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민(選民)의 즐거움
성 경: [사 61:10-11] 내가 여호와로 인하여 크게 기뻐하며 내 영혼이 나의 하나님으로 인하여 즐거워하리니 이는 그가 구원의 옷으로 내게 입히시며 의의 겉옷으로 내게 더하심이 신랑이 사모를 쓰며 신부가 자기 보물로 단장함 같게 하셨음이라
11) 땅이 싹을 내며 동산이 거기 뿌린 것을 움돋게 함 같이 주 여호와께서 의와 찬송을 열방 앞에 발생하게 하시리라.
[사 61:10] 내가 여호와로 인하여 크게 기뻐하며 내 영혼이 나의 하나님으로 인하여 즐거워하리니 이는 그가 구원의 옷으로 내게 입히시며 의의 겉옷으로 내게 더하심이 신랑이 사모를 쓰며 신부가 자기 보물로 단장함 같게 하셨음이라
▶ 의의 겉옷 - '겉옷'은 입은 옷 위에 걸쳐
몸 전체를 가리다시피하는 느순한 망토 따위를 가리킨다.
(시 132:9 주의 제사장들은 의로 옷 입고 주의 성도들은 기뻐 외치게 하옵소서;
계 19:8 또 그녀가 깨끗하고 희고 고운 아마포 옷을 차려입도록 허락하셨는데 그 고운 아마포는 성도들의 의니라, 하더라).
이 망토는 추위 또는 외부로부터의 침해 따위로부터 몸을 보하하는 구실을 한다.
여기서 이 망토가 의미하는 바는 '의(義)'이다.
이 '의'는 이스라엘의 자격, 능력과 관계없이
하나님이 주권적으로 덧입히신 그 무엇으로
메시야의 구원 사역의 결과로 야기된 것이다.
원래 이스라엘은 스스로 영적 파멸로부터 구원하거나
사단의 집요한 공격을 막아낼 수 없었다.
이스라엘 역사가 그 사실을 반영한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그의 아들 메시야를 보내시고,
그로 구속 사역을 이루게 하시어서 그 사역을 근거로
그들을 보호하는 영적인 옷을 입히셨다.
이것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주권적 은혜였다.
따라서 영적 이스라엘인
교회는 그분을 찬양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사 61:11] 땅이 싹을 내며 동산이 거기 뿌린 것을 움돋게 함 같이 주 여호와께서 의와 찬송을 열방 앞에 발생하게 하시리라.
▶ 땅이 싹을 내며 - 본서 저자가 여러 차례 사용한 이미지로,
(45:8 하늘들아, 너희는 위에서부터 의를 내리며 창공은 의를 내려 부을지니라. 땅은 열리고 그들은 구원을 가져오며 의도 함께 솟아날지어다. 나 주가 그 일을 창조하였느니라;
55:10-11 비와 눈이 하늘에서 내려와 거기로 되돌아가지 아니하고 땅을 적셔서 움이 돋게 하며 싹이 나게 하여 그것이 씨 뿌리는 자에게 씨를 주고 먹는 자에게 빵을 주게 하는 것 같이
11) 내 입에서 나가는 내 말도 그러하여 그것이 헛되이 내게로 되돌아오지 아니하고 내가 기뻐하는 것을 이루며 내가 그 말을 보내어 이루게 하려는 일에서 형통하리니)
의미하는 바는 적시에 내린 단비로 촉촉해진 땅에서 새싹이 움트듯이,
메시야가 오시면 진리와 의가 돋아 자라난다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메시야를 보내어 하나님 나라를 이루고
그의 택한 백성을 그곳으로 모으시는 목적은
그의 백성들로부터 찬양을 받기 위함이다.
본절에서의 찬양은
교회가 세상과는 다른 구별적, 거룩한 모습을 나타냄으로써
믿지 않는 자들로부터 칭송을 듣는 것을 포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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