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말씀

교회의 일꾼으로 있는 우리 자매 뵈뵈를 너희에게 추천하노니

거듭난 삶 2019. 4. 16. 0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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뵈뵈를 천거함

 

 

: [ 16:1-2] 내가 겐그레아 교회의 일꾼으로 있는 우리 자매 뵈뵈를 너희에게 추천하노니

2) 너희는 안에서 성도들의 합당한 예절로 그를 영접하고 무엇이든지 그에게 소용되는 바를 도와 줄지니 이는 그가 여러 사람과 나의 보호자가 되었음이라.

 

 

 

[ 16:1] 내가 겐그레아 교회의 일꾼으로 있는 우리 자매 뵈뵈를 너희에게 추천하노니

 

 

겐그레아 - '겐그레아'(Cenchreae) 고린도에서 남동쪽으로 11Km 떨어진 항구 도시로서 당시 무역과 상업의 중심지인 고린도의 중요한 교통의 요충지였다.

 

바울은 2 전도 여행시 고린도에 도착하여 아굴라 브리스길라 부부와 함께 고린도 교회를 세웠는데,

 

( 18:1-18 후에 바울이 아덴을 떠나 고린도에 이르러

2) 아굴라라 하는 본도에서 유대인 하나를 만나니 글라우디오가 모든 유대인을 명하여 로마에서 떠나라 고로 그가 아내 브리스길라와 함께 이달리야로부터 새로 온지라 바울이 그들에게 가매

3) 업이 같으므로 함께 거하여 일을 하니 업은 장막을 만드는 것이더라

4) 안식일마다 바울이 회당에서 강론하고 유대인과 헬라인을 권면하니라

5) 실라와 디모데가 마게도냐로서 내려오매 바울이 하나님의 말씀에 붙잡혀 유대인들에게 예수는 그리스도라 밝히 증거하니

6) 저희가 대적하여 훼방하거늘 바울이 옷을 떨어 가로되 너희 피가 너희 머리로 돌아갈 것이요 나는 깨끗하니라 후에는 이방인에게로 가리라 하고

7) 거기서 옮겨 하나님을 공경하는 디도 유스도라 하는 사람의 집에 들어가니 집이 회당 옆이라

8) 회당장 그리스보가 집으로 더불어 주를 믿으며 수다한 고린도 사람도 듣고 믿어 침례를 받더라

9) 밤에 주께서 환상 가운데 바울에게 말씀하시되 두려워하지 말며 잠잠하지 말고 말하라

10) 내가 너와 함께 있으매 아무 사람도 너를 대적하여 해롭게 자가 없을 것이니 이는 성중에 백성이 많음이라 하시더라

11) 개월을 유하며 그들 가운데서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니라

12) 갈리오가 아가야 총독 되었을 때에 유대인이 일제히 일어나 바울을 대적하여 재판 자리로 데리고 와서

13) 말하되 사람이 율법을 어기어 하나님을 공경하라고 사람들을 권한다 하거늘

14) 바울이 입을 열고자 때에 갈리오가 유대인들에게 이르되 너희 유대인들아 만일 무슨 부정한 일이나 괴악한 행동이었으면 내가 너희 말을 들어주는 것이 가하거니와

15) 만일 문제가 언어와 명칭과 너희 법에 관한 것이면 너희가 스스로 처리하라 나는 이러한 일에 재판장 되기를 원치 아니하노라 하고

16) 저희를 재판 자리에서 쫓아내니

17) 모든 사람이 회당장 소스데네를 잡아 재판 자리 앞에서 때리되 갈리오가 일을 상관치 아니하니라

18) 바울은 여러 유하다가 형제들을 작별하고 타고 수리아로 떠나갈새 브리스길라와 아굴라도 함께 하더라 바울이 일찍 서원이 있으므로 겐그레아에서 머리를 깎았더라),

 

바로 고린도 교회로부터 복음이 주변의 여러 도시로 전파되었고,

결과 세워진 교회 가운데 하나가 겐그레아 교회이다.(E.F. Harrison).

 

(고후 1:1 하나님의 뜻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 바울과 형제 디모데는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와 아가야에 있는 모든 성도에게)

 

 

교회의 일군 - 이는 헬라어 '디아코논 테스 여클레시아스' 번역되어 있는데

여기서 '디아코논' '디아코노스' 여성 목적격으로

'교회에서 섬기는 ', '사역자'라는 의미이다(KJV, NIV).

 

그러나 '집사'라고 번역하기도 한다(RSV, JB, NEB).

 

초대 교회에서 '집사'라는 직분은 회중의 인정을 받아 교회의 기물이나 밖의 봉사를 관장하는 역할로서 대부분 남자들이 봉사하고 있었다.

 

( 1:1 그리스도 예수의 바울과 디모데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빌립보에 사는 모든 성도와 또는 감독들과 집사들에게 편지하노니).

 

그러나 후에 여자들도 집사로 임명되었다.

 

(딤전 3:11 여자들도 이와 같이 단정하고 참소하지 말며 절제하며 모든 일에 충성된 자라야 할지니라).

 

바울이 '뵈뵈'라는 집사를 로마 교회에 소개하는 것으로 보아 여자들이 집사로 봉사한 사실이 새로운 것이 아니라 이미 벌써 알려져 있는 사실임을 있다(Lenski).

 

집사직은 여인들도 자신들의 기능을 행사할 있는 영역이었다(Murray).

 

당시 교회에서 여자 집사들은 심방과 고아와 과부를 돌보는 ,

그리고 병든 자와 가난한 자들을 돌보는 것과 같은 남자들의 손이 제대로 미치지

못하는 일들을 독립적으로 담당했었다(Godet).

 

이러한 사실들을 통해서 겐그레아 교회는 어느 정도 교회 조직을 갖춘

교회로서 다른 교회보다 진보적이었음을 있다.

 

뵈뵈 - '뵈뵈'(포이벤) '밝다', '빛을 발하다' 뜻으로,

그녀는 바울이 로마 교회에 추천할 정도로

겐그레아 교회에서 믿음이 탁월한 사람이었다(Murray).

 

바울은 '뵈뵈' '우리의 자매'(아델펜 헤몬)라고 부르고 있다.

이것은 육신적인 혈연관계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 신자를 가리킨다(Robertson).

 

 

천거하노니 - 바울은 뵈뵈를 로마 교회에 추천(推薦)하고 있다.

 

'천거하노니' 번역된 헬라어 '쉬니스테미'

 

신약성경에서

 

(1) '소개한다', '추천한다' 가지 의미로 사용된다.

 

(고후 3:1 우리가 다시 자천하기를 시작하겠느냐 우리가 어찌 어떤 사람처럼 천거서를 너희에게 부치거나 너희에게 맡거나 필요가 있느냐;

 

5:12 우리가 다시 너희에게 자천하는 것이 아니요 오직 우리를 인하여 자랑할 기회를 너희에게 주어 마음으로 하지 않고 외모로 자랑하는 자들을 대하게 하려 하는 것이라)

 

본문에서는 '추천한다' 의미이다.

 

바울은 로마에 계획을 세웠으나 곧바로 처지가 되었기에,

다른 사람을 통해서 먼저 서신을 보내려고 하였다.

 

(15:25 그러나 이제는 내가 성도를 섬기는 일로 예루살렘에 가노니)

 

 

그러던 뵈뵈가 로마로 떠나려고 하였으므로 그녀 편에 서신을 전달하고자 하였다.

 

일반적으로 뵈뵈가 서신의 전달자라고 인정하는 것에 대부분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Godet, Murray).

 

그녀가 서신의 전달자라는 사실이 자세히 기록되어 있지 않으나

그녀에 대한 언급으로부터 추론해 보면 바울이 뵈뵈를 로마 교회 성도들에게

간곡히 추천한 사실과 뵈뵈가 로마에 도착한 시점에 로마서가 로마 교회에

전달된 사실을 통해서 뵈뵈가 서신의 전달자라는 결론을 내리게 된다(Lenski).

 

 

 

[ 16:2] 너희는 안에서 성도들의 합당한 예절로 그를 영접하고 무엇이든지 그에게 소용되는 바를 도와 줄지니 이는 그가 여러 사람과 나의 보호자가 되었음이라.

 

 

성도들의 합당한 예절로 그를 영접하고 - 바울의 이러한 언급은 로마 성도들의

열렬한 환대의 전통을 의심해서가 아니라 당시 이방인 신자들에 대한

유대 우월주의를 고려한 것이었다(Dunn).

 

겐그레아 지역에서 바울의 서신을 가지고 당시 제국의 수도 로마를 방문하는

뵈뵈에게는 로마 교회 성도들이 자신을 어떻게 맞이할 것인가가 걱정이 되었을 것이다.

 

그녀를 배타적으로 여기거나 그들의 우월감으로 천시(賤視) 가능성도 있었기 때문이다. 바울은 이러한 상황을 염두에 두고 그의 기쁜 소식을 가지고 로마 교회를 방문하는

뵈뵈를 로마 교회가 정중하게 영접할 것을 권면하고 있는 것이다.

 

 

보호자 - 이는 헬라어로 '프로스타티스' 일반적으로 남성에게만 사용되는 단언이다.

 

어떤 공동체의 합법적인 우두머리나 대변인을 뜻할 사용되어졌다(Bauer).

 

당시 여인들은 법적인 기능을 행사할 없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단어를 사용하지 않았다.

 

그러나 신약성경에서 본절에서만 유일하게 여성형으로 사용된 단어는

어려울 때나 위급할 도와주는 '후원자', '구원자', '조력자'(helper, NEB)라는

의미를 가진다.

 

헬라 문화권에서 후원자, 또는 보호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할 있는 사람은

대개 물질이 부유한 사람들이었다(Dunn).

 

여자의 경우에 있어서도 당시에 이러한 역할을 담당할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을 가리킬 단어가 사용되기도 하였다.

 

바울은 그의 선교 사역에 경제적 도움을 뵈뵈의 따뜻한 배려에 관해서

그녀를 '보호자'라고 언급하고 있다.

 

사실로 보아 뵈뵈는 부자였고 사회적으로 유력한 여성임을 있다.

 

2) 너희는 안에서 성도들의 합당한 예절로 그를 영접하고 무엇이든지 그에게 소용되는 바를 도와 줄지니 이는 그가 여러 사람과 나의 보호자가 되었음이라.

 

 

 

[ 16:1] 내가 겐그레아 교회의 일꾼으로 있는 우리 자매 뵈뵈를 너희에게 추천하노니

 

 

겐그레아 - '겐그레아'(Cenchreae) 고린도에서 남동쪽으로 11Km 떨어진 항구 도시로서 당시 무역과 상업의 중심지인 고린도의 중요한 교통의 요충지였다.

 

바울은 2 전도 여행시 고린도에 도착하여 아굴라 브리스길라 부부와 함께 고린도 교회를 세웠는데,

 

( 18:1-18 후에 바울이 아덴을 떠나 고린도에 이르러

2) 아굴라라 하는 본도에서 유대인 하나를 만나니 글라우디오가 모든 유대인을 명하여 로마에서 떠나라 고로 그가 아내 브리스길라와 함께 이달리야로부터 새로 온지라 바울이 그들에게 가매

3) 업이 같으므로 함께 거하여 일을 하니 업은 장막을 만드는 것이더라

4) 안식일마다 바울이 회당에서 강론하고 유대인과 헬라인을 권면하니라

5) 실라와 디모데가 마게도냐로서 내려오매 바울이 하나님의 말씀에 붙잡혀 유대인들에게 예수는 그리스도라 밝히 증거하니

6) 저희가 대적하여 훼방하거늘 바울이 옷을 떨어 가로되 너희 피가 너희 머리로 돌아갈 것이요 나는 깨끗하니라 후에는 이방인에게로 가리라 하고

7) 거기서 옮겨 하나님을 공경하는 디도 유스도라 하는 사람의 집에 들어가니 집이 회당 옆이라

8) 회당장 그리스보가 집으로 더불어 주를 믿으며 수다한 고린도 사람도 듣고 믿어 침례를 받더라

9) 밤에 주께서 환상 가운데 바울에게 말씀하시되 두려워하지 말며 잠잠하지 말고 말하라

10) 내가 너와 함께 있으매 아무 사람도 너를 대적하여 해롭게 자가 없을 것이니 이는 성중에 백성이 많음이라 하시더라

11) 개월을 유하며 그들 가운데서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니라

12) 갈리오가 아가야 총독 되었을 때에 유대인이 일제히 일어나 바울을 대적하여 재판 자리로 데리고 와서

13) 말하되 사람이 율법을 어기어 하나님을 공경하라고 사람들을 권한다 하거늘

14) 바울이 입을 열고자 때에 갈리오가 유대인들에게 이르되 너희 유대인들아 만일 무슨 부정한 일이나 괴악한 행동이었으면 내가 너희 말을 들어주는 것이 가하거니와

15) 만일 문제가 언어와 명칭과 너희 법에 관한 것이면 너희가 스스로 처리하라 나는 이러한 일에 재판장 되기를 원치 아니하노라 하고

16) 저희를 재판 자리에서 쫓아내니

17) 모든 사람이 회당장 소스데네를 잡아 재판 자리 앞에서 때리되 갈리오가 일을 상관치 아니하니라

18) 바울은 여러 유하다가 형제들을 작별하고 타고 수리아로 떠나갈새 브리스길라와 아굴라도 함께 하더라 바울이 일찍 서원이 있으므로 겐그레아에서 머리를 깎았더라),

 

바로 고린도 교회로부터 복음이 주변의 여러 도시로 전파되었고,

결과 세워진 교회 가운데 하나가 겐그레아 교회이다.(E.F. Harrison).

 

(고후 1:1 하나님의 뜻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 바울과 형제 디모데는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와 아가야에 있는 모든 성도에게)

 

 

교회의 일군 - 이는 헬라어 '디아코논 테스 여클레시아스' 번역되어 있는데

여기서 '디아코논' '디아코노스' 여성 목적격으로

'교회에서 섬기는 ', '사역자'라는 의미이다(KJV, NIV).

 

그러나 '집사'라고 번역하기도 한다(RSV, JB, NEB).

 

초대 교회에서 '집사'라는 직분은 회중의 인정을 받아 교회의 기물이나 밖의 봉사를 관장하는 역할로서 대부분 남자들이 봉사하고 있었다.

 

( 1:1 그리스도 예수의 바울과 디모데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빌립보에 사는 모든 성도와 또는 감독들과 집사들에게 편지하노니).

 

그러나 후에 여자들도 집사로 임명되었다.

 

(딤전 3:11 여자들도 이와 같이 단정하고 참소하지 말며 절제하며 모든 일에 충성된 자라야 할지니라).

 

바울이 '뵈뵈'라는 집사를 로마 교회에 소개하는 것으로 보아 여자들이 집사로 봉사한 사실이 새로운 것이 아니라 이미 벌써 알려져 있는 사실임을 있다(Lenski).

 

집사직은 여인들도 자신들의 기능을 행사할 있는 영역이었다(Murray).

 

당시 교회에서 여자 집사들은 심방과 고아와 과부를 돌보는 ,

그리고 병든 자와 가난한 자들을 돌보는 것과 같은 남자들의 손이 제대로 미치지

못하는 일들을 독립적으로 담당했었다(Godet).

 

이러한 사실들을 통해서 겐그레아 교회는 어느 정도 교회 조직을 갖춘

교회로서 다른 교회보다 진보적이었음을 있다.

 

뵈뵈 - '뵈뵈'(포이벤) '밝다', '빛을 발하다' 뜻으로,

그녀는 바울이 로마 교회에 추천할 정도로

겐그레아 교회에서 믿음이 탁월한 사람이었다(Murray).

 

바울은 '뵈뵈' '우리의 자매'(아델펜 헤몬)라고 부르고 있다.

이것은 육신적인 혈연관계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 신자를 가리킨다(Robertson).

 

 

천거하노니 - 바울은 뵈뵈를 로마 교회에 추천(推薦)하고 있다.

 

'천거하노니' 번역된 헬라어 '쉬니스테미'

 

신약성경에서

 

(1) '소개한다', '추천한다' 가지 의미로 사용된다.

 

(고후 3:1 우리가 다시 자천하기를 시작하겠느냐 우리가 어찌 어떤 사람처럼 천거서를 너희에게 부치거나 너희에게 맡거나 필요가 있느냐;

 

5:12 우리가 다시 너희에게 자천하는 것이 아니요 오직 우리를 인하여 자랑할 기회를 너희에게 주어 마음으로 하지 않고 외모로 자랑하는 자들을 대하게 하려 하는 것이라)

 

본문에서는 '추천한다' 의미이다.

 

바울은 로마에 계획을 세웠으나 곧바로 처지가 되었기에,

다른 사람을 통해서 먼저 서신을 보내려고 하였다.

 

(15:25 그러나 이제는 내가 성도를 섬기는 일로 예루살렘에 가노니)

 

 

그러던 뵈뵈가 로마로 떠나려고 하였으므로 그녀 편에 서신을 전달하고자 하였다.

 

일반적으로 뵈뵈가 서신의 전달자라고 인정하는 것에 대부분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Godet, Murray).

 

그녀가 서신의 전달자라는 사실이 자세히 기록되어 있지 않으나

그녀에 대한 언급으로부터 추론해 보면 바울이 뵈뵈를 로마 교회 성도들에게

간곡히 추천한 사실과 뵈뵈가 로마에 도착한 시점에 로마서가 로마 교회에

전달된 사실을 통해서 뵈뵈가 서신의 전달자라는 결론을 내리게 된다(Lenski).

 

 

 

[ 16:2] 너희는 안에서 성도들의 합당한 예절로 그를 영접하고 무엇이든지 그에게 소용되는 바를 도와 줄지니 이는 그가 여러 사람과 나의 보호자가 되었음이라.

 

 

성도들의 합당한 예절로 그를 영접하고 - 바울의 이러한 언급은 로마 성도들의

열렬한 환대의 전통을 의심해서가 아니라 당시 이방인 신자들에 대한

유대 우월주의를 고려한 것이었다(Dunn).

 

겐그레아 지역에서 바울의 서신을 가지고 당시 제국의 수도 로마를 방문하는

뵈뵈에게는 로마 교회 성도들이 자신을 어떻게 맞이할 것인가가 걱정이 되었을 것이다.

 

그녀를 배타적으로 여기거나 그들의 우월감으로 천시(賤視) 가능성도 있었기 때문이다. 바울은 이러한 상황을 염두에 두고 그의 기쁜 소식을 가지고 로마 교회를 방문하는

뵈뵈를 로마 교회가 정중하게 영접할 것을 권면하고 있는 것이다.

 

 

보호자 - 이는 헬라어로 '프로스타티스' 일반적으로 남성에게만 사용되는 단언이다.

 

어떤 공동체의 합법적인 우두머리나 대변인을 뜻할 사용되어졌다(Bauer).

 

당시 여인들은 법적인 기능을 행사할 없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단어를 사용하지 않았다.

 

그러나 신약성경에서 본절에서만 유일하게 여성형으로 사용된 단어는

어려울 때나 위급할 도와주는 '후원자', '구원자', '조력자'(helper, NEB)라는

의미를 가진다.

 

헬라 문화권에서 후원자, 또는 보호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할 있는 사람은

대개 물질이 부유한 사람들이었다(Dunn).

 

여자의 경우에 있어서도 당시에 이러한 역할을 담당할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을 가리킬 단어가 사용되기도 하였다.

 

바울은 그의 선교 사역에 경제적 도움을 뵈뵈의 따뜻한 배려에 관해서

그녀를 '보호자'라고 언급하고 있다.

 

사실로 보아 뵈뵈는 부자였고 사회적으로 유력한 여성임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