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상의 해석
성 경: [계 17:7-11] 천사가 가로되 왜 기이히 여기느냐 내가 여자와 그의 탄 바 일곱 머리와 열 뿔 가진 짐승의 비밀을 네게 이르리라
8) 네가 본 짐승은 전에 있었다가 시방 없으나 장차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와 멸망으로 들어갈 자니 땅에 거하는 자들로서 창세 이후로 생명책에 녹명되지 못한 자들이 이전에 있었다가 시방 없으나 장차 나올 짐승을 보고 기이히 여기리라
9) 지혜 있는 뜻이 여기 있으니 그 일곱 머리는 여자가 앉은 일곱 산이요
10) 또 일곱 왕이라 다섯은 망하였고 하나는 있고 다른 이는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으나 이르면 반드시 잠간 동안 계속하리라
11) 전에 있었다가 시방 없어진 짐승은 여덟째 왕이니 일곱 중에 속한 자라 저가 멸망으로 들어가리라.
[계 17:8] 천사가 가로되 왜 기이히 여기느냐 내가 여자와 그의 탄 바 일곱 머리와 열 뿔 가진 짐승의 비밀을 네게 이르리라 -
천사는 당황해 하는 요한에게 다시 한번 놀랄 만한 일을 보여 준다.
그것은 음녀가 짐승을 타고 있는 모습이다.
'일곱 머리'는 9-11절에,
(9-11 여기에 지혜 있는 생각이 있으니 그 일곱 머리는 그 여자가 앉아 있는 일곱 산이라.
10) 또 일곱 왕이 있는데 다섯은 망하였고 하나는 있으며 다른 하나는 아직 오지 아니하였으되 그가 오면 반드시 잠시 동안 머물리라.
11) 전에 있었다가 지금은 없는 그 짐승은 곧 여덟 번째며 그 일곱에 속한 자라. 그가 멸망으로 들어가리라)
'열 뿔'은 12-14절에 구체적으로 언급되어 있다.
(12-14 네가 본 열 뿔은 열 왕인데 그들이 아직 아무 왕국도 받지 못하였으나 그 짐승과 더불어 한 시간 동안 왕으로서 권능을 받느니라.
13) 이들이 한 생각을 가지고 자기들의 권능과 힘을 그 짐승에게 주리라.
14) 이들이 어린양과 전쟁을 하려니와 어린양께서 그들을 이기시리니 그분은 주들의 주시요 왕들의 왕이시며 또 그분과 함께 있는 자들은 부르심을 받고 선정된 신실한 자들이니라, 하더라)
음녀가 일곱 머리와 열 뿔을 가진 짐승을 타고 있다는 사실은
음녀가 짐승의 권세를 받아 음행을 강요하고 치부하며
성도들을 핍박하였음을 시사한다(Ladd).
[계 17:8] 네가 본 짐승은 전에 있었다가 시방 없으나 장차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와 멸망으로 들어갈 자니 땅에 거하는 자들로서 창세 이후로 생명책에 녹명되지 못한 자들이 이전에 있었다가 시방 없으나 장차 나올 짐승을 보고 기이히 여기리라
▶ 네가 본 짐승은 전에 있었다가 시방 없으나 장차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와 멸망으로 들어갈 자니 -
본절은 '이제도 계시고 전에도 계시고 장차 오실 이'와 대조를 이룬다.
(1:4 요한은 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에 편지하노니 지금도 계시고 전에도 계셨고 앞으로 오실 분과 그분의 왕좌 앞에 계신 일곱 영과,
8 지금도 계시고 전에도 계셨고 앞으로 오실 주 곧 전능자께서 이르시되,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시작과 끝마침이라, 하시더라;
4:8 네 짐승이 저마다 자기 둘레에 여섯 날개를 가졌고 그것들의 안쪽에는 눈들이 가득하더라. 그것들이 밤낮 쉬지 않고 이르기를,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주 하나님 전능자여, 그분은 전에도 계셨고 지금도 계시고 앞으로 오실 이시로다, 하고).
본절에 나타난 짐승의 모습은 전에 죽었다가 이제 영원히 사시는
어린양이신 그리스도를 흉내낸 모습이며 13:3, 14을 부연한 것이다.
(13:3 또 내가 보니 그의 머리들 가운데 하나가 상처를 입어 죽게 된 것 같았는데 그의 치명적인 상처가 나으매 온 세상이 놀라며 그 짐승을 따르더라,
14 또 그 짐승의 눈앞에서 기적들을 행할 권능을 소유하여 그 기적들로 땅에 거하는 자들을 속이며 또 땅에 거하는 자들에게 말하여 그들이 칼로 상처를 입었다가 살아난 그 짐승을 위해 형상을 만들게 하더라)
(1:18 나는 살아 있는 자라. 전에 죽었으나, 보라, 내가 영원무궁토록 살아 있노라. 아멘. 또한 내가 지옥과 사망의 열쇠들을 가지고 있노라;
2:8 서머나에 있는 교회의 천사에게 편지하라. 처음이요 마지막인 이 곧 전에 죽었다가 지금 살아 있는 이가 이것들을 말하노라)
혹자는 이 짐승이 네로 황제의 회생설을 의미한다고 주장한다(Charles, Moffatt, Rist).
이 견해는 당시 사람들이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었을지는 모르나
요한이 본절에서 의미하는 것을 그대로 나타내는 견해는 아니다.
설사 네로 황제 회생설을 내포하고 있다 할지라도
'짐승'은 그것을 넘어서 역사 속에서 하나님을 대적하고 우상 숭배를 요구하는
세상 권력을 상징한다(Beasley-Murray, Johnson).
한편 짐승의 모습 중에서 '시방 없으나'는 짐승이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십자가 그리고 부활 이전에는 막강한 권력을 행하였으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과 부활로 인하여 결정적으로 패배한 사실을 의미한다(Johnson).
그러나 짐승은 다시 '무저갱' 곧 악이 거주하는 곳에서 나와서
사람들을 미혹하고 하나님을 대적하며 사람들로 하여금
우상 숭배를 하게하여 하나님을 떠나게 한다.
그러나 그의 종말은 영원한 멸망, 즉 불못에 던져지는 것이다.
(20:10 또 그들을 속인 마귀가 불과 유황 호수에 곧 그 짐승과 거짓 대언자가 있는 곳에 던져져서 영원무궁토록 밤낮으로 고통을 받으리라).
▶ 땅에 거하는 자들로서 창세 이후로 생명책에 녹명되지 못한 자들이 이전에 있었다가 시방 없으나 장차 나올 짐승을 보고 기이히 여기리라. - 본문에서 '땅에 거하는 자들'은
'창세 이후로 생명책에 녹명되지 못한 자들'로 정의되고 있다.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들'이란 표현은
고난과 핍박 속에서도 하나님과 어린양에게 충성을 다하는
'생명책에 기록된 자들'과는 달리 그 짐승을 좇아 우상 숭배를 일삼고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들을 시사한다.
* 참고 : (3:5 이기는 자 곧 그는 흰옷을 입을 것이요, 내가 그의 이름을 생명책에서 지워 버리지 아니하고 그의 이름을 내 아버지 앞과 그분의 천사들 앞에서 시인하리라).
이러한 불신자들은 짐승의 시방은 없다가 장차 나타나는 것을 보고
놀라서 미혹되어 짐승에게 충성을 하게 된다.
[계 17:9] 지혜 있는 뜻이 여기 있으니 그 일곱 머리는 여자가 앉은 일곱 산이요
- 본절은 7절에서 언급된 짐승의 모습 중에서 '일곱 머리'에 대한 부연 설명이다.
'일곱 머리'와 동일시 되고 있는 '일곱 산'에 대한 견해는 네 가지이다.
(1) 로마에 있는 일곱 산을 가리킨다고 보아 로마를 의미한다고 주장한다(Mounce).
(2) 단순히 짐승의 본질을 잘 드러내는 세상 권력을 상징한다고 주장한다(Beasley-Murray). (3) 일곱 제국과 그 통치자를 가리킨다고 주장한다(Ladd).
(4) 다음 절에 언급되는 일곱 왕을 의미한다고 주장한다(Minear, Johnson).
네 가지 견해중 어느 하나가 맞다고 말하기는 매우 어렵다.
[계 17:10] 또 일곱 왕이라 다섯은 망하였고 하나는 있고 다른 이는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으나 이르면 반드시 잠간 동안 계속하리라 -
'일곱 왕'에 대한 견해는 세 가지이다.
(1) 로마 황제를 의미한다고 주장한다.
이 견해에 따라서 로마 황제들을 순서대로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줄리어스 시저(Julius Caesar), 아우구스투스(Augustus), 티베리우스(Tiberius), 가이우스(Gaius), 클라우디우스(Claudius), 네로(Nero), 갈바(Galba), 오토(Otho), 비텔리우스(Vitellius), 베스파시안(Vespasian), 티투스(Titus), 도미티안(Domitian)이다.
그러나 이 견해의 경우 이미 망한 다섯 왕이 어느 황제부터인지가 불분명하다.
또한 다섯 왕이 이미 망하였고 하나는 활동한다는 진술에 따라
본서의 기록 시기인 도미티안에 맞출 경우 중간에 있는 황제들
예를들면 갈바(Galba), 오토(Otho), 비텔리우스(Vitellius) 등을
생략해야 하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2) 일곱 제국을 가리킨다고 주장한다(Ladd, Walvoord, Hendriksen).
이 견해에 따르면 일곱 제국은 애굽, 니느웨, 바벨론, 바사, 헬라, 로마,
그리고 일곱째는 로마 멸망 이후 그리스도의 재림때까지 일어난
모든 적그리스도 국가와 권세이다.
그러나 이 견해도 시리아의 셀류쿠스 왕가,
특히 안티오쿠스 4세 에피파네스가 치세할 때 일어난 엄청난 박해 사건을
제외하고 있다는 점에서 문제점을 안고 있다.
(3) '일곱'이 완전한 수이고 상징적인 수이기에 역사 전반에 걸쳐
짐승과 연관되어 나타난 악을 가리킨다고 주장한다(Johnson, Minear).
세 가지 견해 중 마지막 견해가 가장 타당한 듯하다.
한편 '잠간 동안'은 일곱째 왕의 등장과 지배를 나타낸다.
일곱째 왕은 하나님께서 짐승을 치시기 전에 잠깐 동안 집권할 것이다 (Johnson).
(12:12 그러므로 하늘들과 그것들 안에 거하는 자들아, 너희는 즐거워하라. 땅과 바다에 거하는 자들에게 화가 있으리로다! 마귀가 자기 때가 조금만 남은 줄 알므로 크게 진노하여 너희에게로 내려갔도다, 하더라;
20:3 바닥없는 구덩이에 던져 넣어 가두고 그 위에 봉인을 하여 천 년이 차기까지는 그가 더 이상 민족들을 속이지 못하게 하니라. 그 뒤에는 그가 반드시 잠시 동안 풀려나리라),
[계 17:11] 전에 있었다가 시방 없어진 짐승은 여덟째 왕이니 일곱 중에 속한 자라 저가 멸망으로 들어가리라 -
'여덟째 왕'에 대한 견해는 두가지이다.
(1) 네로가 다시 환생한 도미티안을 가리킨다고 주장한다(Beasley – Murray).
(2) 상징적으로 해석하여 '짐승'을 가리킨다고 주장한다(Minear, Farrer, Johnson).
두 가지 견해중 후자가 타당한 듯하다.
왜냐하면 전자의 경우에서는 도미티안과 '전에 있었다가 시방 없어진'을
서로 연결시킬 수 없기 때문이다.
짐승은 어린양에게 패하여 죽은 것처럼 보이고 시방은 없는 것처럼 보이나
10절에서 하나가 아직 살아있다고 언급된 바와 같이 아직도 살아서
하나님의 백성들을 괴롭힌다.
이런 짐승들은 스스로 그리스도의 능력과 부활을 모방하여 사람들을 모으고
하나님을 대적하고자 하나 결국 하나님의 심판에 의해서 멸망을 당하게 된다.
'요한계시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계시록 17장의 이해 (0) | 2023.07.09 |
---|---|
저희가 어린 양으로 더불어 싸우려니와 어린 양은 만주의 주시요 만왕의 왕이시므로 저희를 이기실 터이요 (1) | 2023.07.08 |
일곱 천사 중 하나가 와서 내게 말하여 가로되 이리 오라 많은 물 위에 앉은 큰 음녀의 받을 심판을 네게 보이리라 (0) | 2023.07.06 |
계시록 16장의 이해 (0) | 2023.07.05 |
세 영이 히브리 음으로 아마겟돈이라 하는 곳으로 왕들을 모으더라 (1) | 2023.07.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