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계시록

내가 너를 책망할 것이 몇 가지 있나니 이는 거기에 발람의 교리를 붙잡는 자들이 네게 있기 때문이로다

거듭난 삶 2023. 4. 1. 0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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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가모 교회에 보내는 편지

 

(2:12-17 버가모에 있는 교회의 천사에게 편지하라. 양날 달린 날카로운 칼을 가진 이가 이것들을 말하노라.

13) 내가 네 행위를 알고 또 네가 거하는 곳을 아노니 즉 사탄의 자리가 있는 곳이라. 네가 내 이름을 굳게 붙잡고 안디바가 나의 신실한 순교자가 되어 너희 가운데서 곧 사탄이 거하는 곳에서 죽임을 당한 그때에도 나의 믿음을 부인하지 아니하였도다.

14) 그러나 내가 너를 책망할 것이 몇 가지 있나니 이는 거기에 발람의 교리를 붙잡는 자들이 네게 있기 때문이로다. 발람이 발락을 가르쳐 이스라엘 자손 앞에 걸림돌을 놓아 우상들에게 희생물로 바친 것들을 먹게 하고 또 음행하게 하였느니라.

15) 이와 같이 네게도 니골라당의 교리를 붙잡는 자들이 있거니와 내가 그것을 미워하노라.

16) 회개하라. 그리하지 아니하면 내가 속히 네게 가서 내 입의 칼로 그들과 싸우리라.

17) 귀 있는 자는 성령께서 교회들에 말씀하시는 것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자에게는 내가 감추어 둔 만나를 주어 먹게 하고 또 흰 돌을 그에게 주리니 그 돌에는 새 이름이 기록되어 있어 그 돌을 받는 자 외에는 아무도 그 이름을 알지 못하느니라(KJV한글)

 

배경:

버가모는 에베소 북방 160km, 서머나 북방 110km 지점에 위치한 도시로

주전 5세기에 이미 잘 알려진 도시였다.

 

알렉산더의 그리스 제국이 붕괴하여 생긴 셀레우코스 왕조 때는 그 왕조의 수도였다.

그 후 주전 133년경에 시리아가 로마에 합병되면서 버가모는

아시아 지방의 수도로 불릴 정도로 큰 도시로 발전했다.

 

또한 이 도시는 문화의 도시로도 잘 알려졌는데 이곳에는 알렉산드리아 다음으로

유명한 도서관이 있었고 20만권 이상의 양피지 두루마리가 소장되어 있었다.

 

이곳은 종교의 중심지로서

주신(主神)인 제우스(Zeus)를 비롯하여

승리자 아테네(Athene), 지도자 디오니소스(Dionysos) 등의 신전이 있었다.

 

더구나 이곳은 황제 숭배까지 성행하는 곳으로 각지에서부터 오는

순례객들로 언제나 번잡한 곳이었다.

 

그러므로 이곳에 위치한 버가모 교회도 이 도시의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었다.

즉 교회의 구성원들 중에는 신실한 자도 있었지만

니골라당의 교리에 동조하는 자들도 있었고 우상 숭배자들도 포함되어 있었다.

 

예수님은 13절에서 버가모에 사탄의 자리가 있다고 하시면서

이 도시가 우상숭배의 본거지임을 지적하셨다.

 

 

주 예수님:

 

(2:12버가모에 있는 교회의 천사에게 편지하라. 양날 달린 날카로운 칼을 가진 이가 이것들을 말하노라)

 

예수님께서 양날 달린 칼을 가진 분으로 나타나신 것은

 

(1:16 그분의 오른손에는 일곱 별이 있으며 그분의 입에서는 양날 달린 날카로운 칼이 나오고 그분의 용모는 해가 세차게 빛나는 것 같더라)

 

버가모 교회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음의 대적들과

싸워야 한다고 격려하기 위한 것으로 생각된다.

 

예수님은 자신의 교회를 거룩하게 하실 때에도,

 

(17:17 아버지의 진리로 그들을 거룩히 구별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이니이다),

 

성도들을 깨끗하게 하실 때에도,

 

(15:3 이제 너희는 내가 일러 준 말로 깨끗하게 되었으니),

 

기쁘게 하시는 일에도,

 

(15:11 내가 너희에게 이 일들을 말한 것은 내 기쁨이 너희 안에 머물러 있어 너희 기쁨이 충만하게 하려 함이니라),

 

화평을 주시는 때에도 하나님의 말씀을 쓰셨다.

 

(16:33 너희에게 이 일들을 말하는 것은 너희가 내 안에서 평안을 누리게 하려 함이니라.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할 터이나 기운을 내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하시니라)

 

 

버가모 교회의 특징:

 

(2:13 내가 네 행위를 알고 또 네가 거하는 곳을 아노니 즉 사탄의 자리가 있는 곳이라. 네가 내 이름을 굳게 붙잡고 안디바가 나의 신실한 순교자가 되어 너희 가운데서 곧 사탄이 거하는 곳에서 죽임을 당한 그때에도 나의 믿음을 부인하지 아니하였도다)

 

고난을 당한 버가모 교회

 

(13절 초반부 내가 네 행위를 알고 또 네가 거하는 곳을 아노니 즉 사탄의 자리가 있는 곳이라)

 

버가모 교회가 당면한 가장 큰 고난은 그 도시에 사탄의 자리가 있었다는 것이다.

로마는 백성들에게 로마에 대한 충성의 표시로

황제를 숭배하게 하고 신전을 지어 그것을 구체화했다.

 

특히 버가모는 아시아 지방의 수도로서

어느 지역보다 먼저 카이사르의 신전이 세워졌다.

그리고 백성들로 하여금 황제를 ’(Lord)라 부르게 했다.

 

그러나 그리스도만을 주(Lord)로 믿는 버가모 성도들은 이를 거부했고

교회는 자연히 핍박을 받았다.

특히 황제 숭배를 거부하는 성도들은 로마 정부의 눈에

불충성하고 반역하는 자들로 비추어졌기에 박해는 더 심했다.

 

내 이름을 굳게 붙들고

 

(벧전 4:14 너희가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인해 비방을 받으면 행복한 자로다. 영광의 영 곧 하나님의 영께서 너희 위에 머물러 계시느니라. 그분께서 그들 편에서는 비방을 받으시나 너희 편에서는 영광을 받으시느니라) ★★★

 

신실한 증인 안디바는 이러한 여건 때문에 순교한 것으로 보인다.

 

믿음을 버리지 않은 버가모 교회

 

(13절 중반부 네가 내 이름을 굳게 붙잡고 안디바가 나의 신실한 순교자가 되어 너희 가운데서 곧 사탄이 거하는 곳에서 죽임을 당한 그때에도)

 

핍박이 너무 강하다 보면 성도들은 위축되고 세상과 타협하기 쉽지만

버가모 교회는 자기들의 믿음을 끝까지 버리지 않고 굳게 지켜 나갔다.

특히 버가모에 사탄의 자리가 있고 그곳이 우상 숭배의 본거지였음을 상기할 때

버가모 교회의 믿음은 대단한 것이었다.

그들은 안디바처럼 모두 신실한 증인이었다.

터툴리안이 기록한 문서에 의하면 안디바는

놋쇠 가마에서 서서히 구워지면서 죽임을 당했다고 한다.

 

책망,

 

(2:14 그러나 내가 너를 책망할 것이 몇 가지 있나니 이는 거기에 발람의 교리를 붙잡는 자들이 네게 있기 때문이로다. 발람이 발락을 가르쳐 이스라엘 자손 앞에 걸림돌을 놓아 우상들에게 희생물로 바친 것들을 먹게 하고 또 음행하게 하였느니라)

 

버가모 교회의 문제점: 우상 숭배

 

14절은 우상숭배자들을 가리켜 발람의 교리를 붙잡는 자들이라고 말한다.

발람은 시팀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바알브올 숭배를 가르친 장본인이다.

 

그의 감언이설로 인해 이스라엘 백성은 우상을 섬기고 음행을 하여 큰 재앙을 당했다.

 

(22:1-9 이스라엘 자손이 앞으로 나아가 여리고 옆 요르단 이편 모압 평야에 진을 치니라.

2) 십볼의 아들 발락이 이스라엘이 아모리 족속에게 행한 모든 것을 보았더라.

3) 모압이 백성을 심히 두려워하였으니 이는 그들이 많기 때문이더라. 모압이 이스라엘 자손으로 인해 고민하며

4) 미디안의 장로들에게 이르되, 이제 소가 들의 풀을 핥아먹듯이 이 무리가 우리 주변의 모든 것을 핥아먹으리로다, 하였더라. 그때에 십볼의 아들 발락이 모압 족속의 왕이더라.

5) 그러므로 그가 브올의 아들 발람에게 사자들을 보내되 자기 백성의 자손들의 땅에 속한 강 옆의 브돌로 보내어 그를 부르게 하고 이르되, 보라, 이집트에서 나온 한 백성이 있는데, 보라, 그들이 지면을 덮고 내 맞은편에 거하노라.

6) 내게는 그들이 너무 강하니 그러므로 이제 원하건대 와서 나를 위해 이 백성을 저주하라. 혹시 내가 우세하면 우리가 그들을 쳐서 이 땅에서 몰아내리라. 그대가 축복하는 자는 복을 받고 그대가 저주하는 자는 저주를 받는 줄을 내가 아노라.

7) 모압의 장로들과 미디안의 장로들이 점치는 대가를 손에 들고 떠나서 발람에게 이르러 발락의 말을 그에게 전하매

8) 발람이 그들에게 이르되, 이 밤을 여기에서 지내라. 주께서 내게 말씀하시는 대로 내가 너희에게 다시 말을 전하리라, 하니 모압의 통치자들이 발람과 함께 머무니라.

9) 하나님께서 발람에게 오셔서 이르시되, 너와 함께 있는 사람들이 누구냐? 하시니;

 

25:1-5 이스라엘이 시팀에 머무르며 백성이 모압의 딸들과 행음하기 시작하니라.

2) 그들이 자기 신들에게 희생물을 드릴 때에 백성을 부르매 백성이 먹고 그들의 신들에게 절하니라.

3) 이스라엘이 스스로 바알브올에게 연합하였으므로 주의 분노가 이스라엘을 향해 타오르니라.

4) 주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백성의 우두머리를 모두 붙잡아 해를 향하여 주 앞에 목매어 달라. 그리하면 주의 맹렬한 진노가 이스라엘에게서 떠나리라, 하니

5) 모세가 이스라엘의 재판관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각각 자기 사람들 곧 바알브올에게 연합한 자들을 죽이라, 하니라;

 

31:16 보라, 이들이 발람의 조언을 따라 이스라엘 자손으로 하여금 브올의 사건에서 주를 대적하고 범법하게 하여 주의 회중 가운데 재앙이 있었느니라).

 

 

우상 숭배는 항상 타협과 함께 들어온다.

주후 313년 콘스탄틴 대제의 기독교 공인 이후에 교회 안에

이교도들의 우상 숭배 풍습이 들어와

기독교와 혼합되어 천주교를 만들어 냈다.

 

주후300(죽은 자를 위한 기도, 성호를 긋는 풍습),

375(성인과 천사 숭배),

394(미사 제도 시작),

431(성모 마리아 숭배),

500(성직자 계급 체제 확립, 옷의 구별),

526(종부성사),

593(라틴어 예배),

600(중보자 마리아에게 기도를 드림).

 

니골라당의 교리를 붙잡는 자들, 콘스탄틴의 기독교 공인 이후에 두드러지게 나타난 것이

바로 성직자와 평신도의 구분이었다.

 

(2:15 이와 같이 네게도 니골라당의 교리를 붙잡는 자들이 있거니와 내가 그것을 미워하노라)

 

 

회개 촉구,

 

(2:16 회개하라. 그리하지 아니하면 내가 속히 네게 가서 내 입의 칼로 그들과 싸우리라)

 

내 입의 칼

 

(1:16 그분의 오른손에는 일곱 별이 있으며 그분의 입에서는 양날 달린 날카로운 칼이 나오고 그분의 용모는 해가 세차게 빛나는 것 같더라)

 

예수님은 우상 숭배의 허탄한 교리를 받아들인 버가모 교회에게

회개하라고 명하신다. 거짓 교리를 받아들인 것은 교회의 일부분이지만

회개는 온 교회를 향한 명령이다.

 

 

주님의 약속

 

(2:17 귀 있는 자는 성령께서 교회들에 말씀하시는 것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자에게는 내가 감추어 둔 만나를 주어 먹게 하고 또 흰 돌을 그에게 주리니 그 돌에는 새 이름이 기록되어 있어 그 돌을 받는 자 외에는 아무도 그 이름을 알지 못하느니라)

 

주님은 17절에서 이기는 자에게 감추어 둔 만나를 주겠다고 하신다.

만나는 하나님이 광야에서 이스라엘에게 주신 하늘의 양식이다.

 

16:32-33을 보면 모세가 아론에게 항아리를 가져다가

그 속에 만나 일 오멜을 가득히 담아주 앞에 곧 증언 판 앞에 두어

간수하게 하는 장면이 나온다.

 

(16:32-33 모세가 이르되, 주께서 명령하시는 것이 이것이니 이르시되, 그것을 일 오멜 가득 담아 너희의 세대들을 위하여 간수하라. 이것은 내가 너희를 이집트 땅에서 데리고 나올 때에 광야에서 너희를 먹일 때 사용한 빵을 그들이 보게 하려 함이니라, 하시느니라, 하고

33) 모세가 아론에게 이르되, 항아리를 가져다가 그 안에 만나 일 오멜을 가득히 담아 그것을 주 앞에 두어 너희의 세대들을 위하여 간수하라, 하매)

 

이런 식으로 만나는 하나님 앞에 감추어졌다.

우리 주님은 우상에게 바치는 것을 먹지 말라고 하시면서

하나님 앞에 숨겨진 만나를 주겠다고 말씀하신다.

 

(4:19 오직 내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예수님을 통해 영광 가운데서 자신의 부요하심에 따라 너희의 모든 필요를 공급하시리라). ★★★

 

또 주님은 이기는 자에게 흰 돌을 주겠다고 말씀하신다.

고대 사회에서 흰 돌은 무죄의 의미로 쓰였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고소를 당하게 되면 배심원들이 투표를 하는데

그때 흰 돌을 놓으면 무죄가 되었다.

 

이 일은 이미 십자가에서 끝이 났다. ★★★

 

 

 

*출처 :*강해 노트 자료: www.KeepBible.com, 다운로드 자료실, 요한계시록 강해노트

 

교재: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그리스도 에수안에 출판사, 생명의 말씀사 총판)

 

참고교재: 요한계시록해설(팀 라하이, 보이스사, 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