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 31

너희가 무엇을 보려고 광야에 나갔더냐 바람에 흔들리는 갈대냐

예수께서 침례 요한을 높이심 성 경: [눅 7:24-27] 요한이 보낸 자가 떠난 후에 예수께서 무리에게 요한에 대하여 말씀하시되 너희가 무엇을 보려고 광야에 나갔더냐 바람에 흔들리는 갈대냐25) 그러면 너희가 무엇을 보려고 나갔더냐 부드러운 옷 입은 사람이냐 보라 화려한 옷을 입고 사치하게 지내는 자는 왕궁에 있느니라26) 그러면 너희가 무엇을 보려고 나갔더냐 선지자냐 옳다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선지자보다도 훌륭한 자니라27) 기록된 바 보라 내가 내 사자를 네 앞에 보내노니 그가 네 앞에서 네 길을 준비하리라 한 것이 이 사람에 대한 말씀이라.   [눅 7:24] 요한이 보낸 자가 떠난 후에 예수께서 무리에게 요한에 대하여 말씀하시되 너희가 무엇을 보려고 광야에 나갔더냐 바람에 흔들리는 갈대냐 ▶ ..

누가복음 2025.01.31

그들이 예수께 나아가 이르되 침례 요한이 우리를 보내어 당신께 여쭈어 보라고

침례 요한의 질문 성 경: [눅 7:18-23] 요한의 제자들이 이 모든 일을 그에게 알리니19) 요한이 그 제자 중 둘을 불러 주께 보내어 이르되 오실 그이가 당신이오니이까 우리가 다른 이를 기다리오리이까 하라 하매20) 그들이 예수께 나아가 이르되 침례 요한이 우리를 보내어 당신께 여쭈어 보라고 하기를 오실 그이가 당신이오니이까 우리가 다른 이를 기다리오리이까 하더이다 하니21) 마침 그 때에 예수께서 질병과 고통과 및 악귀 들린 자를 많이 고치시며 또 많은 맹인을 보게 하신지라22)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가 가서 보고 들은 것을 요한에게 알리되 맹인이 보며 못 걷는 사람이 걸으며 나병환자가 깨끗함을 받으며 귀먹은 사람이 들으며 죽은 자가 살아나며 가난한 자에게 복음이 전파된다 하라23) 누..

누가복음 2025.01.30

주께서 과부를 보시고 불쌍히 여기사 울지 말라 하시고

나인성 과부의 아들을 살리심 성 경: [눅 7:11-17] 그 후에 예수께서 나인이란 성으로 가실새 제자와 많은 무리가 동행하더니12) 성문에 가까이 이르실 때에 사람들이 한 죽은 자를 메고 나오니 이는 한 어머니의 독자요 그의 어머니는 과부라 그 성의 많은 사람도 그와 함께 나오거늘13) 주께서 과부를 보시고 불쌍히 여기사 울지 말라 하시고14) 가까이 가서 그 관에 손을 대시니 멘 자들이 서는지라 예수께서 이르시되 청년아 내가 네게 말하노니 일어나라 하시매15) 죽었던 자가 일어나 앉고 말도 하거늘 예수께서 그를 어머니에게 주시니16) 모든 사람이 두려워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이르되 큰 선지자가 우리 가운데 일어나셨다 하고 또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을 돌보셨다 하더라17) 예수께 대한 이 소문이 온..

누가복음 2025.01.29

어떤 백부장의 사랑하는 종이 병들어 죽게 되었더니 2

복음이 이방인에게 받아들여지다 누가복음 7장 1-10절 : 예수께서 모든 말씀을 백성에게 들려 주시기를 마치신 후에 가버나움으로 들어가시니라2) 어떤 백부장의 사랑하는 종이 병들어 죽게 되었더니3) 예수의 소문을 듣고 유대인의 장로 몇 사람을 예수께 보내어 오셔서 그 종을 구해 주시기를 청한지라4) 이에 그들이 예수께 나아와 간절히 구하여 이르되 이 일을 하시는 것이 이 사람에게는 합당하니이다5) 그가 우리 민족을 사랑하고 또한 우리를 위하여 회당을 지었나이다 하니6) 예수께서 함께 가실새 이에 그 집이 멀지 아니하여 백부장이 벗들을 보내어 이르되 주여 수고하시지 마옵소서 내 집에 들어오심을 나는 감당하지 못하겠나이다7) 그러므로 내가 주께 나아가기도 감당하지 못할 줄을 알았나이다 말씀만 하사 내 하인을..

누가복음 2025.01.28

이스라엘 중에서도 이만한 믿음은 만나보지 못하였노라

백부장의 종을 고치심 2 성 경: [눅 7:3-10] 예수의 소문을 듣고 유대인의 장로 몇 사람을 예수께 보내어 오셔서 그 종을 구해 주시기를 청한지라4) 이에 그들이 예수께 나아와 간절히 구하여 이르되 이 일을 하시는 것이 이 사람에게는 합당하니이다5) 그가 우리 민족을 사랑하고 또한 우리를 위하여 회당을 지었나이다 하니6) 예수께서 함께 가실새 이에 그 집이 멀지 아니하여 백부장이 벗들을 보내어 이르되 주여 수고하시지 마옵소서 내 집에 들어오심을 나는 감당하지 못하겠나이다7) 그러므로 내가 주께 나아가기도 감당하지 못할 줄을 알았나이다 말씀만 하사 내 하인을 낫게 하소서8) 나도 남의 수하에 든 사람이요 내 아래에도 병사가 있으니 이더러 가라 하면 가고 저더러 오라 하면 오고 내 종더러 이것을 하라 ..

누가복음 2025.01.27

어떤 백부장의 사랑하는 종이 병들어 죽게 되었더니

백부장의 종을 고치심  성 경: [눅 7:1-2] 예수께서 모든 말씀을 백성에게 들려 주시기를 마치신 후에 가버나움으로 들어가시니라2) 어떤 백부장의 사랑하는 종이 병들어 죽게 되었더니   [눅 7:1] 예수께서 모든 말씀을 백성에게 들려 주시기를 마치신 후에 가버나움으로 들어가시니라 ▶ 예수께서 모든 말씀을 백성에게 들려 주시기를 마치신 후에 - '모든 말씀'은 앞장에서 행하신 평지 수훈(平地垂訓)을 가리킨다.  그런데 이 서두의 말씀을 단순히 앞의 사건에서 다음 사건으로 전환되었다는 사실을 알리는 말씀으로만 이해해서는 안 된다.  '마치신' 이 말씀은 예수께서 말씀하신 것을 하나하나 구체적으로 성취하신다는 사실을 암시하고 있다.  예수의 말씀은 성취되었고 성취되어 가고 있고 또 앞으로도 성취되어 갈 ..

누가복음 2025.01.26

너희 아버지의 자비로우심 같이 너희도 자비로운 자가 되라

천국민과 그 율법 2 누가복음 6장 36-49절 : 너희 아버지의 자비로우심 같이 너희도 자비로운 자가 되라37) 비판하지 말라 그리하면 너희가 비판을 받지 않을 것이요 정죄하지 말라 그리하면 너희가 정죄를 받지 않을 것이요 용서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용서를 받을 것이요38) 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줄 것이니 곧 후히 되어 누르고 흔들어 넘치도록 하여 너희에게 안겨 주리라 너희가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도 헤아림을 도로 받을 것이니라39) 또 비유로 말씀하시되 맹인이 맹인을 인도할 수 있느냐 둘이 다 구덩이에 빠지지 아니하겠느냐40) 제자가 그 선생보다 높지 못하나 무릇 온전하게 된 자는 그 선생과 같으리라41) 어찌하여 형제의 눈 속에 있는 티는 보고 네 눈 속에 있는 들보는 깨닫지 못하느냐42) 너..

누가복음 2025.01.25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하나님의 나라가 너희 것임이요

빈자(貧者)의 축복 누가복음 6장 20절 : 예수께서 눈을 들어 제자들을 보시고 이르시되 너희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하나님의 나라가 너희 것임이요(개역개정) '예수께서 말씀하시기를…너희 가난한 자는 복이다. 하나님의 나라는 곧 너희 것임으로이다'(누가복음 6:20일역)  그리스도교는 어떻게 본대도 빈자의 종교입니다. 성서가 빈자를 축복하고 부자(富者)를 책(저주)한 말은 수없이 있습니다. 구약은 두고서라도, 신약에서만 볼 때, 이것이 사실임을 압니다.  그 주요한 것 서 너 가지를 들면,  '마음이(혹은 마음으로) 가난한 자는 복이다. 천국은 곧 그 사람의 것임으로이다'(마태복음 5:3일역)  '부자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는, 낙타가 바늘구멍을 통과하는 것은 도리어 쉽다.'(마태복음 19:..

누가복음 2025.01.24

듣고 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주추 없이 흙 위에 집 지은 사람과 같으니

지혜로운 자와 어리석은 자 성 경: [눅 6:46-49] 너희는 나를 불러 주여 주여 하면서도 어찌하여 내가 말하는 것을 행하지 아니하느냐47) 내게 나아와 내 말을 듣고 행하는 자마다 누구와 같은 것을 너희에게 보이리라48) 집을 짓되 깊이 파고 주추를 반석 위에 놓은 사람과 같으니 큰 물이 나서 탁류가 그 집에 부딪치되 잘 지었기 때문에 능히 요동하지 못하게 하였거니와49) 듣고 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주추 없이 흙 위에 집 지은 사람과 같으니 탁류가 부딪치매 집이 곧 무너져 파괴됨이 심하니라 하시니라.   [눅 6:46] 너희는 나를 불러 주여 주여 하면서도 어찌하여 내가 말하는 것을 행하지 아니하느냐   본절로 부터 49절까지는 산상수훈 전체의 결론으로서, 참된 신자의 표는 번지르르한 말이나 종교적..

누가복음 2025.01.23

선한 사람은 마음에 쌓은 선에서 선을 내고 악한 자는

나무와 열매 성 경: [눅 6:43-45] 못된 열매 맺는 좋은 나무가 없고 또 좋은 열매 맺는 못된 나무가 없느니라44) 나무는 각각 그 열매로 아나니 가시나무에서 무화과를, 또는 찔레에서 포도를 따지 못하느니라45) 선한 사람은 마음에 쌓은 선에서 선을 내고 악한 자는 그 쌓은 악에서 악을 내나니 이는 마음에 가득한 것을 입으로 말함이니라.   [눅 6:43] 못된 열매 맺는 좋은 나무가 없고 또 좋은 열매 맺는 못된 나무가 없느니라 - 가시적(可視的) 결실, 곧 실천을 강조하기 위해 반복적 표현이 사용되었다.  여기서 나무는 사람들의 인격 혹은 마음을 묘사하며, 열매는 사람이 자신을 나타내는 여러 가지 방법, 즉 태도, 말, 행동을 의미한다.  이 비유는,  (1) 사람의 영적 상태는 자연스럽게 외..

누가복음 2025.0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