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말씀

천 년 동안 그리스도와 더불어 왕 노릇 하리라

거듭난 삶 2017. 11. 11. 0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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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계시록 20장에는 천년왕국에 대해서 그리스도와 더불어 천년동안 노릇 것을 말씀하고 있다.

그러므로 문자적 천년왕국을 누구도 부정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왕국의 시기와 성격에 대해서는 많은 이견이 있다.

그러므로 단원에서는 천년왕국의 근거와 시기 성경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자 한다.

 

 

1. 천년왕국의 근거는?

 

( 20:1-6 내가 보매 천사가 무저갱의 열쇠와 쇠사슬을 그의 손에 가지고 하늘로부터 내려와서

2) 용을 잡으니 뱀이요 마귀요 사탄이라 잡아서 동안 결박하여

3) 무저갱에 던져 넣어 잠그고 위에 인봉하여 년이 차도록 다시는 만국을 미혹하지 못하게 하였는데 후에는 반드시 잠깐 놓이리라

4) 내가 보좌들을 보니 거기에 앉은 자들이 있어 심판하는 권세를 받았더라 내가 보니 예수를 증언함과 하나님의 말씀 때문에 베임을 당한 자들의 영혼들과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하고 그들의 이마와 손에 그의 표를 받지 아니한 자들이 살아서 그리스도와 더불어 동안 노릇 하니

5) ( 나머지 죽은 자들은 년이 차기까지 살지 못하더라) 이는 첫째 부활이라

6)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동안 그리스도와 더불어 노릇 하리라)

 

 

2. 천년왕국의 시기에 대한 4가지 견해

 

1) 무천년설 - 천년왕국을 신약시대로 보고 7 대환난 이후 주님께서 재림한다는 견해이며 천년왕국을 상징적으로 해석하는 것이 특징이다.

 

2) 후천년설 - 신약시대가 끝난 천년왕국이 있고, 후에 주님께서 재림한다는 견해이며 천년왕국을 문자적으로 해석하는 것이 특징이다.

 

3) 세대주의적 천년설 - 공중재림과 지상재림을 구별하고, 사이에 대환난이 있고, 지상에서의 천년왕국이 있고, 최후 심판이 있다고 주장한다..

 

4) 역사적 전천년설 - 공중재림을 구별하지 않고, 대환난 재림이 있고 후에 천년왕국이 있고, 곡과 마곡의 전쟁과 함께 최후의 심판이 있을 것이라는 견해이다.

 

* 이들의 강조점은 주님의 재림에 있다.

 

무천년설: 구약예수초림환난재림부활심판신천신지

후천년설: 구약예수초림천년왕국환난재림부활심판신천신지

 

세대주의 전천년설: 구약예수초림공중재림성도 휴거환난(3년반에 지상재림, 대환난기간 죽은 성도부활)천년왕국곡과 마곡 반란사탄멸망악인부활신천신지

 

 

* 세대주의와 역사적 전천년설의 차이점


첫째--재림시기 차이(전자는 7 환난전, 후자는 환난 )

 

둘째--천년왕국기간 구약 제사제도, 절기, 금식(구약의식이 재현된다고 믿는다.

 

그러나 후자는 예수로 말미암아 성취되었기에 구약의식이 필요 없다고 주장)

 

셋째--세대주의자는 4장에서 이미 교회 휴거 것으로 보고 4 이후 20장까지 유대인에 관한 것으로 보며 신약 교회와 상관없는 것으로 본다.

 

 

3. 천년왕국의 성격

 

1) 사탄의 감금

 

( 20:2-3 용을 잡으니 뱀이요 마귀요 사탄이라 잡아서 동안 결박하여

3) 무저갱에 던져 넣어 잠그고 위에 인봉하여 년이 차도록 다시는 만국을 미혹하지 못하게 하였는데 후에는 반드시 잠깐 놓이리라)

 

 (1) 휴거와 동시에 사단 감금, 적그리스도 멸망

 

 (2) 마귀가 활동 못하는 좋은 시대

 

( 65:17-25 보라 내가 하늘과 땅을 창조하나니 이전 것은 기억되거나 마음에 생각나지 아니할 것이라

18) 너희는 내가 창조하는 것으로 말미암아 영원히 기뻐하며 즐거워할지니라 보라 내가 예루살렘을 즐거운 성으로 창조하며 백성을 기쁨으로 삼고

19) 내가 예루살렘을 즐거워하며 나의 백성을 기뻐하리니 우는 소리와 부르짖는 소리가 가운데에서 다시는 들리지 아니할 것이며

20) 거기는 수가 많지 못하여 죽는 어린이와 수한이 차지 못한 노인이 다시는 없을 것이라 세에 죽는 자를 젊은이라 하겠고 세가 못되어 죽는 자는 저주 받은 자이리라

21) 그들이 가옥을 건축하고 안에 살겠고 포도나무를 심고 열매를 먹을 것이며

22) 그들이 건축한 데에 타인이 살지 아니할 것이며 그들이 심은 것을 타인이 먹지 아니하리니 이는 백성의 수한이 나무의 수한과 같겠고 내가 택한 자가 손으로 일한 것을 길이 누릴 것이며

23) 그들의 수고가 헛되지 않겠고 그들이 생산한 것이 재난을 당하지 아니하리니 그들은 여호와의 복된 자의 자손이요 그들의 후손도 그들과 같을 것임이라

24) 그들이 부르기 전에 내가 응답하겠고 그들이 말을 마치기 전에 내가 들을 것이며

25) 이리와 어린 양이 함께 먹을 것이며 사자가 소처럼 짚을 먹을 것이며 뱀은 흙을 양식으로 삼을 것이니 나의 성산에서는 해함도 없겠고 상함도 없으리라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니라)

 

 (3) 천년이 차면 마귀는 무저갱에서 다시 잠깐 놓인다. 목적은 천년시대 육신의 몸을 가진 자가 생육, 번성했기에 이들을 시험하기 위해서이다. 이때 사탄 미혹을 받은 자들은 곡과 마곡이다. 구원은 집단적으로 참여할 없기에 진짜 신앙과 가짜 신앙을 구별하는 것이다.

 

 

2) 누가 노릇 하는가?

 

(1) 순교자       

(2) 베임 당한 (짐승)

(3) 예수 재림 때까지 생존한 크리스천들이 부활 변화되어 부활의 모습으로 참여하여 그리스도와 왕노릇 한다.

 

 

3) 누가 백성이 되는가?

 

육신의 몸을 입고 참여하는 아마겟돈에서 살아남은 ,

유대인과 약간의 이방인이 포함된다.

이들은 계속 생육, 번성하여 자녀를 생산한다.

그들의 삶의 모습이 이사야 65:17-25 같은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