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무화과와 악한 무화과
성 경: [렘 24:1-10]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이 유다 왕 여호야김의 아들 여고냐와 유다 방백들과 목공들과 철공들을 예루살렘에서 바벨론으로 옮긴 후에 여호와께서 여호와의 전 앞에 놓인 무화과 두 광주리로 내게 보이셨는데
2) 한 광주리에는 처음 익은 듯한 극히 좋은 무화과가 있고 한 광주리에는 악하여 먹을 수 없는 극히 악한 무화과가 있더라
3)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예레미야야 네가 무엇을 보느냐 내가 대답하되 무화과이온데 그 좋은 무화과는 극히 좋고 그 악한 것은 극히 악하여 먹을 수 없게 악하니라
4) 여호와의 말씀이 또 내게 임하니라 가라사대
5)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내가 이곳에서 옮겨 갈대아인의 땅에 이르게 한 유다 포로를 이 좋은 무화과 같이 보아 좋게 할 것이라
6) 내가 그들을 돌아보아 좋게 하여 다시 이 땅으로 인도하고 세우고 헐지 아니하며 심고 뽑지 아니하겠고
7) 내가 여호와인 줄 아는 마음을 그들에게 주어서 그들로 전심으로 내게 돌아오게 하리니 그들은 내 백성이 되겠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
8)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내가 유다 왕 시드기야와 그 방백들과 예루살렘의 남은 자로서 이 땅에 남아 있는 자와 애굽 땅에 거하는 자들을 이 악하여 먹을 수 없는 악한 무화과 같이 버리되
9) 세상 모든 나라 중에 흩어서 그들로 환난을 당하게 할 것이며 또 그들로 내가 쫓아보낼 모든 곳에서 치욕을 당케 하며 말거리가 되게 하며 조롱과 저주를 받게 할 것이며
10) 내가 칼과 기근과 염병을 그들 중에 보내어 그들로 내가 그들과 그 열조에게 준 땅에서 멸절하기까지 이르게 하리라 하시니라.
[렘 24:1]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이 유다 왕 여호야김의 아들 여고냐와 유다 방백들과 목공들과 철공들을 예루살렘에서 바벨론으로 옮긴 후에 여호와께서 여호와의 전 앞에 놓인 무화과 두 광주리로 내게 보이셨는데 -
1-3절에는 무화과의 환상이 나오고,
4절이하에는 이 환상에 대해 설명하는 내용이 이어진다.
본문의 환상은 그 내용면에서 암 8:1-3의 '여름 실과 환상'과 유사하다.
(암 8:1-3 주 하나님께서 이같이 내게 보이셨느니라. 보라, 여름 과일 한 바구니이니라.
2) 그분께서 이르시되, 아모스야, 네가 무엇을 보느냐? 하시기에 내가 이르되, 여름 과일 한 바구니이니이다, 하니 그때에 주께서 내게 이르시되, 내 백성 이스라엘에게 끝이 이르렀은즉 내가 다시는 그들 곁을 그대로 지나가지 아니하리라.
3) 그 날에는 성전의 노래들이 울부짖음이 되며 곳곳에 죽은 시체가 많이 있어 그들이 묵묵히 그 시체들을 내버리리라. 주 하나님이 말하노라)
▶ 유다 왕 여호야김의 아들 여고냐와 - 이 환상에 대한 설명이 시작되기 전에
우선 역사적 연대를 나타내는 어구가 등장하고 있는데,
이는 구문상 괄호로 묶어두어야 할 부분이며,
그 연대가 명확하게 지시되어 있다.
이 연대에 따르면 이 환상은 B.C.597년 이후에 주어진 것이다.
여고냐는 다른 곳에서는 고니야라고도 불렀으며,
또한 왕명(王名)으로는 여호야긴으로 불렀다.
[렘 24:2-3] 한 광주리에는 처음 익은 듯한 극히 좋은 무화과가 있고 한 광주리에는 악하여 먹을 수 없는 극히 악한 무화과가 있더라
3)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예레미야야 네가 무엇을 보느냐 내가 대답하되 무화과이온데 그 좋은 무화과는 극히 좋고 그 악한 것은 극히 악하여 먹을 수 없게 악하니라 -
성전 앞에 놓여 있는 무화과 두 광주리 중,
하나는 처음 익은 듯한 극히 좋은 무화과가 들어 있었고
다른 한 광주리에는 악하여 먹을 수 없는 극히 악한 무화과가 들어있었다.
이 광주리들이 성전 앞에 놓여 있다는 점을 중시하여,
어떤 학자들은 이를 성전 제단에 바쳐진 예물(Graf),
혹은 여호와께 드리는 수확의 맏물 등으로 해석한다.
그러나 이것은 실제 사실에 대한 묘사가 아니라
환상에 대한 묘사인 까닭에 하나의 상징적 의미로 이해함이 나을 듯하다(Delitzsch).
그렇다면 이 무화과들은 여호와께 나아오는 유다 백성들을 상징하며,
좋은 무화과란 여호와께서 인정해주시고 귀하게 여기시는 자들로서
여기서는 포로로 잡혀가는 자들을 지칭하고 있다(5절).
[렘 24:4-5] 여호와의 말씀이 또 내게 임하니라 가라사대
5)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내가 이곳에서 옮겨 갈대아인의 땅에 이르게 한 유다 포로를 이 좋은 무화과 같이 보아 좋게 할 것이라 -
본문은 여호와께서 포로로 이미 붙잡혀 간 자들에게
자비와 은총을 베풀고자 하심을 보여주신다.
그들은 비록 죄를 범했을지라도 여호와의 자비를 구하며 회개할 것이므로
여호와께서는 그들을 선한 존재들로 보신다는 것이다(Clarke).
물론 이들에게 회개하는 심령을 주시는 분도 바로 여호와시다(7절).
이제 미래는 그들에게 있다.
한편B.C. 597년에 바벨론으로 옮겨진 자들은 이 나라의 지도층이었으며,
핵심되는 인사들이었다.
(왕하 24:14-17 그가 또 온 예루살렘과 모든 통치자와 모든 용사 곧 만 명의 포로와 모든 기술자와 대장장이를 사로잡아 가매 그 땅의 백성 중에서 가난한 자 외에는 하나도 남지 아니하였더라.
15) 그가 여호야긴을 바빌론으로 사로잡아 가고 왕의 어머니와 아내들과 또 그의 관리들과 그 땅의 권세 있는 자들도 예루살렘에서 바빌론으로 포로로 사로잡아 가니라.
16) 또 바빌론 왕이 모든 용사 칠천 명과 기술자와 대장장이 천 명을 바빌론으로 사로잡아 가되 곧 건강하여 싸움에 능한 자들을 다 사로잡아 가니라.
17) 바빌론 왕이 또 여호야긴을 대신하여 그의 숙부 맛다니야를 왕으로 삼고 그의 이름을 시드기야로 고쳤더라).
이들은 예레미야의 메시지를 거부하였으나,
막상 그 예언이 성취되는 것을 경험하자 많은 이들이 뉘우치기 시작했을 것이다.
반면에 끝까지 유다땅에 남아 있던 자들은
예레미야에 대한 적대감을 버리지 못했던 것 같다.
왜냐하면 그는 이 기간 곧 B.C. 597-586년 사이에
심각한 고초를 겪었기 때문이다(Thompson).
[렘 24:6] 내가 그들을 돌아보아 좋게 하여 다시 이 땅으로 인도하고 세우고 헐지 아니하며 심고 뽑지 아니하겠고 -
여기서 사용되고 있는 '세우고', '헐고', '심고', '뽑는다'는 동사들은
1:10에 처음으로 등장하였으며 본서에서 계속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12:14-17 주가 나의 모든 악한 이웃 곧 내가 내 백성 이스라엘로 하여금 상속받게 한 상속 재산에 손을 대는 자들에 대하여 이같이 말하노라. 보라, 내가 그들을 그들의 땅에서 뽑아내고 유다의 집을 그들 가운데서 뽑아내리라.
15) 그들을 뽑아낸 뒤에 내가 돌이켜 그들을 불쌍히 여기고 그들 각 사람을 그의 유산으로, 각 사람을 그의 땅으로 다시 데려가리라.
16) 그들이 내 백성의 길들을 부지런히 배워, 주께서 살아 계신다, 하면서 내 이름으로 맹세하기를 자기들이 내 백성을 가르쳐 바알을 두고 맹세하게 한 것 같이 하면 내 백성의 한가운데서 세워지려니와
17) 만일 그들이 순종하지 아니하면 내가 그 민족을 철저히 뽑아내고 멸하리라. 주가 말하노라;
31:27-28 주가 말하노라. 보라, 날들이 이르리니 내가 사람의 씨와 짐승의 씨를 가지고 이스라엘의 집과 유다의 집을 심으리라.
28) 내가 뽑고 무너뜨리며 내던지고 멸하며 괴롭게 하려고 그들을 지켜본 것 같이 내가 그들을 세우며 심으려고 그들을 지켜보리라. 주가 말하노라).
이들 동사들은 심판과 회복이라는
이중적 주제의 메세지에 주로 등장하고 있으며,
예레미야의 소명 기사에서는 그의 설교의 핵심을 가리키는 내용으로 쓰였다.
(1:10 보라, 내가 이 날 너를 민족들과 왕국들 위에 세워 그것들을 뿌리째 뽑고 무너뜨리며 파멸시키고 파괴하며 세우고 심게 하였느니라, 하시니라).
물론 그의 설교의 대부분은 심판 선포에 할애되었으나
군데군데에 회복과 갱신의 메세지도 나타나고 있다.
[렘 24:7]7) 내가 여호와인 줄 아는 마음을 그들에게 주어서 그들로 전심으로 내게 돌아오게 하리니 그들은 내 백성이 되겠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
▶ 내가 여호와인 줄 아는 마음을 그들에게 주어서 – 여호와께서는
특별한 섭리를 그들에게 베풀어 주실 것이며,
그들은 본토로 귀환하게 될 것이다.
본절 내용은 신 30:1-10에 나타난 약속,
즉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불순종함으로 말미암아 추방당할지라도
다시금 회개하면 새롭게 회복될 것이라는 약속의 성취로 볼 수 있다.
(신 30:1-10 내가 네 앞에 둔 이 모든 것 즉 복과 저주가 네게 임하므로 주 네 하나님께서 너를 쫓아내어 함께 살게 한 모든 민족들 가운데서 네가 그것들을 생각하고
2) 너와 네 자손들이 주 네 하나님께로 돌아와 내가 이 날 네게 명령하는 모든 것에 따라 네 마음을 다하고 혼을 다하여 그분의 음성에 순종할 때에
3) 주 네 하나님께서 너의 포로 된 것을 돌이키시고 너를 불쌍히 여기사 주 네 하나님께서 너를 흩어 함께 살게 한 모든 민족들로부터 너를 모아 되돌아가게 하실 것이요,
4) 네게 속한 자 가운데 누가 하늘 맨 끝 지역으로 쫓겨났을지라도 주 네 하나님께서 거기서 너를 모으시고 거기서 너를 데려오시리라.
5) 주 네 하나님께서 네 조상들이 소유했던 땅으로 너를 인도하시리니 네가 그 땅을 소유하며 또 그분께서 네게 선을 행하사 네 조상들보다 너를 더 번성하게 하시리라.
6) 또 주 네 하나님께서 네 마음과 네 씨의 마음에 할례를 행하시고 네 마음을 다하며 혼을 다하여 주 네 하나님을 사랑하게 하사 네가 살게 하시며
7) 주 네 하나님께서 네 원수들과 너를 미워하고 핍박하던 자들에게 이 모든 저주가 임하게 하시리니
8) 네가 돌아와서 다시 주의 음성에 순종하고 내가 이 날 네게 명령하는 그분의 모든 명령을 행하리라.
9) 또 주 네 하나님께서 네 손의 모든 일과 네 몸의 열매와 네 가축의 열매와 네 땅의 열매를 많게 하시고 너를 잘되게 하시리니 주께서 네 조상들을 기뻐하신 것 같이 너를 다시 기뻐하사 너를 잘되게 하시리라.
10) 다만 네가 주 네 하나님의 음성에 귀를 기울이고 이 율법 책에 기록된 그분의 명령과 법규를 지키며 네 마음을 다하고 혼을 다하여 주 네 하나님께로 돌아오면 그리하시리라)
또한 '그들은 내 백성이 되겠고 나는 그들의 언약을 갱신하실 것임을 암시한다(Clarke).
또한 그들은 '전심으로'(*, 베칼 레브) 그에게로 돌아올 것인데,
이러한 전인적인 돌이킴은
구약의 여러 선지자들에 의해 누차 강조된 바이다.
(29:13 또 너희가 마음을 다하여 나를 찾으면 나를 찾고 나를 만나리라;
31:33 그러나 내가 이스라엘의 집과 맺을 언약은 이것이니 곧 그 날들 이후에 내가 내 법을 그들의 속 중심부에 두고 그들의 마음속에 그것을 기록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되리라. 주가 말하노라;
겔 36:26-27 또 내가 새 마음을 너희에게 주고 새 영을 너희 속에 두어 너희 살에서 돌 같은 마음을 제거하고 너희에게 살로 된 마음을 주리라.
27) 또 내가 내 영을 너희 속에 두어 너희로 하여금 내 법규 안에서 걷게 하리니 너희가 내 법도를 지켜 행하리라;
37:13-14 오 내 백성아, 내가 너희 무덤들을 열고 너희를 너희 무덤들에서 데리고 올라올 때에 내가 주인 줄을 너희가 알리라.
14) 또 내가 내 영을 너희 속에 두어 너희가 살게 하고 너희를 너희 땅에 두리니 나 주가 그것을 말하고 그것을 이행한 줄을 그때에 너희가 알리라. 주가 말하노라, 하라,
27-28 내 장막도 그들과 함께 있으리니 참으로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되리라.
28) 내 성소가 그들의 한가운데 영원히 있게 될 때에 나 주가 이스라엘을 거룩히 구별하는 줄을 이교도들이 알리라, 하라;
슥 13:9 내가 그 삼분의 일을 불 가운데로 지나게 하고 은을 정제하듯 그들을 정제하며 금을 단련하듯 단련하리라. 그들이 내 이름을 부르리니 내가 그들의 말을 들으며 또 말하기를, 그것은 내 백성이라, 할 것이요, 그들은 말하기를, 주는 내 하나님이시니이다, 하리라).
이런 점에서 본다면, 심판이란 것은
하나님의 백성에게 새로운 시작이 임하고 있음을 알리는 수단이 되는 것이다.
아마도 포로 중에 있던 자들과 B.C. 586년 이후의 사람들은
이런 메세지에 굉장한 격려를 받았을 것이다.
[렘 24:8]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내가 유다 왕 시드기야와 그 방백들과 예루살렘의 남은 자로서 이 땅에 남아 있는 자와 애굽 땅에 거하는 자들을 이 악하여 먹을 수 없는 악한 무화과 같이 버리되
▶ 내가 유다 왕 시드기야와 이 악하여 먹을 수 없는 - '악하여 먹을 수 없는 무화과'는
이 땅에 남아 있거나 애굽에 거주하는 자들에 비유되고 있다.
우리는 백성들이 언제 애굽으로 도망쳤는지에 관한 충분한 기록을 갖고 있지 못하다.
그러나 친애굽들은 여호아하스가 B.C. 609년 그곳으로 잡혀갔을 때
함께 건너가 그곳에 거주했을 수도 있을 것이며,
(왕하 23:34 또 파라오느고가 요시야의 아들 엘리아김을 그의 아버지 요시야를 대신하여 왕으로 삼고는 그의 이름을 고쳐 여호야김이라 하고 여호아하스는 잡아갔더니 그가 이집트로 가서 거기서 죽으니라),
아니면 여호야김이 느부갓네살의 봉신이 되었을 때(B.C. 609년경)
또는 느부갓네살이 B.C. 597년에 유다를 침공했을 때
애굽으로 피신했을 수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분명한 기록이 있는 것은 보다 후대에
일군(一群)의 유다인들이 애굽으로 달아났던 사실에 관한 언급이다(43, 44장).
[렘 24:9-10] 세상 모든 나라 중에 흩어서 그들로 환난을 당하게 할 것이며 또 그들로 내가 쫓아보낼 모든 곳에서 치욕을 당케 하며 말거리가 되게 하며 조롱과 저주를 받게 할 것이며
10) 내가 칼과 기근과 염병을 그들 중에 보내어 그들로 내가 그들과 그 열조에게 준 땅에서 멸절하기까지 이르게 하리라 하시니라 -.
여호와의 뜻에 따르기를 거부하고
유다 땅에 남거나 애굽으로 피신하기를 원하는 자들은
더욱더 마음이 완악해져서 회복 불가능의 상태에 처한 가운데
파멸 당하고 만다는 예언이다.
▶ 내가 칼과 기근과 염병을 그들 중에 보내어 - 이들 중에 많은 자들은
갈대아인들과 벌이는 전쟁의 칼과 기근으로 쓰러지게 될 것이다.
먼저 포로로 잡혀 간 자들은 훗날 회개하고 하나님께로 돌아왔다.
그러나 나중에 잡혀가는 이들은
먼저의 사건에서 교훈을 받고 돌이켜야 마땅한 것이었으나,
오히려 전보다 더욱더 마음을 굳게 하고 완악해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 중에 대부분은 결코 귀환하지 못했을 것이다.
아마 그들은 이방 민족들과 뒤섞이게 되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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