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굽에 대한 심판 선언 2
성 경: [사 19:6-17] 강들에서는 악취가 나겠고 애굽 시냇물은 줄어들고 마르므로 달과 같이 시들겠으며
7) 나일 가까운 곳 나일 언덕의 초장과 나일강 가까운 곡식밭이 다 말라서 날아 없어질 것이며
8) 어부들은 탄식하며 무릇 나일강에 낚시를 던지는 자는 슬퍼하며 물에 그물을 치는 자는 피곤할 것이며
9) 세마포를 만드는 자와 백목을 짜는 자들이 수치를 당할 것이며
10) 애굽의 기둥이 부숴지고 품꾼들이 다 마음에 근심하리라
11) 소안의 방백은 지극히 어리석었고 바로의 가장 지혜로운 모사의 모략은 우준하여졌으니 너희가 어떻게 바로에게 이르기를 나는 지혜로운 자들의 자손이라는 옛 왕들의 후예라 할 수 있으랴
12) 너의 지혜로운 자가 어디 있느냐 그들이 만군의 여호와께서 애굽에 대하여 정하신 뜻을 알 것이요 곧 네게 고할 것이니라
13) 소안의 방백들은 어리석었고 놉의 방백들은 미혹되었도다 그들은 애굽 지파들의 모퉁이 돌이어늘 애굽으로 그릇가게 하였도다
14) 여호와께서 그 가운데 사특한 마음을 섞으셨으므로 그들이 애굽으로 매사에 잘못 가게 함이 취한 자가 토하면서 비틀거림 같게 하였으니
15) 애굽에서 머리나 꼬리나 종려나무 가지나 갈대나 아무 할 일이 없으리라
16) 그 날에 애굽인이 부녀와 같을 것이라 그들이 만군의 여호와의 흔드시는 손이 그 위에 흔들림을 인하여 떨며 두려워할 것이며
17) 유다의 땅은 애굽의 두려움이 되리니 이는 만군의 여호와께서 애굽에 대하여 정하신 모략을 인함이라 그 소문을 듣는 자마다 떨리라.
[사 19:6] 강들에서는 악취가 나겠고 애굽 시냇물은 줄어들고 마르므로 달과 같이 시들겠으며
▶ 강들에서는 악취가 나겠고 애굽 시냇물은 줄어들고 마르므로 - 앞절에 이어
나일 강의 기근이 상세 하게 묘사된다.
바닷물이 없어지고 강이 잦아서 마르게되면 그곳에서 악취가 풍길 것이며
작은 시냇물들도 모두 말라붙게 될 것이다.
`애굽 시냇물'은 히브리어로 `예오레 마초르'인데,
`예오르'는 강을 뜻하는 애굽어이며,
`마초르'는 `미츠라임'(1절)의 단수형으로서
(1절 이집트에 대한 엄중한 부담이라. 보라, 주께서 빠른 구름을 타고 이집트에 임하시리니 이집트의 우상들이 그분 앞에서 흔들리며 이집트의 마음이 그것의 한가운데서 녹으리로다)
'바드로스'(상애굽)와 구별되는 의미에서
(11:11 그 날에 다시 주께서 두 번째 자신의 손을 세우사 자신의 백성 가운데 남은 자들 곧 남게 될 자들을 되찾되 아시리아와 이집트와 바드로스와 구스와 엘람과 시날과 하맛과 바다의 여러 섬으로부터 되찾으실 것이요)
삼각주를 중심한 하애굽을 지칭하는 말로 쓰였다.
(Oswalt, Delitzsch).
(37:25 내가 땅을 파서 물을 마셨으며 에워싼 곳의 모든 강을 내 발바닥으로 말렸노라, 하였도다;
왕하 19:24 내가 땅을 파서 타국의 물을 마셨으며 에워싼 곳의 모든 강을 내 발바닥으로 말렸노라, 하였도다;
미 7:12 또한 그 날에는 그가 아시리아에서, 견고한 도시들에서 네게로 오며 또 요새에서 심지어 강에 이르기까지, 바다에서 바다에 이르기까지, 산에서 산에 이르기까지 네게로 올 것이로되)
▶ 달과 같이 시들겠으며 - 직역하면,
`갈대'(카네)와 골풀(수프)이 시들겠으며(카멜루)'이다.
`갈대'와 '골풀'은 습지에서 자라는 식물들로서 나일 강 역류 지역에 넓게 분포되어있다.
이하에서 나일 강이 마름으로 해서 애굽의 전체 산업에 파급될 여러 국면이 서술된다.
[사 19:7] 나일 가까운 곳 나일 언덕의 초장과 나일강 가까운 곡식밭이 다 말라서 날아 없어질 것이며 -
`나일언덕'은 문자적으로는 `강의 입'이니,
즉 강의 물줄기가 갈라지는 지점(Knobel) 혹은 (Gesenius,Michaelis)를 뜻한다.
(출 2:3 더 숨길 수 없게 되매 그를 위하여 갈대로 만든 궤를 가져다가 진흙과 역청으로 바르고 아이를 그 안에 담아 강가의 부들 사이에 두니;
잠 8:29 바다에게 자신의 칙령을 내리사 물들이 자신의 명령을 넘어가지 못하게 하시며 또 땅의 기초들을 지정하신 그때에).
일반적으로 애굽에는 비가 거의 내리지 않는 대신
나일 강을 통하여 중앙 아프리카의 평원에 내리는 동기(冬期) 강우와
에디오피아 고지대에 내리는 하기(夏期) 강우가 유입되어
언제나 풍족한 수확을 유지할 수 있었다.
따라서 나일 강의 마름은 곧 애굽 전역의 사막화를 초래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재난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목축업과 농업의 피폐함뿐만 아니라 어업계도 결정적인 타격을 입게 될 것이다.
[사 19:8] 어부들은 탄식하며 무릇 나일강에 낚시를 던지는 자는 슬퍼하며 물에 그물을 치는 자는 피곤할 것이며 -
한때 고대 애굽의 경제를 지탱했던 어업 또한 붕괴된다.
* 참조 : (민 11:5 우리가 이집트에서 마음대로 먹던 물고기와 오이와 수박과 부추와 양파와 마늘을 우리가 기억하거니와;
겔 29:4 그러나 내가 네 턱에 갈고리를 꿰고 네 강들의 물고기가 네 비늘에 붙게 하며 네 강들 한가운데서 너를 끌어올리리니 네 강들의 모든 물고기가 네 비늘에 붙으리라).
어부들이 생계를 위하여 낚시줄을 던지거나 그물을 쳐도
고기가 거의 잡히지 않기 때문에 그들은 피곤해하며 끝내 슬퍼하게 될 것이다.
물론 이 모든 변화는 전적으로 나일 강의 마름에서 기인된 것이다.
[사 19:9] 세마포를 만드는 자와 백목을 짜는 자들이 수치를 당할 것이며 -
이 파괴적인 재난에서 의류 산업이라 해서 제외되지 않는다.
`세마포'(세리코트)는
애굽 승려들의 제사복과 미이라를 싸맬 때 쓰는 천으로 가늘고 질긴 고가의 린넨 직물이며,
`백목(호라)은 보다 대중적으로 널리 보급된 흰 모직물을 가리킨다. (Delitzsch)
[사 19:10] 애굽의 기둥이 부숴지고 품꾼들이 다 마음에 근심하리라 -
`기둥'(솨토트)과 `품군들'(오세 세케르)은 사회의 두 구성 집단,
즉 고위 관리자들과 하층 노동자들을 의미한다(Gesenius, Delitzsch).
높고 낮음을 불문하고 사회의 모든 계층이 한결같이 고통받게 된다는 말로,
5절 이하의 내용은 일단락된다.
[사 19:11] 소안의 방백들은 지극히 어리석었고 바로의 가장 지혜로운 모사의 모략은 우준하여졌으니 너희가 어떻게 바로에게 이르기를 나는 지혜로운 자들의 자손이라는 옛 왕들의 후예라 할 수 있으랴
▶ 소안의 방백들은 지극히 어리석었고 바로의 가장 지혜로운 모사의 모략은 우준하여졌으니 -
`소안'은 애굽 북부 삼각주 동편에 자리한 도시로 하애굽의 왕궁이 있다.
(민 13:22 또 남쪽으로 올라가서 헤브론에 이르렀는데 거기에 아낙 자손 아히만과 세새와 달매가 있더라. (이제 헤브론은 이집트의 소안보다 칠 년 먼저 세워졌더라)
특히 힉소스 왕조 때에는 정권의 중심지이기도 하였다.
`방백들'(사림), 곧 지도자들은 애굽의 최고 귀족 계급인
제사장 가문에 속한 사람들이 대부분이었으며
이들의 지혜와 학식은 이미 고대에 유명하였다.
(왕상 4:30 솔로몬의 지혜가 동쪽 지방 모든 자손의 지혜와 이집트의 모든 지혜보다 뛰어났더라;
행 7:22 모세가 이집트 사람들의 모든 지혜를 배워 말과 행동에 능력이 있었느니라).
그러나 하나님의 심판에 직면해서 애굽 전체가 재난에 빠진 이 상황에서
그들의 지혜조차 전혀 도움이되지 못하였다.
이러한 무기력함은 심지어 바로의 곁에 서서
온갖 조언과 모략을 짜내는 일을 전문으로 하는 모사들에게도 예외가 아니었으니,
즉 그들은 우준하여졌다.
[사 19:12] 너의 지혜로운 자가 어디 있느냐 그들이 만군의 여호와께서 애굽에 대하여 정하신 뜻을 알 것이요 곧 네게 고할 것이니라
▶ 너의 지혜로운 자가 어디 있느냐 - 선지자의 조소는 바로를 향해 주어진다.
[사 19:13] 소안의 방백들은 어리석었고 놉의 방백들은 미혹되었도다 그들은 애굽 지파들의 모퉁이 돌이어늘 애굽으로 그릇가게 하였도다
▶ 소안의 방백들은 어리석었고 놉의 방백들은 미혹되었도다 -
`놉'은 멤피스(Memphis)이며
(렘 2:16 놉과 다바네스의 자손들도 네 정수리를 상하게 하였으니;
44:1 이집트 땅에 거하는 모든 유대인들 곧 믹돌과 다바네스와 놉과 바드로스 지방에 거하는 자들에 대하여 예레미야에게 임한 말씀이라. 이르시되;
46:14 너희는 이집트에서 밝히 알리며 믹돌에서 널리 알리고 놉과 다바네스에서 널리 알리며 이르기를, 굳게 서서 스스로 예비하라. 칼이 네 사방에서 삼키리로다,
19 오 이집트에 거하는 딸이여, 놉이 피폐하고 황폐하게 되어 거주민이 없으리니 포로가 될 준비를 하라;
겔 30:13 주 하나님이 이같이 말하노라. 내가 또한 그 우상들을 파괴하고 그들의 형상들을 놉에서 그치게 하리니 다시는 이집트 땅의 통치자가 있지 아니할 것이요, 또 내가 이집트 땅에 두려움을 두리라;
호 9:6 보라, 그들이 멸망으로 인해 떠나갔도다. 이집트가 그들을 모으고 멤피스가 그들을 묻으리니 그들의 은을 두는 좋은 장소는 쐐기풀이 차지할 것이요, 그들의 장막들 안에는 가시나무가 있으리라),
고대 애굽의 주요 도시들 가운데 하나로서,
삼메티쿠스에 의해 왕도(王都)로 부상되었다.
소안과 놉은 델타 지역의 북단과 남단이라는 대극적인 위치에 놓여 있다.
따라서 선지자는 델타(애굽)을 종횡하여
지혜로운 자는 한 사람도 없음을 말하고 있는 셈이다(Leupold).
[사 19:14] 여호와께서 그 가운데 사특한 마음을 섞으셨으므로 그들이 애굽으로 매사에 잘못 가게 함이 취한 자가 토하면서 비틀거림 같게 하였으니 -
애굽에서 벌어지고 있는 이 모든 일은 결코 우연한 일이 아님을 설명한다.
선지자는 여호와께서 애굽의 지혜로운 자들에게
`사특한 영'(루아흐 이웨임), 곧 혼돈의 영을 불어넣으셨다고 말한다.
그 결과, 그들은 마치치 술취한 자가 제 몸을 이기지 못하고
토하며 비틀거림과 같이 그들을 따르는 백성들을
끝없는 혼란과 비극 속으로 몰아넣었던 것이다.
* 참조 : (28:7-8 그러나 그들도 포도주로 인하여 잘못하며 독주로 인하여 길에서 벗어났도다. 제사장과 대언자도 독주로 인하여 잘못하고 포도주에 잠기며 독주로 인하여 길에서 벗어났도다. 그들이 환상에서 잘못을 범하며 재판에서 걸려 넘어지나니
8) 모든 상이 토한 것과 더러운 것으로 가득하여 깨끗한 곳이 없도다;
욥 12:25 빛이 없는 어둠 속에서 더듬게 하시고 술 취한 사람같이 비틀거리게 하시느니라;
렘 48:26 그가 자기를 크게 하여 주를 대적하였으니 너희는 그로 하여금 취하게 하라. 또한 모압이 자기가 토한 것에서 뒹굴며 조롱을 당하리로다).
[사 19:15] 애굽에서 머리나 꼬리나 종려나무 가지나 갈대나 아무 할 일이 없으리라 -
여호와의 징계로 인해 주어진
이 불가해한 현기증에서 깨어날 자가 아무도 없을 것이다.
`머리나 꼬리나 종려나무 가지나 갈대'는
지위 고하를 막론한 애굽 모든 계층의 사람들을 포괄하는 말이다.
*참조 : (9:14 그러므로 주께서 하루 사이에 이스라엘로부터 머리와 꼬리와 가지와 골풀을 끊으실 터인데).
[사 19:16] 그 날에 애굽인이 부녀와 같을 것이라 그들이 만군의 여호와의 흔드시는 손이 그 위에 흔들림을 인하여 떨며 두려워할 것이며
▶ 만군의 여호와의 흔드시는 손 - `손의 흔들림'(테누파트 야드)에서 애굽인들은
전투를 지휘하시는 만군의 여호와의 모습을 본다.
(30:32 주께서 그 사람 위에 두실 지팡이 곧 땅에 세우신 지팡이가 지나갈 모든 곳에서 그것과 함께 작은북과 하프가 있을 것이요, 진동하는 전투에서 그분께서 그것을 가지고 싸우시리라).
과거에 자신들이 겪었던 하나님의 손의 능력
즉, 열 재앙이나 갈대 바다의 갈라짐 등을 결코 잊을수 없는 애굽인들로서는
이 전투의 결과를 미리 예측해볼 수 있을 것이며
(11:15 주께서 이집트 바다의 혀 같은 부분을 철저히 멸하시고 자신의 강한 바람과 더불어 자신의 손을 강 위로 흔드사 강을 치시고 일곱 갈래로 나누사 사람들이 신을 적시지 않고 건너가게 하시리라;
출 14:25 또 그들의 병거 바퀴를 벗기사 그들이 그것들을 몰기에 힘겹게 하시니 이에 이집트 사람들이 이르되, 이스라엘의 얼굴을 피해 우리가 도망하자. 주가 이집트 사람들을 대적하여 그들을 위해 싸우느니라, 하니라),
따라서 두려움과 떨림은 당연한 반응이라 할 수 있다.
[사 19:17] 유다의 땅은 애굽의 두려움이 되리니 이는 만군의 여호와께서 애굽에 대하여 정하신 모략을 인함이라 그 소문을 듣는 자마다 떨리라 -
유다의 하나님에 대한 에굽인들의 공포가 너무나 지대하므로
그들은 심지어 유다의 땅에 대한 소문을 듣는 것만으로도 몸서리치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유다를 생각할 때
그들은 필경 그들의 하나님 만군의 여호와가 애굽에 대하여
정하신 모략을 떠올리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그날에 애굽 사람들이 두려워 떨 것이다'로 요약되는
16절과 본절은
1절에서 시작된 하나님의 심판의 에필로그를 구성하는 한편,
18절에서 시작되는 애굽인들의 변화와
그에 따른 하나님의 축복의 이유를 설명하는 프를로그로서 작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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