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위로
성 경: [사 40:1-2] 너희 하나님이 가라사대 너희는 위로하라 내 백성을 위로하라
2) 너희는 정다이 예루살렘에 말하며 그것에게 외쳐 고하라 그 복역의 때가 끝났고 그 죄악의 사함을 입었느니라 그 모든 죄를 인하여 여호와의 손에서 배나 받았느니라 할지니라.
[사 40:1] 너희 하나님이 가라사대 너희는 위로하라 내 백성을 위로하라
▶ 위로하라 내 백성을 위로하라 - 앞장의 내용과 비교할 때 본절의 내용은
다소 돌연적이기는 하지만, 이 같은 표현 방식이
본서의 특징임을 고려할 때 충분히 이해가 된다.
무대는 바벨론 포로시대로서
이제 그 시대의 종결의 임박성을 연상케 하는 이 표현이
두 번 반복됨으로써 그 성취에 대한 확신을 강하게 피력한다.
▶ 내 백성 - 본절 앞부분의 '너희 하나님'과 본 용어는 상호 연관성을 지닌다.
(렘 31:33 그러나 내가 이스라엘의 집과 맺을 언약은 이것이니 곧 그 날들 이후에 내가 내 법을 그들의 속 중심부에 두고 그들의 마음속에 그것을 기록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되리라. 주가 말하노라;
호 1:9-10 이에 하나님께서 이르시되, 그의 이름을 로암미라 하라. 너희는 내 백성이 아니요, 나는 너희 하나님이 되지 아니하리라.
10) 그러할지라도 이스라엘 자손의 수가 바다의 모래 같아서 헤아릴 수도 없고 셀 수도 없으리니 전에 그들에게 이르기를, 너희는 내 백성이 아니라, 한 그곳에서 곧 거기에서 그들에게 이르기를, 너희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들이라, 하리라).
이 둘은 언약적 용어인데,
여기서 이 용어가 사용된 것은
지금까지의 모든 가슴 아픈 사건(특히, 바벨론 포로 사건)에도 불구하고
과거 이스라엘의 선조들과 맺었던 하나님과의 언약 관계는
파기되지 않았음을 암시하기 위해서이다(Fausset, Whybray).
[사 40:2] 너희는 정다이 예루살렘에 말하며 그것에게 외쳐 고하라 그 복역의 때가 끝났고 그 죄악의 사함을 입었느니라 그 모든 죄를 인하여 여호와의 손에서 배나 받았느니라 할지니라.
▶ 그 죄악의 사함을 입었느니라 - 히브리어 원문은 '키 나르차 아오나'이다.
여기서 '니르차'의 원형은 '라차'로서 '죄값을 지불하다'는 뜻이다.
말하자면 위로의 메시지의 핵심은
죄값이 지불되었다는 것, 죄가 사해졌다는 것이다.
여기서 한 가지 생각해야 할 중요한 것은,
이스라엘이나 유다가 망했고
포로로 잡혀가서 고생하는 징벌을 받았다는 사실이
그들의 죄사함의 근거가 될 수 있느냐는 점이다.
엄격한 의미에서 이스라엘이 받은 심판도
궁극적 의미의 심판은 아니었다.
궁극적 심판은 십자가 위에서 이루어졌다.
다만 이스라엘은 허물과 죄악을 용서하시는
하나님의 은혜와 언약적 신실성으로 말미암아
본문과 같은 약속을 받게 되었을 따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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