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은 나사로를 살리시다.
성 경: [요 11:1-16] 어떤 병자가 있으니 이는 마리아와 그 자매 마르다의 마을 베다니에 사는 나사로라
2) 이 마리아는 향유를 주께 붓고 머리털로 주의 발을 닦던 자요 병든 나사로는 그의 오라버니더라
3) 이에 그 누이들이 예수께 사람을 보내어 이르되 주여 보시옵소서 사랑하시는 자가 병들었나이다 하니
4) 예수께서 들으시고 이르시되 이 병은 죽을 병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함이요 하나님의 아들이 이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게 하려 함이라 하시더라
5) 예수께서 본래 마르다와 그 동생과 나사로를 사랑하시더니
6) 나사로가 병들었다 함을 들으시고 그 계시던 곳에 이틀을 더 유하시고
7) 그 후에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유대로 다시 가자 하시니
8) 제자들이 말하되 랍비여 방금도 유대인들이 돌로 치려 하였는데 또 그리로 가시려 하나이까
9)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낮이 열두 시간이 아니냐 사람이 낮에 다니면 이 세상의 빛을 보므로 실족하지 아니하고
10) 밤에 다니면 빛이 그 사람 안에 없는 고로 실족하느니라
11) 이 말씀을 하신 후에 또 이르시되 우리 친구 나사로가 잠들었도다 그러나 내가 깨우러 가노라
12) 제자들이 이르되 주여 잠들었으면 낫겠나이다 하더라
13) 예수는 그의 죽음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나 그들은 잠들어 쉬는 것을 가리켜 말씀하심인 줄 생각하는지라
14) 이에 예수께서 밝히 이르시되 나사로가 죽었느니라
15) 내가 거기 있지 아니한 것을 너희를 위하여 기뻐하노니 이는 너희로 믿게 하려 함이라 그러나 그에게로 가자 하시니
16) 디두모라고도 하는 도마가 다른 제자들에게 말하되 우리도 주와 함께 죽으러 가자 하니라.
[요 11:1] 어떤 병자가 있으니 이는 마리아와 그 자매 마르다의 마을 베다니에 사는 나사로라 -
"병든 자"란 말이 이 기사(記事)의 초두에 나오게 됨은, 나사로란 사람보다 그의 질병이 여기서 화제 거리이기 때문이다. (Godet).
"나사로"란 이름은 "엘르아살"이란 이름의 단축형이라고 한다.
[요 11:2] 이 마리아는 향유를 주께 붓고 머리털로 주의 발을 닦던 자요 병든 나사로는 그의 오라버니더라 -
* 참조 (12:1-8 유월절 엿새 전에 예수께서 베다니에 이르시니 이 곳은 예수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나사로가 있는 곳이라
2) 거기서 예수를 위하여 잔치할새 마르다는 일을 하고 나사로는 예수와 함께 앉은 자 중에 있더라
3) 마리아는 지극히 비싼 향유 곧 순전한 나드 한 근을 가져다가 예수의 발에 붓고 자기 머리털로 그의 발을 닦으니 향유 냄새가 집에 가득하더라
4) 제자 중 하나로서 예수를 잡아 줄 가룟 유다가 말하되
5) 이 향유를 어찌하여 삼백 데나리온에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주지 아니하였느냐 하니
6) 이렇게 말함은 가난한 자들을 생각함이 아니요 그는 도둑이라 돈궤를 맡고 거기 넣는 것을 훔쳐 감이러라
7) 예수께서 이르시되 그를 가만 두어 나의 장례할 날을 위하여 그것을 간직하게 하라
8) 가난한 자들은 항상 너희와 함께 있거니와 나는 항상 있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이 마리아는 눅 7:37-50에 관설된 여자와 동일시될 사람이 아니다.
(눅 7:37-50 그 동네에 죄를 지은 한 여자가 있어 예수께서 바리새인의 집에 앉아 계심을 알고 향유 담은 옥합을 가지고 와서
38) 예수의 뒤로 그 발 곁에 서서 울며 눈물로 그 발을 적시고 자기 머리털로 닦고 그 발에 입맞추고 향유를 부으니
39) 예수를 청한 바리새인이 그것을 보고 마음에 이르되 이 사람이 만일 선지자라면 자기를 만지는 이 여자가 누구며 어떠한 자 곧 죄인인 줄을 알았으리라 하거늘
40)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시몬아 내가 네게 이를 말이 있다 하시니 그가 이르되 선생님 말씀하소서
41) 이르시되 빚 주는 사람에게 빚진 자가 둘이 있어 하나는 오백 데나리온을 졌고 하나는 오십 데나리온을 졌는데
42) 갚을 것이 없으므로 둘 다 탕감하여 주었으니 둘 중에 누가 그를 더 사랑하겠느냐
43) 시몬이 대답하여 이르되 내 생각에는 많이 탕감함을 받은 자니이다 이르시되 네 판단이 옳다 하시고
44) 그 여자를 돌아보시며 시몬에게 이르시되 이 여자를 보느냐 내가 네 집에 들어올 때 너는 내게 발 씻을 물도 주지 아니하였으되 이 여자는 눈물로 내 발을 적시고 그 머리털로 닦았으며
45) 너는 내게 입맞추지 아니하였으되 그는 내가 들어올 때로부터 내 발에 입맞추기를 그치지 아니하였으며
46) 너는 내 머리에 감람유도 붓지 아니하였으되 그는 향유를 내 발에 부었느니라
47) 이러므로 내가 네게 말하노니 그의 많은 죄가 사하여졌도다 이는 그의 사랑함이 많음이라 사함을 받은 일이 적은 자는 적게 사랑하느니라
48) 이에 여자에게 이르시되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하시니
49) 함께 앉아 있는 자들이 속으로 말하되 이가 누구이기에 죄도 사하는가 하더라
50) 예수께서 여자에게 이르시되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평안히 가라 하시니라)
사도 요한은 여기서 주님께 대한 마리아의 경건한 행위와 사랑이 어떻게 큰 사실을 기억한다.
[요 11:3] 이에 그 누이들이 예수께 사람을 보내어 이르되 주여 보시옵소서 사랑하시는 자가 병들었나이다 하니 -
"병들었나이다"라고 만 말하고 도와달라는 말은 하지 않았다.
그것은 청원에 있어서 고상한 성격을 드러낸다. (Bengel).
이것은 짧은 기도이다.
우리는 길게 기도할 수 있다.
그러나 짧게라도 진실한 믿음으로 우리의 근심거리를 주님에게 고하면
주님은 그것을 들어 주신다.
특별히 그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들의 기도를 들어 주시기 기뻐하신다.
[요 11:4] 예수께서 들으시고 이르시되 이 병은 죽을 병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함이요 하나님의 아들이 이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게 하려 함이라 하시더라 -
이 말씀은 세 가지 큰 뜻을 보여 준다.
(1) 예수님의 전지전능하신 신성(神性)을 보여 주고,
(2) 예수님과 하나님과의 일체(一體)이신 사실을 보여 주고,
(3) 또한 이 말씀은 나사로가 죽지 않으리라는 것이 아니고, 그가 죽어도 죽음으로 끝나지 않을 것이라는 의미이다.
곧, 그가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다시 살게 됨으로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이 돌아가게 될 것이라는 의미가 여기 있다.
[요 11:5] 예수께서 본래 마르다와 그 동생과 나사로를 사랑하시더니 -
예수님께서 나사로를 죽은 가운데서 다시 살리신 목적은,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고저 하심이었다.
(4절 예수께서 들으시고 이르시되 이 병은 죽을 병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함이요 하나님의 아들이 이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게 하려 함이라 하시더라)
그러나 거기에 따르는 동기가 여기 기록되어 있으니, 그것은 나사로와 그 형제들을 사랑하신다는 것이다.
그가 그들을 사랑하시기 때문에 그들을 위하여 특수한 이적을 행하시게 되었다.
[요 11:6] 나사로가 병들었다 함을 들으시고 그 계시던 곳에 이틀을 더 유하시고 -
주님께서 사랑하시는 자들의 위급한 사태를 아시고도 천천히 그들을 방문코저 하신 이유는,
(1) 그 사태의 수습이 오직 자기에게 달린 까닭,
(2) 천천히 시간을 잡는 것이 오히려 그 당사자들에게 유익한 까닭.
그가 지체하시는 동안 그 당사자들이 하나님의 뜻에 순응하도록 준비된다.
그것은 슬픔과 고통을 당하는 자들에게 대하여 하나님의 기대하시는 바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천천히 오심은 사랑을 베푸시기 위한 지체이다.
[요 11:7-8] 그 후에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유대로 다시 가자 하시니
8) 제자들이 말하되 랍비여 방금도 유대인들이 돌로 치려 하였는데 또 그리로 가시려 하나이까 -
예수님께서 천천히 제자들의 신앙 수준을 올리셨으므로, 인제는 그들이 걱정 없이 위험 지대인 유대에 들어갈 수 있어야 할 것이었다. (Bengel).
그런데, 그들은 아직도 겁을 낸다.
그러므로 그들의 대답은 비관적이었다.
유대인들이 예수님을 돌로 치려 한 사건은 유대에서 여러 차례 있었다.
* 참조 (8:59 그들이 돌을 들어 치려 하거늘 예수께서 숨어 성전에서 나가시니라,
10:31 유대인들이 다시 돌을 들어 치려 하거늘)
[요 11:9]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낮이 열두 시간이 아니냐 사람이 낮에 다니면 이 세상의 빛을 보므로 실족하지 아니하고 -
예수님께서 병든 나사로를 고쳐 주시기 위하여 유대 땅으로 가시려 할 때에 제자들은 만류하였다.
그들이 그렇게 한 이유는,
주님의 신변을 위험하게 느꼈기 때문이었다.
예수님은 이제 제자들을 안심시키기 위하여 말씀하시기를,
"낮이 열 두시가 아니냐"라고 하신다.
이것은, 하나님의 주신 기회가 남아 있으므로 그가 안심하고 일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누가 이런 기회를 식별할 수 있을까?
물론 예수님은 그것을 식별하셨다.
그는 헤롯의 죽이려는 음모를 아시고도 말씀하시기를,
"가서 저 여유에게 이르되 오늘과 내일 내가 귀신을 쫓아내며 병을 낫게 하다가 제 삼일에는 완전하여지리라 하라 그러나 오늘과 내일과 모레는 내가 갈 길을 가야 하리니"라고 하셨다. (눅 13:32-33)
[요 11:10] 밤에 다니면 빛이 그 사람 안에 없는 고로 실족하느니라 -
칼빈(Calvin)은, 윗절(9절)의 "낮에 다닌다"는 말이 하나님께서 주신 사명(혹은 그의 명령)대로 다님을 가리킨다고 하였다.
그렇다면, "밤"은 하나님께서 주신 사명과 말씀에 관게 없는 환경과 사정을 가리킨 것이겠다.
곧, 그것은, 하나님의 명령과 말씀 없이 인간 자신의 심사(心思)에 따름을 의미할 것이다. 그렇게 행하는 인간은 실족할 수 밖에 없다.
그 이유는, 인간 자체 안에는 참다운 빛(진리)이 없기 때문이다.
인간은 자기 밖에서(하나님에게서) 빛을 받아야만 된다. (Grosheide).
예수님은 땅 위에서 하나님의 사명과 말씀 가운데서 행하시는 것인 만큼, 밤에 행하는 것과 같은 일은 전연 없으셨다.
[요 11:11] 이 말씀을 하신 후에 또 이르시되 우리 친구 나사로가 잠들었도다 그러나 내가 깨우러 가노라 -
"잠들었다"는 것은 성도의 죽음을 의미한다.
잠들었다가 깨는 것처럼, 성도는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는 때가 온다.
벵겔(Bengel)은 말하기를, "경건한 자의 죽음은 하늘 나라의 방언으로는 잠듬이다"라고 하였다.
[요 11:12-13] 제자들이 이르되 주여 잠들었으면 낫겠나이다 하더라
13) 예수는 그의 죽음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나 그들은 잠들어 쉬는 것을 가리켜 말씀하심인 줄 생각하는지라 -
예수님의 말씀을 오해하는 것은 옛날이나 지금이나 일반이다.
제자들의 오해는, 결국 모든 죄인들의 습성이 어떻다는 것을 보여준다.
"내가 깨우러 가노라"고 하신 예수님의 말씀을 보아서도,
잠들었다는 말이 보통 수면을 의미하지 않는 사실을,
그들은 왜 몰랐던가?
보통 수면이면 다른 사람들도 깨울 수 있지 않았으랴?
하필 예수님이 그것을 깨워야 될까?
[요 11:14] 이에 예수께서 밝히 이르시되 나사로가 죽었느니라 -
나사로의 죽은 사실에 대하여, 예수님은 잠들었다는 말로 비유하셨다.
(11절 이 말씀을 하신 후에 또 이르시되 우리 친구 나사로가 잠들었도다 그러나 내가 깨우러 가노라)
그러나 이제는, 그 제자들이 깨닫지 못하는 고로 밝히 해석하여 주신다.
처음에 비유로 말씀하신 것은, 그들로 하여금 신령한 지혜를 사용하여 보도록 하셔서 그들을 연단시키시기 위함이었다.
이제는 그들에게 명확히 그 말씀의 뜻을 알려 주신다.
이것은 하나님의 계시 방법이다.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경륜은 아무런 노력 없이 수확이 있도록 하시지 않는다.
마침내 주시기는 하되, 인간으로 하여금 먼저 노력하게 하시는 것이 하나님의 방법이다.
[요 11:15] 내가 거기 있지 아니한 것을 너희를 위하여 기뻐하노니 이는 너희로 믿게 하려 함이라 그러나 그에게로 가자 하시니 -
예수님께서 나사로를 그 질병에서 건지시지 않았으므로 그가 죽었으니,
이제 나사로의 죽음의 문제를 하나님의 권능으로 해결하는 광경이 미구(未久)에 나타난다.
그것을 보는 제자들의 믿음은 더욱 굳세어질 것이다.
제자들의 신앙은 부절히 자라나야 할 것이었다.
새로운 난관은, 신앙이 새로이 장성할 기회이다.
신앙은 되어가는 것이고 된 것이 아니다.
루터(Luther)는 말하기를, "다 되어있는 기독자는 기독자가 아니다"라고 하였다.
(He who is Christian is not a Christian).
[요 11:16] 디두모라고도 하는 도마가 다른 제자들에게 말하되 우리도 주와 함께 죽으러 가자 하니라. -
이것은, 도마의 불신앙을 지적하는 말씀이다.
예수님께서 방금 신앙 연단(鍊鍛)을 위하여 난관과 시련의 필요를 역설(力說)하셨는데
* (15절 해석 참조)
그는 그 말씀 끝에 말하기를,
"우리도 주와 함께 죽으러 가자"고 하였다.
곧, 유대인들의 핍박이 심한 유대 땅(7-8절 참조)으로 같이 가는 것은 죽으러 가는 것이라는 뜻이다.
그것은, 난관과 역경 가운데라도 주님과 함께 가면 통과할 수 있다는 신앙에서 나온 말이 아니다.
불신앙은 디두모(쌍동이라는 뜻)라고 하는 도마의 근성이다.
이때에 도마가 죽기로 작정하는 영웅주의는 가졌다.
그는 예루살렘에 가면 유대인들의 박해를 당할 줄 알면서도 예수님과 함께 가려는 모험심을 가졌다.
그러나 그가, 예수님이 방금 말씀하신대로(9절)
"낮에 다니면 이 세상의 빛을 보므로 실족하지 않는다"는 진리를 깨닫지 못했다.
그는, 죽음을 이길 수 있는 예수님의 능력을 알지도 못했다.
비록, 그의 태도는 용감스러웠으나 신앙은 아니었다.
그는 주님의 말씀(9,15)을 잊어버리고 말았기 때문에
(9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낮이 열두 시간이 아니냐 사람이 낮에 다니면 이 세상의 빛을 보므로 실족하지 아니하고,
15 내가 거기 있지 아니한 것을 너희를 위하여 기뻐하노니 이는 너희로 믿게 하려 함이라 그러나 그에게로 가자 하시니)
저렇게 현실의 얕은 곳에서 잘못 움직였다.
우리는 생각하자!
우리가 어떻게 하나님의 말씀을 잊을까!
아버지가 먼 곳에 갔을 때 그 아버지를 잊지 못하는 아이와 같이,
주님을 잊지 말아야 된다.
하나님 아버지를 못 보는 대신 우리는 그의 말씀을 보는데, 어찌 그 말씀을 잊으랴?
그러나 사람들이 하나님을 잊어버리기를 예사로이 한다.
분주하여 잊어버리고,
평안하여 잊어버리고,
곤난하여도 잊어버린다.
사람들은 흔히 어려움이 있을 때에만 하나님과 관계하려고 한다.
그것은 악한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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