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데 교회
성 경: [계 3:1-3] 사데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하나님의 일곱 영과 일곱 별을 가진 이가 가라사대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살았다 하는 이름은 가졌으나 죽은 자로다
2) 너는 일깨워 그 남은 바 죽게 된 것을 굳게 하라 내 하나님 앞에 네 행위의 온전한 것을 찾지 못하였노니
3) 그러므로 네가 어떻게 받았으며 어떻게 들었는지 생각하고 지키어 회개하라 만일 일깨지 아니하면 내가 도적 같이 이르리니 어느 시에 네게 임할는지 네가 알지 못하리라.
[계 3:1] 사데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하나님의 일곱 영과 일곱 별을 가진 이가 가라사대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살았다 하는 이름은 가졌으나 죽은 자로다
▶ 사데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 사데는 두아디라 남동 약 48km 지점에
위치한 도시로 현재 터키인 루디아의 수도였다.
이 도시는 상업적으로 번창한 도시였다.
특히 염직 공업과 양털 염색, 금모래가 유명하여서
사치와 부의 도시로 전략하였고 무역의 요충지가 되었다.
군사적인 면에서는 성채가 남쪽만을 제외하고 모두 암벽으로 되어 있어
난공 불락의 성을 이루고 있었기에 상당히 안일한 생활을 영위하고 있었다.
사데 사람들은 그 안일함으로 인해 두 번 정복을 당하였다.
B.C. 6세기 고레스(Cyrus)의 공격과
약 200년 후 안티오쿠스(Antiochus)의 침략이 그것이다.
종교적으로 사데는 시벧리(Cybele) 여신을 섬겼고 황제 숭배가 극심하였다.
한편 사데 교회의 기원은 분명치 않으나 역사가들의 말에 의하면
요한의 전도로 세워졌고 2세기에 이르러 변증가며 주석가로 유명했던
멜리토(Melito)가 이 교회의 감독이 됨으로 명성을 떨치게 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물질적 부요로 말미암아 내적인 피폐로
안일과 부도덕의 모습이 교회에까지 침투하였다.
▶ 하나님의 일곱 영과 일곱 별을 가진 이가 가라사대. - 본문은 사데 교회에 계시된
그리스도의 모습이다.
'하나님의 일곱 영'은 성령을 가리키며(Lenski, Morris, 1:4 주석 참조),
(1:4 요한은 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에 편지하노니 지금도 계시고 전에도 계셨고 앞으로 오실 분과 그분의 왕좌 앞에 계신 일곱 영과,
16 그분의 오른손에는 일곱 별이 있으며 그분의 입에서는 양날 달린 날카로운 칼이 나오고 그분의 용모는 해가 세차게 빛나는 것 같더라,
20 곧 네가 본, 내 오른손에 있는 일곱 별과 일곱 금 등잔대의 신비라. 일곱 별은 일곱 교회의 천사들이요 네가 본 일곱 등잔대는 일곱 교회니라)
'일곱 별'은 교회를 보호하고 책임져야 하는 천사를 가리킨다.
(1:20 곧 네가 본, 내 오른손에 있는 일곱 별과 일곱 금 등잔대의 신비라. 일곱 별은 일곱 교회의 천사들이요 네가 본 일곱 등잔대는 일곱 교회니라).
한편 '가진'은 그리스도께서 성령과 천사의 역할을 주관하심을 시사한다.
진리의 영이신 성령이 하시는 주된 일은 내적인 생명을 주어
하나님의 사람으로 구원을 확증케 하는 일이다.
(요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할 터인즉 그분께서 다른 위로자를 너희에게 주사 그분께서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거하게 하시리니).
그리스도께서 생명을 부여하고 살리시는 성령과 교회를 지키는 천사를
주관하신다는 사실은 '살았다는 이름은 가졌지만' 실제로는 '죽었다'는
선언을 받은 사데 교회의 영적인 상태와 연관된 것으로
그리스도께서 자신의 권고를 받아들여 회개한다면
언제든지 죽은 사데 교회를 다시 살릴 수 있으며,
신앙을 잃어버리지 않는 소수의 사데 교인을 지키고 계심을 시사한다.
(Mounce, M-offatt, Ramsay, Ford)
(4절 사데에도 자기 옷을 더럽히지 아니한 몇 이름이 네게 있어 그들이 흰옷을 입고 나와 함께 걸으리니 그들은 합당한 자들이니라)
▶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살았다 하는 이름은 가졌으나 죽은 자로다 -
사데 교회의 '행위'가 사데 교회의 과거 업적을 말하는지
아니면 과거의 명성만 주장한 채 현재는 생명을 상실한 모습을 말하는지
분명하지 않으나 다음 절에서 '온전한 것이 없다'는 선언으로 보아
후자가 타당한 듯하다(Johnson).
실지로 사데 교회는 일곱 교회 중 이단의 특별한 위협이나
외부의 핍박이 가장 적은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이교적 문화나 주변 환경과 타합함으로 생명력을 잃어 버렸다.
사데 교회가 생명력을 상실한 사실을 단적으로 묘사한 '죽었다'는 표현은
사데에서 약 11km 떨어진 언덕같은 수많은 묘지를 암시한다.
이러한 표현이 종종 전통만을 고집하던 유대인들에 대한
비판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Kiddle, Moffatt)
사데 교회가 외적인 형식과 모습은 갖추었으나
신령한 모습은 상실했음을 강하게 부각시킨다.
[계 3:2] 너는 일깨워 그 남은 바 죽게 된 것을 굳게 하라 내 하나님 앞에 네 행위의 온전한 것을 찾지 못하였노니
▶ 너는 일깨워 그 남은 바 죽게 된 것을 굳게 하라. - '일깨워'에 해당하는 헬라어
'기누 그레고논'은 현재 미완료 시상과 현재 능동태 분사가 결합되어
계속적인 경성(警醒)을 시사한다(Moffatt, Beck, Robertson).
이는 사데 지역이 난공 불락의 천연 요새로 되어 있다는 사실로 인해
안일에 빠져 두번씩이나 점령을 당했던 사데 지역 사람들에게는
특별한 경고가 되었을 것이다(Mounce, Lenski).
그리스도께서는 '일깨워'라는 권면을 사데 교회에 하심으로
회개할 것을 촉구함과
(3절 그러므로 네가 어떻게 받았고 들었는지 기억하고 굳게 붙잡아 회개하라. 그런즉 만일 네가 깨어 있지 아니하면 내가 도둑같이 네게 이르리니 내가 어느 시각에 네게 이를지 네가 알지 못하리라)
동시에 사데 교회가 비록 죽음 직전에 있으나 완전한 생명력을
상실한 것이 아님을 암시한다(Weymount).
'죽게 된 것을'에 해당하는 헬라어 '하에메론 아포다네인'은
미완료 능동태 시상으로 사데 교회가 부분적으로 살아있음을 보여준다(Swete).
한편 '굳게 하라'의 헬라어 '스테리손'은 부정 과거 능동태 명령형으로
아직 남아있는 영적 생명을 견고히 보존하는 것이 급선무임을 시사한다.
▶ 내 하나님 앞에 네 행위의 온전한 것을 찾지 못하였노니. - '온전한'에 해당하는
헬라어 '페플레로메나'는 '충만함'을 나타내는 헬라어 '플레로오'의
완료 수동태 분사로 절대적인 의미에서의 완전함이라기 보다
인간이 행할 수 있는 한계 내에서의 온전함을 말한다.
이것은 비록 사데 교회가 외적으로 보기에 풍성하며 모든 것을 갖추었다 할지라도
하나님의 기준에서 보시기에 허망하였음을 시사한다(Greijdanus).
[계 3:3] 그러므로 네가 어떻게 받았으며 어떻게 들었는지 생각하고 지키어 회개하라 만일 일깨지 아니하면 내가 도적 같이 이르리니 어느 시에 네게 임할는지 네가 알지 못하리라
▶ 그러므로 네가 어떻게 받았으며 어떻게 들었는지 생각하고 지키어 회개하라 -
본문은 사데 교회를 향한 세 가지 명령이다.
(1) 생각하고 - 이에 해당하는 헬라어 '므네모뉴에'는
'염두에 두다'란 의미의 '므네모뉴오'의 현재 명령형으로
'항상 상태를 되돌아 보라'는 뜻이다.
(12:5 여자가 사내아이를 낳았는데 이 아이는 철장으로 모든 민족들을 다스릴 자더라. 그녀의 아이가 채여 올라가 하나님께 이르고 그분의 왕좌에 이르더라).
(2) 지키어 - 이에 해당하는 헬라어 '테레이' 역시 '유지하다'는 의미를 가진
헬라어 '테레오'의 현재 능동태 명령형으로
이미 받았고 들었던 복음을 굳게 붙잡아야 함을 시사한다.
(3) 회개하라 - 이것의 헬라어 '메타노에손'은 '돌이키다'는 의미를 가진
'메타노에오'의 부정 과거 능동태 명령형으로
단번에 결정적으로 죄에서 돌이킬 것을 시사한다.
이러한 단회적이며 시급한 돌이킴에 대한 명령은 임박한 종말에 대한
심판을 내다보며 죄로 부패하기 이전의 상태로 돌아가야 함을 나타낸다(Behm).
▶ 만일 일깨지 아니하면 내가 도적같이 이르리니 어느 시에 네게 임할는지 내가 알지 못하리라 - 본문은 마24:34과
(마 24:34 진실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세대가 지나가기 전에 이 모든 일들이 성취되리라)
살전 5:2을 반영한다.
(살전 5:2 주의 날이 밤의 도둑같이 이를 줄을 너희 자신이 완전히 아느니라)
그리스도께서 회개하라고 권면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적으로 죄 속에 머물러
생명력을 상실한다면 마치 도적이 밤에 들이닥치는 것과 같이
그리스도께서도 예기치 못할 때에 오셔서 반드시 심판하실 것이다.
한편 '알지 못하리라'에 해당하는 헬라어 '우 메 그노스'는
제2부정 과거 능동태 가정법을 동반한 이중 부정으로 강조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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