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시국선언

거듭난 삶 2009. 6. 11. 0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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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익교수 반란선언↔애국교수 호국선언
'대한민국의 미래를 생각하는 교수들'시국선언
 
강치구 코나스 기자
“우리는 일부 대학교수들이 ‘릴레이식’으로 시국선언문을 발표하면서 논란의 여지가 있는 정파적 의견을 교수사회 전체의 의견인 양 과장하고 있는 작금의 상황을 깊이 우려하며 유감으로 생각합니다. 지금이야말로 서로 상대방의 잘못을 따질 때가 아니라 각자 자신의 뒤를 돌아보고 엄중한 자기반성을 통해 대한민국의 미래를 생각할 때이기 때문입니다.”

 ▲ 전국 63개 대학, 128명의 교수들이 한국언론재단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konas.net

최근 일부 대학의 교수들이 ‘민주주의 후퇴’라는 명목으로 시국선언을 하는 것과 관련해, 전국 63개 대학, 128명의 교수들이 성명서를 내고 깊은 우려와 함께 명확한 입장을 밝혔다.

‘대한민국의 미래를 생각하는 교수들’은 박효종(서울대) 교수, 조동근(명지대) 교수, 김영호(성신여대) 교수, 윤창현(시립대) 교수 등은 9일 오전 한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 128명의 교수들을 대표해 성명서를 발표하는 김영호(성신여대) 교수ⓒkonas.net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시국선언을 발표한 교수들의)시국선언문에 담겨있는 내용이 균형 감각을 결여하고 있다는 점에 우려를 표명한다”며 “한국사회의 대다수 국민들이 이념적 입장을 떠나 공감할 수 있는 내용보다는 좌와 우, 진보와 보수, 여와 야 등 정치적 입장에 따라 시각과 견해가 첨예하게 대립하면서 쟁점이 될 수밖에 없는 문제들을 마치 국민들 사이에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는 시대적 요구인 것처럼 포장하고 있다"면서, 이 같은 점은 비판적 지성으로서 공정하고 정직한 태도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자유는 방종과 다르며 자율과 책임이 따른다. 쇠파이프가 화염병까지 등장하는 불법․폭력을 동반하는 집회나 시위마저 허용하는 것은 민주주의라는 이름으로 정당화될 수 없다. 자유의 남용 수준에 이른 불법행위에 대해 엄정한 법집행을 하는 것은 민주주의의 후퇴가 아니라 국민의 안전과 사회의 평화, 나아가 민주주의의 수호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우리는 믿는다”라며 일부 교수들이 시국선언문에서 ‘한국 민주주의가 후퇴하고 있다’는 주장을 논박했다.

이들은 “각 대학공동체의 전체 구성원이 아닌 일부 교수들이 자신들의 의견을 ‘모대학교 교수 일동’이라면서 해당 대학의 전체 교수 의견처럼 사회에 비치게 만들고, 릴레이식 시국선언을 통해 많은 대학들이 나섰다는 식의 인상을 주려 하는 것도 바람직한 태도는 아니다”라며 최근 모대학들의 시국선언은 일부 교수들의 시각이라는 것을 명확히 했다.

한편, 이들은 “일방적 주장을 담은 시국선언의 형식을 통해 자신의 주장을 기정사실화하기보다는 공론의 장에서 건설적 대화와 학문적 소통을 통해 문제에 접근하는 것이 더욱 타당하다는 것이 우리의 판단”이라며, 학자답게 각종 소통과 대화의 장을 마련해 해결할 것을 제안하기도 했다.

이날 박효종(서울대, 바른사회시민회의 공동대표) 교수는 “민주사회에서 정부를 비판하는 일은 늘상 있어 왔다. 비판은 이해하나 굳이 시국선언의 형식으로 할 만큼, 당국의 탄압이 있었는지, 말 할 곳이 없었는지 묻고 싶다”며 “우리는 정부정책에 비판을 하고자 한다면 누구든지 보다 정상적인 방식을 통해 얼마든지 따지고 요구할 수 있으며 이것이 우리가 발전시켜 온 민주주의의 원리에 맞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박 교수는 “일부 대학, 일부 교수들의 시국선언의 주내용은 ‘민주주의가 후퇴했다’고 하는 것인데, 이는 주로 좌파․진보 진영의 담론이다. 국민적 공감대라는 증거는 없다”며 “내용적인 면에서 균형감각을 결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우리의 목소리가 침묵하는 다수를 대변한다는 생각에 이처럼 기자회견을 개최했다”고 덧붙이며 취지사를 갈음했다.

이어 김종석(홍익대) 교수는 “지난 토요일 저녁부터 약 3일 사이에 서명에 동참한 교수들이 100여 명”이라고 추진경과를 보고하면서, “견해를 밝히고 생각을 말하는 것도 좋지만, 법치와 규칙이 중요하다. 시국선언을 발표한 교수들의 의견을 존중하나, 선동은 민주질서에 어긋나는 일이다. 그래서 애국심에 호소하려고 한다. 우리 사회의 경제는 어렵고, 안보는 위기를 맞고 있는 이 상황에서 국민을 불안하게 하고 혼란을 초래하는 것을 자제할 것을 당부한다”고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현재 민주주의는 위기도 아니고 독재도 아니다. 비판과 저항만이 대안일 수 없다”며 덧붙이기도 했다.

또 안세영(서강대) 교수는 “시국선언을 그 대학 모든 교수들이 한 것으로 알고 있으나, 일부 교수들이다. 이러한 사실과 진리가 알려져 분열과 혼란을 막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분명히 다른 생각을 가진 교수들이 있다”고 강조했다. [강치구 코나스 기자:
http://konas.net/]

다음은 이날 발표한 성명서 전문과 서명에 동참한 교수들의 명단이다.
 

 

일부 교수들의 ‘시국선언’을 바라보는 우리의 견해


지금 한국사회는 난국에 처해 있다. 전 세계적 경제위기는 외환위기 때보다 더 험난한 고통을 강요하고 있고, 북한의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도 안보적 위협으로 다가오고 있다. 여기에다 한국사회는 노 전 대통령의 비극적 서거로 인한 충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내외의 엄중한 상황은 공동체 구성원 모두가 뜻과 마음을 합쳐 위기를 돌파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 시점에서 우리는 일부 대학교수들이 ‘릴레이식’으로 시국선언문을 발표하면서 논란의 여지가 있는 정파적 의견을 교수사회 전체의 의견인 양 과장하고 있는 작금의 상황을 깊이 우려하며 유감으로 생각한다. 지금이야말로 서로 상대방의 잘못을 따질 때가 아니라 각자 자신의 뒤를 돌아보고 엄중한 자기반성을 통해 대한민국의 미래를 생각할 때이기 때문이다.

첫째, 우리는 대학교수들이 비판적 지성을 가진 지식인으로서 사회와 정치발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할 책무를 지니고 있으며 과거에도 그런 역할을 해 온 것을 인정한다. 그러나 현 시점에서 일부 교수들이 시국선언문을 발표하는 것이 과연 적절한 태도인가 하는 데에는 의구심을 떨칠 수 없다. 과거 4·19민주혁명이나 6·10 민주항쟁 때는 명백한 선거부정과 강압적인 통치방식에 대해 항거해야 한다는 지식인들의 공감대가 있었고 또 이를 위해서는 촌각을 다투어야하는 절박성도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다르다.

물론 작금의 상황에서 정치권이 제 역할을 잘하고 있다는 의미는 결코 아니다. 이명박 정부는 출범 때 약속한 대로 국민의 마음을 헤아리는 ‘섬기는 리더십’을 제대로 발휘하고 있지 못하다. 또한 여당은 웰빙 체질을 벗지 못한 채 자신들만의 권력투쟁에 몰두하고 있고 야당은 반대를 위한 반대로 일관하면서 기회만 있으면 국회보다 광장으로 달려 나가려 하고 있다. 이 모두 국민들의 여망을 저버린 실망스러운 처사라 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 시점에서 우리는 정부 정책에 비판을 하고자 한다면 누구든지 보다 정상적인 방식을 통해 얼마든지 따지고 수정을 요구할 수 있다고 본다. 그리고 이것이 우리가 발전시켜 온 민주주의의 원리에 맞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둘째, 우리는 시국선언문들에 담겨있는 내용이 균형 감각을 결여하고 있다는 점에 우려를 표명한다. 이들 선언문은 한국사회의 다수 국민들이 이념적 입장을 떠나 공감할 수 있는 내용보다는 좌와 우, 진보와 보수, 여와 야 등 정치적 입장에 따라 시각과 견해가 첨예하게 대립하면서 쟁점이 될 수밖에 없는 문제들을 마치 국민들 사이에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는 시대적 요구인 것처럼 포장하고 있다. 이 같은 점은 비판적 지성으로서 공정하고 정직한 태도가 아니다.

셋째, 일부 교수들은 시국선언문에서 한국의 민주주의가 후퇴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우리는 이러한 주장에 결코 동의할 수 없다. 일부 언론과 방송이 정부·여당의 정책을 신랄하게 비판하고, 지식인들이 개별적으로 정부를 비판하는 글을 공개적으로 써도 과거 권위주의정권 시절처럼 탄압을 받고 있지 않다. 그런가하면 최근 경찰은 뭇매를 맞으면서도 폴리스 라인을 넘는 일부 과격폭력시위에도 인내하는 태도를 보였다. 이러한 현실을 두고 과연 민주주의의 후퇴라고 할 수 있는지 묻고 싶다.

 

자유는 방종과 다르며 자율과 책임이 따른다. 쇠파이프와 화염병까지 등장하는 불법·폭력을 동반하는 집회나 시위마저 허용하는 것은 민주주의라는 이름으로 정당화될 수 없다. 서울 광장은 누구에게나 무조건 개방되어야 하는 장소는 아니다. 자유의 남용 수준에 이른 불법행위에 대해 엄정한 법집행을 하는 것은 민주주의의 후퇴가 아니라 국민의 안전과 사회의 평화, 나아가 민주주의의 수호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우리는 믿는다.

따라서 일방적 주장을 담은 시국선언의 형식을 통해 자신의 주장을 기정사실화하기보다는 공론의 장에서 건설적 대화와 학문적 소통을 통해 문제에 접근하는 것이 더욱 타당하다는 것이 우리의 판단이다. 이에 우리는 적절한 시점에서 시국선언을 한 교수들과 공개적 학술토론회를 포함, 각종 소통과 대화의 장을 마련할 것을 정중하게 제안하는 바이다.

지성은 지성다운 태도를 가질 때 의미가 있다. 소금이 짠맛을 잃는다면 소금이라고 할 수 없는 것처럼, 지성도 마찬가지다. 지성이 불편부당성과 겸손함을 가질 때, 비로소 지성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지, 자신들만이 공감하는 정파적 내용을 시국선언이라는 형식을 빌어 일방적으로 발표하는 것은 공정한 방식이라고 할 수 없다. 사회적 공감대가 부재한 상태에서 쟁점과 토론의 주제가 될 만한 사안들을 굳이 선언문형식으로 발표하여 국민들을 격동케 하는 것은 지성의 바른 표출이라고 볼 수 없으며, 국민에 대한 예의도 아니라고 본다.

또한 각 대학공동체의 전체 구성원이 아닌 일부 교수들이 자신들의 의견을 ‘○○ 대학교 교수 일동’이라면서 해당 대학의 전체 교수 의견처럼 사회에 비치게 만들고, 나아가 릴레이식 시국선언을 통해 많은 대학들이 나섰다는 식의 인상을 주려 하는 것도 바람직한 태도는 아니다. 중요한 것은 교수들 개개인의 의견이지 소속 대학의 이름은 아니다.  

노 전 대통령의 서거로 국민 모두 충격을 받은 상황에서 지금은 어느 때보다 통합과 안정이 필요한 시기이며 모든 이들의 중지를 모아 우리가 처한 심각한 내우외환을 슬기롭게 극복해야 할 때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자신들만의 정파적 견해를 정론인 것처럼 강변함으로써 사회에 혼란을 조성한다면 이는 무책임하고 비지성적 태도이다. 우리 모두 ‘남 탓’을 하기보다 스스로의 잘못은 없었는지 차분히 성찰하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다 같이 협력하고 다함께 힘을 모을 것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자 한다.

 

2009. 6. 9


대한민국의 미래를 생각하는 교수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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