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와의 초대 2
성 경: [사 55:4-6] 내가 그를 만민에게 증거로 세웠고 만민의 인도자와 명령자를 삼았었나니
5) 네가 알지 못하는 나라를 부를 것이며 너를 알지 못하는 나라가 네게 달려올 것은 나 여호와 네 하나님 곧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를 인함이니라 내가 너를 영화롭게 하였느니라
6) 너희는 여호와를 만날 만한 때에 찾으라 가까이 계실 때에 그를 부르라.
[사 55:4] 내가 그를 만민에게 증거로 세웠고 만민의 인도자와 명령자를 삼았었나니
▶ 그 - 다윗 혹은 메시야로 볼 수 있는데,
문맥적으로 볼 때 하나님이 다윗에게 주신
약속의 주인공 되신
(3절 네가 오른쪽과 왼쪽으로 터져 나가고 네 씨가 이방인들을 상속하며 황폐한 도시들을 사람이 거주하는 곳이 되게 하리라)
메시야로 보는 것이 더 타당하다.
그는 하나님이 다윗에게 약속하신
대속사역을 완성하고 부활하심으로
온 인류에게 구원의 소망을 제시하실 분이시다.
구약 성경 자체도 이 사실을 증거 한다.
(렘 30:9 오히려 그들이 주 곧 그들의 하나님과 내가 그들을 위해 일으킬 그들의 왕 다윗을 섬기리라;
겔 34:23-24 내가 한 목자를 그들 위에 세우고 그들을 먹이게 하리니 그는 곧 내 종 다윗이라. 그가 그들을 먹이고 그들의 목자가 되리라.
24) 나 주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내 종 다윗은 그들 가운데서 통치자가 되리라. 나 주가 그것을 말하였느니라;
37:24-25 내 종 다윗이 그들을 다스리는 왕이 되리니 그들 모두에게 한 목자가 있으리라. 그들이 또한 내 법도 안에서 걸으며 내 법규를 지켜 행하리라.
25) 그들이 내가 내 종 야곱에게 준 땅 곧 너희 조상들이 거하던 땅에 거하되 그들 즉 그들과 그들의 자녀들과 그들의 자녀들의 자녀들이 영원히 그 안에 거할 것이요, 내 종 다윗이 영원히 그들의 통치자가 되리라;
호 3:5 그 후에 이스라엘 자손이 돌아와 주 자기들의 하나님과 자기들의 왕 다윗을 찾고 마지막 날들에 주와 그분의 선하심을 두려워할 것이기 때문이라).
▶ 증거(에드) - 공적으로 충고하거나 증인들 앞에서 변론하는 자(Rosenmuller),
혹은 증인, 왕, 방백, 망령자, 율법 수여자 등을 뜻하기도 한다.
(잠 19:5-9 거짓 증인은 벌을 면하지 못하며 거짓말하는 자는 피하지 못하리라.
6) 많은 사람이 통치자의 은총을 간청할 것이요, 선물을 주는 자에게는 모든 사람이 친구가 되느니라.
7) 가난한 자는 그의 형제들도 다 미워하거늘 하물며 그의 친구들이야 얼마나 더 그를 멀리하겠느냐? 그가 많은 말로 그들을 따라갈지라도 그들이 그에게서 떠나가느니라.
8) 지혜를 얻는 자는 자기 혼을 사랑하나니 명철을 지키는 자는 좋은 것을 얻으리라.
9) 거짓 증인은 벌을 면하지 못할 것이요, 거짓말하는 자는 망하리라).
메시야에게 적용되었으니 하나님의 법, 계획 등을
인간에게 가르치고 전하는 임무를 부여받은
메시야를 가리키는 표현으로 보면 되겠다.
▶ 인도자(나기드) - 갈대아역은 '왕'으로 번역한다.
메시야가 가르치고 전하는 분일 뿐 아니라
그 백성과 통치와 피통치의 관계를 맺고 있는 분임을 암시하는 용어이다.
메시야의 직분 중,
중요한 한 가지는 왕직(王職)이다.
▶ 명령자(메차웨) - 원문 직역은 '율법 수여자'이다.
메시야는 율법의 창안자이시기도 하다.
그분이 하신 말씀이 곧,
절대적 규범이요 법이었음을 알 수 있다.
[사 55:5] 네가 알지 못하는 나라를 부를 것이며 너를 알지 못하는 나라가 네게 달려올 것은 나 여호와 네 하나님 곧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를 인함이니라 내가 너를 영화롭게 하였느니라
▶ 네가 - 본 2인칭 주어를 메시야로 이해하는 견해도 있지만(Whybray),
그보다는 영적 이스라엘로 파악하는 것이
더 자연스러울 것 같다(Delitzsch, G.W. Grogan).
다윗 통치하에서 이스라엘의 영토는 역사상 가장 넓게 확장되었다.
이런 측면에서도 다윗은 왕으로 오실 메시야의 예표가 되는 것이다.
본문에서는 메시야에 의해 통치될 영적 이스라엘의 영역은
다윗 왕국조차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세계적 차원에 이를 것임을 예고하고 있다.
[사 55:6] 너희는 여호와를 만날 만한 때에 찾으라 가까이 계실 때에 그를 부르라
▶ 만날 만한 때에 찾으라 –
이것은,
지금은 여호와를 만날 수 있을 만한 때임을 암시하는 반면,
때가 오면 그분을 만나고 싶어도 만날 수 없다는 사실을
동시에 공고하고 있다.
영적 축복을 얻는 문제에 따르는 조건과 제한성에 대한 권고이다.
(시 32:6 이것을 위해 하나님을 따르는 모든 자는 주를 만날 수 있을 때에 주께 기도하리니 참으로 큰물들의 홍수 속에서도 물들이 그에게 닥치지 못하리이다;
마 25:1-13 그때에 하늘의 왕국은 마치 자기 등불을 가지고 신랑을 맞으러 나간 열 처녀와 같으리라.
2) 그들 중의 다섯은 지혜롭고 다섯은 어리석더니
3) 어리석은 자들은 자기 등불을 가져가되 기름을 함께 가져가지 아니하였고
4) 지혜로운 자들은 자기 등불과 함께 자기 그릇에 기름을 가져갔더라.
5) 신랑이 더디 오므로 그들이 다 졸다가 잠들었는데
6) 한밤중에 외치는 소리가 나되, 보라, 신랑이 오는도다. 너희는 그를 맞으러 나오라, 하니라.
7) 이에 그 처녀들이 다 일어나 자기 등불을 손질할 때에
8) 어리석은 자들이 지혜로운 자들에게 이르되, 우리의 등불이 꺼졌으니 우리에게 너희 기름을 나누어 주라, 하거늘
9) 지혜로운 자들이 응답하여 이르되, 그리할 수 없노라. 우리와 너희가 함께 쓰기에 부족할까 염려하노니 차라리 파는 자들에게 가서 너희 쓸 것을 사라, 하매
10) 그들이 사러 간 사이에 신랑이 오므로 준비된 자들은 그와 함께 혼인 잔치에 들어가고 문이 닫히니라.
11) 그 뒤에 다른 처녀들도 와서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에게 열어 주소서, 하나
12) 그가 응답하여 이르되, 진실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너희를 알지 못하노라, 하였느니라.
13) 그러므로 깨어 있으라. 너희가 사람의 아들이 오는 그 날도 그 시각도 알지 못하느니라;
요 7:34 너희가 나를 찾아도 만나지 못할 것이요, 내가 있는 곳에 오지도 못하리라, 하시니;
8:21 그때에 예수님께서 다시 그들에게 이르시되, 나는 내 길로 가리니 너희는 나를 찾다가 너희 죄들 가운데서 죽겠고 내가 가는 곳에 너희가 오지 못하리라, 하시매;
고후 6:2 그분께서 이르시되, 받아 주는 때에 내가 네 말을 들었고 구원의 날에 내가 너를 구조하였노라, 하시나니, 보라, 지금이 받아 주시는 때요, 보라, 지금이 구원의 날이로다;
히 2:3 우리가 이렇게 큰 구원을 소홀히 여기면 어찌 피할 수 있으리요? 이 구원은 처음에 주께서 말씀하기 시작하신 것이요 그분의 말씀을 들은 자들이 우리에게 확증한 것인데;
3:13 오직 오늘이라 불리는 때에 서로 날마다 권면하여 너희 가운데 아무도 죄의 속임수를 통해 강퍅하게 되지 아니하도록 하라,
15 주께서 이르시되, 오늘 너희가 그분의 음성을 듣거든 격노하게 하던 때에 한 것 같이 너희 마음을 강퍅하게 하지 말라, 하셨으니).
물론 이 권고를 받을 대상은 포로된 이스라엘뿐 아니라 모든 인류이다.
▶ 부르라 - '하나님의 자비에 너 자신 전체를 던지라'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신약은 예수의 이름을 부르는 자만이 구원을 얻는다고 못 박고 있다.
(롬 10:13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
본절은 일종의 동의어 반복이며,
하반절이 상반절보다 더욱 적극적이고 강한 표현이다(Fauss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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