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의 출생 2
성 경: [삼상 1:20] 그들이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여호와 앞에 경배하고 돌아가서 라마의 자기 집에 이르니라 엘가나가 그 아내 한나와 동침하매 여호와께서 그를 생각하신지라
20) 한나가 잉태하고 때가 이르매 아들을 낳아 사무엘이라 이름하였으니 이는 내가 여호와께 그를 구하였다 함이더라.
[삼상 1:20] 한나가 잉태하고 때가 이르매 아들을 낳아 사무엘이라 이름하였으니 이는 내가 여호와께 그를 구하였다 함이더라.
▶ 사무엘이라 이름하였으니 - 보통 아이의 탄생 과정에서 겪은 경험이나 특별한 사건,
또는 바라던 소망 등을 근거로 하여 어머니가 자식의 이름을 짓는
고대 중근동의 풍속에 따라
(창 4:1 아담이 그 아내 하와와 동침하매 하와가 잉태하여 가인을 낳고 이르되 내가 여호와로 말미암아 득남하였다 하니라;
29:32-35 레아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고 그 이름을 르우벤이라 하여 가로되 여호와께서 나의 괴로움을 권고하셨으니 이제는 내 남편이 나를 사랑하리로다 하였더라
33) 그가 다시 잉태하여 아들을 낳고 가로되 여호와께서 나의 총이 없음을 들으셨으므로 내게 이도 주셨도다 하고 그 이름을 시므온이라 하였으며
34) 그가 또 잉태하여 아들을 낳고 가로되 내가 그에게 세 아들을 낳았으니 내 남편이 지금부터 나와 연합하리로다 하고 그 이름을 레위라 하였으며
35) 그가 또 잉태하여 아들을 낳고 가로되 내가 이제는 여호와를 찬송하리로다 하고 이로 인하여 그가 그 이름을 유다라 하였고 그의 생산이 멈추었더라;
35:18 그가 죽기에 임하여 그 혼이 떠나려할 때에 아들의 이름은 베노니라 불렀으나 그 아비가 그를 베냐민이라 불렀더라;
눅 1:13 천사가 일러 가로되 사가랴여 무서워 말라 너의 간구함이 들린지라 네 아내 엘리사벳이 네게 아들을 낳아 주리니 그 이름을 요한이라 하라),
한나는 지금 태어난 아들의 이름을 '사무엘'로 지었다.
그런데 '사무엘'(Samule)이란 이름의 의미에 대하여는
여러 견해가 있다.
즉,
(1) '사무엘'을 '쉠'('이름'이란 뜻)과
'엘'('하나님'이란 뜻)의 합성어로 보고,
곧 '하나님의 이름'이란 의미를 지닌다고 보는 견해(Gesenius),
(2) '사무엘'을 '구하다'(ask for)란 뜻의 '쇠알'과
'하나님께'란 뜻의 '메엘'의 합성어로 보고,
곧 '하나님께 구했다'란 의미를 지닌다고 보는 견해(B.D.B),
(3) '사무엘'을 '듣다'란 뜻의 '솨마'와
'하나님'이란 뜻의 '엘'이 합성되고 여기서 '아인'이 탈락되어,
곧 '하나님께서 들으셨다'란
의미를 지닌다고 보는 견해(Ewald)등 이다.
이러한 견해 중 그 어원학상 세 번 째의 견해가 가장 타당한데,
두 번 째의 견해는 단지 '사무엘'이란 이름을
짓게 된 해석과 배경일 뿐이다(Keil Delitzsch, Vol. - ii. P. 25).
그러므로 '사무엘'이란 이름은 문자적으로
'하나님께서 들으셨다'란 의미를 갖는다.
따라서 한나는 사무엘의 출생이
하나님의 기도 응답임을 확인하면서
그같은 이름을 지었음에 틀림없다.
한편 성경에서는 그와 같은 뜻의 이름을 또 발견할 수 있는데,
즉 '스므엘',
(민 34:20 시므온 지파에서는 암미훗의 아들 스므엘이요;
대상 7:2 돌라의 아들들은 웃시와 르바야와 여리엘과 야매와 입삼과 스므엘이니 다 그 아비 돌라의 집 족장이라 대대로 용사더니 다윗 때에 이르러는 그 수효가 이만 이천육백 명이었더라),
'이스마엘'등이 그러한 뜻의 이름이다.
(창 16:11 여호와의 사자가 또 그에게 이르되 네가 잉태하였은즉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이스마엘이라 하라 이는 여호와께서 네 고통을 들으셨음이니라)
▶ 여호와께 그를 구하였다 함이더라 - 이 말은 한나가 아들의 이름을
'하나님께서 들으셨다'라는 의미의
'사무엘'이라고 지은 중요한 배경을 시사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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