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의 회복
성 경: [사 11:10-11] 그 날에 이새의 뿌리에서 한 싹이 나서 만민의 기호로 설 것이요 열방이 그에게로 돌아오리니 그 거한 곳이 영화로우리라
11) 그 날에 주께서 다시 손을 펴사 그 남은 백성을 앗수르와 애굽과 바드로스와 구스와 엘람과 시날과 하맛과 바다 섬들에서 돌아오게 하실 것이라.
[사 11:10] 그 날에 이새의 뿌리에서 한 싹이 나서 만민의 기호로 설 것이요 열방이 그에게로 돌아오리니 그 거한 곳이 영화로우리라
▶ 이새의 뿌리 - '뿌리'(쇼레쉬)는 1절의 '싹'(호테르),
혹은 '가지'(네체르)와 본질적으로 같다.
▶ 만민의 기호(旗號)로 설 것이요 - 이새의 뿌리 속에 감추어졌던 그분이
마침내 높은 곳에 우뚝 설 그날이 올 것이다.
그때 세상 사람들이 모두 그를 볼 것이며,
그에게 관심을 갖고 그를 경배하기 위해 몰려들 것이다.
'기호'(네스)는 사람들을 소집할 목적으로 멀리서도 볼 수 있게 만든
표시 혹은 깃발을 뜻한다.
이 기호가 5:26에서는 심판의 방편으로 쓰였으나,
(5:26 또 그분께서 멀리 있는 민족들을 향하여 기를 세우시고 땅 끝에서부터 그들에게 쉿 소리를 내시리니, 보라, 그들이 속력을 내어 속히 오되)
여기서는 흩어진 백성들을 다시 불러 모으는 구원의 방편으로 사용되고 있다.
▶ 그 거한 곳이 영화로우리라 - '그 거한 곳'(메누하토), 곧 '그가 거주하시는 장소'는
말일에 세상 만민이 몰려드는 역사의 중심지요
또한 구원의 빛이 사방으로 퍼져 나가는 구원의 중심지가 될 것이므로
당연히 영화로울 것이다.
또한 이곳은 교회를 가리킨다고 보아도 틀리지 않는다.
이 모든 일은 복음 선포를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가 이방에 널리 전파된
신약 시대에 그대로 성취되었다.
(롬 15:12 또 다시 이사야가 이르되, 이새의 뿌리 곧 이방인들을 통치하기 위해 일어날 자가 있으리니 이방인들이 그를 신뢰하리라, 하느니라).
[사 11:11] 그 날에 주께서 다시 손을 펴사 그 남은 백성을 앗수르와 애굽과 바드로스와 구스와 엘람과 시날과 하맛과 바다 섬들에서 돌아오게 하실 것이라 -
주께서 손을 펴심을 그의 손의 능력을 드러내 보이심이다.
주께서 이전에 그의 전능한 손의 위력으로써
그의 백성들을 구출해 내셨던 것처럼,
(출 12:51 바로 그 날 주께서 이스라엘 자손을 그들의 군대대로 이집트 땅에서 데리고 나오셨더라)
이제 또 '다시'(쉐니트-'다시', '두 번째'라는 뜻) 그의 백성들을
포로 상태로부터 구원해주실 것이다.
▶ 앗수르와 애굽과 바드로스와 구스와 엘람과 시날과 하맛과 바다 섬들에서 -
앗수르와 애굽이 먼저 거론된 것은 이들 두 나라가
이사야 시대의 주요 강대국들이었기 때문이다.
선지자는 언급된 나라들을
애굽에 속한 나라(바드로스, 구스)와
앗수르에 속한 나라(엘람, 시날, 하맛),
그리고 바다 섬들의 세 부류로 구분한다.
앗수르는
(7:17-8:22 주께서 에브라임이 유다를 떠난 그 날로부터 임하지 않은 날들을 가져와 너와 네 백성과 네 아버지 집에 임하게 하시리니 곧 아시리아 왕이 오는 날이니라.
18) 그 날에 주께서 쉿 소리를 내사 이집트의 강들의 맨 끝 지역에 있는 파리들과 아시리아 땅에 있는 벌들을 부르시리니
19) 그것들이 와서 다 같이 황폐한 골짜기들과 바위의 구멍들과 모든 가시나무와 모든 수풀 위에서 쉬리라.
20) 또 그 날에 주께서 세내어 온 삭도 곧 강 건너 사람들과 아시리아 왕으로 머리와 발의 털을 밀고 수염도 깎으시리라.
21) 그 날에는 한 사람이 어린 암소 한 마리와 양 두 마리를 기를 것이요,
22) 그것들이 내는 젖이 풍성하므로 그가 버터를 먹으리라. 그 땅에 남은 자마다 버터와 꿀을 먹으리라.
23) 그 날에는 은 천 개의 가치가 있는 천 그루의 포도나무가 있던 곳마다 찔레와 가시가 자라는 곳이 되리라.
24) 사람들이 화살과 활을 가지고 거기로 가리니 이는 온 땅이 찔레와 가시가 될 것이기 때문이라.
25) 또 괭이로 갈아야 할 모든 작은 산에는 찔레와 가시들을 두려워하는 일이 임하지 아니할 것이요, 오히려 그곳은 소들을 풀어 놓는 곳, 작은 가축들이 밟는 곳이 되리라, 하니라;
8:1) 또 주께서 내게 이르시되, 너를 위해 큰 두루마리를 취하고 사람의 펜으로 그 안에 마헬살랄하스바스에 관하여 적으라, 하시니라.
2) 이에 내가 나를 위해 신실한 증인인 제사장 우리야와 여베레기야의 아들 스가랴를 취하여 기록하게 하고
3) 여대언자에게로 들어가니 그녀가 수태하여 아들을 낳으니라. 그때에 주께서 내게 이르시되, 그의 이름을 마헬살랄하스바스라 하라.
(4) 그 아이가, 내 아버지여, 내 어머니여, 하고 부르짖을 줄 알기 전에 다마스커스의 재물과 사마리아의 노략물이 아시리아 왕 앞으로 옮겨지리라, 하시니라.
5) 또 주께서 다시 내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6) 이 백성이 부드럽게 흐르는 실로아의 물을 버리고 르신과 르말랴의 아들을 기뻐하느니라.
7) 그러므로 이제, 보라, 주가 강하고 큰 강물 곧 아시리아 왕과 그의 모든 영광을 가져다가 그들 위에 임하게 하리라. 그가 자기의 모든 수로를 지나고 자기의 강 둑을 다 넘어서
8) 유다를 지나가며 범람하여 흐르고 목에까지 이르리니, 오 임마누엘이여, 그가 날개를 펴서 네 땅을 넓게 채우리라, 하시니라.
9) 오 백성들아, 너희가 서로 연합할지라도 산산조각이 나리라. 귀를 기울이라. 먼 나라들에서 온 모든 자들아, 너희가 허리를 동여맬지라도 산산조각이 나리라. 너희가 허리를 동여맬지라도 산산조각이 나리라.
10) 너희가 함께 의논할지라도 그 일이 실패할 것이요, 너희가 말을 할지라도 그 말이 서지 못하리니 이는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 계시기 때문이니라.
11) 주께서 강한 손으로 내게 이같이 말씀하시고 또 내가 이 백성의 길로 걷지 말 것을 가르치시며 이르시되,
12) 이 백성이 어떤 사람들에게, 동맹을 맺자, 할지라도 너희는 그 모든 사람들에게, 동맹을 맺자, 하지 말고 그들이 두려워하는 것을 너희는 두려워하지 말며 무서워하지도 말고
13) 만군의 주 그를 거룩히 구별하며 그를 너희의 두려움으로 삼고 너희의 무서움으로 삼으라.
14) 그가 성소가 될 것이나 이스라엘의 두 집에는 걸림돌과 실족하게 하는 반석이 되며 예루살렘 거주민들에게는 함정과 올무가 되리니
15) 그들 가운데 많은 사람이 걸려 넘어지고 쓰러지며 부서지고 올무에 걸려 붙잡히리라, 하시니라.
16) 증언을 싸매며 율법을 내 제자들 가운데서 봉하라.
17) 나는 자신의 얼굴을 야곱의 집에게 숨기시는 주를 바라며 그분을 기다리리라.
18) 보라, 나와 및 주께서 내게 주신 아이들이 이스라엘 안에서 표적들과 이적들이 되었나니 그것들은 시온 산에 거하시는 만군의 주로부터 나온 것이니라.
19) 그들이 너희에게 말하기를, 부리는 영들을 지닌 자들과 슬쩍 엿보고 중얼거리는 마술사들에게 구하라, 할 때에 백성이 마땅히 자기들의 하나님께 구하여야 하지 아니하겠느냐? 산 자를 위하여 죽은 자에게 구하겠느냐?
20) 그들이 율법과 증언에게 구할지니 만일 그들이 이 말씀에 따라 말하지 아니하면 그 까닭은 그들 안에 빛이 없기 때문이니라.
21) 그들이 심히 괴로운 처지에 놓여 굶주린 채로 이 땅을 지나가리라. 그들이 굶주릴 때에 스스로 초조해하며 자기들의 왕과 자기들의 하나님을 저주하고 또 위를 쳐다보며
22) 땅을 바라볼 것이로되, 보라, 근심과 어둠과 고통의 흑암뿐이리라. 그들이 어둠으로 쫓겨나리라)
10:28-34 그가 아얏에 이른 뒤 미그론을 지나서 믹마스에 자기 짐을 쌓아 두었고
29) 그들이 통로를 넘어 게바에서 머물 곳을 정하매 라마는 두려워하고 사울의 기브아는 도망하였도다.
30) 오 갈림의 딸아, 네 목소리를 높일지어다. 오 가련한 아나돗아, 그것이 라이스에까지 들리게 할지어다.
31) 맛메나는 이동하였으며 게빔의 거주민들은 스스로 모여서 도망하는도다.
32) 그 날에 그가 여전히 놉에 머무르며 시온의 딸의 산 곧 예루살렘의 작은 산을 향하여 자기 손을 흔들리로다.
33) 보라, 주 곧 만군의 주가 두려움으로 그 가지를 꺾으리니 키 큰 자들이 찍혀 쓰러지고 오만한 자들이 겸손해질 것이요,
34) 그가 쇠로 그 빽빽한 숲을 베어 내리니 레바논이 강한 자로 말미암아 쓰러지리라;
*기타 참조 : (사36-37장; 왕하 15:29; 17:6; 18:11).
그리고 애굽은
(7:18 그 날에 주께서 쉿 소리를 내사 이집트의 강들의 맨 끝 지역에 있는 파리들과 아시리아 땅에 있는 벌들을 부르시리니;
왕하 23:29-35 요시야 당시에 이집트 왕 파라오느고가 아시리아 왕을 치려고 유프라테스 강으로 올라갔으므로 요시야 왕이 그를 치러 나갔는데 이집트 왕이 요시야를 본 뒤에 므깃도에서 그를 죽이므로
30) 그의 신하들이 죽은 그를 병거에 싣고 므깃도에서부터 예루살렘으로 옮겨와 그의 돌무덤에 묻으매 그 땅의 백성이 요시야의 아들 여호아하스를 데려다가 그에게 기름을 붓고 그의 아버지를 대신하여 왕으로 삼았더라.
31) 여호아하스가 통치하기 시작할 때에 나이가 이십삼 세더라. 그가 예루살렘에서 석 달 동안 통치하니라.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립나의 예레미야의 딸 하무달이더라.
32) 여호아하스가 자기 조상들이 행한 모든 것에 따라 주의 눈앞에서 악한 것을 행하였더라.
33) 파라오느고가 그를 하맛 땅의 리블라에서 묶고 가두어 예루살렘에서 통치하지 못하게 하였고 또 그 땅으로 하여금 은 백 달란트와 금 일 달란트를 공물로 바치게 하였으며
34) 또 파라오느고가 요시야의 아들 엘리아김을 그의 아버지 요시야를 대신하여 왕으로 삼고는 그의 이름을 고쳐 여호야김이라 하고 여호아하스는 잡아갔더니 그가 이집트로 가서 거기서 죽으니라.
35) 여호야김이 은과 금을 파라오에게 주니라. 그러나 그가 파라오의 명령대로 돈을 주기 위해 그 땅에 세금을 부과하였으니 곧 그가 그 땅의 백성에게 은과 금을 강요하되 각 사람의 세금에 따라 모든 사람에게 강요하고 그것을 파라오느고에게 주었더라;
호 9:3 그들은 주의 땅에 거하지 못하고 에브라임은 이집트로 돌아가며 그들이 아시리아에서 부정한 것들을 먹으리라,
6 보라, 그들이 멸망으로 인해 떠나갔도다. 이집트가 그들을 모으고 멤피스가 그들을 묻으리니 그들의 은을 두는 좋은 장소는 쐐기풀이 차지할 것이요, 그들의 장막들 안에는 가시나무가 있으리라)
'바드로스'는 애굽 상부이며(애굽 하부는 '미스라임'),
(렘 44:1 이집트 땅에 거하는 모든 유대인들 곧 믹돌과 다바네스와 놉과 바드로스 지방에 거하는 자들에 대하여 예레미야에게 임한 말씀이라. 이르시되)
'구스'는 애굽 남쪽 아라비아 만을 포함한 에디오피아이다.
(18:1 이디오피아의 강들 건너편에서 날개로 그림자를 드리우는 땅에 화가 있을지어다).
'엘람'은 티그리스 강 동쪽 땅이고,
(21:2 혹독한 환상 계시가 내게 밝히 드러났나니 이르시되, 배신하는 자가 배신하고 노략하는 자가 노략하는도다. 오 엘람이여, 올라갈지어다. 오 메대여, 에워쌀지어다. 그곳의 한숨을 내가 다 그치게 하였노라, 하시는도다;
22:6 엘람은 사람을 태운 병거와 마병들과 더불어 화살 통을 메었고 기르는 방패를 드러내었으니)
'시날'은 유프라테스 강과 티그리스 강이 만나는 남쪽 평원이다.
(창 10:10 그의 왕국의 시작은 시날 땅에 있는 바벨과 에렉과 악갓과 갈네이며).
'하맛'은 레바논 북부에 인접한 수리아 땅이다.
(10:9 갈노는 갈그미스와 같지 아니하냐? 하맛은 아르밧과 같지 아니하냐? 사마리아는 다마스커스와 같지 아니하냐?).
'바다 섬들'은 지중해의 섬들과 주변 연안 국가들을 가리킨다.
이상 언급된 나라들은 사실상 이방 세계 전부를 가리킨다(Oswalt).
선지자의 예언은 부분적으로는
복음이 디아스포라의 유대인들에게 전파되었을 때 성취되었다.
그러나 그 완전한 성취는
'모든 영적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을 때' 비로소 이루어질 것이다(Alexander).
(롬 11:26 그리하여 모든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으리라. 이것은 기록된바, 시온에서 구출자가 나와 야곱에게서 경건치 아니한 것을 돌이키리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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