕 개인의 사적(私的)목적과 이익을 위한
임의의 징집행위를 가리킨다.
▶ 병거와 말을 어거케 하리니 - 이것은 백성들이
왕에 의하여 징발되어
왕의 병거 앞에서 왕을 호위하는 일을 하게 될 것을 가리킨다.
특히 여기의 '병거'(메르카바)가 단수라는 점에서
전쟁용이나 군대용이 아닌,
왕이 위엄을 과시키 위하여
타고 다니는 왕의 개인 수레임이 분명하다.
(왕하 9:21 요람이 가로되 메우라 하매 그 병거를 메운지라 이스라엘 왕 요람과 유다 왕 아하시야가 각각 그 병거를 타고 가서 예후를 맞을새 이스르엘 사람 나봇의 토지에서 만나매).
결국 '왕의 병거를 어거케 한다'는 말은
왕에 의하여 백성들이 자유를 제약 당하며,
오히려 백성 자신들이 세운 왕의 수종이나 드는
비참한 처지에 처하게 될 것이라는 일종의 경고이다.
따라서 '병거와 말을 어거케 하리니'란 말을 직역하면
'그(왕) 자신을 위하여 (그들을) 그의 병거 가운데로 (보내)
말 타는 사람으로 삼으리니'라는 의미이다.
(appoint then for himself among his chariots and to be his horsemen)
또한 영역본 NIV는 이를 의역하여
'왕이 그들로 하여금 자신의 병거와 말을 돌보게 할 것이다'란 뜻으로 번역했다.
▶ 그들이 그 병거 앞에서 달릴 것이며 - 이 말은 곧 왕에 의해 차출된
백성들의 아들들은
왕의 어수레 앞에서 왕의 신변 보호를 위해 경호할 것이라는 말이다.
아무튼 본 구절의 의도는
이제 백성들이 세우고자 하는 왕은
백성들 위에서 군림하는 전제 군주가 될 것이라는 뜻이며,
따라서 왕 개인을 위해 백성들이 치러야 할 희생이 막중하다는
사실을 일깨워주고 있는 말이다.
[삼상 8:12] 그가 또 너희 아들들로 천부장과 오십부장을 삼을 것이며 자기 밭을 갈게 하고 자기 추수를 하게 할 것이며 자기 병거와 병거의 제구를 만들게 할 것이며
▶ 천부장과 오십부장 - '천부장'과 '오십부장'은 군대 조직상
고급 관리와 하급 관리를 통칭 일컫는 말로,
이러한 부장(部將)제도는
일찍이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효율적으로 통솔하기 위하여
장인 이드로의 조언에 따라 모세에 의해 채택된 제도였다.
(출 18:25-26 이스라엘 무리 중에서 재덕이 겸전한 자를 빼서 그들로 백성의 두목 곧 천부장과 백부장과 오십부장과 십부장을 삼으매
26) 그들이 때를 따라 백성을 재판하되 어려운 일은 모세에게 베풀고 쉬운 일은 자단하더라).
그런데 특별히 여기의 '천부장'과 '오십부장'은
그러한 정규적인 군대 조직과 관계된 관리들 이라기보다도,
왕실 경호대의 관리들을 뜻하는 말인 것 같다.
즉 이 말은 왕이 자신의 위엄을 더욱 돋보이게 하기 위하여
자신의 경호대를 조직화 할 것이라는 말이다.
▶ 자기 밭을 갈게 하고 자기 추수를 하게 할 것이며 - 여기의 '밭'은
왕 자신이 개인적으로 소유한 왕실의 농지를 가리킨다.
따라서 이 말은 왕이 자신의 개인적 이익을 위하여
백성들의 노동력을 강제로 동원하리란 것을 뜻한다.
그러므로 이같은 일은 백성들의 원성을 극심하게 할 수 밖에 없었다.
(렘 22:13 불의로 그 집을 세우며 불공평으로 그 다락방을 지으며 그 이웃을 고용하고 그 고가를 주지 아니하는 자에게 화 있을진저).
후일 이스라엘이 남.북으로 분단됐던 큰 이유 중의 하나도
바로 이같은 강제적인 노동력 착취 때문이었다.
(왕상 5:13-16 이에 솔로몬 왕이 온 이스라엘에서 역군을 불러 일으키니 그 역군의 수가 삼만이라
14) 솔로몬이 저희들을 한 달에 일만 인씩 번갈아 레바논으로 보내매 저희들이 한 달은 레바논에 있고 두 달은 집에 있으며 아도니람은 감독이 되었고
15) 솔로몬에게 또 담군이 칠만 인이요 산에서 돌을 뜨는 자가 팔만 인이며
16) 이 외에 그 역사를 동독하는 관리가 삼천삼백 인이라 저희가 일하는 백성을 거느렸더라;
12:10-11 함께 자라난 소년들이 왕께 고하여 가로되 이 백성들이 왕께 고하기를 왕의 부친이 우리의 멍에를 무겁게 하였으나 왕은 우리를 위하여 가볍게 하라 하였은즉 왕은 대답하기를 나의 새끼손가락이 내 부친의 허리보다 굵으니
11) 내 부친이 너희로 무거운 멍에를 메게 하였으나 이제 나는 너희의 멍에를 더욱 무겁게 할지라 내 부친은 채찍으로 너희를 징치하였으나 나는 전갈로 너희를 징치하리라 하소서).
한편, 여기서 '밭을 가는 일'과 '추수하는 일'은
곧 농사의 전과정을 가리킨다.
▶ 자기 병기와 병거의 제구 - 여기
'병기'(instruments of war, KJV; weapons of war, NIV)는
주로 전투에 필요한 창. 칼. 활. 방패 등의
공격 및 방어용 무기들을 모두 가리킨다.
그리고 '병거'는 주로 왕들에 의해
자신들의 위엄을 과시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소유되었었다.
(왕상 1:5 때에 학깃의 아들 아도니야가 스스로 높여서 이르기를 내가 왕이 되리라 하고 자기를 위하여 병거와 기병과 전배 오십 인을 예비하니).
그런데 이것은 처음에는 애굽에서 주로 수입되었으나
(왕상 10:28 솔로몬의 말들은 애굽에서 내어왔으니 왕의 상고들이 떼로 정가하여 산 것이며),
솔로몬 시대에는 국내에서 그것을 직접 생산하였다.
(왕상 9:19 자기에게 있는 모든 국고성과 병거성들과 마병의 성들을 건축하고 솔로몬이 또 예루살렘과 레바논과 그 다스리는 온 땅에 건축하고자 하던 것을 다 건축하였는데).
그리고 여기 '병거의 제구'(the equipment of chariots)는 병거의 부속품들,
즉 '여섯 개의 살이 달린 바퀴' 및 '바퀴 축' 등을 가리킨다.
[삼상 8:13] 그가 또 너희 딸들을 취하여 향료 만드는 자와 요리하는 자와 뗘굽는 자를 삼을 것이며
▶ 그가 또 너희 딸들을 취하여 - 왕이 백성들 중 젊은 남자들뿐만 아니라,
심지어 젊은 여자들까지도 징집하여 그들의 노동력을 착취할 것이라는 경고이다.
▶ 향료 만드는 자 - 여기의 '향료'는 몸에 뿌리는 향수 및,
몸에 바르는 향기 나는 연고를 모두 가리킨다.
이것들은 고대 중근동에서 주로 궁중의 호화로운 사치 생활을 위해
꼭 필요한 물품들로 간주되었다.
한편 이것의 원료는 침향, 창포, 계피 등으로서,
이 원료들에 대한 무역은 그 당시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졌었다.
(창 37:25 그들이 앉아 음식을 먹다가 눈을 들어 본즉 한 떼 이스마엘 족속이 길르앗에서 오는데 그 약대들에 향품과 유향과 몰약을 싣고 애굽으로 내려가는지라;
왕상 10:10 이에 저가 금 일백이십 달란트와 심히 많은 향품과 보석을 왕께 드렸으니 스바 여왕이 솔로몬 왕께 드린 것처럼 많은 향품이 다시 오지 아니하였더라;
겔 27:22 네 재물과 상품과 무역한 물건과 네 사공과 선장과 네 배의 틈을 막는 자와 네 장사와 네 가운데 있는 모든 용사와 네 가운데 있는 모든 무리가 네 패망하는 날에 다 바다 중심에 빠질 것임이여).
▶ 요리하는 자와 떡 굽는 자를 삼을 것이며 - 이것은 왕의 궁전에서 생활하는
수많은 사람들의 식사 준비를 위하여 백성 중
특히 젊은 여자들이 징집될 것을 말한다.
그런데 후일 솔로몬 왕 당시
궁전에서 하루에 소용되었던 식량이
가는 밀가루 삼십 석, 굵은 밀가루 육십 석,
소 삼십 마리, 양 일백 마리 등이었다는 점에서
(왕상 4:22-23 솔로몬의 일 일분 식물은 가는 밀가루가 삼십 석이요 굵은 밀가루가 육십 석이요
23) 살진 소가 열이요 초장의 소가 스물이요 양이 일백이며 그 외에 수사슴과 노루와 암사슴과 살진 새들이었더라),
왕의 궁전으로 징집되어 자신들의 자유를 제한 받았을
여자들의 수효는 실로 엄청났을 것이며,
또한 그들의 고초도 대단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