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계시록

계시록의 중요한 서론적 글 3

거듭난 삶 2023. 3. 10. 00:08
728x90

세 번째 긴장(조건적 언약 대 무조건적 언약)

 

조건적 언약과 무조건적 언약 사이에 신학적 긴장 혹은 역설이 나타난다.

 

하나님의 구속 목적/계획은 무조건적인 것이 사실이다

 

(15:12-21 해가 질 때에 아브람에게 깊은 잠이 임하였고, 보라, 큰 어둠의 두려움이 그에게 임하였더라.

13) 그분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확실히 알라. 네 씨가 자기들의 소유가 아닌 땅에서 나그네가 되어 그들을 섬기겠고 그들이 사백 년 동안 네 씨를 괴롭히리라.

14) 또한 그들이 섬길 그 민족을 내가 심판하리니 그 뒤에 그들이 큰 재물을 가지고 나오리라.

15) 너는 평안히 네 조상들에게로 가겠고 또 충분히 나이 들어 묻힐 터이나

16) 그들은 네 세대 만에 여기로 다시 오리니 이는 아모리 족속의 불법이 아직 충만하지 아니하기 때문이라, 하시니라.

17) 해가 져서 어두울 때에 연기 나는 화로가 보이며 타오르는 등불이 그 조각들 사이로 지나가니라.

18) 바로 그 날에 주께서 아브람과 언약을 맺으며 이르시되, 내가 이 땅을 이집트의 강에서부터 저 큰 강 곧 유프라테스 강까지 네 씨에게 주노니

19) 곧 겐 족속과 그니스 족속과 갓몬 족속과

20) 헷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르바 족속과

21) 아모리 족속과 가나안 족속과 기르가스 족속과 여부스 족속의 땅이니라, 하시니라;

 

또 메시아께서 오심).

 

 

그러나 사람들에게 요구되는 응답은 항상 조건적이다!

 

만일. . . 그 때에는의 형식이 구약과 신약에서 나타난다.

 

하나님께서 신실하시다; 인간은 신실하지 않다.

이러한 긴장은 많은 혼동을 일으켰다.

 

 

해석가들은 진퇴양난의 경우에서

단 한 가지에 촛점을 맞추는 경향을 가졌다

 

하나님의 신실하심 또는 인간의 노력,

하나님의 주권 또는 인간의 자유의지.

 

두 가지 모두 성경적이며 또 함께 가야 한다 하지 않았다.

 

이것은 종말론 곧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하신 구약의 약속과 관련이 있다.

만일 하나님께서 그것을 약속하셨다면,

그 약속이 이루어 질 것이다!

 

하나님께서 자신이 하신 약속에 묶여 계시다;

하나님의 명성이 이 일에 달려 있다.

 

(36:22-38 그러므로 이스라엘의 집에게 이르기를, 주 하나님이 이같이 말하노라. 오 이스라엘의 집아, 내가 너희를 위해 이 일을 행하지 아니하고 너희가 이교도들에게로 들어가 그들 가운데서 더럽힌 내 거룩한 이름을 위해 행하느니라.

23) 이교도들 가운데서 더럽혀진 내 큰 이름 곧 너희가 그들의 한가운데서 더럽힌 그 이름을 내가 거룩하게 하리니 내가 그들의 눈앞에서 너희 가운데서 거룩히 구별될 때에 내가 주인 줄을 이교도들이 알리라. 주 하나님이 말하노라.

24) 내가 너희를 이교도들 가운데서 취하고 모든 나라에서 모아 너희 땅으로 데려가리라.

25) 그때에 내가 정결한 물을 너희 위에 뿌려 너희를 정결하게 하되 너희의 모든 더러움과 너희의 모든 우상으로부터 너희를 정결하게 하리라.

26) 또 내가 새 마음을 너희에게 주고 새 영을 너희 속에 두어 너희 살에서 돌 같은 마음을 제거하고 너희에게 살로 된 마음을 주리라.

27) 또 내가 내 영을 너희 속에 두어 너희로 하여금 내 법규 안에서 걷게 하리니 너희가 내 법도를 지켜 행하리라.

28) 또 내가 너희 조상들에게 준 땅에 너희가 거하면서 내 백성이 되고 나는 너희 하나님이 되리라.

29) 내가 또한 너희의 모든 부정함에서 너희를 구원하며 곡식을 부르고 그것이 늘어나게 하여 너희 위에 기근이 닥치지 아니하게 하리라.

30) 또 내가 나무의 열매와 들의 소출이 많이 늘어나게 하여 너희가 다시는 이교도들 가운데서 기근의 치욕을 받지 아니하게 하리니

31) 그때에 너희가 너희의 악한 길들과 너희의 선하지 않은 행위를 기억하고 너희의 불법들과 가증한 일들로 인하여 너희 눈앞에서 너희 자신을 심히 싫어하리라.

32) 주 하나님이 말하노라. 내가 너희를 위해서 이것을 행하지 아니하는 줄을 너희는 알지어다. 오 이스라엘의 집아, 너희 길들로 인하여 부끄러워하고 당황할지어다.

33) 주 하나님이 이같이 말하노라. 내가 너희를 너희의 모든 불법에서 깨끗하게 하는 날에 또한 너희로 하여금 도시들에 거하게 하리니 피폐한 곳들이 건축되리라.

34) 그 황폐한 땅이 지나가던 자들의 눈앞에 황폐하게 놓여 있었으나 사람들이 그것을 갈리라.

35) 또 그들이 이르기를, 황폐하던 이 땅이 에덴의 동산같이 되었으며 피폐하고 황폐하고 폐허가 된 도시들에 사람들이 담을 두르고 거주한다, 하리니

36) 그때에 너희 사방에 남아 있는 이교도들이 나 주가 폐허가 된 곳들을 건축하며 황폐한 곳을 세우는 줄을 알리라. 나 주가 그것을 말하였으니 내가 그것을 행하리라.

37) 주 하나님이 이같이 말하노라. 그럼에도 이스라엘의 집이 이것을 위해 내게 구하여 자기들을 위해 그것들을 행하게 하여야 하리라. 내가 사람들로 양 떼같이 그들의 수를 늘리고

38) 거룩한 양 떼 곧 예루살렘의 엄숙한 명절들의 양 떼로 채우듯 피폐한 도시들을 사람 떼로 채우리라. 그리한즉 내가 주인 줄을 그들이 알리라, 하라).

 

무조건적 언약과 조건적 언약이 이스라엘 안에서가 아니라

그리스도 안에서 충족되었다.

 

*참조 : (이사야 53 )!

 

 

하나님의 지고한 신실하심이 회개하여 믿는 모든 자들의 구원에 나타나는 것이지,

누가 당신의 아버지요 어머니인가에 의해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께서 하신 모든 언약과 약속의 열쇠는

이스라엘이 아니라 그리스도이시다.

 

신학적으로 볼 때 성경에서 괄호 안에 들어가는 내용은

교회가 아니라 이스라엘이다.

 

*참조 : (사도행전 7, 및 갈라디아서 3).

 

 

복음 선포를 통한 세계선교가 교회에게 전해졌다.

 

(28:19-20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들을 가르치고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그들에게 침례를 주며

20) 내가 너희에게 명령한 모든 것을 그들에게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보라, 내가 세상의 끝까지 항상 너희와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아멘;

 

24:47 또 회개와 죄들의 사면이 그의 이름으로 예루살렘에서 시작하여 모든 민족들 가운데 선포되어야 하리니;

 

1:8 오직 성령님께서 너희에게 임하신 후에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에서 그리고 땅의 맨 끝 지역까지 이르러 나를 위한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이것은 여전히 조건적인 언약에 속한다!

 

이 일은 하나님께서

유대인들을 완전히 거부하셨음을 뜻하는 것이 아니다.

 

*참조 : (로마서 9-11).

 

 

마지막 때에 믿는 이스라엘이 설 장소가 있으며 그들을 향한 목적이 있다.

 

(12:10 내가 다윗의 집과 예루살렘 거주민들 위에 은혜의 영과 간구하는 영을 부어 주리니 그들이 나 곧 자기들이 찌른 나를 바라보고 사람이 자기 외아들을 위하여 애곡하듯 그를 위하여 애곡하며 사람이 자기의 처음 난 자를 위하여 몹시 슬퍼하듯 그를 위하여 몹시 슬퍼하리로다).

 

 

*Bob Utley(밥 어틀리)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