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데 교회 2
성 경: [계 3:4-6] 그러나 사데에 그 옷을 더럽히지 아니한 자 몇 명이 네게 있어 흰 옷을 입고 나와 함께 다니리니 그들은 합당한 자인 연고라
5) 이기는 자는 이와 같이 흰 옷을 입을 것이요 내가 그 이름을 생명책에서 반드시 흐리지 아니하고 그 이름을 내 아버지 앞과 그 천사들 앞에서 시인하리라
6)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계 3:4] 그러나 사데에 그 옷을 더럽히지 아니한 자 몇 명이 네게 있어 흰 옷을 입고 나와 함께 다니리니 그들은 합당한 자인 연고라
▶ 그러나 사데에 그 옷을 더럽히지 아니한 자 몇 명이 네게 있어 – 본문은
대부분의 사데 교인들이 영적으로 죽은 상태였으나
그 가운데 극소수의 예외가 있었음을 나타낸다.
'옷을 더럽히지 아니한 자'에 대한 해석은 세 가지이다.
(1) 단순한 도덕적 순결로 해석한다(Moffatt).
(2) 성적인 불결에서 자신을 지키는 것으로 해석한다(Zahn).
(3) 구원받은 자가 사회적인 풍조와 혼합에 물들지 않는
기독교적 성결로 해석한다.(Lenski, Johnson).
(고후 7:1 그러므로 극진히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이 약속들을 가졌은즉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 거룩함을 완전히 이루어 육과 영의 모든 더러움에서 우리 자신을 깨끗하게 하자)
세 가지 견해 중 마지막 견해가 가장 타당하다.
당시의 사데 교회가 처한 입장은 단순히 도덕적인 타락이나
성적인 범죄와 같은 일부분의 문제가 아니라
생명력을 잃어버리는 내적이고 기독교적인 문제였으며,
'옷이 더럽다'는 것은 기독교적 순결에 대한 상징적 표현이기 때문이다.
(고전 8:7 그러나 모든 사람에게 그 지식이 있지는 아니하니 어떤 사람들은 이 시각까지도 우상을 의식하며 우상에게 바친 것으로 여기고 그것을 먹으므로 그들의 약한 양심이 더러워졌느니라;
고후 11:2 내가 하나님께 속한 질투로 너희에 대하여 질투하노니 이는 내가 너희를 순결한 한 처녀로 그리스도께 드리기 위해 한 남편에게 너희를 정혼시켰기 때문이라;
유 1:23 또 다른 사람들은 불에서 끄집어내어 두려움을 가지고 구원하되 육체로 더러워진 옷조차도 미워하라).
이러한 옷에 대한 예는 양모 산업이 발달하여 옷에 대해 관심이 많던
사데 사람들에게는 매우 적절한 것이다.
한편 '몇 명'의 헬라어는 '올리가 오노마타'로 문자적으로 '몇 이름들'이다.
(행 1:15 (함께한 사람들의 이름의 수가 약 백이십이더라.) 그 무렵에 베드로가 제자들의 한가운데서 일어나 이르되;
계 11:13 바로 그 시각에 큰 지진이 나서 그 도시의 십분의 일이 무너지고 그 지진으로 사람들 중의 칠천 명이 죽었더라. 그 남은 자들이 놀라며 하늘의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더라).
이는 비록 소수이기는 하나 하나님께 기억된 바 됨을 시사한다(Mounce, Ironside).
▶ 흰 옷을 입고 나와 함께 기다리니 - '흰 옷'에 대한 견해는 세 가지이다.
(1) '그리스도의 속죄로 말미암는 의'를 의미한다고 주장한다(Plummer).
(2) '최후에 그리스도인이 하늘나라에서 누리게 될 영광과 성결'을
의미한다고 주장한다(Al-ford).
(3) '죄나 이교도적인 혼합에서 분리시켜 자신을 거룩하게 지키는 것'을
의미한다고 주장한다(Lenski).
세 가지 견해 중 첫 번째와 마지막 견해가 타당하다.
사데 교회의 교인들은 외적인 겉모습에는 관심이 많았으나
그리스도에 대한 내적 정결과 이교(異敎)와의 분리된 삶에 대해서는
무관심하였기 때문이다(Johnson).
한편 '함께 다니리니'는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원받은 백성이
그와 함께 교제함을 표현하는 것으로
(창 5:22 므두셀라를 낳은 뒤 삼백 년 동안 하나님과 함께 걸으며 아들딸들을 낳았더라)
단순히 현재적인 교제는 물론
장차 그리스도와 함께 나눌 교제를 시사한다(Ladd, Greijdanus).
▶ 그들은 합당한 자인 연고라 - '합당한'은 종말에 있게 될 심판의 기준에
타당함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2:7 귀 있는 자는 성령께서 교회들에 말씀하시는 것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자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 한가운데 있는 생명나무에서 나는 것을 주어 먹게 하리라,
17 귀 있는 자는 성령께서 교회들에 말씀하시는 것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자에게는 내가 감추어 둔 만나를 주어 먹게 하고 또 흰 돌을 그에게 주리니 그 돌에는 새 이름이 기록되어 있어 그 돌을 받는 자 외에는 아무도 그 이름을 알지 못하느니라,
27-28 그가 철장으로 그들을 다스리며 토기장이의 그릇같이 부수어 산산조각 내리라. 이것은 곧 내가 내 아버지에게서 받은 것과 같으니라.
28) 내가 또 그에게 새벽별을 주리라)
하나님의 은혜로 선택함을 받고 그리스도의 속죄의 공로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지속적인 관계를 누리는 것을 시사한다(Clarke, Morris).
[계 3:5] 이기는 자는 이와 같이 흰 옷을 입을 것이요 내가 그 이름을 생명책에서 반드시 흐리지 아니하고 그 이름을 내 아버지 앞과 그 천사들 앞에서 시인하리라
본절은 사데 교인들 가운데서 믿음으로 승리한 자들에게 주어지는 세 가지 약속이다.
▶ 이기는 자는 이와 같이 흰 옷을 입을 것이요. - '이기는' 것에 대해서는
사데 교회의 경우 다른 소아시아의 교회와는 달리 외적 핍박이나
특별한 이단 그리고 신비주의가 언급되지 않아 구체적으로 알 수 없으나
문맥과 사데 교회가 처한 당시의 상황을 고려할 때
세상의 부패나 타협, 안일함에서 승리하는 것을 의미하는 듯하다.
한편 승리자에게 주어질 첫 번째 약속은 '흰 옷을 입는다'는 것이다.
'흰 옷을 입는다'는 말은 그리스도인들이
그리스도의 구속의 피로 희게 되었으며
(7:14 내가 그에게 이르되, 장로여, 당신이 아시나이다, 하니 그가 내게 이르되, 이들은 큰 환난에서 나와 자기 예복을 씻고 어린양의 피로 그것을 희게 한 자들이니라)
교제를 통해 하나님의 거룩함과의, 영광을 닮아
(18 내가 네게 권고하노니 너는 내게서 불로 정제한 금을 사서 부유한 자가 되고 또 흰옷을 사서 입어 네 벌거벗은 수치를 드러내지 말며 또 네 눈에 안약을 발라 볼지니라;
6:11 그분께서 그들에게 각각 흰 예복을 주시며 또 그들의 동료 종들과 형제들도 그들처럼 죽임을 당해 그 수가 차기까지 그들이 아직 조금 더 안식해야 한다고 그들에게 말씀하시더라;
7:9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보라, 아무도 능히 셀 수 없는 큰 무리 곧 모든 민족과 족속과 백성과 언어에서 나온 큰 무리가 흰 예복을 입고 손에 종려나무 가지를 들고 왕좌 앞과 어린양 앞에 서서,
13 장로들 중에서 한 사람이 응답하여 내게 이르되, 흰 예복을 차려입은 이 사람들은 누구냐? 또 그들이 어디서 왔느냐? 하매;
19:14 하늘에 있던 군대들이 희고 깨끗한 고운 아마포 옷을 입고 흰 말을 타고 그분을 따르더라)
하나님 나라에서의 궁극적인 승리를 약속받음을 시사한다(4절 주석 참조, Ladd,Johnson).
▶ 내가 그 이름을 생명책에서 반드시 흐리지 아니하고 - '생명책'은
신,구약 성경에서 자주 언급된다.
(13:8 땅에 거하는 자들 곧 창세로부터 죽임을 당한 어린양의 생명책에 이름이 기록되지 않은 자들이 다 그에게 경배하리라;
17:8 네가 본 그 짐승은 전에 있었다가 지금은 없으나 앞으로 바닥없는 구덩이에서 올라와 멸망으로 들어갈 자니라. 땅에 거하는 자들로서 창세로부터 이름이 생명책에 기록되지 않은 자들이 전에 있었다가 지금은 없으나 여전히 있는 그 짐승을 보고 놀라리라;
20:12 또 내가 보매 죽은 자들이 작은 자나 큰 자나 할 것 없이 하나님 앞에 서 있는데 책들이 펴져 있고 또 다른 책이 펴져 있었으니 곧 생명책이라.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들에 따라 책들에 기록된 것들에 근거하여 심판을 받았더라,
15 누구든지 생명책에 기록된 것으로 드러나지 않은 자는 불 호수에 던져졌더라;
21:27 더럽게 하는 것은 어떤 것이든지 결코 그리로 들어가지 못하며 또 무엇이든지 가증한 것을 이루게 하거나 거짓말을 지어내는 것도 들어가지 못하되 오직 어린양의 생명책에 기록된 자들만 들어가리라;
출 32:32 그러나 이제 주께서 그들의 죄를 용서하시옵소서. 그리하지 아니하시려면 원하건대 주께서 기록하신 주의 책에서 나를 지워 버리소서, 하니;
시 69:28 그들을 산 자들의 책에서 지우사 의로운 자들과 함께 기록하지 마소서;
눅 10:20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영들이 너희에게 굴복하는 이 일로 기뻐하지 말고 오히려 너희 이름이 하늘에 기록되었으므로 기뻐하라, 하시니라;
빌 4:3 또한 참된 멍에 동료인 네게도 간절히 권하노니 복음 안에서 나와 함께 수고하고 또 클레멘트와 나의 다른 동료 일꾼들과 함께 수고한 저 여자들을 도우라. 그들의 이름이 생명책에 있느니라).
'생명책에 기록되었다'는 것은
구약성경에서 시민권을 소유한 자들을 의미하였으며,
(출 32:32-33 그러나 이제 주께서 그들의 죄를 용서하시옵소서. 그리하지 아니하시려면 원하건대 주께서 기록하신 주의 책에서 나를 지워 버리소서, 하니
33) 주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누구든지 내게 죄를 지으면 내가 그를 내 책에서 지워 버리리라),
신약성경에서는 의로운 자와 불의한 자를 구별하는 의미로 쓰여
그리스도의 피로 의로워진 자들은 영생을 소유하고
하나님 나라에 속하게 되었음을 시사한다(Rosh)
(13:8 땅에 거하는 자들 곧 창세로부터 죽임을 당한 어린양의 생명책에 이름이 기록되지 않은 자들이 다 그에게 경배하리라;
17:8 네가 본 그 짐승은 전에 있었다가 지금은 없으나 앞으로 바닥없는 구덩이에서 올라와 멸망으로 들어갈 자니라. 땅에 거하는 자들로서 창세로부터 이름이 생명책에 기록되지 않은 자들이 전에 있었다가 지금은 없으나 여전히 있는 그 짐승을 보고 놀라리라;
20:12 또 내가 보매 죽은 자들이 작은 자나 큰 자나 할 것 없이 하나님 앞에 서 있는데 책들이 펴져 있고 또 다른 책이 펴져 있었으니 곧 생명책이라.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들에 따라 책들에 기록된 것들에 근거하여 심판을 받았더라,
15 누구든지 생명책에 기록된 것으로 드러나지 않은 자는 불 호수에 던져졌더라;
21:27 더럽게 하는 것은 어떤 것이든지 결코 그리로 들어가지 못하며 또 무엇이든지 가증한 것을 이루게 하거나 거짓말을 지어내는 것도 들어가지 못하되 오직 어린양의 생명책에 기록된 자들만 들어가리라;
눅 10:20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영들이 너희에게 굴복하는 이 일로 기뻐하지 말고 오히려 너희 이름이 하늘에 기록되었으므로 기뻐하라, 하시니라;
빌 4:3 또한 참된 멍에 동료인 네게도 간절히 권하노니 복음 안에서 나와 함께 수고하고 또 클레멘트와 나의 다른 동료 일꾼들과 함께 수고한 저 여자들을 도우라. 그들의 이름이 생명책에 있느니라)
그리스도께서 승리자에게 '생명책에서 반드시 흐리지 아니하리라'고 약속하신 것은
승리자를 생명이신 그리스도에게서 결코 분리할 수 없으며
(롬 8:38-39 내가 확신하노니 사망이나 생명이나 천사들이나 정사들이나 권능들이나 현재 있는 것들이나 장래 있을 것들이나
39) 높음이나 깊음이나 다른 어떤 창조물이라도 능히 우리를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떼어 놓지 못하리라)
처음부터 끝까지 그리스도께 의존하는 자는 하나님 나라에서
영원한 시민권을 허락하신다는 사실을 시사한다(Johnson, Beasley – Murray).
▶ 그 이름을 내 아버지 앞과 그 천사들 앞에서 시인하리라 – 본문은
승리자에게 주어지는 세 번째 약속으로 마10:32을 반영한다
(마 10:32 그런즉 누구든지 사람들 앞에서 나를 시인하면 나도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 앞에서 그를 시인할 것이요)
(막 8:38 그러므로 누구든지 이 음란하고 죄 많은 세대에서 나와 내 말들을 부끄러워하면 사람의 아들도 자기 아버지의 영광 중에 거룩한 천사들과 함께 올 때에 그를 부끄러워하리라, 하시니라;
눅 9:26 누구든지 나와 내 말들을 부끄러워하면 사람의 아들도 자기의 영광과 자기 아버지의 영광과 거룩한 천사들의 영광 중에 올 때에 그를 부끄러워하리라;
12:8 내가 또한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사람들 앞에서 나를 시인하면 사람의 아들도 하나님의 천사들 앞에서 그를 시인하려니와).
이것은 보다 적극적으로 하나님 아버지와 천사들 앞에서
공적(公的)으로 시인하시겠다는 약속이다.
'시인하리라'에 해당하는 헬라어 '호몰로게소'는 법정에서 증언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그리스도께서 끝까지 자신을 의지하여 승리한 자들의 이름을
하나님과 천사들 앞에서 증언하심으로 그들이 하나님 나라의 시민임을
확인하실 것을 시사한다.
[계 3:6]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 이에 대하여는
2:7 주석을 참조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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