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별된 십 사만 사천
성 경: [계 7:1-2] 이 일 후에 내가 네 천사가 땅 네 모퉁이에 선 것을 보니 땅의 사방의 바람을 붙잡아 바람으로 하여금 땅에나 바다에나 각종 나무에 불지 못하게 하더라
2) 또 보매 다른 천사가 살아 계신 하나님의 인을 가지고 해 돋는 데로부터 올라와서 땅과 바다를 해롭게 할 권세를 얻은 네 천사를 향하여 큰 소리로 외쳐
[계 7:1] 이 일 후에 내가 네 천사가 땅 네 모퉁이에 선 것을 보니 땅의 사방의 바람을 붙잡아 바람으로 하여금 땅에나 바다에나 각종 나무에 불지 못하게 하더라
▶ 이 일 후에 - 이는 환상의 새로운 국면의 시작으로
본장이 여섯째 인의 재앙과 일 곱번째 인을 떼는 그 사이에
일어나는 것임을 나타낸다.
(8:1 그분께서 일곱째 봉인을 여실 때에 하늘이 반 시간쯤 고요하더라)
▶ 내가 네 천사가 땅 네 모퉁이에 선 것을 보니 - '네 천사'는
바람을 맡은 천사로서 이들은 자연계를 다스리는 천사들이다(Mounce),
한편 '땅 네 모퉁이'는 세상의 모든 곳에서 남은 자가 돌아올 것을 예언한
사 11:12의 '땅 사방에서'와 동일한 의미의 표현으로 온 세상을 가리킨다.
(사 11:12 또 그분께서 민족들을 위하여 기를 세우시고 이스라엘의 쫓긴 자들을 모으시며 땅의 사방에서부터 유다의 흩어진 자들을 함께 모으시리라)
▶ 땅의 사방의 바람을 붙잡아 - '바람'은 파괴나 전쟁의 재앙을 상징한다.
(렘 49:36-38 또 하늘의 네 지역에서 네 바람을 가져다가 엘람에게 임하게 하고 그 모든 바람을 향하여 그들을 흩으리니 엘람의 쫓겨난 자들이 이르지 아니할 민족이 없으리라.
37) 내가 엘람으로 하여금 그들의 원수들 앞과 그들의 생명을 찾는 자들 앞에서 놀라게 하고 재앙 곧 나의 맹렬한 분노를 가져다가 그들에게 임하게 하며 그들의 뒤로 칼을 보내어 마침내 그들을 소멸시키리라. 주가 말하노라.
38) 내가 나의 왕좌를 엘람에 세우고 왕과 통치자들을 그곳에서 멸하리라. 주가 말하노라;
51:1 주가 이같이 말하노라. 보라, 내가 멸망시키는 바람을 일으켜 바빌론을 치고 나를 대적하려고 일어나는 자들의 한가운데 거하는 자들을 치며).
그러기에 '땅의 사방의 바람'은 종말에 온 세상에 임할
커다란 재앙을 암시한다.
(왕상 19:11 그분께서 이르시되, 앞으로 나아가 주 앞에서 산에 서라, 하시니라. 보라, 주께서 지나가시는데 주 앞에서 크고 강한 바람이 산을 가르고 바위들을 산산조각으로 부수었으나 주께서 바람 가운데에 계시지 아니하였으며 바람이 지나간 뒤에 지진이 있었으나 주께서 지진 가운데에도 계시지 아니하였고;
욥 1:19 보소서, 광야로부터 큰 바람이 와서 그 집의 네 모퉁이를 치매 그 집이 그 젊은이들 위에 무너지므로 그들이 죽었나이다. 나만 홀로 피하여 주인께 고하나이다, 하더라;
21:18 그들은 바람 앞의 지푸라기 같고 폭풍에 휩쓸려가는 겨 같도다;
시 1:4 경건치 아니한 자들은 그렇지 아니하며 오직 바람에 날리는 겨와 같도다;
단 2:35 그때에 쇠와 진흙과 놋과 은과 금이 다 산산조각 나서 여름 타작마당의 겨같이 되어 바람에 쓸려갔으며 그것들의 자리가 없어졌고 그 형상을 친 돌은 큰 산이 되어 온 땅을 채웠나이다;
7:2 다니엘이 말하여 이르되, 내가 밤의 환상 속에서 보는데, 보라, 하늘의 네 바람이 대해 위에서 다투며 불더라).
한편 '붙잡아'에 해당하는 헬라어 '크라툰타스'는
'단단히 붙잡다'는 의미를 가진 '크라테오'의 현재 능동태 분사로
계속해서 재앙을 행사치 못하게 한다는 의미를 가진다(Charles).
▶ 바람으로 하여금 땅에나 바다에나 각종 나무에 불지 못하게 하더라 -
'불지 못하게 하더라' 에 해당하는 헬라어 '히나 메 프네에 아네모스'는
현재 능동태 가정법으로 '바람이 계속해서 불지 못하도록'이란 의미를 지닌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택하신 자들에게 인치기까지
재난을 중지시킨 사실을 암시한다.
(2-3절 또 보매 다른 천사가 살아 계신 하나님의 인을 가지고 해 돋는 데로부터 올라와서 땅과 바다를 해롭게 할 권세를 얻은 네 천사를 향하여 큰 소리로 외쳐
3) 가로되 우리가 우리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인치기까지 땅이나 바다나 나무나 해하지 말라 하더라).
[계 7:2] 또 보매 다른 천사가 살아 계신 하나님의 인을 가지고 해 돋는 데로부터 올라와서 땅과 바다를 해롭게 할 권세를 얻은 네 천사를 향하여 큰 소리로 외쳐
▶ 또 보매 다른 천사가 - '다른 천사'에 대해서 혹자는 그리스도로 해석하나
(Walvoord, Ladd)
앞서 언급된 '네 천사'외에 또 다른 천사로 해석하는 것이 타당하다.
(Johnson, Mounce, Morris, 8:3 주석 참조).
본절에서 다른 천사의 역할은
하나님의 택하신 백성들에게 인을 쳐 보호 받도록 하는 것이다.
(3절 가로되 우리가 우리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인치기까지 땅이나 바다나 나무나 해하지 말라 하더라).
▶ 살아 계신 하나님의 인을 가지고 - '살아 계신 하나님'이란 표현은
묵시 문학에서 자주 언급되는 것으로 이교의 죽음은 우상에 반(反)하여
창조자의 살아 계심을 부각시키는 표현이다.
(4:9-10 그 짐승들이 왕좌에 앉으신 분 곧 영원무궁토록 살아 계시는 분께 영광과 존귀와 감사를 드릴 때에
10) 스물네 장로가 왕좌에 앉으신 분 앞에 엎드려 영원무궁토록 살아 계시는 분께 경배하고 자기들의 관을 왕좌 앞에 던지며 이르되;
15:7 네 짐승들 중의 하나가 영원무궁토록 살아 계신 하나님의 진노를 가득히 담은 일곱 금병을 일곱 천사에게 주니라;
마 16:16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하매;
26:63 예수님께서 잠잠하시거늘 대제사장이 응답하여 그분께 이르되, 내가 너로 하여금 살아 계신 하나님을 두고 맹세하게 하노니 네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인지 우리에게 말하라, 하매;
히 3:12 형제들아, 너희 가운데 어떤 사람에게 믿지 아니하는 악한 마음이 있어 살아 계신 하나님을 떠나는 일이 생기지 아니하도록 조심하라).
요한은 이 표현을 사용하여 비록 다른 천사가 하나님의 인을 친다 할지라도
그 주체는 하나님이심을 시사한다.
한편 '인'의 헬라어 '스프라기다'(*)는
자신의 문서나 노예, 혹은 소유물 등에
소유권이나
(엡 1:3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를 찬송하리로다. 그분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의 처소들에 있는 모든 영적인 복으로 우리에게 복을 주셨으니),
보증을 나타내는 표시를 뜻한다.
(고전 1:22 유대인들은 표적을 요구하고 그리스인들은 지혜를 추구하나)
이는 짐승의 표와 대조를 이루어(13:16)인을 맞은 백성들이
(13:16 그가 모든 자 곧 작은 자나 큰 자나 부유한 자나 가난한 자나 자유로운 자나 매인 자에게 그들의 오른손 안에나 이마 안에 표를 받게 하고)
하나님과 어린양의 소유사 되며
(14:1 또 내가 바라보니, 보라, 어린양께서 시온 산 위에 서 계시고 그분과 함께 십사만 사천이 서 있는데 그들의 이마 안에는 그분의 아버지의 이름이 기록되어 있더라)
하나님과 어린양의 보호나 안전을 보장받는 자임을 시사한다.
▶ 해 돋는 데로부터 올라와서 - '해 돋는 데로부터'의 헬라어
'아포아나톨레스 헬리우'는 문자적으로 '동쪽으로부터'를 의미한다.
인을 가진 다른 천사가 동쪽에서 올라온다는 사실에 대한 해석은 다섯 가지이다.
(1) 하나님의 영광이 동쪽 문에서 올라온다는 예언의 성취로 해석한다(Swete).
(겔 43:4 주의 영광이 정면이 동쪽을 바라보는 문의 길을 통해 그 집으로 들어가니라),
(2) 메시야가 동방에서 탄생한다는 사실을 의미한다고 주장한다.
(Sibylline 3:652, Erbes, Lohmeyer).
(3) '동쪽'이 묵시 문학에서 자주 사용되는
일종의 자세한 묘사에 불과하다고 주장한다(Mounce).
(4) 예수의 탄생과 관련하여 동쪽에서 별을 보며
박사들이 온 사실을 암시한다고 주장한다(Barclay, Morris).
(마 2:1 이제 헤롯 왕 시대에 예수님께서 유대의 베들레헴에서 태어나시매, 보라, 동쪽으로부터 지혜자들이 예루살렘에 와서),
(5) 모든 생물에게 생명을 주는 태양이 동쪽에서 솟아오르는 사실을
직접적으로 암시한다고 가리킨다(De Wette, Hengstenberg).
이러한 다양한 견해 중 어느 하나를 선택하기는 어렵다.
'요한계시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가 인 맞은 자의 수를 들으니 이스라엘 자손의 각 지파 중에서 인 맞은 자들이 십사만 사천이니 (1) | 2023.05.09 |
---|---|
내가 인 맞은 자의 수를 들으니 이스라엘 자손의 각 지파 중에서 인 맞은 자들이 십사만 사천이니 (2) | 2023.05.08 |
또 주께서 오시는 때의 표적과 세상 끝의 표적이 무엇이리이까? 하니 (0) | 2023.05.06 |
천년왕국에 누가 들어가는가? (1) | 2023.05.05 |
우리가 그들과 함께 구름들 속으로 채여 올라가 공중에서 주를 만나리라.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 (1) | 2023.05.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