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계시록

죽임을 당한 어린 양의 생명책에 창세 이후로 녹명되지 못하고 이 땅에 사는 자들은 다 짐승에게 경배하리라

거듭난 삶 2023. 6. 15. 0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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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번째 짐승의 환상 3

 

 

성 경: [13:7-10] 또 권세를 받아 성도들과 싸워 이기게 되고 각 족속과 백성과 방언과 나라를 다스리는 권세를 받으니

8) 죽임을 당한 어린 양의 생명책에 창세 이후로 녹명되지 못하고 이 땅에 사는 자들은 다 짐승에게 경배하리라

9) 누구든지 귀가 있거든 들을지어다

10) 사로잡는 자는 사로잡힐 것이요 칼에 죽이는 자는 자기도 마땅히 칼에 죽으리니 성도들의 인내와 믿음이 여기 있느니라.

 

 

[13:7] 또 권세를 받아 성도들과 싸워 이기게 되고 각 족속과 백성과 방언과 나라를 다스리는 권세를 받으니

 

또 권세를 받아 성도들과 싸워 이기게 되고 각 족속과 백성과 방언과 나라를 다스리는 권세를 받으니 - '성도들과 싸워'

사단과 성도의 물리적인 전투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

짐승이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여 성도들을 핍박하는 것을 의미한다.

 

(2:16 회개하라. 그리하지 아니하면 내가 속히 네게 가서 내 입의 칼로 그들과 싸우리라;

 

11:7 그들이 자기들의 증언을 마칠 때에 바닥없는 구덩이로부터 올라오는 짐승이 그들을 대적하며 전쟁을 일으켜 그들을 이기고 그들을 죽이리니;

 

12:7 하늘에 전쟁이 있었는데 미가엘과 그의 천사들이 용과 싸울 때에 용과 그의 천사들도 싸우나,

 

17 용이 여자에게 진노하여 그녀의 씨 중에 남은 자들 곧 하나님의 명령들을 지키고 예수 그리스도의 증언을 가진 자들과 전쟁을 하려고 나아가니라;

 

16:14 그들은 마귀들의 영들로서 기적들을 행하며 땅과 온 세상의 왕들에게 나아가 하나님 곧 전능자의 저 큰 날에 있을 전쟁을 위하여 그들을 모으더라;

 

17:14 이들이 어린양과 전쟁을 하려니와 어린양께서 그들을 이기시리니 그분은 주들의 주시요 왕들의 왕이시며 또 그분과 함께 있는 자들은 부르심을 받고 선정된 신실한 자들이니라, 하더라;

 

20:8 나가서 땅의 사방에 있는 민족들 곧 곡과 마곡을 속이며 그들을 함께 모아 전쟁을 하게 하리니 그들의 수가 바다의 모래 같으리라;

 

고후 10:4 우리의 전쟁 무기는 육신에 속하지 아니하고 하나님을 통해 강력하여 요새들도 무너뜨리느니라).

 

또한 '이기게 되고'는 근본적으로 성도들을 미혹하여

신앙을 무너뜨린다는 것이 아니라

외형적으로 성도들을 핍박하여 고난과 수고를 당하게 하는 것을 나타낸다.

 

(10:28 몸은 죽여도 혼은 능히 죽이지 못하는 자들을 두려워하지 말고 오직 혼과 몸을 능히 지옥에서 멸하시는 분을 두려워하라).

 

짐승은 용으로부터 모든 족속, 백성, 방언,

및 나라를 다스리는 우주적인 권세를 부여받는다.

이것은 사단의 세계 지배를 의미하는 것으로 사단은

우주를 지배하는 권세를 받아 메시야처럼 군림하려고 시도한다.

 

(4:4-7 예수님께서 그에게 응답하여 이르시되, 기록된바, 사람이 빵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하였느니라, 하시더라.

5) 또 마귀가 그분을 데리고 높은 산으로 올라가 순식간에 세상의 모든 왕국들을 그분께 보여 주며

6) 마귀가 그분께 이르되, 이 모든 권능과 그 왕국들의 영광을 내가 네게 주리라. 그것이 내게 넘겨졌으므로 누구든지 내가 원하는 자에게 그것을 주리라.

7) 그러므로 네가 만일 내게 경배하면 모두 네 것이 되리라, 하매).

 

그러나 이러한 시도를 통해서 일시적으로는 짐승의 세계를 지배하고

성도들을 핍박하고 죽일 수 있으나, 궁극적으로는

성도들이 승리하며 짐승은 패배하여 멸망 당하게 된다.

 

(11:7 그들이 자기들의 증언을 마칠 때에 바닥없는 구덩이로부터 올라오는 짐승이 그들을 대적하며 전쟁을 일으켜 그들을 이기고 그들을 죽이리니).

 

 

 

[13:8] 죽임을 당한 어린 양의 생명책에 창세 이후로 녹명되지 못하고 이 땅에 사는 자들은 다 짐승에게 경배하리라

 

죽임을 당한 어린양의 생명책에 창세 이후로 녹명되지 못하고 이 땅에 사는 자들은 다 짐승에게 경배하리라 - '생명책'에 대한 이야기는

구약성경 출 32;32, 33에서 모세가 금신상을 만든

이스라엘 백성을 용서해달라고 하나님께 간청할 때

자신의 이름을 '주의 기록하신 책'에서 지워버려 달라고 말한 것에서 찾을 수 있다.

 

(32:32-33 그러나 이제 주께서 그들의 죄를 용서하시옵소서. 그리하지 아니하시려면 원하건대 주께서 기록하신 주의 책에서 나를 지워 버리소서, 하니

33) 주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누구든지 내게 죄를 지으면 내가 그를 내 책에서 지워 버리리라)

 

신약성경에서 바울은 자신의 동역자들이 생명책에 기록되어 있다고 말하고 있으며

 

(4:3 또한 참된 멍에 동료인 네게도 간절히 권하노니 복음 안에서 나와 함께 수고하고 또 클레멘트와 나의 다른 동료 일꾼들과 함께 수고한 저 여자들을 도우라. 그들의 이름이 생명책에 있느니라)

 

본서에서는 여섯 번 나타난다.

 

(3:5 이기는 자 곧 그는 흰옷을 입을 것이요, 내가 그의 이름을 생명책에서 지워 버리지 아니하고 그의 이름을 내 아버지 앞과 그분의 천사들 앞에서 시인하리라;

 

13:8 땅에 거하는 자들 곧 창세로부터 죽임을 당한 어린양의 생명책에 이름이 기록되지 않은 자들이 다 그에게 경배하리라;

 

17:8 네가 본 그 짐승은 전에 있었다가 지금은 없으나 앞으로 바닥없는 구덩이에서 올라와 멸망으로 들어갈 자니라. 땅에 거하는 자들로서 창세로부터 이름이 생명책에 기록되지 않은 자들이 전에 있었다가 지금은 없으나 여전히 있는 그 짐승을 보고 놀라리라;

 

20:12 또 내가 보매 죽은 자들이 작은 자나 큰 자나 할 것 없이 하나님 앞에 서 있는데 책들이 펴져 있고 또 다른 책이 펴져 있었으니 곧 생명책이라.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들에 따라 책들에 기록된 것들에 근거하여 심판을 받았더라,

 

15 누구든지 생명책에 기록된 것으로 드러나지 않은 자는 불 호수에 던져졌더라;

 

21:27 더럽게 하는 것은 어떤 것이든지 결코 그리로 들어가지 못하며 또 무엇이든지 가증한 것을 이루게 하거나 거짓말을 지어내는 것도 들어가지 못하되 오직 어린양의 생명책에 기록된 자들만 들어가리라).

 

본절과 21:27에서는 '죽임을 당한 어린양의 생명책'으로 표현되어 있어

어린양의 죽음이 성도들에게 생명을 공급함을 암시하고 있다.

 

(5:9-10 그들이 새 노래를 불러 이르되, 주께서 그 책을 취하시고 그 책의 봉인들을 열기에 합당하시나이다. 주께서 죽임을 당하시고 주의 피로 모든 족속과 언어와 백성과 민족 가운데서 우리를 구속하사 하나님께 드리셨으며

10) 또 우리 하나님을 위해 우리를 왕과 제사장으로 삼으셨으니 우리가 땅에서 통치하리이다, 하더라).

 

한편 헬라어 문법상 '창세 이후로''녹명되지 못한'을 수식할 수도 있고

'죽임을 당한'을 수식할 수도 있다.

 

(1) '녹명되지 못한'을 수식할 경우 짐승에게 경배하지 않는 자들은

창세 때부터 하나님의 택하심을 입었다는 것, 즉 하나님의 예정을 강조하게 된다.

이 경우는 성도들이 하나님의 예정에 의해 보호되고 있음을 암시한다.

 

(8절 땅에 거하는 자들 곧 창세로부터 죽임을 당한 어린양의 생명책에 이름이 기록되지 않은 자들이 다 그에게 경배하리라;

 

17:8 네가 본 그 짐승은 전에 있었다가 지금은 없으나 앞으로 바닥없는 구덩이에서 올라와 멸망으로 들어갈 자니라. 땅에 거하는 자들로서 창세로부터 이름이 생명책에 기록되지 않은 자들이 전에 있었다가 지금은 없으나 여전히 있는 그 짐승을 보고 놀라리라;

 

벧전 1:20 참으로 그분께서는 창세 전에 미리 정하여졌으되 이 마지막 때에 너희를 위해 드러나셨으며).

 

(2) '죽임을 당한'을 수식할 경우 그리스도의 대속적인 죽음이

하나님의 영원하신 섭리 속에서 이루어진 사실임을 강조하게 된다.

 

헬라어 문법상 두 가지 해석이 모두 가능하나 내용상 후자의 견해가 타당하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하지 못할 경우 생명책에서

이름이 지워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Johnson, Mounce).

 

어린양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섭리 가운데 역사하신

구속사역에 참여하고 응답하는 자들, 즉 성도들을 제외한 모든 사람들을

결국 짐승의 추종자가 되어 짐승과 그에게 권세를 부여한 용을 경배하게 된다.

 

 

 

[13:9] 누구든지 귀가 있거든 들을지어다 - 본문은 일곱 교회에

보낸 편지에 나오는 구절이며,

 

(2:7 귀 있는 자는 성령께서 교회들에 말씀하시는 것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자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 한가운데 있는 생명나무에서 나는 것을 주어 먹게 하리라,

 

11 귀 있는 자는 성령께서 교회들에 말씀하시는 것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자는 둘째 사망의 해를 입지 아니하리라,

 

17 귀 있는 자는 성령께서 교회들에 말씀하시는 것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자에게는 내가 감추어 둔 만나를 주어 먹게 하고 또 흰 돌을 그에게 주리니 그 돌에는 새 이름이 기록되어 있어 그 돌을 받는 자 외에는 아무도 그 이름을 알지 못하느니라,

 

29 귀 있는 자는 성령께서 교회들에 말씀하시는 것을 들을지어다;

 

3:6 귀 있는 자는 성령께서 교회들에 말씀하시는 것을 들을지어다,

 

13 귀 있는 자는 성령께서 교회들에 말씀하시는 것을 들을지어다,

 

22 귀 있는 자는 성령께서 교회들에 말씀하시는 것을 들을지어다)

 

 

예수께서도 동일한 어구를 사용하신 적이 있다.

 

(11:15 들을 귀 있는 자는 들을지어다;

 

4:9 또 그들에게 이르시되, 들을 귀 있는 자는 들을지어다, 하시니라).

 

요한은 본절을 진술함으로써

앞으로 언급하게 될 내용에 독자들의 주의를 환기시키고 있다.

 

 

 

[13:10] 사로잡는 자는 사로잡힐 것이요 칼에 죽이는 자는 자기도 마땅히 칼에 죽으리니 성도들의 인내와 믿음이 여기 있느니라 -

 

본절의 '사로잡는 자는 사로잡힐 것이요 칼에 죽이는 자는 자기도 마땅히 칼에 죽으리니'

15:2;43:11의 반영으로 그 의미에 대한 견해는 세 가지이다.

 

(15:2 만일 그들이 네게 말하기를, 우리가 어디로 나가리요? 하거든 너는 그들에게 이르기를, 주가 이같이 말하노라. 죽을 자는 죽음으로 나아가고 칼을 받을 자는 칼로 나아가며 기근을 당할 자는 기근으로 나아가고 포로 될 자는 포로 됨으로 나아갈지니라, 하라;

 

43:11 그가 오면 이집트 땅을 쳐서 죽일 자는 죽이고 포로 삼을 자는 포로 삼으며 칼로 칠 자는 칼로 치리라)

 

(1) '사로잡는 자는 사로잡힐 것이요 칼로 죽이는...칼에 죽이리니'

단순히 문자적으로 해석하여 박해자들에 대한 진술로 이해한다(Weiss, Clarke).

 

(2) '사로잡는 자''칼로 죽이는 자'를 박해를 당하는 성도의 행위로 해석하되

전자는 성도가 사로잡혀야 함을 암시하고

후자는 박해자들에 대해 성도들이 칼로 대적하는 것이

잘못된 것임을 나타내는 경고로 해석한다(Morris, Mounce, Ladd).

 

(3) '사로잡히게 될 자는 사로잡힐 것이요 칼로 죽임을 당할 자는 칼에 죽으리니'라고

이해하여 성도들이 사로잡히고 칼에 죽임을

당할 것을 의미한다고 해석한다(Johnson, Charles, Lohmeyer, Moffatt).

 

이들 세 가지 견해 중 두번째와 세번째 견해가 나름대로 타당성을 지닌다.

 

왜냐하면 9절과 본절 하반절이 성도의 인내와 충성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기 때문이다.

성도들은 마지막 때가 가까워 사로잡히거나 칼에 의해 순교를 당한다 할지라도

하나님의 섭리하심을 기억하고 저항하지 말고 잘 순종하며 인내해야 한다.

 

즉 성도들의 고난과 순교는 하나님의 뜻 안에 있기 때문에

성도들은 이 마지막 환난을 침착하게 견디면서

하나님을 향한 각자의 인내와 충성심을 표명(表明)해야만 한다.

 

(2:10 네가 장차 당할 그것들 가운데 어떤 것도 두려워하지 말라. 보라, 마귀가 너희 중에서 몇 사람을 감옥에 던져 넣어 너희를 시험하리니 너희가 열흘 동안 환난을 당하리라. 너는 죽기까지 신실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관을 네게 주리라;

 

3:5 이기는 자 곧 그는 흰옷을 입을 것이요, 내가 그의 이름을 생명책에서 지워 버리지 아니하고 그의 이름을 내 아버지 앞과 그분의 천사들 앞에서 시인하리라,

 

10 네가 나의 인내의 말을 지켰은즉 나도 너를 지켜 시험의 시간을 면하게 하리니 그것은 곧 앞으로 온 세상에 임하여 땅에 거하는 자들을 시험하는 시간이라;

 

1:28 어떤 일에서도 너희의 대적들로 인해 무서워하지 아니한다 하는 것을 내가 들을 수 있으리라. 그것이 그들에게는 멸망의 명백한 증표요 너희에게는 구원의 증표니 그것은 곧 하나님의 증표라).

 

그러기 위해서 성도들에게 요구되어지는 것은 믿음과 인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