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의 노래
성 경: [삼상 2:1-11] 한나가 기도하여 가로되 내 마음이 여호와를 인하여 즐거워하며 내 뿔이 여호와를 인하여 높아졌으며 내 입이 내 원수들을 향하여 크게 열렸으니 이는 내가 주의 구원을 인하여 기뻐함이니이다
2) 여호와와 같이 거룩하신 이가 없으시니 이는 주 밖에 다른 이가 없고 우리 하나님 같은 반석도 없으심이니이다
3) 심히 교만한 말을 다시 하지 말 것이며 오만한 말을 너희 입에서 내지 말지어다 여호와는 지식의 하나님이시라 행동을 달아보시느니라
4) 용사의 활은 꺾이고 넘어진 자는 힘으로 띠를 띠도다
5) 유족하던 자들은 양식을 위하여 품을 팔고 주리던 자들은 다시 주리지 않도다 전에 잉태치 못하던 자는 일곱을 낳았고 많은 자녀를 둔 자는 쇠약하도다
6) 여호와는 죽이기도 하시고 살리기도 하시며 음부에 내리게도 하시고 올리기도 하시는도다
7) 여호와는 가난하게도 하시고 부하게도 하시며 낮추기도 하시고 높이기도 하시는도다
8) 가난한 자를 진토에서 일으키시며 빈핍한 자를 거름더미에서 드사 귀족들과 함께 앉게 하시며 영광의 위를 차지하게 하시는도다 땅의 기둥들은 여호와의 것이라 여호와께서 세계를 그 위에 세우셨도다
9) 그가 그 거룩한 자들의 발을 지키실 것이요 악인으로 흑암 중에서 잠잠케 하시리니 힘으로는 이길 사람이 없음이로다
10) 여호와를 대적하는 자는 산산이 깨어질 것이라 하늘 우뢰로 그들을 치시리로다 여호와께서 땅 끝까지 심판을 베푸시고 자기 왕에게 힘을 주시며 자기의 기름부음을 받은 자의 뿔을 높이시리로다 하니라
11) 엘가나는 라마의 자기 집으로 돌아가고 그 아이는 제사장 엘리 앞에서 여호와를 섬기니라.
[삼상 2:1] 한나가 기도하여 가로되 내 마음이 여호와를 인하여 즐거워하며 내 뿔이 여호와를 인하여 높아졌으며 내 입이 내 원수들을 향하여 크게 열렸으니 이는 내가 주의 구원을 인하여 기뻐함이니이다
▶ 한나가 기도하여 가로되 - 한나의 기도는
'내 마음이∽'(1절)부터 '∽뿔을 높이시리로다'(10절)까지 이어진다.
진정 '마음이 슬픈 여자'의 기도를 기억하사
(1:15 한나가 대답하여 가로되 나의 주여 그렇지 아니하니이다 나는 마음이 슬픈 여자라 포도주나 독주를 마신 것이 아니요 여호와 앞에 나의 심정을 통한 것뿐이오니)
아들을 허락하신 여호와께 자기 아들을 영영히 드린 후,
(28절 그러므로 나도 그를 여호와께 드리되 그의 평생을 여호와께 드리나이다 하고 그 아이는 거기서 여호와께 경배하니라),
한나가 마음속 깊은 곳으로부터 우러나오는
내적 감정을 토로한 이 기도는
단순한 감사의 찬양을 넘어 예언적이고 구속사적 성격을 지닌
찬양의 노래요 성령의 감화시였다.
따라서 이 노래는 기도라고 하기 보다는
차라리 주에 대한 감사의 증거요,
주의 영광의 계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Lange).
이러한 점에서 '한나의 기도'(여기서 '기도'(테필라)는
'기도'(prayer)란 뜻 외에
'찬가'(hymn), '기원'(supplication)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지닌다.
(1) 개인적인 은혜의 체험으로부터 시작하여
장차 신적 경륜하에 진행될 신국적(神國的)인 역사에로 확대 발전된다(Keil).
(2) 현세적인 은혜와 구원으로부터 시작하여
장차 그리스도의 나라와 교회의 승리를 예언하는
미래적인 영역에로 확대 발전된다(Pulpit com-mentary).
(3) '구약 교회의 송가'라고 불리워지는
'한나의 기도'는 후일 '마리아 찬가'의 예표가 되며,
(눅 1:46-55 마리아가 가로되 내 영혼이 주를 찬양하며
47) 내 마음이 하나님 내 구주를 기뻐하였음은
48) 그 계집종의 비천함을 돌아 보셨음이라 보라 이제 후로는 만세에 나를 복이 있다 일컬으리로다
49) 능하신 이가 큰 일을 내게 행하셨으니 그 이름이 거룩하시며
50) 긍휼하심이 두려워하는 자에게 대대로 이르는도다
51) 그의 팔로 힘을 보이사 마음의 생각이 교만한 자들을 흩으셨고
52) 권세 있는 자를 그 위에서 내리치셨으며 비천한 자를 높이셨고
53) 주리는 자를 좋은 것으로 배불리셨으며 부자를 공수로 보내셨도다
54) 그 종 이스라엘을 도우사 궁휼히 여기시고 기억하시되
55) 우리 조상에게 말씀하신 것과 같이 아브라함과 및 그 자손에게 영원히 하시리로다 하니라)
'사가랴 예언'의 배경이 된다(E.J. Young).
(눅 1:67-79 그 부친 사가랴가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 예언하여 가로되
68) 찬송하리로다 주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여 그 백성을 돌아보사 속량하시며
69) 우리를 위하여 구원의 뿔을 그 종 다윗의 집에 일으키셨으니
70) 이것은 주께서 예로부터 거룩한 선지자의 입으로 말씀하신 바와 같이
71) 우리 원수에게서와 우리를 미워하는 모든 자의 손에서 구원하시는 구원이라
72) 우리 조상을 긍휼히 여기시며 그 거룩한 언약을 기억하셨으니
73) 곧 우리 조상 아브라함에게 맹세하신 맹세라
74) 우리로 원수의 손에서 건지심을 입고
75) 종신토록 주의 앞에서 성결과 의로 두려움이 없이 섬기게 하리라 하셨도다
76) 이 아이여 네가 지극히 높으신 이의 선지자라 일컬음을 받고 주 앞에 앞서 가서 그 길을 예비하여
77) 주의 백성에게 그 죄 사함으로 말미암는 구원을 알게 하리니
78) 이는 우리 하나님의 긍휼을 인함이라 이로써 돋는 해가 위로부터 우리에게 임하여
79) 어두움과 죽음의 그늘에 앉은 자에게 비취고 우리 발을 평강의 길로 인도하시리로다 하니라)
그리고 구약 시대에 이와 비슷한 감사와 구속의 찬가로서,
'모세의 노래'와
(출 5:1-18 이 때에 모세와 이스라엘 자손이 이 노래로 여호와께 노래하니 일렀으되 내가 여호와를 찬송하리니 그는 높고 영화로우심이요 말과 그 탄 자를 바다에 던지셨음이로다
2) 여호와는 나의 힘이요 노래시며 나의 구원이시로다 그는 나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그를 찬송할 것이요 내 아비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그를 높이리로다
3) 여호와는 용사시니 여호와는 그의 이름이시로다
4) 그가 바로의 병거와 그 군대를 바다에 던지시니 그 택한 장관이 홍해에 잠겼고
5) 큰 물이 그들을 덮으니 그들이 돌처럼 깊음에 내렸도다
6) 여호와여 주의 오른손이 권능으로 영광을 나타내시니이다 여호와여 주의 오른 손이 원수를 부수시니이다
7) 주께서 주의 큰 위엄으로 주를 거스리는 자를 엎으시나이다 주께서 진노를 발하시니 그 진노가 그들을 초개 같이 사르니이다
8) 주의 콧김에 물이 쌓이되 파도가 언덕 같이 일어서고 큰 물이 바다 가운데 엉기니이다
9) 대적의 말이 내가 쫓아 미쳐 탈취물을 나누리라 내가 그들로 인하여 내 마음을 채우리라 내가 내 칼을 빼리니 내 손이 그들을 멸하리라 하였으나
10) 주께서 주의 바람을 일으키시매 바다가 그들을 덮으니 그들이 흉용한 물에 납 같이 잠겼나이다
11) 여호와여 신 중에 주와 같은 자 누구니이까 주와 같이 거룩함에 영광스러우며 찬송할만한 위엄이 있으며 기이한 일을 행하는 자 누구니이까
12) 주께서 오른손을 드신즉 땅이 그들을 삼켰나이다
13) 주께서 그 구속하신 백성을 은혜로 인도하시되 주의 힘으로 그들을 주의 성결한 처소에 들어가게 하시나이다
14) 열방이 듣고 떨며 블레셋 거민이 두려움에 잡히며
15) 에돔 방백이 놀라고 모압 영웅이 떨림에 잡히며 가나안 거민이 다 낙담하나이다
16) 놀람과 두려움이 그들에게 미치매 주의 팔이 큼을 인하여 그들이 돌 같이 고요하였사오되 여호와여 주의 백성이 통과하기까지 곧 주의 사신 백성이 통과하기까지였나이다
17) 주께서 백성을 인도하사 그들을 주의 기업의 산에 심으시리이다 여호와여 이는 주의 처소를 삼으시려고 예비하신 것이라 주여 이것이 주의 손으로 세우신 성소로소이다
18) 여호와의 다스리심이 영원무궁하시도다 하였더라,
‘미리암의 노래’
21 미리암이 그들에게 화답하여 가로되 너희는 여호와를 찬송하라 그는 높고 영화로우심이요 말과 그 탄 자를 바다에 던지셨음이로다 하였더라)
'드보라와 바락의 노래'가 있다.
(삿 5:1-31 이날에 드보라와 아비노암의 아들 바락이 노래하여 가로되
2) 이스라엘의 두령이 그를 영솔하였고 백성이 즐거이 헌신하였으니 여호와를 찬송하라
3) 너희 왕들아 들으라 방백들아 귀를 기울이라 나 곧 내가 여호와를 노래할 것이요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를 찬송하리로다
4) 여호와여 주께서 세일에서부터 나오시고 에돔 들에서부터 진행하실 때에 땅이 진동하고 하늘도 새어서 구름이 물을 내렸나이다
5) 산들이 여호와 앞에서 진동하니 저 시내 산도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진동하였도다
6) 아낫의 아들 삼갈의 날에 또는 야엘의 날에는 대로가 비었고 행인들은 소로로 다녔도다
7) 이스라엘에 관원이 그치고 그쳤더니 나 드보라가 일어났고 내가 일어나서 이스라엘의 어미가 되었도다
8) 무리가 새 신들을 택하였으므로 그 때에 전쟁이 성문에 미쳤으나 이스라엘 사만 명 중에 방패와 창이 보였던고
9) 내 마음이 이스라엘의 방백을 사모함은 그들이 백성 중에서 즐거이 헌신하였음이라 여호와를 찬송하라
10) 흰 나귀를 탄 자들, 귀한 화문석에 앉은 자들, 길에 행하는 자들아 선파할지어다
11) 활 쏘는 자의 지꺼림에서, 멀리 떨어진 물 긷는 곳에서도 여호와의 의로우신 일을 칭술하라 그의 이스라엘을 다스리시는 의로우신 일을 칭술하라 그 때에 여호와의 백성이 성문에 내려갔도다
12) 깰지어다 깰지어다 드보라여 깰지어다 깰지어다 너는 노래할지어다 일어날지어다 바락이여 아비노암의 아들이여 네 사로잡은 자를 끌고 갈지어다
13) 그 때에 남은 귀인과 백성이 내려왔고 여호와께서 나를 위하여 용사를 치시려고 강림하셨도다
14) 에브라임에게서 나온 자는 아말렉에 뿌리 박힌 자요 그 다음에 베냐민은 너희 백성 중에 섞였으며 마길에게서는 다스리는 자들이 내려왔고 스불론에게서는 대장군의 지팡이를 잡은 자가 내려왔도다
15) 잇사갈의 방백들이 드보라와 함께 하니 잇사갈의 심사를 바락도 가졌도다 그 발을 좇아 골짜기로 달려 내려가니 르우벤 시냇가에 큰 결심이 있었도다
16) 네가 양의 우리 가운데 앉아서 목자의 저 부는 소리를 들음은 어찜이뇨 르우벤 시냇가에서 마음에 크게 살핌이 있도다
17) 길르앗은 요단 저편에 거하거늘 단은 배에 머무름은 어찜이뇨 아셀은 해빈에 앉고 자기 시냇가에 거하도다
18) 스불론은 죽음을 무릅쓰고 생명을 아끼지 아니한 백성이요 납달리도 들의 높은 곳에서 그러하도다
19) 열왕이 와서 싸울 때에 가나안 열왕이 므깃도 물 가 다아낙에서 싸웠으나 돈을 탈취하지 못하였도다
20) 별들이 하늘에서부터 싸우되 그 다니는 길에서 시스라와 싸웠도다
21) 기손 강은 그 무리를 표류시켰으니 이 기손 강은 옛 강이라 내 영혼아 네가 힘 있는 자를 밟았도다
22) 그 때에 군마가 빨리 달리니 말굽소리는 땅을 울리도다
23) 여호와의 사자의 말씀에 메로스를 저주하라 너희가 거듭거듭 그 거민을 저주할 것은 그들이 와서 여호와를 돕지 아니하며 여호와를 도와 용사를 치지 아니함이니라 하시도다
24) 겐 사람 헤벨의 아내 야엘은 다른 여인보다 복을 받을 것이니 장막에 거한 여인보다 더욱 복을 받을 것이로다
25) 시스라가 물을 구하매 우유를 주되 곧 엉긴 젖을 귀한 그릇에 담아주었고
26) 손으로 장막 말뚝을 잡으며 오른손에 장인의 방망이를 들고 그 방망이로 시스라를 쳐서 머리를 뚫되 곧 살쩍을 꿰뚫었도다
27) 그가 그의 발 앞에 꾸부러지며 엎드러지고 쓰러졌고 그의 발 앞에 꾸부러져 엎드러져서 그 꾸부러진 곳에 엎드러져 죽었도다
28) 시스라의 어미가 창문으로 바라보며 살창에서 부르짖기를 그의 병거가 어찌하여 더디 오는고 그의 병거 바퀴가 어찌하여 더디 구는고 하매
29) 그 지혜로운 시녀들이 대답하였겠고 그도 스스로 대답하기를
30) 그들이 어찌 노략물을 얻지 못하였으랴 그것을 나누지 못하였으랴 사람마다 한 두 처녀를 얻었으리로다 시스라는 채색옷을 노략하였으리니 그것은 수놓은 채색옷이리로다 곧 양편에 수놓은 채색옷이리니 노략한 자의 목에 꾸미리로다 하였으리라
31) 여호와여 주의 대적은 다 이와 같이 망하게 하시고 주를 사랑하는 자는 해가 힘있게 돋음 같게 하시옵소서 하니라 그 땅이 사십 년 동안 태평하였더라)
▶ 내 마음 여호와를 인하여 즐거워하며
내 뿔이 여호와를 인하여 높아졌으며
내 입이 내 원수들을 향하여 크게 열렸으니 이는 내가 주의 구원을 인하여 기뻐함이니이다 -
이것은 히브리 문학에서 전형적 수사 기법으로 사용되는
3중(三重) 대구법적(對句法的)표현 방식이다.
한나는 이같은 표현을 통하여 자신에게 베풀어진
여호와 하나님의 은혜를 벅찬 감격으로 표현하고 있다.
실로 기도의 응답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총 가운데
사무엘이 출생함으로써, 그녀의 '마음'은
괴로움과 슬픔에서 즐거움으로 바뀌게 되었다.
(1:10 한나가 마음이 괴로워서 여호와께 기도하고 통곡하며)
(1:15 한나가 대답하여 가로되 나의 주여 그렇지 아니하니이다 나는 마음이 슬픈 여자라 포도주나 독주를 마신 것이 아니요 여호와 앞에 나의 심정을 통한 것뿐이오니)
그리고 그녀의 '뿔'은 먼지 가운데서 짓밟힘을 당하던
비참한 처지에서 다시 높아지게 되었다.
(1:6 여호와께서 그로 성태치 못하게 하시므로 그 대적 브닌나가 그를 심히 격동하여 번민케 하더라)
더구나 그녀의 '입'은
침묵할 수밖에 없었던 처량한 신세에서
다시 크게 열려져 자신의 원수에 대하여 여호와의 은예를 마음껏 알릴 수 있게 되었다.
(1:13 한나가 속으로 말하매 입술만 동하고 음성은 들리지 아니하므로 엘리는 그가 취한 줄로 생각한지라)
한편 구약 성경에 자주 나오는 '뿔'(케렌)은
이것 달린 동물이 자신의 머리를 높이 쳐들고 힘을 과시하며
자랑스럽게 다닌다는 점에서
'힘', '능력', '권위', '자부심', '긍지', 등을 상징한다.
(신 33:17 그는 첫 수송아지 같이 위엄이 있으니 그 뿔이 들소의 뿔 같도다 이것으로 열방을 받아 땅 끝까지 이르리니 곧 에브라임의 만만이요 므낫세의 천천이리로다;
시 75:5 너희 뿔을 높이 들지 말며 교만한 목으로 말하지 말지어다;
89:17 주는 저희 힘의 영광이심이라 우리 뿔이 주의 은총으로 높아지오리니).
따라서 무자(無子)였을 때에 브닌나에 의해 무참히 이 뿔을 짓밟힌 한나는
이제 하나님의 은총으로 말미암아 그 뿔을 다시 높이 들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혹자(Ewaid)의 생각처럼 여기에서 이 뿔은 '교만'을 상징하지는 않는다.
▶ 이는 내가 주의 구원을 인하여 기뻐함이니이다 - 이 구절은 한나의 기쁨,
곧 앞에서 언급된 3중적 대구법으로 표현된 한나의 벅찬 감격과 희열이
궁극적으로 '주의 구원'에 근거하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
그런데 이 '구원'(예슈아)은,
(1) 일차적으로는 무자시에 당한 온갖 수모와 멸시로부터의 구원이겠지만,
(2) 한 걸음 더 나아가 그 구속적 의미로는, 사무엘을 통한
타락한 종교적 상황으로부터의 이스라엘의 구원이며,
(3) 궁극적으로는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인류의 구원을 가리킨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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