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아디라 교회에 보내는 편지
(계 2:18-29 두아디라에 있는 교회의 천사에게 편지하라. 눈이 불꽃 같고 발이 정제된 놋 같은 하나님의 아들이 이것들을 말하노라.
19) 내가 네 행위와 사랑과 섬김과 믿음과 네 인내와 네 행위를 아노니 마지막 것이 처음 것보다 많도다.
20)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너를 책망할 것이 몇 가지 있으니 이는 네가 이세벨이라는 그 여자를 용납하기 때문이라. 그녀가 자기를 가리켜 여대언자라 하며 내 종들을 가르치고 꾀어 음행하게 하고 또 우상들에게 희생물로 바친 것들을 먹게 하는도다.
21) 내가 그녀에게 그녀의 음행을 회개할 여지를 주었으나 그녀가 회개하지 아니하였도다.
22) 보라, 내가 그녀를 침상에 던져 넣을 것이요 그녀와 함께 간음하는 자들도 만일 자기 행실을 회개하지 아니하면 큰 환난 속에 던져 넣을 것이며
23) 또 내가 사망으로 그녀의 자녀들을 죽이리니 그리하면 모든 교회가 나는 곧 속 중심과 마음을 살피는 자인 줄 알리라. 또 내가 너희 행위에 따라 너희 각 사람에게 주리라.
24) 그러나 내가 너희와 두아디라에 있는 남은 자들 곧 이 교리를 가지지 아니하고 그들이 말하는 대로 사탄의 깊은 곳을 알지 아니한 모든 자들에게 말하노니 내가 어떤 다른 짐도 너희에게 지우지 아니하리라.
25) 다만 너희가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내가 올 때까지 굳게 붙잡으라.
26) 이기고 나의 행위를 끝까지 지키는 자에게는 내가 민족들을 다스릴 권능을 주리니
27) 그가 철장으로 그들을 다스리며 토기장이의 그릇같이 부수어 산산조각 내리라. 이것은 곧 내가 내 아버지에게서 받은 것과 같으니라.
28) 내가 또 그에게 새벽별을 주리라.
29) 귀 있는 자는 성령께서 교회들에 말씀하시는 것을 들을지어다(KJV한글)
배경: 두아디라는 버가모와 사데 사이에 위치한 조그마한 공업 도시로
주전 300년경 알렉산더가 세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곳은 요한 계시록에 소개된 일곱 도시 중에서 가장 작고 보잘것없는 도시이다.
하지만 이 도시는 소아시아의 수도격인 버가모로 들어가는 길목에 위치했기 때문에
수비대가 주둔했으며 염색 공장으로 유명했다.
사도 바울이 빌립보에서 두아디라 출신의 자주 장사 루디아를 만났는데
그녀 역시 옷감 장사였다.
그래서 이 도시의 주민도 직공들과 상인들 그리고 군인 등 여러 부류로 구성되었고
이 때문에 두아디라 교회의 회원들은 거의가 이방인들로 이루어져 있었다.
이 교회의 기원에 대해서는 분명치 않으나 서머나나 버가모의 경우처럼
바울이 에베소 체재 중에 전도해서 세운 것으로 추측되다.
주 예수님:
주님은 “눈이 불꽃 같고 발이 정제된 놋 같은 하나님의 아들”로,
두려운 모습으로 자신을 드러내신다.
(계 2:18 두아디라에 있는 교회의 천사에게 편지하라. 눈이 불꽃 같고 발이 정제된 놋 같은 하나님의 아들이 이것들을 말하노라)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표현은 계시록에서 단 한 번 이곳에만 나타난다.
따라서 이 구절은 ‘하나님의 아들’의 위엄을 묘사하고 있으며
그곳 성도들에게 예수님이 태양신이나 로마 황제 보다 뛰어난 위엄을 지닌
존재임을 보여 주고 있다.
사실 두아디라에는 ‘제우스’의 아들 ‘아폴로’의 신당이 있었으며
이 아폴로가 두아디라의 주신으로 숭배를 받았다.
따라서 요한계시록에 처음 등장하는 ‘하나님의 아들’이란 표현은
여러 가지 우상이 즐비하지만 참 하나님의 아들은
예수 그리스도라는 점을 일깨우기 위해 사용된 듯하다.
특히 ‘하나님의 아들’은 그리스도의 신성을 나타내는 표현으로서
정의와 불의를 구분하는 통찰력과 심판자의 권위를 지닌 그리스도를
잘 묘사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것은
특별히 2장 27절의 철장 권세를 지닌 분과 연관되어 있다.
(2장 27절 그가 철장으로 그들을 다스리며 토기장이의 그릇같이 부수어 산산조각 내리라. 이것은 곧 내가 내 아버지에게서 받은 것과 같으니라)
(시편 2편 7-8절 내가 칙령을 밝히 보이리라. 주께서 내게 이르시되, 너는 내 아들이라. 이 날 내가 너를 낳았도다.
8) 내게 구하라. 내가 이교도들을 네게 상속물로 주고 땅의 맨 끝 지역들을 네게 소유로 주리라).
두아디라 교회의 특징:
주님의 칭찬이 먼저 나온다.
(계 2:19 내가 네 행위와 사랑과 섬김과 믿음과 네 인내와 네 행위를 아노니 마지막 것이 처음 것보다 많도다)
거짓 가르침과 악행이 팽배한 두아디라 교회에도 선한 성도들이 존재했다.
우리 주님은 사랑과 믿음을 갖고 그리스도의 복음 사역을 위해 충성했던
그들의 행위를 아셨다. 주님께서 행위를 두 번이나 안다고 하시며
또 마지막 행위가 처음 것보다 많다고 칭찬하셨다.
즉 믿음의 행위에 진보가 있었다.
주님의 책망.
(계 2:20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너를 책망할 것이 몇 가지 있으니 이는 네가 이세벨이라는 그 여자를 용납하기 때문이라. 그녀가 자기를 가리켜 여대언자라 하며 내 종들을 가르치고 꾀어 음행하게 하고 또 우상들에게 희생물로 바친 것들을 먹게 하는도다)
두아디라 교회의 가장 큰 잘못은 이세벨이라는 거짓 대언자를 용납한 것이다.
이스라엘 역사에서 발람과 이세벨은 우상 숭배를 부추긴 장본인이며
이에 대항해서 구약 시대의 두 대언자 모세와 엘리야가 나온다.
이세벨은 왕상 16장에서 아합 왕의 아내로 등장한다.
아합의 아내 이세벨은 바알을 숭배함으로 이스라엘에 많은 문제점을 야기했고
주의 종들을 수없이 탄압하였으며 하나님의 말씀을 왜곡시켜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바알을 숭배하게 만들었다.
음행, 우상숭배
(계 2:21 내가 그녀에게 그녀의 음행을 회개할 여지를 주었으나 그녀가 회개하지 아니하였도다)
이러한 이세벨에게 주님은 마치 자신을 배반한 가룟 유다에게 기회를 주셨던 것처럼
회개할 기회를 주셨으나 이세벨은 회개하지 않았다.
주님의 심판.
(계 2:22 보라, 내가 그녀를 침상에 던져 넣을 것이요 그녀와 함께 간음하는 자들도 만일 자기 행실을 회개하지 아니하면 큰 환난 속에 던져 넣을 것이며)
하나님은 거짓 대언자들의 행위를 용납하지 않으신다.
회개할 기회를 주었으되 회개하지 않은 이세벨에게 내려진 심판은 죽음이며
이러한 심판은 이세벨에게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요,
그녀와 함께 한 모든 자들에게 동일하게 적용된다.
이제 교회가 해야 할 일은 이세벨과 같은 거짓 대언자를 추방하고
회개 운동을 일으키는 것이다.
주님의 심판.
(계 2:23 또 내가 사망으로 그녀의 자녀들을 죽이리니 그리하면 모든 교회가 나는 곧 속 중심과 마음을 살피는 자인 줄 알리라. 또 내가 너희 행위에 따라 너희 각 사람에게 주리라)
하나님은 거짓 대언자들의 행위를 용납하지 않고 사망으로 벌하신다.
속 중심과 마음을 살피는 분,
(렘 11:20 그러하오나, 오 의롭게 심판하시며 속 중심과 마음을 시험하시는 만군의 주여, 내가 내 사정을 주께 드러냈사온즉 주께서 그들에게 원수 갚으시는 것을 내가 보게 하소서;
17:9-10 마음은 모든 것보다 거짓되고 극도로 사악하니 누가 그것을 알 수 있으리요?
10) 나 주는 마음을 살피며 속 중심을 시험하여 각 사람의 길들과 그 사람의 행위의 열매대로 그 사람에게 주느니라),
행위에 따라 보상해 주신다.
사탄의 깊은 곳을 알지 아니한 자들,
(계 2:24 그러나 내가 너희와 두아디라에 있는 남은 자들 곧 이 교리를 가지지 아니하고 그들이 말하는 대로 사탄의 깊은 곳을 알지 아니한 모든 자들에게 말하노니 내가 어떤 다른 짐도 너희에게 지우지 아니하리라)
이단은 항상 자기들만이 아는 신비가 있다고 말해 사람을 유혹한다.
여호와의 증인, 몰몬, 지방교회, 기타 한국에 무수한 자생 이단들을 보면
한결같이 무언가 자기들만의 신비한 것이 있다고 주장한다.
성경은 이런 것을 가리켜 사탄의 깊은 것들이라고 말한다.
우리 성경 신자들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성경 이외의 신비한 것을 원치 않는다.
두아디라 교회에 우상 숭배를 도입한 이세벨이
그대로 용납될 수 있었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성도들이 말씀에 따라 생활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말씀에 따라 생활한다면 결코 거짓 교리에 넘어갈 수 없다.
교회가 말씀에 바로 설 때 건강하고 아름다울 수 있다.
이런 성도들에게 예수님은
“내가 너희에게 어떤 다른 짐도 지우지 아니하리라”고 말씀한다.
주님의 권고.
(계 2:25 다만 너희가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내가 올 때까지 굳게 붙잡으라)
이 어려운 상황에서 그리스도께서는 이세벨의 교리를 따르지 아니한
신실한 그리스도인들에게 참된 교리와 믿음을 굳게 잡고 그 시험을 물리쳐
이기라고 권고하셨다.
주님의 약속.
(계 2:26-27 이기고 나의 행위를 끝까지 지키는 자에게는 내가 민족들을 다스릴 권능을 주리니
27) 그가 철장으로 그들을 다스리며 토기장이의 그릇같이 부수어 산산조각 내리라. 이것은 곧 내가 내 아버지에게서 받은 것과 같으니라)
메시아의 1000년 왕국.
(시 2:8-9 내게 구하라. 내가 이교도들을 네게 상속물로 주고 땅의 맨 끝 지역들을 네게 소유로 주리라.
9) 네가 그들을 철장으로 부수고 토기장이의 그릇같이 산산조각 부수리라, 하셨도다)
믿음의 승리자에게 메시아의 통치권을 나누어 주겠다는 말씀.
승리자에게 “새벽별을 주리라”고 하셨다.
(계 2:28 내가 또 그에게 새벽별을 주리라)
새벽별, 예수님 자신, 그분의 영광과 빛
(계 22:16 나 예수는 내 천사를 보내어 교회들 안에서 이것들을 너희에게 증언하게 하였노라. 나는 다윗의 뿌리요 후손이요 빛나는 새벽별이라, 하시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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