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와께서 두로를 권고하시리니 그가 다시 취리(取利)하여 지면에 있는 열방과 음란을 행할 것이며
두로의 재건에 대한 예언
성 경: [사 23:15-18] 그 날부터 두로가 한 왕의 연한 같이 칠십 년을 잊어버림이 되었다가 칠십 년이 필한 후에 두로는 기생 노래의 뜻 같이 될 것이라
16) 잊어버린바 되었던 기생 너여 수금을 가지고 성읍에 두루 행하며 기묘한 곡조로 많은 노래를 불러서 너를 다시 기억케 하라 하였느니라
17) 칠십 년이 필한 후에 여호와께서 두로를 권고하시리니 그가 다시 취리(取利)하여 지면에 있는 열방과 음란을 행할 것이며
18) 그 무역한 것과 이익을 거룩히 여호와께 돌리고 간직하거나 쌓아두지 아니하리니 그 무역한 것이 여호와 앞에 거하는 자의 배불리 먹을 자료, 잘 입을 자료가 되리라.
[사 23:15] 그 날부터 두로가 한 왕의 연한 같이 칠십 년을 잊어버림이 되었다가 칠십 년이 필한 후에 두로는 기생 노래의 뜻 같이 될 것이라 -
본문에서 선지자는 두로를 기생에 비유하니,
이는 물건을 사고파는 상업 도시의 면모가
노래와 몸을 파는 기생과 비슷한 데가 있기 때문이다.
(17절 칠십 년이 필한 후에 여호와께서 두로를 권고하시리니 그가 다시 취리하여 지면에 있는 열방과 음란을 행할 것이며).
이 기생은 일정한 기간 동안 손님으로부터 잊어버림이 되었다가
70년이 지난 뒤, 다시 각광을 받게 될 것이다.
언급된 70이란 숫자는,
'7(하나님의 사역을 가리키는 수),
10(완전을 가리키는 수)로서,
하나님께서 자신의 의도대로 일을 성취시켜 나가는
충만한 때를 상징하는 말로 봄이 무난하다.
(단 9:24 주께서 네 백성과 네 거룩한 도시에게 칠십 이레를 정하셨나니 이것은 범법을 그치고 죄들을 끝내며 불법에 대하여 화해를 이루고 영존하는 의를 가져오며 환상과 대언을 봉인하고 또 지극히 거룩하신 이에게 기름을 붓고자 함이라).
실제로 70년이란 기간은 바벨론 유수의 시한과 일치한다.
(대하 36:21 이로써 예레미야의 입으로 하신 주의 말씀이 성취되어 마침내 그 땅이 자기의 안식을 누렸으니 칠십 년을 성취하기 위해 그 땅이 황폐한 동안 안식을 지켰더라;
렘 25:12 주가 말하노라. 칠십 년이 끝나는 때에 내가 바빌론 왕과 그 민족과 갈대아 사람들의 땅을 그들의 불법으로 말미암아 벌하여 영원한 폐허가 되게 하리라;
29:10 주가 이같이 말하노라. 바빌론에서 칠십 년이 찬 뒤에 내가 너희를 돌아보고 너희를 향한 나의 선한 말을 이행하여 너희를 이곳으로 돌아오게 하리니;
단 9:2 곧 그의 통치 제일년에 나 다니엘이 책들을 통하여 주의 말씀이 대언자 예레미야에게 임하사 알려 주신 그 햇수를 깨닫되 곧 그분께서 예루살렘이 황폐한 가운데 칠십 년을 채우시리라는 것을 깨달으니라;
슥 1:12 그때에 주의 천사가 응답하여 이르되, 오 만군의 주여, 주께서 어느 때까지 예루살렘과 유다의 도시들을 긍휼히 여기지 아니하려 하시나이까? 주께서 그들에게 격노하신 지 이렇게 칠십 년이 되었나이다, 하매).
[사 23:16] 잊어버린바 되었던 기생 너여 수금을 가지고 성읍에 두루 행하며 기묘한 곡조로 많은 노래를 불러서 너를 다시 기억케 하라 하였느니라 -
'기생 노래'의 가사가 일부 소개 된다.
이는 선지자의 예언을 보다 생생하고 이해하기 쉽게 하기 위한 것이다.
노래의 내용은,
사람들로부터 잊혀진 한 기생이 다시금 옛 명성을 되찾고
인기를 회복하기 위해 기묘한 곡조로 노래를 부른다는 것이다.
이는 항간에 유행하던 소곡에서 따온 표현인 듯하다(Dillmann).
[사 23:17] 칠십 년이 필한 후에 여호와께서 두로를 권고하시리니 그가 다시 취리(取利)하여 지면에 있는 열방과 음란을 행할 것이며
▶ 여호와께서 두로를 권고하시리니 - 직역하면
'여호와께서 두로를 방문하실 것이니'이다.
두로의 멸망이 여호와로부터 말미암은 것이라면,
그 회복 또한 여호와의 은총으로부터 기인됨을 말하는 것이다.
[사 23:18] 그 무역한 것과 이익을 거룩히 여호와께 돌리고 간직하거나 쌓아두지 아니하리니 그 무역한 것이 여호와 앞에 거하는 자의 배불리 먹을 자료, 잘 입을 자료가 되리라.
▶ 그 무역한 것과 이익을 거룩히 여호와께 돌리고 - 직역하면
'(그녀의) 소득과 (그녀의) 보수가 여호와께 거룩히 여김이 될 것이며'이다.
'하나님께 거룩히 여김이 된다'는 말은 하나님께 봉헌한다는 뜻이다.
이때 '열방과 음란한 행위를 해서 번 돈이 하나님께 바쳐질 수 있는가?'라는
물음이 제기될 수 있다.
왜냐하면 율법은
'창기의 번 돈과 개 같은 자의 소득은 하나님께 가져오지 말라.
이는 하나님께 가증한 것이다'(신 23:18)라고
분명히 말씀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에 대하여는 두로에게 적용된 '기생'이라는 말이
상업 활동에 종사하는 두로를 비유적으로 표현한 것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지적하는 것으로 충분한 것이다(Oswalt).
상행위 자체는 근본적으로 악하지 않다.
다만 성경은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됨'(딤전 6:10)을
경계하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