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곱 교회들에게 보내는 편지 2
에베소 교회 2
성 경: [계 2:5-7] 그러므로 어디서 떨어진 것을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라 만일 그리하지 아니하고 회개치 아니하면 내가 네게 임하여 네 촛대를 그 자리에서 옮기리라
6) 오직 네게 이것이 있으니 네가 니골라 당의 행위를 미워하는도다 나도 이것을 미워하노라
7)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과실을 주어 먹게 하리라.
[계 2:5] 그러므로 어디서 떨어진 것을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라 만일 그리하지 아니하고 회개치 아니하면 내가 네게 임하여 네 촛대를 그 자리에서 옮기리라
본문은 에베소 교회의 책망을 돌이킬 수 있는 방법 세 가지를
명령어를 사용하여 제시한다. 이러한 세 가지 명령은 에베소 교인들을
보호하시려는 그리스도의 단호한 명령이며 권고이다.
▶ 어디서 떨어진 것을 생각하고. - 이것은 죄의 원인을 깊이 생각하되
과거와 현재의 차이를 생각하라는 명령이다.
여기서 '생각하고'에 해당하는 헬라어 '므네모뉴에'는 현재 능동태 명령형으로
'계속하여 생각하고 회상하라'는 의미이다.
(눅 15:17-22 그제야 그가 정신을 차리고 이르되, 내 아버지께는 빵이 풍족하여 나누어 줄 수 있는 품꾼이 얼마나 많은가! 그런데 나는 굶어 죽는구나.
18) 내가 일어나 내 아버지께 가서 그분께 이르기를, 아버지, 내가 하늘을 대적하여 죄를 짓고 아버지 앞에 죄를 지었사오니
19) 더 이상 아버지의 아들이라 불릴 자격이 없나이다. 나를 아버지의 품꾼 중 하나로 삼아 주소서, 하리라, 하고
20) 일어나서 자기 아버지께로 가니라. 그러나 그가 아직 멀리 떨어져 있을 때에 그의 아버지가 그를 보고 불쌍히 여겨 달려가 그의 목을 껴안고 그에게 입을 맞추매
21) 아들이 그에게 이르되, 아버지, 내가 하늘을 대적하여 죄를 짓고 아버지의 눈앞에서 죄를 지었사오니 더 이상 아버지의 아들이라 불릴 자격이 없나이다, 하나
22) 아버지가 자기 종들에게 이르되, 가장 좋은 옷을 가져다가 그에게 입히고 그의 손에 반지를 끼우고 그의 발에 신을 신기라).
에베소 교인들은 잃어버린 처음 사랑을 회복하기 위해 그것을 어디에서
무엇으로 인해서 상실하게 되었는가를 상고해야만 한다.
▶ 회개하여 - 이에 해당하는 헬라어 '메타노에손'은 부정 과거 명령형으로
단번에 결정적으로 돌아가라는 명령이다.
(마 3:2 이르되, 너희는 회개하라. 하늘의 왕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하였으니;
눅 15:20 일어나서 자기 아버지께로 가니라. 그러나 그가 아직 멀리 떨어져 있을 때에 그의 아버지가 그를 보고 불쌍히 여겨 달려가 그의 목을 껴안고 그에게 입을 맞추매).
▶ 처음 행위를 가지라. - 에베소 교인들은 특별히 회개하여 돌아가되
무분별한 사랑이 아닌 그들이 가졌던 처음의 사랑으로 돌아가야 한다(Kiddle, Moffatt).
여기서 '가지라'에 해당하는 헬라어 '포이에손'은
'행하다'는 의미를 가진 '포이에오'의 부정 과거 능동태 명령형으로
'지금 즉시 행하라'는 말이다(Robertson, Johnson, Mounce).
(마 3:8 그러므로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고)
에베소 교인들은 지금 즉시, 처음에 그리스도에 대해 가졌던 사랑으로
형제들에게 사랑을 표현해야 한다.
▶ 만일 그리하지 아니하고 회개치 아니하면 내가 네게 임하여 네 촛대를 그 자리에서 옮기리라 - 본문은 그리스도의 권면을 외면했을 때 초래할 결과에 대한 진술이다.
'내가 네게 임하여'에 해당하는 헬라어 '에르코마이 소이'는
미래적인 현재 능동태로 예언적인 사실의 확실성을 나타낸다.
(22:20 이것들을 증언하신 분께서 이르시되, 내가 반드시 속히 오리라, 하시는도다. 아멘. 주 예수님이여, 과연 그와 같이 오시옵소서;
요 14:13 너희가 내 이름으로 무엇을 구하든지 내가 그것을 행하리니 이것은 아버지께서 아들 안에서 영광을 받게 하려 함이라;
요일 2:18 어린 자녀들아, 지금은 마지막 때니라. 적그리스도가 오리라 함을 너희가 들은 것 같이 지금도 많은 적그리스도가 있으니 이로써 우리가 지금이 마지막 때인 줄 아노라).
그러기에 혹자가 주장하는 대로 '그리스도의 재림'때의 사건으로 해석하는 것보다는(Clarke), 오히려 회개치 않을 경우 맞게 될 현재적 심판을 선언하는 것으로 해석하는 것이
더 타당하다(Morris, Charles, Alford, Plummer).
한편 '네 촛대를 그 자리에서 옮기리라'에 대한 해석은 두 가지이다.
(1) 에베소 교회가 다른 곳으로 옮겨지게 될 것이라고 해석한다(Ramsay).
(2) 당장 있게 될 지금의 심판을 말하는 것으로 에베소에서 교회가 없어지고
그 도시 전체가 황폐화할 것을 의미한다고 해석한다(Mounce, Greijdanus, Charles).
(요 15:6 사람이 내 안에 거하지 아니하면 가지처럼 버려져서 시드나니 사람들이 그것들을 모아 불 속에 던져 태우느니라;
엡 1:22 또 모든 것을 그분의 발아래 두시며 그분을 모든 것 위에 머리가 되게 하사 교회를 위해 주셨느니라)
두 가지 해석 중 후자가 타당하다. 왜냐하면
문맥상 현재에 임할 그리스도의 심판을 시사하기 때문이다.
[계 2:6] 오직 네게 이것이 있으니 네가 니골라 당의 행위를 미워하는도다 나도 이것을 미워하노라
▶ 오직 네게 이것이 있으니 네가 니골라당의 행위를 미워하는도다 나도 이것을 미워하노라 -
'니골라당'에 관해서는 본서 이외에서는 언급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이것의 기원에 대해서는 두 가지 차원에서 이해된다.
(1) 역사적으로 이는 사도행전에 언급된
(행 6:5 온 무리가 이 말을 기쁘게 여기고 믿음과 성령님이 충만한 사람 스데반과 빌립과 브로고로와 니가노르와 디몬과 바메나와 안디옥 출신의 유대교 개종자 니골라를 택하여)
일곱 집사 가운데 한 사람인 니골라가
타락하여 만든 이단이라고 추측한다(Irenaeus, Tertullian, Alford).
(2) 언어적으로 '니골라'에 해당하는 헬라어 '니콜라이톤'은 '백성'을 뜻하는
'라오스'와 '없애다' 혹은 '정복하다'를 의미하는 '니카오'의 합성어로
구약성경에 기록된 '발람'('백성을 이긴')과 동일한 의미를 지닌다.
(민 22:12 하나님께서 발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그들과 함께 가지 말고 그 백성을 저주하지도 말라. 그들은 복 받은 자들이니라, 하시니라)
그래서 발람의 행위와 동일시하여 하나님의 백성들을 파괴하는
거짓 무리들로 추측한다(Bousset,Cha- rles, Trench, Ewald).
대부분의 학자들이 동의하는 바와 같이 니골라당은
발람의 교훈을 따른 자들로 이해된다.
(14-15절 그러나 내가 너를 책망할 것이 몇 가지 있나니 이는 거기에 발람의 교리를 붙잡는 자들이 네게 있기 때문이로다. 발람이 발락을 가르쳐 이스라엘 자손 앞에 걸림돌을 놓아 우상들에게 희생물로 바친 것들을 먹게 하고 또 음행하게 하였느니라.
15) 이와 같이 네게도 니골라당의 교리를 붙잡는 자들이 있거니와 내가 그것을 미워하노라).
[계 2:7]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과실을 주어 먹게 하리라.
▶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 본문은
예수께서 지상 사역 중 반복해서 내리신 명령이며,
(마 11:15 들을 귀 있는 자는 들을지어다;
13:9 들을 귀 있는 자는 들을지어다, 하시니라,
43 그때에 의로운 자들은 자기들의 아버지의 왕국에서 해같이 빛나리라. 들을 귀 있는 자는 들을지어다;
막 4:9 또 그들에게 이르시되, 들을 귀 있는 자는 들을지어다, 하시니라,
23 누구든지 들을 귀가 있거든 들을지어다, 하시니라;
눅 8:8 다른 것은 좋은 땅에 떨어지매 싹을 내서 백 배의 열매를 맺었느니라. 그분께서 이것들을 말씀하시고 외치시되, 들을 귀 있는 자는 들을지어다, 하시니라;
14:35 그것이 땅에도 거름더미에도 적합하지 아니하므로 사람들이 그것을 내버리느니라. 들을 귀 있는 자는 들을지어다, 하시니라)
본서에서 일곱 교회를 향한 서신의 결론적 어구로 반복된다.
(11 귀 있는 자는 성령께서 교회들에 말씀하시는 것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자는 둘째 사망의 해를 입지 아니하리라,
17 귀 있는 자는 성령께서 교회들에 말씀하시는 것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자에게는 내가 감추어 둔 만나를 주어 먹게 하고 또 흰 돌을 그에게 주리니 그 돌에는 새 이름이 기록되어 있어 그 돌을 받는 자 외에는 아무도 그 이름을 알지 못하느니라,
29 귀 있는 자는 성령께서 교회들에 말씀하시는 것을 들을지어다;
3:6 귀 있는 자는 성령께서 교회들에 말씀하시는 것을 들을지어다,
13 귀 있는 자는 성령께서 교회들에 말씀하시는 것을 들을지어다,
22 귀 있는 자는 성령께서 교회들에 말씀하시는 것을 들을지어다),
'귀 있는 자'에 해당하는 헬라어 '호 에콘 우스'는
개교회 전체에 속한 청중들 모두를 가리키는 것으로,
(11 귀 있는 자는 성령께서 교회들에 말씀하시는 것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자는 둘째 사망의 해를 입지 아니하리라,
17 귀 있는 자는 성령께서 교회들에 말씀하시는 것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자에게는 내가 감추어 둔 만나를 주어 먹게 하고 또 흰 돌을 그에게 주리니 그 돌에는 새 이름이 기록되어 있어 그 돌을 받는 자 외에는 아무도 그 이름을 알지 못하느니라,
29 귀 있는 자는 성령께서 교회들에 말씀하시는 것을 들을지어다;
3:6 귀 있는 자는 성령께서 교회들에 말씀하시는 것을 들을지어다,
13 귀 있는 자는 성령께서 교회들에 말씀하시는 것을 들을지어다,
22 귀 있는 자는 성령께서 교회들에 말씀하시는 것을 들을지어다)
여기서 '귀'는 하나님의 메시지를 전달하며 통역하시는(Swete)
그리스도의 영이요(Beckwith) 예언의 영인(Kiddle)
성령의 권면을 들을 수 있는 귀를 나타낸다.
한편 '교회들에게'(타이스 여클레시아이스)는 복수로
각 교회들에게 보내진 서신 맨 끝에 공통적으로 언급되는 문구이다.
이는 이 편지들이 특정한 한 지역 교회에 보내진 것이 아니라 지상에 존재하는
모든 보편적인 교회를 향해 보내진 것임을 시사한다(Le- nski, Hughes).
▶ 이기는 그에게는 - 본문은 그리스도의 권면대로 행하여 승리한 자들에게
주어진 약속이다.
'이기는 그에게는'에 해당하는 헬라어 '토 니콘티'는
관사가 있는 현재 능동태 분사로 계속해서 이기는 자를 가리키며
본서와 복음서에서 여러번 반복되는 문구이다.
(17 귀 있는 자는 성령께서 교회들에 말씀하시는 것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자에게는 내가 감추어 둔 만나를 주어 먹게 하고 또 흰 돌을 그에게 주리니 그 돌에는 새 이름이 기록되어 있어 그 돌을 받는 자 외에는 아무도 그 이름을 알지 못하느니라,
26 이기고 나의 행위를 끝까지 지키는 자에게는 내가 민족들을 다스릴 권능을 주리니;
3:5 이기는 자 곧 그는 흰옷을 입을 것이요, 내가 그의 이름을 생명책에서 지워 버리지 아니하고 그의 이름을 내 아버지 앞과 그분의 천사들 앞에서 시인하리라,
12 이기는 자는 내가 내 하나님의 성전에서 기둥이 되게 하리니 그가 다시는 나가지 아니하리라. 또 내가 내 하나님의 이름과 내 하나님의 도시 곧 하늘에서 내 하나님으로부터 내려오는 새 예루살렘의 이름을 그 위에 기록하고 나의 새 이름을 그 위에 기록하리라,
21 이기는 자에게는 나 역시 이긴 뒤에 내 아버지와 함께 그분의 왕좌에 앉게 된 것 같이 내 왕좌에 나와 함께 앉는 것을 내가 허락하리라;
5:5 장로들 중의 한 사람이 내게 이르되, 울지 말라. 보라, 유다 지파의 사자(獅子) 곧 다윗의 뿌리가 이기셨으므로 그 책을 펴며 그 책의 일곱 봉인을 떼시리라, 하더라;
12:11 그들이 어린양의 피와 자기들의 증언의 말로 그를 이기었으며 그들은 죽기까지 자기 생명을 사랑하지 아니하였도다;
15:2 또 내가 보니 불 섞인 유리 바다 같은 것이 있는데 짐승과 그의 형상과 그의 표와 그의 이름의 수를 이기고 승리한 자들이 하나님의 하프들을 가지고 유리 바다 위에 서서;
17:14 이들이 어린양과 전쟁을 하려니와 어린양께서 그들을 이기시리니 그분은 주들의 주시요 왕들의 왕이시며 또 그분과 함께 있는 자들은 부르심을 받고 선정된 신실한 자들이니라, 하더라;
요 16:33 너희에게 이 일들을 말하는 것은 너희가 내 안에서 평안을 누리게 하려 함이니라.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할 터이나 기운을 내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하시니라;
요일 2:13 아버지들아, 내가 너희에게 쓰는 것은 너희가 처음부터 계신 그분을 알았기 때문이라. 젊은이들아, 내가 너희에게 쓰는 것은 너희가 저 사악한 자를 이겼기 때문이라. 어린 자녀들아, 내가 너희에게 쓰는 것은 너희가 아버지를 알았기 때문이라).
또한 이 말은 군사적인 용어로
그리스도와 사단의 타협없는 대결상을 잘 묘사한다.
즉 사단과 대결하여 끝까지 그리스도에게 충성한 자를 나타낸다(Mounce).
▶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과실을 주어 먹게 하리라 - '낙원'의
헬라어 '토 파라데이소'는 페르시아에서 유래된 말로
일차적으로는 인류 최초의 거주지였던 에덴 동산을 암시하며
(창 2:8-10 주 하나님께서 동쪽으로 에덴에 동산을 세우시고 자신이 지은 남자를 거기 두셨으며
9) 또 주 하나님께서 땅으로부터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모든 나무가 자라게 하시니 그 동산의 한가운데에는 생명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더라.
10) 강 하나가 에덴에서 나가 동산을 적시고 거기서부터 갈라져 네 개의 근원이 되었는데)
궁극적으로는 구원의 백성들이 그리스도와 함께 있게 될
하나님 나라 자체를 의미한다(Morris, Robertson, Johnson).
(22:1-4 또 그가 하나님과 어린양의 왕좌로부터 흘러나오는 수정같이 맑은 생명수의 정결한 강을 내게 보여 주니라.
2) 그 도시의 거리 한가운데와 강의 양쪽에는 생명나무가 있어서 그것이 열두 종류의 열매를 맺고 달마다 자기 열매를 냈으며 그 나무의 잎사귀들은 그 민족들을 치유하기 위하여 있더라.
3) 다시는 저주가 없으며 오직 하나님과 어린양의 왕좌가 그것 안에 있으리니 그분의 종들이 그분을 섬기며
4) 그분의 얼굴을 볼 것이요 그분의 이름이 그들의 이마 안에 있으리라,
14 그분의 명령들을 행하는 자들은 복이 있나니 이것은 그들이 생명나무에 이르는 권리를 소유하게 하며 그 문들을 지나 그 도시로 들어가게 하려 함이로다;
눅 23:43 예수님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진실로 내가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하시니라)
한편 '생명나무의 과실'은 죽음과 고난이 존재하지 않는
(22:2 그 도시의 거리 한가운데와 강의 양쪽에는 생명나무가 있어서 그것이 열두 종류의 열매를 맺고 달마다 자기 열매를 냈으며 그 나무의 잎사귀들은 그 민족들을 치유하기 위하여 있더라)
영생(永生)을 상징한다(Johnson, Mounce, Ladd, Beasley-Murray).
그리스도의 권면대로 회개하여 처음 사랑을 회복하는 에베소 교인들은
첫 창조 때에 에덴 동산이라 했으며 종말론적으로 그리스도와 함께 할
예루살렘, 즉 하나님 나라에 참여하게 되며,
아담과 하와의 범죄로 접근조차 할 수 없었던 생명나무,
즉 영생을 영원히 누리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