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

개인PC 사용자를 위한 백업 복구 11가지 팁

거듭난 삶 2011. 10. 25. 19:00
728x90

개인PC 사용자를 위한 백업 복구 11가지 팁

컴퓨터로 작업을 할 일이 많은 직장인이나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자료가 모두 지워져 곤란한 일을 당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바이러스나 번개에 의한 고장 등 이유는 다양하다.

어떤 이유에서건 고생한 결과물을 허무하게 잃게 되면 분노와 우울증을 동시에 겪게 된다. 이런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아크로니스가 제안하는 개인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는 자료와 파일들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백업 11가지 팁을 살펴보자.

1. 모든 것을 확실히 백업하라.
문서, 파일, 사진, 비디오, 음악, 주요 애플리케이션 및 이메일을 모두 보호할 수 있도록 백업을 해야 한다. 컴퓨터 전체를 완벽히 백업할 수 있는 솔루션을 찾아라.

2.내일로 미루지 마라.
바쁜 현대사회에서 백업을 내일로 미루는 건 흔한 일이지만, 내일은 영원히 없을 수도 있다. 스케줄링을 통해 자동적으로 백업할 수 있는 솔루션을 사용하라.

3. 백업이 잘 되고 있을 것이라 가정하지 말고 반드시 확인하라.
A. 리커버리 테스트: 백업을 테스트해 볼 것. 재해가 발생한 후 백업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았다는 것을 아는 것만큼 큰 재앙은 없을 것이다.

B. 자동으로 백업을 체크하라: 소프트웨어가 자동적으로 백업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4. 최신 버전으로 유지하고 주기적으로 백업하라.

5. 변경된 정보만 저장하라.
차등/증분 백업 기능과 자동보관 기능은 지난 백업 이후 변경되거나 추가된 내용만 저장하기 때문에 디스크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6. 더욱 빠르게 백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라.
휴지통을 비우거나 임시 파일등 필요없는 정보를 먼저 지운 후 백업을 한다면 더욱 빠르게 전체 백업을 진행할 수 있다.

7. 물리적으로 백업된 자료들을 조심스럽게 보관하라.
외장 하드 드라이브, USB 및 DVD와 같은 물리적 백업 장비들을 열기, 태양, 습기 및 전자파로부터 멀리 보관해야 한다. 또 노트북과도 따로 보관해서, 혹시 노트북을 도난당하거나 잃어버렸을때에도 물리적 백업 장비들은 안전히 보관할 수 있도록 한다.

8. 한 바구니에 모든 계란을 한꺼번에 담지 말라.
내장/외장 저장장치 백업 및 클라우드 백업 서비스를 함께 사용하라.

A. 좋은 외장 하드 디스크에 투자하라 – 백업된 파일들은 외장 하드 및 드라이브에 저장하여 보관해야 한다. 노트북이나 컴퓨터가 도난당했을때에도 쉽게 복구할 수 있다.

B.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보관하라 – 개인 정보 및 파일들을 다양한 무료 클라우드에도 백업해 둠으로써 필요할 때마다 어디서나 복구할 수 있도록 한다. 온라인상에 보관함으로써 화재나 도난과 같은 물리적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다.

9. 이기종 하드웨어로도 복구할 수 있는지 확인하라.
백업이미지를 이기종 하드웨어로도 복구할 수 있는 솔루션을 선택하여야 한다.

10. 설치하기 전에 백업 먼저하라.
새로운 프로그램이나 업데이트 또는 드라이버를 설치하기 전에 시스템 전체를 백업해 두는 것이 좋다. 만약 설치 중 에러가 발생했을때도 기존 상태로 복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11. 카메라를 향해 활짝 미소를 짓고 사진을 남겨라.
오늘 찍은 사진은 안전히 백업되어 영원히 보관할 수 있을 것이다.

입력 : 2011.10.24 14:32  조선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