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말씀

네 마음을 슬프게 할 것이요 네 집에 생산하는 모든 자가 젊어서 죽으리라

거듭난 삶 2021. 1. 8. 0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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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리의 가문이 받을 하나님의 심판들

 

성 경: [삼상 2:31-33] 보라 내가 네 팔과 네 조상의 집 팔을 끊어 네 집에 노인이 하나도 없게 하는 날이 이를지라

32) 이스라엘에게 모든 복을 베푸는 중에 너는 내 처소의 환난을 볼 것이요 네 집에 영영토록 노인이 없을 것이며

33) 내 단에서 내가 끊어 버리지 아니할 너의 사람이 네 눈을 쇠잔케 하고 네 마음을 슬프게 할 것이요 네 집에 생산하는 모든 자가 젊어서 죽으리라

34) 네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가 한 날에 죽으리니 그 둘의 당할 그 일이 네게 표징이 되리라.

 

 

본문은 엘리의 가문이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결국 멸절하게 되리라는 예언이다.

 

이 예언은

 

(1) 엘리의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가

전쟁터에서 한 날에 죽임 당한 것을 표징으로,

 

(4:11 하나님의 궤는 빼앗겼고 엘리의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는 죽임을 당하였더라)

 

 

(2) 엘리의 후손들인

 

(14:3 아히야는 에봇을 입고 거기 있었으니 그는 이가봇의 형제 아히둡의 아들이요 비느하스의 손자요 실로에서 여호와의 제사장이 되었던 엘리의 증손이었더라 백성은 요나단의 간 줄을 알지 못하니라,

 

22:9 때에 에돔 사람 도엑이 사울의 신하 중에 섰더니 대답하여 가로되 이새의 아들이 놉에 와서 아히둡의 아들 아히멜렉에게 이른 것을 내가 보았었는데)

 

놉지역의 제사장들이 사울 왕의 사주를 받은

에돔인 도엑에 의하여 대량 학살되고,

 

(22:11-23 왕이 보내어 아히둡의 아들 제사장 아히멜렉과 그 아비의 온 집 곧 놉에 있는 제사장들을 부르매 그들이 다 왕께 이른지라

12) 사울이 가로되 너 아히둡의 아들아 들으라 대답하되 내 주여 내가 여기 있나이다

13) 사울이 그에게 이르되 네가 어찌하여 이새의 아들과 공모하여 나를 대적하여 그에게 떡과 칼을 주고 그를 위하여 하나님께 물어서 그로 오늘이라도 매복하였다가 나를 치게 하려 하였느뇨

14) 아히멜렉이 왕에게 대답하여 가로되 왕의 모든 신하 중에 다윗 같이 충실한 자가 누구인지요 그는 왕의 사위도 되고 왕의 모신도 되고 왕실에서 존귀한 자가 아니니이까

15) 내가 그를 위하여 하나님께 물은 것이 오늘이 처음이니이까 결단코 아니니이다 원컨대 왕은 종과 종의 아비의 온 집에 아무 것도 돌리지 마옵소서 왕의 종은 이 모든 일의 대소간에 아는 것이 없나이다

16) 왕이 가로되 아히멜렉아 네가 반드시 죽을 것이요 네 아비의 온 집도 그러하리라 하고

17) 왕이 좌우의 시위자에게 이르되 돌이켜 가서 여호와의 제사장들을 죽이라 그들도 다윗과 합력하였고 또 그들이 다윗의 도망한 것을 알고도 내게 고발치 아니하였음이니라 하나 왕의 신하들이 손을 들어 여호와의 제사장들 죽이기를 싫어한지라

18) 왕이 도엑에게 이르되 너는 돌이켜 제사장들을 죽이라 하매 에돔 사람 도엑이 돌이켜 제사장들을 쳐서 그 날에 세마포 에봇 입은 자 팔십오 인을 죽였고

19) 제사장들의 성읍 놉의 남녀와 아이들과 젖먹는 자들과 소와 나귀와 양을 칼로 쳤더라

20) 아히둡의 아들 아히멜렉의 아들 중 하나가 피하였으니 그 이름은 아비아달이라 그가 도망하여 다윗에게로 가서

21) 사울이 여호와의 제사장들 죽인 일을 다윗에게 고하매

22) 다윗이 아비아달에게 이르되 그 날에 에돔 사람 도엑이 거기 있기로 그가 반드시 사울에게 고할 줄 내가 알았노라 네 아비 집의 모든 사람 죽은 것이 나의 연고로다

23) 두려워 말고 내게 있으라 내 생명을 찾는 자가 네 생명도 찾는 자니 네가 나와 함께 있으면 보전하리라 하니라)

 

(3) 또한 엘리 집안의 대제사장 아비아달이 솔로몬에 의하여

제사장직에서 파면됨으로써 성취되었다.

 

(왕상 2:27 아비아달을 쫓아내어 여호와의 제사장 직분을 파면하니 여호와께서 실로에서 엘리의 집에 대하여 하신 말씀을 응하게 함이더라,

 

35 왕이 이에 여호야다의 아들 브나야로 요압을 대신하여 군대장관을 삼고 또 제사장 사독으로 아비아달을 대신하게 하니라)

 

 

 

[삼상 2:31] 보라 내가 네 팔과 네 조상의 집 팔을 끊어 네 집에 노인이 하나도 없게 하는 날이 이를지라

 

 

팔을 끊어 - 성경의 수사학적 용례상 ''

주로 ''또는 '권세'를 의미하는 은유적 표현이다.

 

(22:9 네가 과부를 공수로 돌아가게 하며 고아의 팔을 꺾는구나;

 

10:15 악인의 팔을 꺾으소서 악한 자의 악을 없기까지 찾으소서;

 

37:17 악인의 팔은 부러지나 의인은 여호와께서 붙드시는도다).

 

그러므로 본 구절은 엘리 집안의 권세를 꺾고 빼앗는다는 뜻이다.

 

이것은 엘리의 두 아들이 권세를 남용한 대가이다(Matthew Henry).

 

 

노인이 하나도 없게 - 고대 가부장적 제도 하에서 한 집안의 노인들은

그 집안(가문)을 떠받쳐 주는 힘이요 권세였다(Bottcher).

 

그러나 가문의 팔이 꺾이운 엘리 집안에는 당연히 노인이 없을 것이었다.

결국 이 말은 엘리 가문의 후손들은 조사(早死)하리라는 심판이었다.

 

 

날이 이를지라 - 히브리 원문(Masoretic Text)에는 '보라'란 말과 연결되어,

'힌네 야밈 바임'(Behold! the days come, KJV)으로 되어 있다.

 

즉 이 말은 '미래의 일'을 예언하거나 선포할 때

선지자들에 의해 상용되는 관용구이다.

 

(왕하 20:17 여호와의 말씀이 날이 이르리니 무릇 왕궁의 모든 것과 왕의 열조가 오늘까지 쌓아 두었던 것을 바벨론으로 옮긴바 되고 하나도 남지 아니할 것이요;

 

39:6 보라 날이 이르리니 네 집에 있는 모든 소유와 네 열조가 오늘까지 쌓아둔 것이 모두 바벨론으로 옮긴 바 되고 남을 것이 없으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7:32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날이 이르면 이곳을 도벳이라 하거나 힌놈의 아들의 골짜기라 칭하지 아니하고 살륙의 골짜기라 칭하리니 매장할 자리가 없도록 도벳에 장사함을 인함이니라;

 

4:2 주 여호와께서 자기의 거룩함을 가리켜 맹세하시되 때가 너희에게 임할지라 사람이 갈고리로 너희를 끌어가며 낚시로 너희의 남은 자들을 그리하리라;

 

8:11 주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보라 날이 이를지라 내가 기근을 땅에 보내리니 양식이 없어 주림이 아니며 물이 없어 갈함이 아니요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한 기갈이라;

 

9:13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보라 날이 이를지라 그 때에 밭가는 자가 곡식 베는 자의 뒤를 이으며 포도를 밟는 자가 씨 뿌리는 자의 뒤를 이으며 산들은 단 포도주를 흘리며 작은 산들은 녹으리라).

 

 

 

[삼상 2:32] 이스라엘에게 모든 복을 베푸는 중에 너는 내 처소의 환난을 볼 것이요 네 집에 영영토록 노인이 없을 것이며

 

 

복을 베푸는 중에 너는 내 처소의 환난을 볼 것이요 - 본 구절은 해석상

어려움이 있는 구절이다.

왜냐하면 여기서 '내 처소의 환난'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차르 마온'

직역하면 단순히 '처소의 환난'(distetess in hadi-tation)이란 의미로,

'처소' 가 엘리 집안의 처소인지,

아니면 하나님의 처소(성소)인지 확실치 않기 때문이다.

 

더구나 '환난'으로 번역된 '차르'

'환난'(distress)이나 '고통'(affliction)이란 뜻 이외에

''(enemy) 또는 '원수'(foe)란 의미도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본 구절은 크게

두 가지 해석으로 이해된다.

 

(1) 엘리 이후 이스라엘이 사무엘, 사울, 다윗, 솔로몬의 통치로 이어지면서

날로 번영해 가는 중에서도 엘리 집안은 조사(早死), 학살, 폐위 등

비극적인 각종 재난을 당할 것이라는 의미(Pulpit Co-mmentary, RSV, Living Bible),

 

(2) 엘리 시대로 부터 하나님의 처소, 곧 성소가

블레셋을 비롯한 각종 대적들로 말미암아

피폐해질 것이라는 의미(Keil Delitzch, Lange, KJV, NLV)등이다.

 

아무튼 본 구절은 엘리와 그의 두 아들의 범죄로 말미암아

그들의 모든 후손, 나아가 하나님의 성소까지

각종 재난에 직면할 것이라는 무서운 경고임에는 틀림없다.

 

 

 

[삼상 2:33] 내 단에서 내가 끊어 버리지 아니할 너의 사람이 네 눈을 쇠잔케 하고 네 마음을 슬프게 할 것이요 네 집에 생산하는 모든 자가 젊어서 죽으리라

 

내 단에서 내가 끊어 버리지 아니할 너의 사람이 네 눈을 쇠잔케 하고 네 마음을 슬프게 할 것이요 - 이 말은 하나님께서 엘리 집안의 후손들로

제사장의 직분은 계속 수행하게 하되,

그 세력이 하도 미약하고 비참하여 보는 자로 하여금

슬픈 마음이 들 정도가 될 것이라는 예언이다.

그 구체적인 예가 36절에 언급되어 있다.

 

(36 네 집에 남은 사람이 각기 와서 은 한 조각과 떡 한 덩이를 위하여 그에게 엎드려 가로되 청하노니 내게 한 제사장의 직분을 맡겨 나로 떡 조각을 먹게 하소서 하리라 하셨다 하니라)

 

젊어서 죽으리라 - 하나의 예언 속에 조사(早死)에 관한 저주가 3중 반복되어 있다.

 

"노인이 하나도 없게",

 

(31보라 내가 네 팔과 네 조상의 집 팔을 끊어 네 집에 노인이 하나도 없게 하는 날이 이를지라),

 

"영영토록 노인이 없을 것이며",

 

(32 이스라엘에게 모든 복을 베푸는 중에 너는 내 처소의 환난을 볼 것이요 네 집에 영영토록 노인이 없을 것이며),

 

"생산하는 모든 자가 젊어서 죽으리라". 등이 그것이다.

 

(33 내 단에서 내가 끊어 버리지 아니할 너의 사람이 네 눈을 쇠잔케 하고 네 마음을 슬프게 할 것이요 네 집에 생산하는 모든 자가 젊어서 죽으리라)

 

그런데 이러한 저주는 실제로

 

실로와,

 

(4:11 하나님의 궤는 빼앗겼고 엘리의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는 죽임을 당하였더라,

 

20-21 죽어갈 때에 곁에 섰던 여인들이 그에게 이르되 두려워 말라 네가 아들을 낳았다 하되 그가 대답지도 아니하며 관념치도 아니하고

21) 이르기를 영광이 이스라엘에서 떠났다 하고 아이 이름을 이가봇이라 하였으니 하나님의 궤가 빼앗겼고 그 시부와 남편이 죽었음을 인함이며)

 

놉에서 일어났다(Pulpit Commentary).

 

(22:11-19 왕이 보내어 아히둡의 아들 제사장 아히멜렉과 그 아비의 온 집 곧 놉에 있는 제사장들을 부르매 그들이 다 왕께 이른지라

12) 사울이 가로되 너 아히둡의 아들아 들으라 대답하되 내 주여 내가 여기 있나이다

13) 사울이 그에게 이르되 네가 어찌하여 이새의 아들과 공모하여 나를 대적하여 그에게 떡과 칼을 주고 그를 위하여 하나님께 물어서 그로 오늘이라도 매복하였다가 나를 치게 하려 하였느뇨

14) 아히멜렉이 왕에게 대답하여 가로되 왕의 모든 신하 중에 다윗 같이 충실한 자가 누구인지요 그는 왕의 사위도 되고 왕의 모신도 되고 왕실에서 존귀한 자가 아니니이까

15) 내가 그를 위하여 하나님께 물은 것이 오늘이 처음이니이까 결단코 아니니이다 원컨대 왕은 종과 종의 아비의 온 집에 아무 것도 돌리지 마옵소서 왕의 종은 이 모든 일의 대소간에 아는 것이 없나이다

16) 왕이 가로되 아히멜렉아 네가 반드시 죽을 것이요 네 아비의 온 집도 그러하리라 하고

17) 왕이 좌우의 시위자에게 이르되 돌이켜 가서 여호와의 제사장들을 죽이라 그들도 다윗과 합력하였고 또 그들이 다윗의 도망한 것을 알고도 내게 고발치 아니하였음이니라 하나 왕의 신하들이 손을 들어 여호와의 제사장들 죽이기를 싫어한지라

18) 왕이 도엑에게 이르되 너는 돌이켜 제사장들을 죽이라 하매 에돔 사람 도엑이 돌이켜 제사장들을 쳐서 그 날에 세마포 에봇 입은 자 팔십오 인을 죽였고

19) 제사장들의 성읍 놉의 남녀와 아이들과 젖먹는 자들과 소와 나귀와 양을 칼로 쳤더라)

 

뿐만 아니라 유대 전승에 의하면,

후일 제사장 가문 중 18세 이상을 살지 못하는 조사(早死)의 집안이 있었는데,

확인 결과 엘리 가문의 후손들이었다고 전해진다.

(Matthew Henry,s Commentary, Vol. .p.2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