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촌감삼(內村鑑三)의 다니엘서 3장 주석
성 경: [단 3:1-30] 느부갓네살 왕이 금으로 신상을 만들었으니 높이는 육십 규빗이요 너비는 여섯 규빗이라 그것을 바벨론 지방의 두라 평지에 세웠더라
2) 느부갓네살 왕이 사람을 보내어 총독과 수령과 행정관과 모사와 재무관과 재판관과 법률사와 각 지방 모든 관원을 느부갓네살 왕이 세운 신상의 낙성식에 참석하게 하매
3) 이에 총독과 수령과 행정관과 모사와 재무관과 재판관과 법률사와 각 지방 모든 관원이 느부갓네살 왕이 세운 신상의 낙성식에 참석하여 느부갓네살 왕이 세운 신상 앞에 서니라
4) 선포하는 자가 크게 외쳐 이르되 백성들과 나라들과 각 언어로 말하는 자들아 왕이 너희 무리에게 명하시나니
5) 너희는 나팔과 피리와 수금과 삼현금과 양금과 생황과 및 모든 악기 소리를 들을 때에 엎드리어 느부갓네살 왕이 세운 금 신상에게 절하라
6) 누구든지 엎드려 절하지 아니하는 자는 즉시 맹렬히 타는 풀무불에 던져 넣으리라 하였더라
7) 모든 백성과 나라들과 각 언어를 말하는 자들이 나팔과 피리와 수금과 삼현금과 양금과 및 모든 악기 소리를 듣자 곧 느부갓네살 왕이 세운 금 신상에게 엎드려 절하니라
8) 그 때에 어떤 갈대아 사람들이 나아와 유다 사람들을 참소하니라
9) 그들이 느부갓네살 왕에게 이르되 왕이여 만수무강 하옵소서
10) 왕이여 왕이 명령을 내리사 모든 사람이 나팔과 피리와 수금과 삼현금과 양금과 생황과 및 모든 악기 소리를 듣거든 엎드려 금 신상에게 절할 것이라
11) 누구든지 엎드려 절하지 아니하는 자는 맹렬히 타는 풀무불 가운데에 던져 넣음을 당하리라 하지 아니하셨나이까
12) 이제 몇 유다 사람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는 왕이 세워 바벨론 지방을 다스리게 하신 자이거늘 왕이여 이 사람들이 왕을 높이지 아니하며 왕의 신들을 섬기지 아니하며 왕이 세우신 금 신상에게 절하지 아니하나이다
13) 느부갓네살 왕이 노하고 분하여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를 끌어오라 말하매 드디어 그 사람들을 왕의 앞으로 끌어온지라
14) 느부갓네살이 그들에게 물어 이르되 사드락, 메삭, 아벳느고야 너희가 내 신을 섬기지 아니하며 내가 세운 금 신상에게 절하지 아니한다 하니 사실이냐
15) 이제라도 너희가 준비하였다가 나팔과 피리와 수금과 삼현금과 양금과 생황과 및 모든 악기 소리를 들을 때 내가 만든 신상 앞에 엎드려 절하면 좋거니와 너희가 만일 절하지 아니하면 즉시 너희를 맹렬히 타는 풀무불 가운데에 던져 넣을 것이니 능히 너희를 내 손에서 건져낼 신이 누구이겠느냐 하니
16)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가 왕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느부갓네살이여 우리가 이 일에 대하여 왕에게 대답할 필요가 없나이다
17) 왕이여 우리가 섬기는 하나님이 계시다면 우리를 맹렬히 타는 풀무불 가운데에서 능히 건져내시겠고 왕의 손에서도 건져내시리이다
18) 그렇게 하지 아니하실지라도 왕이여 우리가 왕의 신들을 섬기지도 아니하고 왕이 세우신 금 신상에게 절하지도 아니할 줄을 아옵소서
19) 느부갓네살이 분이 가득하여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를 향하여 얼굴빛을 바꾸고 명령하여 이르되 그 풀무불을 뜨겁게 하기를 평소보다 칠 배나 뜨겁게 하라 하고
20) 군대 중 용사 몇 사람에게 명령하여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를 결박하여 극렬히 타는 풀무불 가운데에 던지라 하니라
21) 그러자 그 사람들을 겉옷과 속옷과 모자와 다른 옷을 입은 채 결박하여 맹렬히 타는 풀무불 가운데에 던졌더라
22) 왕의 명령이 엄하고 풀무불이 심히 뜨거우므로 불꽃이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를 붙든 사람을 태워 죽였고
23) 이 세 사람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는 결박된 채 맹렬히 타는 풀무불 가운데에 떨어졌더라
24) 그 때에 느부갓네살 왕이 놀라 급히 일어나서 모사들에게 물어 이르되 우리가 결박하여 불 가운데에 던진 자는 세 사람이 아니었느냐 하니 그들이 왕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왕이여 옳소이다 하더라
25) 왕이 또 말하여 이르되 내가 보니 결박되지 아니한 네 사람이 불 가운데로 다니는데 상하지도 아니하였고 그 넷째의 모양은 신들의 아들과 같도다 하고
26) 느부갓네살이 맹렬히 타는 풀무불 아귀 가까이 가서 불러 이르되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종 사드락, 메삭, 아벳느고야 나와서 이리로 오라 하매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가 불 가운데에서 나온지라
27) 총독과 지사와 행정관과 왕의 모사들이 모여 이 사람들을 본즉 불이 능히 그들의 몸을 해하지 못하였고 머리털도 그을리지 아니하였고 겉옷 빛도 변하지 아니하였고 불 탄 냄새도 없었더라
28) 느부갓네살이 말하여 이르되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의 하나님을 찬송할지로다 그가 그의 천사를 보내사 자기를 의뢰하고 그들의 몸을 바쳐 왕의 명령을 거역하고 그 하나님 밖에는 다른 신을 섬기지 아니하며 그에게 절하지 아니한 종들을 구원하셨도다
29) 그러므로 내가 이제 조서를 내리노니 각 백성과 각 나라와 각 언어를 말하는 자가 모두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의 하나님께 경솔히 말하거든 그 몸을 쪼개고 그 집을 거름터로 삼을지니 이는 이같이 사람을 구원할 다른 신이 없음이니라 하더라
30) 왕이 드디어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를 바벨론 지방에서 더욱 높이니라.
사드락, 메삭, 아벳느고 세 사람은 다니엘의 천주(recommendation)에 의해,
각각 주(state)의 사무관으로 임명되었다.
제3장은, 다니엘에게는 관계가 없는 일이다.
그러나 그것의 장엄하고 절대(greatest)함이란,
통독하는 것만으로도, 어떤 감격을 주지 않을 수 없다.
금상의 높이 90척, 두라의 평야를 가리면서 서있다.
느부갓네살은 그 앞에서 성대한 고성례를 행한 것이다.
의전(ceremonial regulation)의 장대함이란, 충분히 군중의 마음을 압복케 하고,
금빛의 찬연함이란, 우러러 보는 자의 눈을 어지럽게 한다.
순식간에 낭랑한 악기소리는 들(평야) 전면에 퍼지고,
근엄한 취지는 영롱(clear and bright)하게 생겨나,
제민, 제족, 제음, 모두 엎드려 머리 숙여 금상을 경배하지 않는 것은 없다.
결국 포악왕은 그 억압수단을 우상의 광휘 빌어다가,
실은 제민을 자기 앞에 배복(prostration before an altar)케 한 것이다.
무릇 마음으로써 신복케 할 수 없는 자는, 언제나 이 수단을 취한다.
그들은 거오(arrogance)와 과대(bluff)로써 위압하는 외에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것이다.
전령자(official message)의 호령은 울려 퍼져 이르기를,
‘금상을 경배하지 않는 자는, 불타는 풀무가운데 던져질 것이다’라고,
넓은 왕령 내,
그 위에 굴하지 않는 자는 다만 이스라엘의 세 사람뿐이었다.
성서의 붓(글)은 여기서 대비의 묘를 다하고 있다.
시험 삼아 생각으로 그려보시라.
금의 거상과 뜨거운 풀무불을 미리 마련해 놓고서 격(vehement)한 어조로써 힐문하는 자는 포왕(暴王) 느부갓네살이다.
포왕의 분노는, 그것 자체가 이미 사람을 사르는 열기이다.
생각컨대 금상에 반영(reflection)되는 태양빛은 혁혁히 그의 이마를 내리비치어,
그 얼굴 표정의 맹렬함이란, 만억의 군중으로 전율케 했으리라.
‘너희가 만일 절하지 아니하면 즉시 너희를 극렬히 타는 풀무 가운데 던져 넣을 것이니
능히 너희를 내 손에서 건져낼 신이 어떤 신이겠느냐’(3:15 후반)고,
3인은 서서 (침착)히 이에 대답했다.
‘느부갓네살이여 우리가 이 일에 대하여 왕에게 대답할 필요가 없나이다.
만일 그럴 것이면 왕이여 우리가 섬기는 우리 하나님이 우리를 극렬히 타는 풀무가운데서
능히 건져내시겠고 왕의 손에서도 건져내시리이다’(3:17 참조)라고,
그들의 안색과 말은 한마디로 정평(평정 calm)한 힘 그것이었다.
다시 말을 바꾸어 아뢴다.
‘그리 아니하실지라도 왕이여 우리가 왕의 신들을 섬기지는 아니하고 왕의 세우신 금 신상에게 절하지도 아니할 줄을 아옵소서’(3:18 참조)라고.
그 의연(dauntless)하여 동하지 않는 것,
실로 태산 같다고 할 바 아니랴!
그들은 결박되어 풀무 가운데 던져졌다.
살도 뼈도 일순에 진물러지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거의 이 글(책)의 기사는, 일(사건)마다 괴기한 느낌이 생기지 않게 하는 것이란 없다.
특히 불속에 들어가서도 상하지 않는 일등, 너무 보통과는 다른 일이다.
그러나 한번 그 내용을 더듬어가며, 그 교훈을 맛보라.
이 기술(記述)이 그저 이상한 것을 말하고 있음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이것을 옛 일로만 생각 말고, 지금 우리가 만나는 경험으로서 살펴보라.
이 세 사람이 던져진 열화는, 현재 사회에 있어서,
가정에 있어서, 언제나 크리스천을 박해하고 있는 것 아닌가?
실로 이 풀무불은 권력에 반항하여,
이 불은, 티그리스 강변(1권 127역주),
두라 평야의 금상 앞에서만 불타는 것 아니다.
서양에 있어서도, 동양에 있어서도,
고래로 수만의 사드락 등이 모두 경험한 박해의 불길(a flame)이다.
이에 던져진 자는 과연 모두 불타버리고 만 것일까?
이는 실로 옛 다니엘서 제3장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자신 위해 풀지 않으면 안 될 문제이다.
이 고구(research)는, 다시 제6장 뒤로 미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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