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구원 약속
성 경: [사 51:1-8] 의를 좇으며 여호와를 찾아 구하는 너희는 나를 들을지어다 너희를 떠낸 반석과 너희를 파낸 우묵한 구덩이를 생각하여 보라
2) 너희 조상 아브라함과 너희를 생산한 사라를 생각하여 보라 아브라함이 혈혈 단신으로 있을 때에 내가 부르고 그에게 복을 주어 창성케 하였느니라
3) 대저 나 여호와가 시온을 위로하되 그 모든 황폐한 곳을 위로하여 그 광야로 에덴 같고 그 사막으로 여호와의 동산 같게 하였나니 그 가운데 기뻐함과 즐거움과 감사함과 창화하는 소리가 있으리라
4) 내 백성이여 내게 주의하라 내 나라여 내게 귀를 기울이라 이는 율법이 내게서부터 발할 것임이라 내가 내 공의를 만민의 빛으로 세우리라
5) 내 의가 가깝고 내 구원이 나갔은즉 내 팔이 만민을 심판하리니 섬들이 나를 앙망하여 내 팔에 의지하리라
6) 너희는 하늘로 눈을 들며 그 아래의 땅을 살피라 하늘이 연기 같이 사라지고 땅이 옷 같이 해어지며 거기 거한 자들이 하루살이 같이 죽으려니와 나의 구원은 영원히 있고 나의 의는 폐하여지지 아니하리라
7) 의를 아는 자들아, 마음에 내 율법이 있는 백성들아, 너희는 나를 듣고 사람의 훼방을 두려워 말라 사람의 비방에 놀라지 말라
8) 그들은 옷 같이 좀에게 먹힐 것이며 그들은 양털 같이 벌레에게 먹힐 것이로되 나의 의는 영원히 있겠고 나의 구원은 세세에 미치리라.
[사 51:1] 의를 좇으며 여호와를 찾아 구하는 너희는 나를 들을지어다 너희를 떠낸 반석과 너희를 파낸 우묵한 구덩이를 생각하여 보라
▶ 의를 좇으며 여호와를 찾아 구하는 너희 - 이들은 바벨론 포로 생활의
고통 속에서 하나님을 경외하며 본국으로 귀환할 때를 고대했던
남은 자들을 가리킨다.
이들은 다 포로 생활 속에서도 여전히 하나님을 사랑하고 예배하던 자들이었다.
본문에서 이들은 '의를 좇는' 자로 묘사되고 있다.
그러나 그들은 자칫하면 형식적 율법 준수에 집착하는 것으로써
선민(選民)의 명맥을 이어가고 있다고 착각할 수 있었다.
이어지는 구절들은 바로 이러한 오해를 바로잡아 주려고 하는 암시를 내포하고 있다.
▶ 반석과 너희를 파낸 우묵한 구덩이 - 이 둘은 석수장이가
돌을 떠내서 움푹 패인 자리를 가리킨다.
무엇인가 암시하는 이미지인데,
그 내용은 2절에 설명되어 있는 것,
곧 하나님이 그 주권적 의지에 따라 아브라함을 부르시고
그를 통해 언약 백성이 출현하게 하신 것으로 보아야 한다.
왜냐하면 이 두 용어가 포함된 문장과 2절 상반절은
공히 '생각하여 보라'로 끝맺고 있기 때문이다.
[사 51:2] 너희 조상 아브라함과 너희를 생산한 사라를 생각하여 보라 아브라함이 혈혈 단신으로 있을 때에 내가 부르고 그에게 복을 주어 창성케 하였느니라
▶ 너희 조상 아브라함과 너희를 생산한 사라를 생각하여 보라 – 저자는
하나님의 주권적인 은혜와 하나님께로부터 말미암는 '의'를 설명함에 있어서
(5절 참조 ; 내 의가 가깝고 내 구원이 나갔은즉 내 팔이 만민을 심판하리니 섬들이 나를 앙망하여 내 팔에 의지하리라)
아브라함 한 사람으로 시작되어 많은 수의 민족으로까지 불어난
이스라엘 민족을 예로 들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갈대아 우르에서 한 사람 아브라함을 부르셨고
그에게 하나님 나라에 관한 약속을 부여하시되
인간의 안목으로는 이해하기 힘든 방법
곧 노인 사라를 통한 자손 출생을 통하여 그 약속을 이루어 나가셨고,
결국 이스라엘이라는 큰 나라를 바라보게 된다.
그러므로 이제 이 위로를 받은 남은 자들은
구원에 관한 절대 주권을 쥐고 계신 하나님을 소망하게 될 것이며,
그들의 의로워질 수 있는 근거를 이 소망 위에서 발견하게 될 것이다.
[사 51:3] 대저 나 여호와가 시온을 위로하되 그 모든 황폐한 곳을 위로하여 그 광야로 에덴 같고 그 사막으로 여호와의 동산 같게 하였나니 그 가운데 기뻐함과 즐거움과 감사함과 창화하는 소리가 있으리라
▶ 그 광야로 에덴 같고 - 여기 '에덴'은 하나님이
인간의 거주지로 정하셨던 최초의 장소인 에덴 동산을 가리키는데,
(창 2:8-9 주 하나님께서 동쪽으로 에덴에 동산을 세우시고 자신이 지은 남자를 거기 두셨으며
9) 또 주 하나님께서 땅으로부터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모든 나무가 자라게 하시니 그 동산의 한가운데에는 생명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더라),
구약에서 이 호칭은 이상적인 목초지 혹은 농경지의 상징이 되고 있다.
(창 13:10 롯이 눈을 들어 요르단의 온 평야를 바라보니 그것이 소알에 이르기까지 어느 곳에서나 물이 넉넉하며 주께서 소돔과 고모라를 멸하시기 전이었으므로 주의 동산 같고 이집트 땅 같았더라;
겔 31:8-9 하나님의 동산에 있는 백향목들이 능히 그를 가리지 못하고 전나무들이 그의 큰 가지들과 같지 못하며 밤나무들이 그의 작은 가지들과 같지 못하여 하나님의 동산에 있는 어떤 나무도 아름다움에서 그와 같지 못하였도다.
9) 내가 그의 작은 가지를 많게 하여 그를 아름답게 하였으므로 이에 에덴의 모든 나무 곧 하나님의 동산에 있던 나무들이 그를 시기하였느니라).
그러나 겔 36:35과 마찬가지로
(겔 36:35 또 그들이 이르기를, 황폐하던 이 땅이 에덴의 동산같이 되었으며 피폐하고 황폐하고 폐허가 된 도시들에 사람들이 담을 두르고 거주한다, 하리니)
본 호칭은
미래에 다시 회복될 처소를 상징하고 있음이 분명한데,
그렇다면 본절은 종말론적 관점에서도 이해 가능하다.
1차적으로 본절은 혼자였던 아브라함을 통해 큰 민족을 만드셨던
하나님이 포로지의 남은 자들을 근거로 이스라엘을 재건하실 것에 대한 예언이다.
그리고 그 예언 성취의 확실성을 강조하기 위하여 완료형으로 적고 있다.
그러나 종말론적 성격을 띠고 있는 '에덴'이란 호칭으로 미루어 볼 때,
본절은 메시야를 통한 구속 사역의 완성,
그리고 더 나아가 메시야의 재림 때에 있을 완전한 구속 사역의 성취에 따른
새 하늘과 새 땅의 도래에까지 그 시야를 확산시키고 있다 하겠다.
[사 51:4] 내 백성이여 내게 주의하라 내 나라여 내게 귀를 기울이라 이는 율법이 내게서부터 발할 것임이라 내가 내 공의를 만민의 빛으로 세우리라
▶ 내 백성이여 내게 주의하라 내 나라 - 각각 '암미', '레움미'이다.
어떤 학자들은 이 두 용어를 각각
'민족들'이란 뜻의 '아밈'과,
'나라들'을 뜻하는 '레우밈'으로 바꿈으로써
본 구절의 청중이 유대인뿐 아니라 이방인까지 포함한
만민들인 것으로 보려 하나 '만민'에 관한 언급이 따로 나오므로
원문 수정까지 해가면서 굳이 그렇게 해석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 내 공의를 만민의 빛으로 세우리라 - 원문에 입각한 직역은
'나의 심판은 만민의 빛이 되리라'이다.
문맥상 본절의 '율법'과 본문의 '심판'은 동의적으로 사용되었다.
그리고 본절과 5절 내용은
여호와의 날에 되어질 상황을 그린 2:3,4와,
(2:3-4 많은 백성들이 가며 이르기를, 너희는 오라. 우리가 주의 산에 오르고 야곱의 하나님의 집에 이르자. 그분께서 자신의 길들을 우리에게 가르치실 터인즉 우리가 그분의 길들로 걸으리라, 하리니 이는 법이 시온에서부터 나가며 주의 말씀이 예루살렘으로부터 나갈 것이기 때문이라.
4) 그가 민족들 가운데서 심판하며 많은 백성들을 꾸짖으리니 그들이 자기들의 칼을 쳐서 보습을 만들고 자기들의 창을 쳐서 낫을 만들리라. 민족이 민족을 치려고 칼을 들지 아니하고 그들이 다시는 전쟁을 배우지 아니하리라)
이방에 공의를 베푸실 '종'의 노래에 해당하는 42:1의 내용과 연관성을 보여준다.
(42:1 내가 떠받쳐 주는 나의 종, 내 혼이 기뻐하는 자 곧 나의 선택한 자를 보라. 내가 내 영을 그 위에 두었은즉 그가 이방인들에게 공의를 베풀리라)
이런 측면에서 볼 때, 본문의 예언 역시
바벨론 포로 귀환뿐 아니라 메시야 시대에 되어질 일들을 통해
온전히 성취될 것이라 하겠다.
[사 51:5] 내 의가 가깝고 내 구원이 나갔은즉 내 팔이 만민을 심판하리니 섬들이 나를 앙망하여 내 팔에 의지하리라
▶ 내 의가 가깝고 내 구원이 나갔은즉 - 계속해서 복합 성취를 겨냥한 예언이 나오며,
특히 종말론적 색채가 짙은 본문은
하나님의 공의와 이스라엘의 죄의 해결을 동시에
만족시킬 대속주이신 메시야의 대속 사역을 암시한다.
한편 메시야의 대속 사역은 1차적으로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을 위한 것이지만,
2차적으로는 이방의 택한 자들을 위한 것이기도 하다.
▶ 팔 - 유대인뿐 아니라 이방인도 포함하며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베푸시는 하나님의 '능력'(롬 1:26)을 가리킨다.
[사 51:6] 너희는 하늘로 눈을 들며 그 아래의 땅을 살피라 하늘이 연기 같이 사라지고 땅이 옷 같이 해어지며 거기 거한 자들이 하루살이 같이 죽으려니와 나의 구원은 영원히 있고 나의 의는 폐하여지지 아니하리라
▶ 하늘이 연기같이 사라지고 땅이 옷 같이 해어지며 거기 거한 자들이 하루살이 같이 죽으려니와 -
만물의 일시성, 인간의 유한성에 대한 묘사이지만 종말에 되어질
어떤 징조에 대한 암시가 정확히 담겨 있지 않다고 볼 수도 없는 구절이다.
이 같은 묘사가 갑자기 나오는 것은 앞서 언급된
하나님의 구원 역사에 대한 예언의 성취를 강조하기 위해서이다.
메시야의 대속 사역을 통한
이스라엘의 남은 자와 이방의 선택받은 자의 구원은
결국 성취되고 말 분명한 사실이다 :
"천지는 없어지겠으나 내 말은 없어지지 아니하리라"(마 24:35).
(시 102:26 그것들은 사라지려니와 오직 주는 지속하시겠고 참으로 그것들은 다 옷같이 낡아지리니 주께서 의복같이 그것들을 바꾸시면 그것들이 바뀌려니와;
히 1:11-12) 그것들은 멸망하려니와 오직 주는 여전히 계시고 그것들은 다 옷같이 낡아지리니
12) 주께서 의복같이 그것들을 접으시면 그것들이 바뀌려니와 주는 동일하시고 주의 햇수는 끊어지지 아니하리이다, 하시되)
[사 51:7] 의를 아는 자들아, 마음에 내 율법이 있는 백성들아, 너희는 나를 듣고 사람의 훼방을 두려워 말라 사람의 비방에 놀라지 말라
▶ 의를 아는 자들아, 마음에 내 율법이 있는 백성들 -
1절에서와 마찬가지로 이들은,
여호와의 구원을 사모하여 율법대로 살아가고자 힘쓰는 이들을 가리킨다.
여기서는 특히 이스라엘의 남은 자를 뜻한다.
이제 바벨론 포로 사건을 놓고 하나님을 모르는 이방은
'네 하나님이 어디 있느냐 네가 어떻게 구원받겠느냐'라고 조롱할 것이다.
바로 그러한 위기 때 여호와의
언약적 신실성을 확신하는 이들은 결코 위축되지 않을 것이다.
(마 10:28 몸은 죽여도 혼은 능히 죽이지 못하는 자들을 두려워하지 말고 오직 혼과 몸을 능히 지옥에서 멸하시는 분을 두려워하라).
[사 51:8] 그들은 옷 같이 좀에게 먹힐 것이며 그들은 양털 같이 벌레에게 먹힐 것이로되 나의 의는 영원히 있겠고 나의 구원은 세세에 미치리라.
▶ 옷같이 좀에게 먹힐 것이며 - 좀이 의복을 갉아먹어버리듯이
무기력하게 멸망당하고 말 악인들의 허망함과 유약함을 나타낸다(Fausset).
이처럼 유약한 인간이라면 그가 내뱉는 조롱조의 말은
생명력도 없고 영원하지도 않을 것이다.
거기에 비해 하나님은
그 무엇에 의해서도 해(害)를 받지 않으시는 분이며
따라서 그분에게서 나온 말씀,
구원의 계시는 생명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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