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들을 방문하신 그리스도 2
(눅 24:42-49) 이에 구운 생선 한 토막을 드리니
43) 받으사 그 앞에서 잡수시더라
44) 또 이르시되 내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에 너희에게 말한 바 곧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의 글과 시편에 나를 가리켜 기록된 모든 것이 이루어져야 하리라 한 말이 이것이라 하시고
45) 이에 그들의 마음을 열어 성경을 깨닫게 하시고
46) 또 이르시되 이같이 그리스도가 고난을 받고 제삼일에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날 것과
47) 또 그의 이름으로 죄 사함을 받게 하는 회개가 예루살렘에서 시작하여 모든 족속에게 전파될 것이 기록되었으니
48) 너희는 이 모든 일의 증인이라
49) 볼지어다 내가 내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너희에게 보내리니 너희는 위로부터 능력으로 입혀질 때까지 이 성에 머물라 하시니라.
3.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말씀을 깨닫게 해 주셨다.
그들은 그 말씀을 읽고 "들었으며" 그리스도의 부활에 대한 신앙이 그들 속에 박히게 되었을 때 모든 문제들이 해결되었다.
(1) 그는 그들과 함께 있을 당시 그들에게 "들려주었던" 말씀들을 상기시켜 천사들이 그들에게 해 준 것처럼 그 말씀들을 그들의 마음속에 심게 해 주셨다.
(44절 또 이르시되 내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에 너희에게 말한 바 곧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의 글과 시편에 나를 가리켜 기록된 모든 것이 이루어져야 하리라 한 말이 이것이라 하시고).
"너희와 함께 있을 때에"
옛날에 몇 번이고 "너희에게 말한 바니라."
그리스도께서 "말씀하신"것을 "기억하고" 그 말씀들을 서로 비교해가기만 해도 우리는 그리스도가 "하신" 일을 보다 더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2) 그는 구약에서 읽었던 말씀들을 인용해 주었다.
그들은 그가 직접 자기들에게 그 말씀을 들려주신 것을 기억하고 있었다.
"기록된 모든 것이 이루어져야 하리라."
그리스도께서는 여기서 그들의 기대를 규정지어 주는 하나의 일반적인 힌트를 제시하셨다.
즉 구약에 메시야에 관해 기록된 모든 것 - 그의 나라에 대한 것뿐만 아니라 그의 수난에 대한 모든 기록은 그리스도로 성취되어야만 한다는 사실이다.
하나님께선 이 모든 일들을 섭리로써 "함께 매어놓으셨으므로" 서로 "별개의 사건으로 일어난다는 것"은 생각할 수가 없는 일이다.
아무리 "어려운" 일이라도 아무리 "힘든" 일이라도, 아무리 "괴로운" 일이라도, "모든 일은" 성취되어야만 한다.
그는 죽을 수밖에 없었다. 왜냐하면 그 일을 거치지 않고는 "다 이루었다"고 말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여기에는 그리스도와 관련된 구약의 몇 가지 성경 말씀이 인용되고 있다.
"모세의 율법" - 즉 모세가 쓴 "다섯"권의 책, 모세 오경을 말한다.
"선지자의 글" - 순수 선지자들의 글 뿐 아니라 예언자적인 사람의 손에 의해 기록된 역사적인 문서들도 포함한다.
"시편" - 소위 "헤지오그라파"(Hagiographa)라 불리는 문서들을 언급하셨다.
이처럼 다양한 방법으로 하나님께서 이미 옛날의 뜻을 밝히셨음을 알고 있으라. 이 모든 기록들은 하나의, 영원히 변치 않는 성령으로부터 비롯된 것이다.
그 성령은 말씀을 통해 메시야의 나라가 오심을 알려 주었다.
"모든 선지자들은 그의 증인이 되었노라."
(3) 그들의 마음속에 큰 충격을 준 사건들을 통해 그리스도는 그리스도에 대해 예언한 구약 말씀의 참 뜻과 진리를 그들에게 깨닫게 해 주셨으며 그 모든 예언이 그에게서 이루어졌음을 알게 해주셨다.
"이에 저희의 마음을 열어 성령을 깨닫게 하시고"
(45절 이에 그들의 마음을 열어 성경을 깨닫게 하시고)
두 제자들과 말씀을 나누실 땐 성경을 "펴심"으로 성경 말씀의 베일을 거두셨는데, 이제는 "마음을 여심"으로 마음에 쳐져있던 베일을 거두셨다.
여기서 다음 사실들을 고찰해 보자.
[1] 예수 그리스도는 그의 영으로 사람들의 마음, 그의 제자 된 자들의 마음을 감화 감동시키신다.
우리의 영혼을 충동시키시며 깊은 영향을 끼치신다.
부활하신 후 그리스도께서 어떻게 사람의 "영혼"에 그의 "영을 통하여 새 힘을 불어넣은 주었는가.
그 중요한 두 가지 "실례"를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첫째로 제자들의 마음을 여심으로 하나님의 빛에 의해 지적인 깨달음이 있게 되었으며
둘째로 그들의 마음을 하늘의 열심히 뜨겁게 하여 능동적인 힘을 얻게 되었다.
[2] 아무리 착한 사람일지라도 자기의 "마음을 열" 필요가 있다.
본성이 "어두운" 자는 아닐지라도 "어둠 속에 있을"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이다.
다윗은 "내 눈을 여소서. 내게 명철을 주소서" 라고 하였다.
그리스도에 대해서 누구보다도 아는 것이 많았던 바울도 계속 더 배워야 할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다.
[3] 그리스도께서 영혼 속에 신앙을 심어 주시며 거기서 면류관을 얻으시는 일은 "마음을 열어 주심으로" 믿어야만 하는 일들의 증거를 분별하도록 만들어 주심으로 이루어진다.
이처럼 그리스도는 "문을 여시고" 마음속에 들어오시나 사탄은 도적이나 강도처럼 다른 구멍을 통해 들어온다.
[4] 우리 마음을 여시는 목적도 "우리로 성경 말씀을 깨닫게 하시기" 위함이다.
"기록된 말씀보다 뛰어나게 슬기롭게" 하시려는 것이 아니라, "기록된 말씀 안에서 보다 슬기롭게 되어" "그 말씀을 통해 얻는 구원을 슬기롭게 소유할 수 있게" 하시기 위함이다.
말씀 안에 있는 성령이나 마음속에 있는 성령은 같은 말씀을 하신다.
그리스도의 학자들은 이 세상에서 "성경 외의" 것을 배워선 안 된다. 오히려 "성경으로부터" 계속해서 배워 성경 말씀 안에서 "강하고 담대하게" 자라도록 배워야 할 필요가 있다.
그리스도에 대해 올바른 생각을 품으며 그에 대하여 잘못된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그것을 교정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성경 말씀을 깨닫도록 노력해야만 한다.
4. 그리스도는 그들을 "사도"로 보시고 그들에게 훈계하신다.
이제 그들은 이 세상에서 그의 나라를 세우는 일에 고용된 자들이었다. 주님이 그들과 함께 계시던 때에 그들은 각자 영광된 자리를 꿈꾸고 있다가 그가 죽게 되자 실망하고 만 적이 있었다.
"아니다, 너희는 세상으로 들어가야만 한다. 너희는 이 모든 일의 증인이라,
(48절 너희는 이 모든 일의 증인이라)
부활의 소식을 온 세상에 들고 나가야 한다.
단지 소식으로 보고하는데 그치지 말고 지금까지 하나님과 사탄 사이에 팽팽하게 대립되어 왔던 싸움의 결과가 이제 분명히 들어났음을 그들에게 확신을 가지고 선포하라. 그 소식을 듣고 세상의 왕들은 넘어지고 쫓겨날 것이다.
너희는 이 모든 일들을 너희 눈으로 똑똑히 보아 알았다. 너희는 이 일들을 귀로 듣고 눈으로 본 증인들이다.
가라, 가서 세상에 그 일들을 전하라. 너희를 깨닫게 한 영이 너희와 함께 동행하며 다른 사람들도 깨닫게 할 것이다."
이제 그들이 지시 받은 내용을 살펴보자.
(1) "말할 내용." 그들은 복음을 전해야 한다.
"구약"의 완성으로써, 하나님의 계시의 진행과 결과로써 "신약"을 전해야 한다.
그리고 항상 성경을 지니고 다녀야 한다.
(특히 유대인들에게 전할 땐 꼭 지녀야 한다. 베드로도 이방인들에게 한 그의 첫 설교에서 예언서를 참고하도록 일러주었다.
행 10:43 그에 대하여 모든 선지자도 증언하되 그를 믿는 사람들이 다 그의 이름을 힘입어 죄 사함을 받는다 하였느니라).
그리고 사람들에게 메시야에 대해서, 그의 나라의 영광과 은혜에 대해서 구약이 어떻게 기록하고 있는지 알려주어야 하며, 그들로 확고한 지혜의 기반에서 이 모든 일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어떻게 성취되었는가 말해 주어야 한다.
[1] 주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에 대한 "복음의 진리"를 사람의 자녀들에게 "선포"해야
한다.
(46절 또 이르시되 이같이 그리스도가 고난을 받고 제삼일에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날 것과).
이처럼 영원 전부터 ‘하늘의 비밀 책’에 구원의 계약에 대한 비밀이 기록되어 있었으며 밝혀진 것들 중에 구약이란 공개된 책에 이와 같은 내용이 기록되어 있었다.
하늘의 섭리는 그대로 이루어져야 하며 하나님의 말씀은 하나도 땅에 떨어져서는 안 될 것이기에 이에 따라 "그리스도가 고난 받으신 것이다."
"가라, 가서 세상에 전하라."
첫째, "그리스도는 그에 대해 기록한 바대로 고난 받으셨다.
가라, 십자가에 달린 그리스도를 전하라.
그의 십자가를 부끄러워하지 말라. 고난 받으신 예수를 부끄럽게 여기지 말라.
그가 어떤 고난을 받았는지, 그가 어떻게 고난을 받았는지, 그리고 구약의 모든 말씀이 그의 고난으로 어떻게 성취되었는지 그들에게 전하라. 그가 고난을 받아야 했음을 전하라.
이는 세상 죄를 사하기 위함이요, 파멸과 죽음에서 인류를 구하기 위함이었음을 말하라.
나아가서 저희 구원의 주를 고난으로 말미암아 온전케 하심이 합당하였음을 전하라".
(히 2:10 그러므로 만물이 그를 위하고 또한 그로 말미암은 이가 많은 아들들을 이끌어 영광에 들어가게 하시는 일에 그들의 구원의 창시자를 고난을 통하여 온전하게 하심이 합당하도다).
둘째, "그가 제 삼일에 죽음에서 부활하셨으며 이로 인하여 십자가를 막던 모든 세력이 무너졌을 뿐 아니라 그가 능력을 지닌 하나님의 아들임을 밝히셨으며 역시 부활로써 성경의 말씀이 이루어졌음을 말하라.
* 참조 (고전 15:3-4 내가 받은 것을 먼저 너희에게 전하였노니 이는 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4) 장사 지낸 바 되셨다가 성경대로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사).
가서 세상을 향해 너희가 복음에서 부활한 그를 얼마나 자주 보았는지, 그와 얼마나 가깝게 대화를 나누었는가 말하라(요셉이 형제들에게 자신의 모습을 나타내면서 마치 죽음에서 생명을 얻은 것처럼 그들에게 말하듯).
당신의 눈이 보는 바 당신들에게 이 말을 하는 것은 내 입이라.
(창 45:12 당신들의 눈과 내 아우 베냐민의 눈이 보는 바 당신들에게 이 말을 하는 것은 내 입이라).
가라, 가서 그들에게 말하되 죽으셨던 그 분이 살으셨으며 영원히 살아 계시며 죽음과 은혜의 열쇠를 가지고 계신다고 하라."
[2] "회개의 의무에 대한 복음. 사람의 자녀들에게 강하게 권해야 한다.
죄 사함을 얻게 하는 회개는 그리스도의 이름 안에서, 그의 권위로 전해야 한다.
(47절 또 그의 이름으로 죄 사함을 받게 하는 회개가 예루살렘에서 시작하여 모든 족속에게 전파될 것이 기록되었으니).
어디든지 사람을 다 불러모아 회개하라 명해야 한다".
(행 17:30 알지 못하던 시대에는 하나님이 간과하셨거니와 이제는 어디든지 사람에게 다 명하사 회개하라 하셨으니).
"가라, 가서 사람들에게 그들을 창조하신 하나님께서, 그들을 키우신 하나님께서 이 소식을 듣는 즉시 그들이 만든 신들을 섬기지 말고 그들을 창조하신 하나님을 섬기기를 바라며 요구하고 계심을 전하라.
그 뿐만 아니라 세상과 육체의 이익만을 구하는 것에서 헤어 나오기를 바라고 계심도 전하라.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을 섬기며 모든 죄악 된 행실을 버리고 모든 죄악 된 습관을 버려야함도 전하라.
그들의 마음과 생활이 변해져야 하며 전체적으로 그들은 새롭게 소생되어야만 한다."
[3] "죄 사함"의 "영광"에 대한 "복음"을 "회개하고" "복음을 믿는" 모든 이에게 전하여야 한다.
"가라. 하나님의 심판의 저울에 매여있는 죄악 많은 세상에 전하라.
보상의 속죄가 하나님의 법정에 인정받았으므로 회개하고 믿는 모든 이가 그 은혜를 입을 것이며 그들은 용서를 받을 뿐 아니라 택함을 입게 될 것이라고 전하라.
세상에는 아직도 희망이 있다고 말하라."
(2) "말할 대상." 이 말씀을 가지고 어디로 가야 하나?
그들의 활동 범위는 어디까지인가?
이제 그 내용을 살펴보자.
[1] "모든 족속"에게 전해야 한다.
그들은 이제 홍수가 끝난 후 노아의 자손들처럼 각자 자기나름 대로 어디를 가든지 이 빛을 가지고 흩어져야 한다.
예언자들은 "유대인들"에게 "회개"와 "용서"를 전했지만.
사도들은 "온 세상"에 그것을 전해야 한다.
어느 누구도 복음이 요구하는 바 "회개"의 책임에서 "면제 될" 이는 없으며
마찬가지로 회개한 자가 얻을 수 있는 은혜에서 "제외 될" 이는 없다.
단지 자신의 문에 빗장을 걸고 믿지 않겠다고 고집부리는 자는 어쩔 수 없다.
[2] "예루살렘으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그곳에서 "복음의 첫 설교"를 행해야 하며 그곳에 "복음 교회"가 최초로 세워져야 하며 그곳에서 복음의 날이 밝아 그 빛이 온 세상에 퍼져 땅끝까지 이르러야 한다.
그렇다면 하필이면 왜 그곳에서 시작되어야만 할까?
첫째, 성경에 "그렇게 기록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와 같은 식으로 되도록 "계획되어" 있었다. 주님의 "말씀"은 예루살렘에서부터 퍼져나가야" 한다.
(사 2:3 많은 백성이 가며 이르기를 오라 우리가 여호와의 산에 오르며 야곱의 하나님의 전에 이르자 그가 그의 길을 우리에게 가르치실 것이라 우리가 그 길로 행하리라 하리니 이는 율법이 시온에서부터 나올 것이요 여호와의 말씀이 예루살렘에서부터 나올 것임이니라;
*참조 : (욜 2:32 누구든지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니 이는 나 여호와의 말대로 시온 산과 예루살렘에서 피할 자가 있을 것임이요 남은 자 중에 나 여호와의 부름을 받을 자가 있을 것임이니라;
3:16 여호와께서 시온에서 부르짖고 예루살렘에서 목소리를 내시리니 하늘과 땅이 진동하리로다 그러나 여호와께서 그의 백성의 피난처, 이스라엘 자손의 산성이 되시리로다;
옵 1:21 구원 받은 자들이 시온 산에 올라와서 에서의 산을 심판하리니 나라가 여호와께 속하리라;
슥 14:8 그 날에 생수가 예루살렘에서 솟아나서 절반은 동해로, 절반은 서해로 흐를 것이라 여름에도 겨울에도 그러하리라).
둘째, 복음의 근거가 되는 사건들이 그곳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복음은 우선 그곳에서 입증되어야 한다. 정당한 이유에서라면 그곳이야말로 복음이 옳고 그름을 판가름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이기 때문이다.
부활하신 구세주의 영광이 너무도 강하고 빛나게 비침으로 그를 모욕적인 죽음에 가두었던 자들의 얼굴을 비추어 그들을 무색하게 만드셨다.
"예루살렘으로부터 시작하라. 그리하여 대제사장들이 복음에 대항하여 있는 힘을 다하다 스스로 실망하여 분노케 하라."
셋째, 원수를 용서하라는 말씀의 본보기를 다시 보여 주시기 위함이다.
예루살렘은(관리든 무리든) 상상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그에게 욕을 돌리었다. 이로 말미암아 이 도시는 용서받을 수 있는 자리에서 제외될 수밖에 없었던 형편이었다.
그런데도 오히려 벌하는 것이 아니라 복음의 은혜가 제일 먼저 예루살렘에 제공되게 되었으니 잠시 동안이나마 그 은혜를 입을 수 있는 기회가 수많은 자들에게 주어진 셈이 되었다.
(3) 그들이 "복음을 전할 때 얻을 도움."
지금 그들에게 맡겨진 일들은 대단히 힘든 일임에 틀림없다. 특히 이와 같은 일을 하면서 부닥치게 될 반대와 괴로움을 생각하면 대단히 어렵고 광범위한 일일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이 같은 이를 감당할 자가 누가 있겠읍니까?"고 당연히 질문할 것이다.
이에 대해 대답은 이미 마련되어 있었다.
"볼지어다. 내가 내 아버지의 약속하신 것을 너희에게 보내리니 너희는 위로부터 능력을 입히올 때까지 이 성에 유하라".
(49절 볼지어다 내가 내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너희에게 보내리니 너희는 위로부터 능력으로 입혀질 때까지 이 성에 머물라 하시니라).
그는 여기서 잠시 후에 성령이 하늘로부터 전에 볼 수 없었던 정도로 그들에게 내려 이 막중한 임무를 수행하기에 필요한 은총과 선물로 무장하게 될 것을 밝혀 주셨다.
그러므로 그들은 이 일이 이루어지기까지는 일을 시작하지 말고 "예루살렘에 머물러" 있어야만 하였다.
다음 사실들을 고찰해 보자.
[1] "성령을 받은" 자들은 그로 말미암아 "하늘로부터 오는 권능," 초자연적인 권능, 자신의 능력을 훨씬 능가하는 능력을 받게 될 것이다.
그 권능은 "하늘로부터" 오는 것이기 때문에 영혼을 항상 하늘로 향하게 하며 "높은 곳"에 목적을 두도록 해 준다.
[2] 이러한 권능으로 무장하지 않았다면 그리스도의 사도들은 지금까지 하던 식으로는 이 세상에서 그의 나라를 세울 수도 없으며 복음을 뿌릴 수도 없었을 것이다.
그들이 놀라운 업적을 이룬 것을 보면 능력의 은혜가 그들과 함께 동행했음을 알 수 있다.
[3] 그리스도의 오심이 구약의 약속이었듯이 "하늘로부터 내려오는 이 권능"은 신약의 위대한 약속, "아버지의 약속"이었다.
"아버지의 약속"이라면 그 약속이 어긋나거나 약속된 일들이 "쓸모없는 것"들로 될 염려는 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4] 그리스도께서는 이와 같은 약속이 성취될 시간이 임박해서 그들을 떠나셨다.
그리스도가 "승천"하신 후 열흘 만에 성령이 "강림" 하였다.
[5] 그리스도의 대사들은 능력을 받기까지는 그곳에 머물러 있어야 했다.
그리고 충분한 훈련과 신임장을 받기 전에 섣불리 대사 임무를 수행해서는 안 된다.
언뜻 생각되기는 지금처럼 시급하게 복음 전파가 요구되는 때는 없다고 여겨지겠지만,
그래도 전도자들은 하늘로부터 능력을 받을 때까지 기다려야만 하였다.
비록 위험한 곳이었지만 "예루살렘에 머물러" 있어야 했다.
왜냐하면 그곳이 바로 이 아버지의 약속이 이루어질 곳이었기 때문이다.
(욜 2:28 그 후에 내가 내 영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 자녀들이 장래 일을 말할 것이며 너희 늙은이는 꿈을 꾸며 너희 젊은이는 이상을 볼 것이며).
*메튜헨리의 주석을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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