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법과 은혜의 사역
(롬 7:1-4) 형제들아 내가 법 아는 자들에게 말하노니 너희는 그 법이 사람이 살 동안만 그를 주관하는 줄 알지 못하느냐
2) 남편 있는 여인이 그 남편 생전에는 법으로 그에게 매인 바 되나 만일 그 남편이 죽으면 남편의 법에서 벗어나느니라
3) 그러므로 만일 그 남편 생전에 다른 남자에게 가면 음녀라 그러나 만일 남편이 죽으면 그 법에서 자유롭게 되나니 다른 남자에게 갈지라도 음녀가 되지 아니하느니라
4) 그러므로 내 형제들아 너희도 그리스도의 몸으로 말미암아 율법에 대하여 죽임을 당하였으니 이는 다른 이 곧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신 이에게 가서 우리가 하나님을 위하여 열매를 맺게 하려 함이라.
많은 사람이 율법 하면 무조건 무거운 것으로 또는 나쁜 것으로 아는 경우가 있다.
그렇지 않다. 율법에 대해 정확히 알 때 바른 신앙이 일어난다.
그러므로 율법이 무엇인지, 은혜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1. 하나님의 율법이란 무엇인가?
구약 전체를 의미하기도 하고, 모세오경을 의미하기도 한다.
또한 성경에는 하나님의 계명들이 많이 있고,
이것들은 하나님의 거룩한 율법에 포함된다.
1) (출 20:3-17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
4)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것의 어떤 형상도 만들지 말며
5)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네 하나님 여호와는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버지로부터 아들에게로 삼사 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6)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 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7)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지 말라 여호와는 그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는 자를 죄 없다 하지 아니하리라
8)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키라
9)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10) 일곱째 날은 네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가축이나 네 문안에 머무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라
11) 이는 엿새 동안에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일곱째 날에 쉬었음이라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안식일을 복되게 하여 그 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
12)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
13) 살인하지 말라
14) 간음하지 말라
15) 도둑질하지 말라
16)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라
17)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라)
2) (신 6:18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정직하고 선량한 일을 행하라)
2. 그러면 율법은 유익한 것인가? 무익한 것인가?
(롬 7:12 이로 보건대 율법은 거룩하고 계명도 거룩하고 의로우며 선하도다)
3. 율법의 사명은 무엇인가?
1) 죄가 무엇인지 보여준다.
(롬 7:7-8 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요 율법이 죄냐 그럴 수 없느니라 율법으로 말미암지 않고는 내가 죄를 알지 못하였으니 곧 율법이 탐내지 말라 하지 아니하였더라면 내가 탐심을 알지 못하였으리라
8) 그러나 죄가 기회를 타서 계명으로 말미암아 내 속에서 온갖 탐심을 이루었나니 이는 율법이 없으면 죄가 죽은 것임이라)
2) 죄인인 것을 선언한다.
(롬 7:9-10 전에 율법을 깨닫지 못했을 때에는 내가 살았더니 계명이 이르매 죄는 살아나고 나는 죽었도다
10) 생명에 이르게 할 그 계명이 내게 대하여 도리어 사망에 이르게 하는 것이 되었도다)
3) 율법은 인간에게 구주가 필요하다는 것을 가르쳐 주었다.
(롬 8:1-2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2)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4)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함
(갈 3:24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초등교사가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라)
4. 율법이 할 수 없는 것은 무엇인가?
하나님의 율법은 선하고,
거룩하고, 의롭지만,
율법이 할 수 없는 3가지
1) 율법은 영생을 줄 수 없다.
(롬 7:10 생명에 이르게 할 그 계명이 내게 대하여 도리어 사망에 이르게 하는 것이 되었도다)
2) 율법은 죄를 용서할 수 없다.
(롬 7:13 그런즉 선한 것이 내게 사망이 되었느냐 그럴 수 없느니라 오직 죄가 죄로 드러나기 위하여 선한 그것으로 말미암아 나를 죽게 만들었으니 이는 계명으로 말미암아 죄로 심히 죄 되게 하려 함이라)
3) 율법은 사람을 선하게 만들 수 없다.
(롬 7:14 우리가 율법은 신령한 줄 알거니와 나는 육신에 속하여 죄 아래에 팔렸도다)
즉 율법은 무엇을 해야 하는지는 가르쳐 주나 그것을 행할 틈은 주지 않는다.
5. 율법을 어기면 어떻게 되나?
(롬 6:23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6. 율법을 완전히 지킬 수 있는 사람이 있는가?
(롬 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7. 누가 율법을 완성 시켰는가?
(마 5:17-18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를 폐하러 온 줄로 생각하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하게 하려 함이라
18)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 일획도 결코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
8. 은혜란 무엇인가?
“은혜”란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그분이 하신 일 3가지
* 참조 : 하단에 ‘율법과 은혜의 차이’를 추가 설명함
1) 율법의 저주에서 구원
(갈 3:13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은 바 되사 율법의 저주에서 우리를 속량하셨으니 기록된 바 나무에 달린 자마다 저주 아래에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2) 율법의 지배에서 구원
(롬 6:14 죄가 너희를 주장하지 못하리니 이는 너희가 법 아래에 있지 아니하고 은혜 아래에 있음이라)
3) 우리 안에 사시려 오셨다.
(갈 2:20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 이제는 내가 산 것이 아니오,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이다.
즉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는 말이며
자아 중심적 생활을 끝나고,
내 안에 계신 주님의 삶을 살게 하신다.
* 참조 : 율법과 은혜의 차이
1. 율법은 하나님께 나아오는 것을 막지만 은혜는 있는 그대로 나아오라고 초대한다
2. 율법은 죄인을 정죄 하지만 은혜는 구속한다
3.율법은 이것을 행하라고 명하나 은혜는 이것은 이루어졌다고 말한다
4.율법은 죄인을 저주하나 은혜는 믿는 자를 축복한다
5.율법은 죄인을 죽이나 은혜는 구원 한다
6.율법은 하나님앞에서 모든 입을 막지만 은혜는 모든 입으로 하나님을 찬양하게 한다
7.율법은 가장 선한 사람도 정죄하지만 은혜는 가장 악한 사람도 구원한다
8.율법은 빚을 갚으라고 하지만 은혜는 지불되었다고 말한다
9.율법은 노력하라고 말하나 은혜는 다 마쳤다고 말한다
10. 율법은 죄의 삵은 사망이라고 말하지만 은혜는 하나님의 은사는 영생이라고 한다
11.율법은 죄짓는 영혼은 죽는다고 하지만 은혜는 믿으면 살리라고 말한다
12.율법은 죄를 드러내나 은혜는 그 죄를 속량한다
13.율법은 죄를 깨닫게 하나 은혜는 죄로부터 구원해준다
14. 율법은 모세로 말미암아 주어진 것이지만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것이다
15. 율법은 돌에 새겨 졌으나 은혜는 마음에 기록되었다
16. 율법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사라졌지만 은혜는 영원히 존재한다
18. 율법은 우리를 속박하지만 은혜는 우리를 자유하게 한다
19. 율법은 두려움을 일으키지만 은혜는 화평과 확신을 준다
20. 율법은 포기하게 하지만 은혜는 다시 일어서게 한다
- (M.R.Dehaan)- “율법이냐 은혜냐“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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