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engol 2

여호와께서 기다리시나니 이는 너희에게 은혜를 베풀려 하심이요 일어나시리니 이는 저희를 긍휼히 여기려 하심이라

거듭난 삶 2022. 4. 23.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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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을 향한 여호와의 자비

 

성 경: [30:18-23] 그러나 여호와께서 기다리시나니 이는 너희에게 은혜를 베풀려 하심이요 일어나시리니 이는 저희를 긍휼히 여기려 하심이라 대저 여호와는 공의의 하나님이심이라 무릇 그를 기다리는 자는 복이 있도다

19) 시온에 거하며 예루살렘에 거하는 백성아 너는 다시 통곡하지 않을 것이라 그가 너의 부르짖는 소리를 인하여 네게 은혜를 베푸시되 들으실 때에 네게 응답하시리라

20) 주께서 너희에게 환난의 떡과 고생의 물을 주시나 네 스승은 다시 숨기지 아니하시리니 네 눈이 네 스승을 볼 것이며

21) 너희가 우편으로 치우치든지 좌편으로 치우치든지 네 뒤에서 말소리가 네 귀에 들려 이르기를 이것이 정로니 너희는 이리로 행하라 할 것이며

22) 또 너희가 너희 조각한 우상에 입힌 은과 부어만든 우상에 올린 금을 더럽게 하여 불결한 물건을 던짐 같이 던지며 이르기를 나가라 하리라

23) 네가 땅에 뿌린 종자에 주께서 비를 주사 땅 소산의 곡식으로 살찌고 풍성케 하실 것이며 그 날에 너의 가축이 광활한 목장에서 먹을 것이요.

 

 

 

[30:18] 그러나 여호와께서 기다리시나니 이는 너희에게 은혜를 베풀려 하심이요 일어나시리니 이는 저희를 긍휼히 여기려 하심이라 대저 여호와는 공의의 하나님이심이라 무릇 그를 기다리는 자는 복이 있도다 -

 

선지자는 하나님을 잠잠히 신뢰하며 기다리지 못하는

유다 백성들의 조급함과

(15절 주 하나님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가 이같이 말하노라. 너희가 돌이켜 안식하여야 구원을 받으며 조용히 하고 신뢰하여야 힘을 얻을 터이나 너희가 원치 아니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회개하고 돌아오기를

기다리시는 하나님의 인내를 대조시킨다.

 

 

대저 여호와는 공의의 하나님이심이라 - 본문에 대해서

크게 두 가지 해석이 대립된다.

 

(1) 여호와는 공의의 하나님이시다.

따라서 그 공의는 충족되어야 하며

그때까지 그의 은혜는 보류되지 않으면 안 된다(Young).

 

(2) 여호와는 공의의 하나님이시다.

따라서 여호와는 징께를 베푸시는 동안에도

절제하시며 자비를 베푸셔서 그 백성을 진멸치 아니하신다(Calvin).

 

(10:24 오 주여, 나를 바로잡으시되 공의로 하옵시고 주의 분노로 하지 마옵소서. 주께서 나를 없애실까 염려하나이다;

 

30:11 내가 너와 함께하여 너를 구원하리라. 주가 말하노라. 내가 너를 흩어서 민족들에게로 가게 하였거니와 그 모든 민족들은 내가 완전히 끝을 낼지라도 너는 완전히 끝을 내지 아니하리라. 다만 내가 적절히 너를 바로잡을 것이요, 전혀 벌하지 않은 채 두지는 아니하리라;

 

3:2 오 주여, 내가 주께서 말씀하시는 것을 듣고 두려웠나이다. 오 주여, 그 해들의 한중간에 주의 일을 되살리시옵소서. 그 해들의 한중간에 알리시옵소서. 진노하실 때에라도 긍휼을 기억하시옵소서)

 

전자의 해석을 따를 경우 본문은 앞절의 연속 심판으로 이해되나,

후자의 경우는 사랑의 근거로서의 공의,

혹은 하나님의 공의와 사랑의 완벽한 조화를 표현한 말로 이해된다.

 

본문에서 하나님의 공의는 그의 자비의 근거로 말해지고 있다.

더욱이 여호와를 기다리는 자에게 복이 있음을 권면하는

다음 구절과의 상관관계를 생각할 때, 후자의 해석이 더 낫겠다.

 

 

 

[30:19] 시온에 거하며 예루살렘에 거하는 백성아 너는 다시 통곡하지 않을 것이라 그가 너의 부르짖는 소리를 인하여 네게 은혜를 베푸시되 들으실 때에 네게 응답하시리라

 

너는 다시 통곡하지 않을 것이라 - 본문은 '울다'는 뜻의

'바카' 동사의 부정사와 미완료형이 결합되어 강조적인 의미를 나타내는

'관용적 중복어'(an idiomatic pleonasm, De Wette)이다.

 

'너는 울되 울지 않을 것이다'(원문직역).

 

영어성경 KJV는 이 말을 적절하게

'너는 더 이상 울지 않을 것이다'로 번역하였다.

 

 

 

[30:20] 주께서 너희에게 환난의 떡과 고생의 물을 주시나 네 스승은 다시 숨기지 아니하시리니 네 눈이 네 스승을 볼 것이며

 

네 스승은 다시 숨기지 아니하리니 - 한 때 핍박을 당하여 몸을 숨겨야 했던

선지자들이 다시 세상에 나와 자유롭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하며 가르치게 된다는 말이다.

 

'네 스승'으로 번역된 '모레카'

단수(하나님)로도 번역 가능하나(Valgate, G.E Wright,Ewald),

대부분의 주석가들은 그것을 복수(선지자들)로 번역한다(Alexander, Delitzsch, Lange).

 

선지자들에게 가해진 갖가지 비난과 위협에 대한 참고가 될 말씀에는

 

(8:12 이 백성이 어떤 사람들에게, 동맹을 맺자, 할지라도 너희는 그 모든 사람들에게, 동맹을 맺자, 하지 말고 그들이 두려워하는 것을 너희는 두려워하지 말며 무서워하지도 말고;

 

왕상 18:17 아합이 엘리야를 볼 때에 그에게 이르되, 네가 이스라엘을 괴롭게 하는 자냐? 하매;

 

38:4 그러므로 그 통치자들이 왕에게 이르되, 이 사람이 이 백성의 번영을 구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해를 구하오니 청하건대 이 사람을 죽이소서. 그가 그들에게 그와 같은 말을 하여 이 도시에 남아 있는 군사들의 손과 모든 백성의 손을 이같이 약하게 하나이다, 하매;

 

7:10 그때에 벧엘의 제사장 아마샤가 이스라엘 왕 여로보암에게 사람을 보내어 이르되, 이스라엘의 집 한가운데서 아모스가 모의하여 왕을 대적하였으며 그의 모든 말을 그 땅이 감당할 수 없나이다;

 

23:37 오 예루살렘아, 예루살렘아, 대언자들을 죽이고 네게 보낸 자들을 돌로 치는 자여, 암탉이 자기 병아리들을 자기 날개 아래 모음같이 내가 얼마나 자주 네 자녀들을 함께 모으려 하였더냐! 그러나 너희가 원치 아니하였도다).

 

 

 

[30:21] 너희가 우편으로 치우치든지 좌편으로 치우치든지 네 뒤에서 말소리가 네 귀에 들려 이르기를 이것이 정로니 너희는 이리로 행하라 할 것이며 -

 

여기서 뒤에서 말하는 이는 선지자이며,

앞에서 듣는 이는 백성들이다.

가르치는 자의 목소리가 뒤에서 들려오는 것과 관련하여,

선지자들은 양 무리의 뒤를 따라가며 갈 길을 인도하는

목자의 모습에서 이 표상을 취했을 수도 있고(Delitzsch),

 

짐승을 모는 사람이 뒤에 앉아서 짐승에게

방향을 지시하는 모습에서 빌려왔을 수도 있다(Leupold).

 

여기서 '우편''좌편'은 인간 생활의 모든 활동을 가리키는 말이며,

 

(5:32 그런즉 주 너희 하나님께서 너희에게 명령하신 대로 너희는 지켜 행하고 오른쪽으로나 왼쪽으로나 치우치지 말며;

 

17:20 그리하면 그의 마음이 자기 형제들 위로 올라가지 아니하고 그가 이 명령에서 떠나 오른쪽으로나 왼쪽으로나 치우치지 아니하리니 이로써 이스라엘 한가운데서 그와 그의 자손들이 자기 왕국에서 자기 날들을 길게 하리라),

 

이로써 선지자는 우리 모든 행동에 있어서 하나님을 참된 인도자로 삼고

그의 말씀에 따라 우리의 행위를 조정해 나가야 할 것을 교훈하고 있는 것이다(Calvin)

 

 

 

[30:22] 또 너희가 너희 조각한 우상에 입힌 은과 부어만든 우상에 올린 금을 더럽게 하여 불결한 물건을 던짐 같이 던지며 이르기를 나가라 하리라 -

 

말씀에 대한 순종은 우상의 파기로 이어질 것이라.

말씀이 고갈되고 불신앙이 팽배한 시대에 우상숭배는 큰 유행이 된다.

 

그러나 선지자의 입에서 하나님의 말씀이 다시 힘 있게 선포되고

백성들의 영적인 눈과 귀가 열리게 될 때,

우상은 그 즉시로 존재 가치를 상실한다.

 

그 백성과 함께하시는 하나님의 참된 임재로 말미암아

우상이라는 인공적인 상징 자체가 불필요하게 된다(J. Watts).

 

(31: 그 날에 모든 사람이 자기의 은 우상들과 자기의 금 우상들 곧 너희가 죄를 지으려고 너희를 위하여 손으로 만든 것들을 던져 버리리라7;

 

14:3 앗수르가 우리를 구원하지 못하리이다. 우리가 말을 타지 아니하며 다시는 우리 손으로 만든 것에게 이르기를, 너희는 우리의 신이라, 하지 아니하리니 주 안에서 아버지 없는 자들이 긍휼을 얻나이다, 할지니라;

 

5:13-14 내가 또한 너의 새긴 형상들과 서 있는 형상들을 네 한가운데서 끊으리니 네가 다시는 네 손으로 만든 것을 섬기지 아니하리라.

14) 내가 너의 작은 숲들을 네 한가운데서 뽑아내고 또 그와 같이 네 도시들도 멸하리라)

 

 

 

[30:23] 네가 땅에 뿌린 종자에 주께서 비를 주사 땅 소산의 곡식으로 살찌고 풍성케 하실 것이며 그 날에 너의 가축이 광활한 목장에서 먹을 것이요

 

네가 땅에 뿌린 종자에 주께서 비를 주사 땅 소산의 곡식으로 살찌고 풍성케 하길 것이며 -

 

농부의 수고에 화답이라도 하는 듯이,

하늘에서는 때를 따라 비가 내리고 그 결과 땅에서는 곡식이 영글어 넘친다.

 

팔레스틴의 농업은 거의 전적으로 비에 의존하였으며

이런 자연 환경 아래서

히브리인들은 하나님을

'비를 내리게 하실 수도, 막으실 수도 있는 분'으로 신앙하였다.

 

(5:6 또 내가 그것을 황폐하게 내버려 두리니 거기서 가지를 치거나 땅을 갈지 못하고 다만 거기서 찔레와 가시가 올라오리라. 내가 구름들에게 명령하여 그것들이 그 위에 비를 내리지 못하게 하리라:

 

11:14 내가 너희 땅에 비 곧 이른 비와 늦은 비를 제 때에 주리니 네가 곡식과 포도즙과 기름을 거둘 것이요;

 

28:12 주께서 너를 위하여 자신의 좋은 보고 즉 하늘을 여사 네 땅에 제 때에 비를 내리시고 네 손의 모든 일에 복을 주시리니 네가 많은 민족들에게 꾸어 주며 꾸지 아니하리라;

 

왕하 8:1 그때에 엘리사가 전에 아들을 다시 살려 준 그 여인에게 이르되, 너는 일어나 네 집안사람들과 함께 네가 머무를 수 있는 곳으로 가서 머무르라. 주께서 기근을 부르셨나니 기근이 또한 그 땅에 칠 년 동안 임하리라, 하매;

 

4:7 또한 수확하기까지 아직 세 달이 남았을지라도 내가 너희에게 비를 멈추게 하여 어떤 도시에는 비가 내리게 하고 다른 도시에는 내리지 아니하게 하였으므로 어떤 부분에는 비가 내리고 비가 내리지 아니한 부분은 마르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