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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일 율법에 속한 자들이 후사이면 믿음은 헛것이 되고 약속은 폐하여졌느니라

믿음의 후사(後嗣) 성 경: [롬 4:13-15] 아브라함이나 그 후손에게 세상의 후사가 되리라고 하신 언약은 율법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요 오직 믿음의 의로 말미암은 것이니라14) 만일 율법에 속한 자들이 후사이면 믿음은 헛것이 되고 약속은 폐하여졌느니라15) 율법은 진노를 이루게 하나니 율법이 없는 곳에는 범함도 없느니라.    [롬 4:13] 아브라함이나 그 후손에게 세상의 후사가 되리라고 하신 언약은 율법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요 오직 믿음의 의로 말미암은 것이니라 ▶ 세상의 후사가 되리라고 하신 언약 - 이 약속은 창 17:4-8에 언급되었다. (창 17:4-8 내가 너와 내 언약을 세우니 너는 열국의 아비가 될지라5) 이제 후로는 네 이름을 아브람이라 하지 아니하고 아브라함이라 하리니 이는 내..

로마서 00:10:36

그런즉 이 행복이 할례자에게뇨 혹 무할례자에게도뇨

할례의 의미 성 경: [롬 4:9-12] 그런즉 이 행복이 할례자에게뇨 혹 무할례자에게도뇨 대저 우리가 말하기를 아브라함에게는 그 믿음을 의로 여기셨다 하노라10) 그런즉 이를 어떻게 여기셨느뇨 할례시냐 무할례시냐 할례시가 아니라 무할례시니라11) 저가 할례의 표를 받은 것은 무할례시에 믿음으로 된 의를 인친 것이니 이는 무할례자로서 믿는 모든 자의 조상이 되어 저희로 의로 여기심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12) 또한 할례자의 조상이 되었나니 곧 할례 받을 자에게뿐 아니라 우리 조상 아브라함의 무할례시에 가졌던 믿음의 자취를 좇는 자들에게도니라.    [롬 4:9] 그런즉 이 행복이 할례자에게뇨 혹 무할례자에게도뇨 대저 우리가 말하기를 아브라함에게는 그 믿음을 의로 여기셨다 하노라 ▶ 할례자에게뇨 혹 무할례자..

로마서 2024.07.06

그 불법을 사하심을 받고 그 죄를 가리우심을 받는 자는 복이 있고

죄 사함의 은총 성 경: [롬 4:4-8] 일하는 자에게는 그 삯을 은혜로 여기지 아니하고 빚으로 여기거니와5) 일을 아니할지라도 경건치 아니한 자를 의롭다 하시는 이를 믿는 자에게는 그의 믿음을 의로 여기시나니6) 일한 것이 없이 하나님께 의로 여기심을 받는 사람의 행복에 대하여 다윗의 말한 바7) 그 불법을 사하심을 받고 그 죄를 가리우심을 받는 자는 복이 있고8) 주께서 그 죄를 인정치 아니하실 사람은 복이 있도다 함과 같으니라.    [롬 4:4] 일하는 자에게는 그 삯을 은혜로 여기지 아니하고 빚으로 여기거니와 ▶ 일하는 자에게는 - 본 구절에 대해 혹자는 모든 하나님의 자녀들이 마땅히 열심으로 추구해야 할 선행을 행하는 자가 아니라 자기 자신의 행적을 내세워 자기 공로를 자랑하려는 사람을 의미..

로마서 2024.07.05

구원에 삼단이 있다

인류의 구원에 대해서 구원에 삼단이 있다.그 제1은 의롭다함을 입는 일, 제이는 거룩하게 되는 일, 제삼은 영광을 받는 일,  그리고 이는 모두 하나님의 은혜에서 나와, 그로 말미암아 신자 위에 주어지는 일임은, 로마서 제1장 17절에서 제8장의 끝에 이르기까지의 바울의 논지이다.  사람의 구원은 금세로서 끝나지 않는다, 내세에 계속된다. 구원은 영원까지 미치는 하나님의 사업이라는 것은 내가 전회(前回)의 강연에서 말한 바이다. 그러나 이는 모두 개인의 구원에 대해 말한 것이다.  바울은 로마서의 반분(半分)을 개인의 구증론(救拯論)에 썼던 것이다. 그러나 구원은 물론 개인에게만 한정되는 것 아니다.  하나님은 소수의 개인을 구원하여 그것으로 만족하시는 분은 아니다.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아 진리를 ..

로마서 2024.07.04

로마서 4장(1~4절)의 대의(大意)

의롭다 하심을 얻는 길 로마서 4장(1~4절)의 대의(大意) (롬 4:1-4 그런즉 육신으로 우리 조상인 아브라함이 무엇을 얻었다 하리요2) 만일 아브라함이 행위로써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면 자랑할 것이 있으려니와 하나님 앞에서는 없느니라3) 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냐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그것이 그에게 의로 여겨진 바 되었느니라4) 일하는 자에게는 그 삯이 은혜로 여겨지지 아니하고 보수로 여겨지거니와  (이미 기술된 ‘바울의 구원관(구증관)’과 아울러 읽도록 하라‘) 사람은 어떻게 하여 하나님 앞에 의롭게 되는가(의롭다 하심을 얻는가)?  그리고 제1로 이방인은 어떻게 하여? 물질문명을 자랑하고, 윤리, 도덕, 철학을 입으로 하면서, 종교를 경시하고 복음을 조소하는 자는 어떻게? 그들 자칭 문명 인사는..

로마서 2024.07.03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이것이 저에게 의로 여기신 바 되었느니라

아브라함의 의(義) 성 경: [롬 4:1-3] 그런즉 육신으로 우리 조상된 아브라함이 무엇을 얻었다 하리요2) 만일 아브라함이 행위로써 의롭다 하심을 얻었으면 자랑할 것이 있으려니와 하나님 앞에서는 없느니라3) 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뇨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이것이 저에게 의로 여기신 바 되었느니라.    [롬4:1] 그런즉 육신으로 우리 조상된 아브라함이 무엇을 얻었다 하리요 ▶ 그런즉 - 2:1에서 언급된 '그러므로'라는 접속사처럼 별 의미 없이 다른 화제로 전환하고자 사용된 접속사이다. (2:1 그러므로 남을 판단하는 사람아 무론 누구든지 네가 핑계치 못할 것은 남을 판단하는 것으로 네가 너를 정죄함이니 판단하는 네가 같은 일을 행함이니라)  3:19-31에서 바울은 율법의 행위로써가 아니라 믿음..

로마서 2024.07.02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우리가 인정하노라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 3 성 경: [롬 3:27-31] 그런즉 자랑할 데가 어디뇨 있을 수가 없느니라 무슨 법으로냐 행위로냐 아니라 오직 믿음의 법으로니라28)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우리가 인정하노라29) 하나님은 홀로 유대인의 하나님뿐이시뇨 또 이방인의 하나님은 아니시뇨 진실로 이방인의 하나님도 되시느니라30) 할례자도 믿음으로 말미암아 또는 무할례자도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실 하나님은 한 분이시니라31) 그런즉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율법을 폐하느뇨 그럴 수 없느니라 도리어 율법을 굳게 세우느니라.     [롬 3:27] 그런즉 자랑할 데가 어디뇨 있을 수가 없느니라 무슨 법으로냐 행위로냐 아니라 오직 믿음의 법으로니라 ▶ 자랑할 ..

로마서 2024.0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