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곱 교회에 보내는 메시지의 형태:
주님의 모습,
주님께서 아는 사실,
책망할 것,
회개할 것,
그리고 귀있는자는...
에베소 교회에 보내는 편지
(계 2:1-7 에베소 교회의 천사에게 편지하라. 오른손에 일곱 별을 붙잡고 있는 이 곧 일곱 금 등잔대의 한가운데를 거니는 이가 이것들을 말하노라.
2) 내가 네 행위와 수고와 인내와 또 네가 사악한 자들을 용납하지 못함을 아노니 네가 스스로 사도라고 말하나 사도가 아닌 자들을 시험하여 그들이 거짓말하는 자들임을 알아내었으며
3) 또 네가 참고 인내하며 내 이름을 위해 수고하고 낙심하지 아니하였느니라.
4)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너를 책망할 것이 조금 있나니 이는 네가 너의 처음 사랑을 버렸기 때문이라.
5) 그러므로 네가 어디로부터 떨어졌는지 기억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하라. 만일 그리하지 아니하고 네가 회개하지 아니하면 내가 속히 네게 가서 네 등잔대를 그것의 자리에서 옮기리라.
6) 그러나 네게 이것이 있으니 곧 네가 니골라당의 행위를 미워하는도다. 나도 그것을 미워하노라.
7) 귀 있는 자는 성령께서 교회들에 말씀하시는 것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자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 한가운데 있는 생명나무에서 나는 것을 주어 먹게 하리라.(KJV한글)
배경:
에베소는 항구 도시로 소아시아 모든 교역로의 중심지이며 소아시아에서 가장 큰 도시였다. 그래서 이 도시는 ‘아시아의 시장이며 문명의 빛’이라는 별칭을 얻기도 하였다.
또한 에베소가 교통의 요지였던 만큼 이교도 신앙의 중심지이기도 했다.
이곳에는 고대 세계의 7대 불가사의 중 하나로 꼽히는
‘다이아나’ 신전이 있었고
(행 19:35 마을 서기가 사람들을 진정시키고 이르되, 너희 에베소 사람들아, 에베소 사람들의 도시가 위대한 여신 다이아나와 주피터로부터 떨어진 형상을 숭배하는 줄을 알지 못하는 사람이 어디 있느냐?)
황제 숭배와 신비 종교, 마술 등이 성행하였다.
또한 에베소는 정치적으로 특권이 부여된 자유 도시였다.
자유 도시란 로마에게 충성하는 도시에게 붙여진 칭호였으며 따라서
그 경계 내에서는 자치가 인정되었고 군대도 상시 주둔하지 않았다.
따라서 이곳은 자유로운 상거래와 종교의 자유가 허락된 곳이었다.
그러나 에베소가 얻은 명성은 이교도들의 문란한 종교 의식과
어디서나 행해지는 부도덕 등으로 인해 땅에 떨어졌고 결국 그곳은
향락과 퇴폐의 도시로 몰락하였다.
에베소 공회에서 마리아를 하나님의 어머니로 인정함(AD 431년).
사도 바울은 제2차 선교 여행 때 이곳을 방문하여 교회를 세우고
제3차 선교 여행 때는 이곳의 두란노 학교에서 직접 2년 이상
목회하기도 했다.
* 참조 : (행18-20장)
처음의 에베소 교회는
사도 바울이 집집마다 다니면서 눈물로 경고하며 세운 교회로서
영적으로 활기에 넘친 교회였다.
계2-3장에 기록된 일곱 교회 중 에베소 교회만이 유일하게 사도에 의해 세워진 교회였다.
사도 바울은 디모데를 에베소 교회의 첫 번째 감독으로 임명했으며(딤후 추신)
또 감옥에 갇혀서도 에베소 교회에 보내는 편지를 기록하여
이방인과 유대인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차별이 없이
하나가 되는 교회의 신비가 무엇인지 자세히 보여 주었다.
역사가 유세비우스는 사도 요한이 자신의 마지막 생애를 에베소에서 보냈다고 기록한다.
에베소에는 유대인도 많이 살았고 회당도 있었다.
(행 18:19 그가 에베소에 와서 그들을 거기 남겨 두었으나 자기는 회당에 들어가 유대인들과 변론하더라;
19:17 이 일이 에베소에 거하던 모든 유대인과 그리스인들에게도 알려지니 그들 모두에게 두려움이 임하고 주 예수님의 이름이 크게 높여지니라).
바울은 제2차 선교 여행에서 돌아오는 길에 들려 얼마동안 전도하다가
브리스길라와 아굴라를 남겨 두고 떠났다.
(행 18:21 그들에게 작별을 고하며 이르되, 내가 어찌하든지 다가오는 이 명절은 반드시 예루살렘에서 지켜야 하리라. 그러나 만일 하나님께서 원하시면 내가 다시 너희에게 돌아오리라, 하고 배를 타고 에베소를 떠나).
그는 3차 선교 여행 때에 거기를 들러 2년 이상 체재하면서 열심히 전도하였고
그 결과 아시아에 살고 있던 유대인과 그리스인이 모두 주의 말씀을 들었다.
(행 19:10 이 일이 두 해 동안 계속해서 이루어지므로 아시아에 거하던 사람들은 유대인이나 그리스인이나 다 주 예수님의 말씀을 들었더라).
사도 바울이 그 도시에 처음으로 기독교를 들여오지는 않았다.
오순절 사건 이후에 전 세계로 퍼져 나간 유대인들이 에베소에서도 복음을 선포했지만
본격적으로 교회가 형성되며 그 온 지역에 영향을 미친 것은
바울과 디모데의 수고 때문이었다.
주 예수님:
예수님은 오른손에 일곱 별을 붙잡고 일곱 금 등잔대 한가운데를 거니는 분(1절)
(계 2:1 에베소 교회의 천사에게 편지하라. 오른손에 일곱 별을 붙잡고 있는 이 곧 일곱 금 등잔대의 한가운데를 거니는 이가 이것들을 말하노라)
계1:20은 금 등잔대가 교회라고 말하므로
에베소 교회에 드러난 예수님은 교회의 시작이요, 기초요, 중심이요, 머리되는 분이다.
(계 1:20 곧 네가 본, 내 오른손에 있는 일곱 별과 일곱 금 등잔대의 신비라. 일곱 별은 일곱 교회의 천사들이요 네가 본 일곱 등잔대는 일곱 교회니라)
(마 16:18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이 반석 위에 내가 내 교회를 세우리니 지옥의 문들이 그것을 이기지 못하리라).
에베소 교회의 특징:
‘처음 사랑을 버린 교회’라는 부정적인 인상이 있지만
(2:4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너를 책망할 것이 조금 있나니 이는 네가 너의 처음 사랑을 버렸기 때문이라)
사실 긍정적인 것이 부정적인 것보다 훨씬 많다.
에베소 교회는 첫 세대가 가졌던 복음의 열정을 잃고 있었으나
기독교의 진리를 수호하는 데는 결코 게으르지 않은 교회였다.
1. 믿음과 행위가 일치하는 교회
(계 2:2 내가 네 행위와 수고와 인내와 또 네가 사악한 자들을 용납하지 못함을 아노니 네가 스스로 사도라고 말하나 사도가 아닌 자들을 시험하여 그들이 거짓말하는 자들임을 알아내었으며).
예수님은 먼저 2절에서 “내가 네 행위를 안다”고 말씀하신다.
이 ‘행위’는 곧 ‘믿음의 행위’
(살전 1:3 하나님 곧 우리 아버지의 눈앞에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너희의 믿음의 행위와 사랑의 수고와 소망의 인내를 끊임없이 기억하기 때문이니;
엡 2:8-10 너희가 믿음을 통해 은혜로 구원을 받았나니 그것은 너희 자신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니라.
9)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것은 아무도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10) 우리는 그분의 작품이요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선한 행위를 하도록 창조된 자들이니라. 하나님께서 그 선한 행위를 미리 정하신 것은 우리가 그 행위 가운데서 걷게 하려 하심이니라).
2. 서로 섬기는 교회
주님은 에베소 교회를 향해 “내가 네 수고를 안다”고 하셨다.
수고에는 이미 섬김과 봉사가 들어 있다.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신 목적은 많은 사람을 섬기고 자신의 생명을 그들의
대속물로 주기 위한 것이다.
(막 10:45 사람의 아들은 섬김을 받으러 오지 아니하고 도리어 섬기며 자기 생명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고 왔느니라, 하시니라).
따라서 우리는 섬기는 교회, 섬기는 성도가 되어야 한다. ★★★
3. 소망으로 인내하는 교회
주님은 “내가 네 인내를 안다”고 말씀하셨다.
에베소 교회는 유혹을 받고 핍박을 받음에도 불구하고
그리스도에 대한 소망을 든든히 가졌기에 인내할 수 있었다. ★★★
4. 성별된 교회
예수님은 “네가 사악한 자들을 용납하지 못함을 안다”고 말씀하셨다.
초대 교회의 특징 중 하나는 세속 문화와 그것을 가져오는 자를 거부했다는 점이다.
*참고 : (롬 16:17 형제들아, 이제 내가 너희에게 간청하노니 너희가 배운 교리에 역행하여 분쟁을 일으키거나 실족하게 하는 자들을 주목하고 그들을 피하라).
5. 순수한 교회
주님은 또한 “네가 스스로 사도라 말하나 사도가 아닌 자들을 시험하여
그들이 거짓말하는 자들임을 알아낸 것”을 안다고 말씀하셨다.
사도는 예수님을 본 적이 있어야 하며(행1장)
고후 12장 12절에 있는 것처럼 사도의 표적들을 보여야 한다.
(고후 12:12 진실로 내가 너희 가운데서 모든 인내와 표적들과 이적들과 능한 행위들로 사도의 표적들을 행하였노라)
즉 죽은 자를 살리고 손수건이나 앞치마를 대기만 해도 낫는 표적을 말한다.
(행 19:12 심지어 사람들이 그의 몸에서 손수건이나 앞치마를 가져다가 병자들에게 대기만 해도 질병들이 그들에게서 떠나고 악한 영들도 그들에게서 나가더라).
초대교회에는 사도적 계승권(Apostolic succession)을 주장하는 자들이 있었다.
카톨릭(베드로로부터), 오순절 주의(은사의 표적)
에베소 교회는 이런 거짓 사도들을 인지하고 교회에 발을 붙이지 못하게 한
순수한 교회였다.
6. 낙심하지 않는 교회
(계 2:3 또 네가 참고 인내하며 내 이름을 위해 수고하고 낙심하지 아니하였느니라)
예수님은 3절에서 “네가 낙심하지 않은 것을 안다”고 말씀하신다.
아무 일도 하지 않으면 낙심할 필요가 없다.
무슨 일을 하려 하는데 방해가 있고 그것을 이길 수 없다고 생각하면 낙심한다.
(갈 6:9 우리가 잘 행하는 가운데 지치지 말지니 우리가 기진하지 아니하면 정하신 때에 거두리라).
책망
(계 2:4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너를 책망할 것이 조금 있나니 이는 네가 너의 처음 사랑을 버렸기 때문이라)
첫째 하나님께 대한 열심이 식어졌다.
둘째 성도들 사이의 사랑이 식어졌다. ★★★
권면
(계 2:5 그러므로 네가 어디로부터 떨어졌는지 기억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하라. 만일 그리하지 아니하고 네가 회개하지 아니하면 내가 속히 네게 가서 네 등잔대를 그것의 자리에서 옮기리라)
처음 사랑을 가지기 위해서는 어디에서 잘못했는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
이것은 구원을 잃는 것을 뜻하지 않는다.
‘네 등잔대를 그것의 자리에서 옮기리라’. 등잔불을 끄는 것이 아니라 등잔대를 옮긴다.
칭찬
(계2:6 그러나 네게 이것이 있으니 곧 네가 니골라당의 행위를 미워하는도다. 나도 그것을 미워하노라)
참과 거짓을 정확히 판별해 낸 교회: 바울의 경고
(행 20:29-30 내가 이것을 아노니 곧 내가 떠난 뒤에 사나운 이리들이 너희 가운데로 들어와 양 떼를 아끼지 아니할 것이요,
30) 또 너희 가운데서도 제자들을 끌어내어 자기들을 따르게 하려고 왜곡된 것들을 말하는 사람들이 일어나리라)
당시 에베소 교회에는 니골라당이라는 무리가 거짓 교리로 교회를 어지럽게 했다.
니골라당은 ‘정복한다’는 의미의 ‘니코’와 ‘일반 성도들’을 뜻하는
‘라오스’가 결합된 말로 ‘일반 성도들을 억누르는 자들’이란 뜻이다.
주교, 감독, 추기경, 교황 등이 나옴.
성직자 계급 체계,
(벧전 5:1-4 너희 가운데 있는 장로들에게 권면하노니 나 역시 장로요 그리스도의 고난의 증인이요 또한 앞으로 나타날 영광에 참여할 자니라.
2) 너희 가운데 있는 하나님의 양 떼를 먹이고 감독하되 억지로 하지 말고 자진해서 하며 더러운 이익을 위해 하지 말고 오직 준비된 마음으로 하며
3) 하나님의 상속 백성 위에 군림하지 말고 오직 양 떼에게 본이 되라.
4) 그리하면 목자장께서 나타나실 때에 너희가 사라지지 아니하는 영광의 관을 받으리라)
에베소 교회는 이들의 거짓 교리를 판별하고 그것을 미워했다.
보상,
(계 2:7 귀 있는 자는 성령께서 교회들에 말씀하시는 것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자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 한가운데 있는 생명나무에서 나는 것을 주어 먹게 하리라)
이기는 자(overcomer), 결코 구원을 이야기하지 않는다.
(요일 4:4 어린 자녀들아, 너희는 하나님께 속하였고 또 그들을 이기었나니 이는 너희 안에 계신 분이 세상에 있는 그보다 더 크시기 때문이라;
5:4 무엇이든 하나님에게서 난 것은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기는 승리는 이것이니 곧 우리의 믿음이니라)
죄를 이기고 육신을 이기고 연약함과 시험을 이기는 자
거짓 교리를 물리쳐 이기고 온전한 신앙을 소유한 자에게는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과실을 먹게 하리라는 말씀이다.
*출처 :*강해 노트 자료: www.KeepBible.com, 다운로드 자료실, 요한계시록 강해노트
교재: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그리스도 에수안에 출판사, 생명의 말씀사 총판)
참고교재: 요한계시록해설(팀 라하이, 보이스사, 199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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