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계시록

내가 네 천사가 땅 네 모퉁이에 선 것을 보니 땅의 사방의 바람을 붙잡아 바람으로 하여금 땅에나 바다에나 각종 나무에 불지 못하게 하더라

거듭난 삶 2023. 5. 7.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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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별된 십 사만 사천

 

성 경: [7:1-2] 이 일 후에 내가 네 천사가 땅 네 모퉁이에 선 것을 보니 땅의 사방의 바람을 붙잡아 바람으로 하여금 땅에나 바다에나 각종 나무에 불지 못하게 하더라

2) 또 보매 다른 천사가 살아 계신 하나님의 인을 가지고 해 돋는 데로부터 올라와서 땅과 바다를 해롭게 할 권세를 얻은 네 천사를 향하여 큰 소리로 외쳐

 

 

 

[7:1] 이 일 후에 내가 네 천사가 땅 네 모퉁이에 선 것을 보니 땅의 사방의 바람을 붙잡아 바람으로 하여금 땅에나 바다에나 각종 나무에 불지 못하게 하더라

 

이 일 후에 - 이는 환상의 새로운 국면의 시작으로

본장이 여섯째 인의 재앙과 일 곱번째 인을 떼는 그 사이에

일어나는 것임을 나타낸다.

 

(8:1 그분께서 일곱째 봉인을 여실 때에 하늘이 반 시간쯤 고요하더라)

 

 

내가 네 천사가 땅 네 모퉁이에 선 것을 보니 - '네 천사'

바람을 맡은 천사로서 이들은 자연계를 다스리는 천사들이다(Mounce),

 

한편 '땅 네 모퉁이'는 세상의 모든 곳에서 남은 자가 돌아올 것을 예언한

11:12'땅 사방에서'와 동일한 의미의 표현으로 온 세상을 가리킨다.

 

(11:12 또 그분께서 민족들을 위하여 기를 세우시고 이스라엘의 쫓긴 자들을 모으시며 땅의 사방에서부터 유다의 흩어진 자들을 함께 모으시리라)

 

 

땅의 사방의 바람을 붙잡아 - '바람'은 파괴나 전쟁의 재앙을 상징한다.

 

(49:36-38 또 하늘의 네 지역에서 네 바람을 가져다가 엘람에게 임하게 하고 그 모든 바람을 향하여 그들을 흩으리니 엘람의 쫓겨난 자들이 이르지 아니할 민족이 없으리라.

37) 내가 엘람으로 하여금 그들의 원수들 앞과 그들의 생명을 찾는 자들 앞에서 놀라게 하고 재앙 곧 나의 맹렬한 분노를 가져다가 그들에게 임하게 하며 그들의 뒤로 칼을 보내어 마침내 그들을 소멸시키리라. 주가 말하노라.

38) 내가 나의 왕좌를 엘람에 세우고 왕과 통치자들을 그곳에서 멸하리라. 주가 말하노라;

 

51:1 주가 이같이 말하노라. 보라, 내가 멸망시키는 바람을 일으켜 바빌론을 치고 나를 대적하려고 일어나는 자들의 한가운데 거하는 자들을 치며).

 

그러기에 '땅의 사방의 바람'은 종말에 온 세상에 임할

커다란 재앙을 암시한다.

 

(왕상 19:11 그분께서 이르시되, 앞으로 나아가 주 앞에서 산에 서라, 하시니라. 보라, 주께서 지나가시는데 주 앞에서 크고 강한 바람이 산을 가르고 바위들을 산산조각으로 부수었으나 주께서 바람 가운데에 계시지 아니하였으며 바람이 지나간 뒤에 지진이 있었으나 주께서 지진 가운데에도 계시지 아니하였고;

 

1:19 보소서, 광야로부터 큰 바람이 와서 그 집의 네 모퉁이를 치매 그 집이 그 젊은이들 위에 무너지므로 그들이 죽었나이다. 나만 홀로 피하여 주인께 고하나이다, 하더라;

 

21:18 그들은 바람 앞의 지푸라기 같고 폭풍에 휩쓸려가는 겨 같도다;

 

1:4 경건치 아니한 자들은 그렇지 아니하며 오직 바람에 날리는 겨와 같도다;

 

2:35 그때에 쇠와 진흙과 놋과 은과 금이 다 산산조각 나서 여름 타작마당의 겨같이 되어 바람에 쓸려갔으며 그것들의 자리가 없어졌고 그 형상을 친 돌은 큰 산이 되어 온 땅을 채웠나이다;

 

7:2 다니엘이 말하여 이르되, 내가 밤의 환상 속에서 보는데, 보라, 하늘의 네 바람이 대해 위에서 다투며 불더라).

 

한편 '붙잡아'에 해당하는 헬라어 '크라툰타스'

'단단히 붙잡다'는 의미를 가진 '크라테오'의 현재 능동태 분사로

계속해서 재앙을 행사치 못하게 한다는 의미를 가진다(Charles).

 

 

바람으로 하여금 땅에나 바다에나 각종 나무에 불지 못하게 하더라 -

 

'불지 못하게 하더라' 에 해당하는 헬라어 '히나 메 프네에 아네모스'

현재 능동태 가정법으로 '바람이 계속해서 불지 못하도록'이란 의미를 지닌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택하신 자들에게 인치기까지

재난을 중지시킨 사실을 암시한다.

 

(2-3절 또 보매 다른 천사가 살아 계신 하나님의 인을 가지고 해 돋는 데로부터 올라와서 땅과 바다를 해롭게 할 권세를 얻은 네 천사를 향하여 큰 소리로 외쳐

3) 가로되 우리가 우리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인치기까지 땅이나 바다나 나무나 해하지 말라 하더라).

 

 

 

[7:2] 또 보매 다른 천사가 살아 계신 하나님의 인을 가지고 해 돋는 데로부터 올라와서 땅과 바다를 해롭게 할 권세를 얻은 네 천사를 향하여 큰 소리로 외쳐

 

 

또 보매 다른 천사가 - '다른 천사'에 대해서 혹자는 그리스도로 해석하나

(Walvoord, Ladd)

 

앞서 언급된 '네 천사'외에 또 다른 천사로 해석하는 것이 타당하다.

(Johnson, Mounce, Morris, 8:3 주석 참조).

 

본절에서 다른 천사의 역할은

하나님의 택하신 백성들에게 인을 쳐 보호 받도록 하는 것이다.

 

(3절 가로되 우리가 우리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인치기까지 땅이나 바다나 나무나 해하지 말라 하더라).

 

 

살아 계신 하나님의 인을 가지고 - '살아 계신 하나님'이란 표현은

묵시 문학에서 자주 언급되는 것으로 이교의 죽음은 우상에 반()하여

창조자의 살아 계심을 부각시키는 표현이다.

 

(4:9-10 그 짐승들이 왕좌에 앉으신 분 곧 영원무궁토록 살아 계시는 분께 영광과 존귀와 감사를 드릴 때에

10) 스물네 장로가 왕좌에 앉으신 분 앞에 엎드려 영원무궁토록 살아 계시는 분께 경배하고 자기들의 관을 왕좌 앞에 던지며 이르되;

 

15:7 네 짐승들 중의 하나가 영원무궁토록 살아 계신 하나님의 진노를 가득히 담은 일곱 금병을 일곱 천사에게 주니라;

 

16:16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하매;

 

26:63 예수님께서 잠잠하시거늘 대제사장이 응답하여 그분께 이르되, 내가 너로 하여금 살아 계신 하나님을 두고 맹세하게 하노니 네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인지 우리에게 말하라, 하매;

 

3:12 형제들아, 너희 가운데 어떤 사람에게 믿지 아니하는 악한 마음이 있어 살아 계신 하나님을 떠나는 일이 생기지 아니하도록 조심하라).

 

요한은 이 표현을 사용하여 비록 다른 천사가 하나님의 인을 친다 할지라도

그 주체는 하나님이심을 시사한다.

 

한편 ''의 헬라어 '스프라기다'(*)

자신의 문서나 노예, 혹은 소유물 등에

 

소유권이나

 

(1:3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를 찬송하리로다. 그분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의 처소들에 있는 모든 영적인 복으로 우리에게 복을 주셨으니),

 

보증을 나타내는 표시를 뜻한다.

 

(고전 1:22 유대인들은 표적을 요구하고 그리스인들은 지혜를 추구하나)

 

이는 짐승의 표와 대조를 이루어(13:16)인을 맞은 백성들이

 

(13:16 그가 모든 자 곧 작은 자나 큰 자나 부유한 자나 가난한 자나 자유로운 자나 매인 자에게 그들의 오른손 안에나 이마 안에 표를 받게 하고)

 

하나님과 어린양의 소유사 되며

 

(14:1 또 내가 바라보니, 보라, 어린양께서 시온 산 위에 서 계시고 그분과 함께 십사만 사천이 서 있는데 그들의 이마 안에는 그분의 아버지의 이름이 기록되어 있더라)

 

하나님과 어린양의 보호나 안전을 보장받는 자임을 시사한다.

 

 

해 돋는 데로부터 올라와서 - '해 돋는 데로부터'의 헬라어

'아포아나톨레스 헬리우'는 문자적으로 '동쪽으로부터'를 의미한다.

인을 가진 다른 천사가 동쪽에서 올라온다는 사실에 대한 해석은 다섯 가지이다.

 

(1) 하나님의 영광이 동쪽 문에서 올라온다는 예언의 성취로 해석한다(Swete).

 

(43:4 주의 영광이 정면이 동쪽을 바라보는 문의 길을 통해 그 집으로 들어가니라),

 

(2) 메시야가 동방에서 탄생한다는 사실을 의미한다고 주장한다.

(Sibylline 3:652, Erbes, Lohmeyer).

 

(3) '동쪽'이 묵시 문학에서 자주 사용되는

일종의 자세한 묘사에 불과하다고 주장한다(Mounce).

 

(4) 예수의 탄생과 관련하여 동쪽에서 별을 보며

박사들이 온 사실을 암시한다고 주장한다(Barclay, Morris).

 

(2:1 이제 헤롯 왕 시대에 예수님께서 유대의 베들레헴에서 태어나시매, 보라, 동쪽으로부터 지혜자들이 예루살렘에 와서),

 

(5) 모든 생물에게 생명을 주는 태양이 동쪽에서 솟아오르는 사실을

직접적으로 암시한다고 가리킨다(De Wette, Hengstenberg).

 

이러한 다양한 견해 중 어느 하나를 선택하기는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