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레미야를 위한 변호
성 경: [렘 26:16-24] 방백들과 모든 백성이 제사장들과 선지자들에게 이르되 이 사람이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의탁하고 우리에게 말하였으니 죽음이 부당하니라
17) 때에 그 땅 장로 중 몇 사람이 일어나 백성의 온 회중에 말하여 가로되
18) 유다 왕 히스기야 시대에 모레셋 사람 미가가 유다 모든 백성에게 예언하여 가로되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시온은 밭 같이 경작함을 당하며 예루살렘은 무더기가 되며 이 전의 산은 수풀의 높은 곳들 같이 되리라 하였으나
19) 유다 왕 히스기야와 모든 유다가 그를 죽였느냐 히스기야가 여호와를 두려워하여 여호와께 간구하매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선고한 재앙에 대하여 뜻을 돌이키지 아니하셨느냐 우리가 이같이 하면 우리 생명을 스스로 크게 해하는 일이니라
20) 또 여호와의 이름을 의탁하고 예언한 사람이 있었는데 곧 기럇여아림 스마야의 아들 우리야라 그가 예레미야의 모든 말과 같이 이 성과 이 땅을 쳐서 예언하매
21) 여호야김 왕과 그 모든 용사와 모든 방백이 그 말을 듣고는 왕이 그를 죽이려 하매 우리야가 이를 듣고 두려워 애굽으로 도망하여 간지라
22) 여호야김 왕이 사람을 애굽으로 보내되 곧 악볼의 아들 엘라단과 몇 사람을 함께 애굽으로 보내었더니
23) 그들이 우리야를 애굽에서 끌어내어 여호야김 왕께로 데려오매 왕이 칼로 그를 죽이고 그 시체를 평민의 묘실에 던지게 하였다 하니라
24) 사반의 아들 아히감이 예레미야를 보호하여 예레미야를 백성의 손에 내어주지 아니하여 죽이지 못하게 하니라.
[렘 26:16] 방백들과 모든 백성이 제사장들과 선지자들에게 이르되 이 사람이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의탁하고 우리에게 말하였으니 죽음이 부당하니라
▶ 이 사람이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의탁하고 - 왕의 관리들은
분노한 군중들을 뒤로 물리치고 선지자의 변호의 말을 받아들였으며,
종교 지도자들의 견해와 반대되는 위치에 섰다.
이 같은 평결을 얻어낸 것은
그 이후에 벌어지게 될 몇몇 장로들의 예레미야 지지 발언 때문이라기보다는
거침없이 솔직하게 말하는 예레미야의 말에 감명을 받았기 때문인 듯하다.
종교적인 일에 가장 깊은 식견을 가지고 있어야 할 종교지도자들이
진리를 대적하는 반면,
오히려 정부 고관들이나 일반 백성들이 진리를
두둔하고 나서는 광경은 매우 역설적이라 하겠다(Feinberg).
[렘 26:17] 때에 그 땅 장로 중 몇 사람이 일어나 백성의 온 회중에 말하여 가로되
▶ 그 땅 장로 중 몇 사람이 - 19절까지는 이 사건을 지켜보던
장로 몇 사람이 예레미야를 웅호하는 장면이 기록되어 있는데,
훌륭한 변호였다.
변론은 이들의 지지 발언으로 인해서 완벽하게 결말지어진다.
어떤 이는 선지자의 변호를 맡았던 자가 아히감(24절)이라고 생각한다(Clarke).
[렘 26:18] 유다 왕 히스기야 시대에 모레셋 사람 미가가 유다 모든 백성에게 예언하여 가로되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시온은 밭 같이 경작함을 당하며 예루살렘은 무더기가 되며 이 전의 산은 수풀의 높은 곳들 같이 되리라 하였으나
▶ 모세렛 사람 미가 - 장로들은 유사한 판례로서
모레셋 사람 미가의 경우를 제시하였다.
(미 1:1 유다 왕 요담과 아하스와 히스기야 시대에 모레셋 사람 미가에게 임한 주의 말씀 곧 그가 사마리아와 예루살렘에 관하여 본 말씀이라;
3:12 그런즉 너희로 인하여 시온은 밭같이 쟁기로 갈리고 예루살렘은 돌무더기같이 되며 그 집의 산은 숲의 높은 곳과 같이 되리라).
그 당시 왕이었던 히스기야와 그 백성들은
예레미야의 말과 비슷한 메시지를 미가 선지자로부터 들었지만,
그의 말을 거부하기는 커녕 오히려 여호와를 두려워하였으며
여호와의 은혜를 구하였다.
아마 미가는 이사야와 더불어 히스기야의 종교 개혁에
큰 영향을 미쳤던 것으로 짐작된다.
(왕하 18:3-6 주의 분노가 이스라엘을 향해 타오르매 그분께서 그들을 그들의 평생 동안 시리아 왕 하사엘의 손과 그의 아들 벤하닷의 손에 넘겨주셨더라.
4) 여호아하스가 주께 간청하매 주께서 그의 말에 귀를 기울이셨으니 이는 시리아 왕이 이스라엘을 학대하므로 그분께서 그들이 학대받는 것을 보셨기 때문이라.
5) (주께서 구원자를 이스라엘에게 주시매 이스라엘 자손이 시리아 사람들의 손 밑에서 벗어나 이전과 같이 자기들의 장막에 거하였으나
6)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이스라엘로 하여금 죄를 짓게 한 여로보암의 집의 죄들에서 떠나지 아니하고 그 가운데서 걸었으며 또 사마리아에도 작은 숲을 남겨 두었더라.)).
한편, '모레셋'은 유세비우스(Eusebius)에 의하면
예루살렘 남동쪽 37Km 정도의 지점에 위치하였다고 한다.
▶ 시온은 밭 같이 경작함을 당하며 - 이는 미 3:12의 인용인데,
(3:12 그런즉 너희로 인하여 시온은 밭같이 쟁기로 갈리고 예루살렘은 돌무더기같이 되며 그 집의 산은 숲의 높은 곳과 같이 되리라)
미가 선지자의 말이 인용된 것으로 보아
그 당시 선지자들의 신탁들이 보존되고 있었으며
또 사람들에게 잘 알려져 있었으리라 짐작된다.
시온이 밭같이 경작함을 당한다고 하는 것은
밭을 경작할 때 땅을 뒤집어 엎듯이 시온이 철저히 유린 될 것임을 뜻한다(Thompson).
[렘 26:19] 유다 왕 히스기야와 모든 유다가 그를 죽였느냐 히스기야가 여호와를 두려워하여 여호와께 간구하매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선고한 재앙에 대하여 뜻을 돌이키지 아니하셨느냐 우리가 이같이 하면 우리 생명을 스스로 크게 해하는 일이니라
▶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선고한 재앙에 대하여 - 맛소라는 '그들'을
단수로 기록하고 있으나 70인역은 복수로 표현하고 있다.
번역이나 문맥의 흐름상 복수로 표현되는 것이 더 적적하다.
그러나 이를 단수로 표현하게 되면
히스기야를 백성의 공식적인 대표로 보았던 것으로 이해할 수 있겠다.
[렘 26:20] 또 여호와의 이름을 의탁하고 예언한 사람이 있었는데 곧 기럇여아림 스마야의 아들 우리야라 그가 예레미야의 모든 말과 같이 이 성과 이 땅을 쳐서 예언하매
▶ 기럇여아림 스마야의 아들 우리야 - 선지자 우리야의 경우가 소개되고 있다.
그도 역시 예레미야의 메시지와 다소 유사한 내용의 말씀을 선표하였다.
그러나 그의 행적에 대해서 다른 곳에서는 알려져 있지 않다.
우리야에 대한 기록이 있는 것으로 보아
유다의 멸망을 전한 선지자가 예레미야 혼자뿐만은 아니었던 것이 분명하다.
스마야의 아들 우리야는 예루살렘에서 북서쪽으로
약 8마일 가량 떨어진 기럇여아림 출신이었다.
이곳은 오늘날의 텔 엘아살(Tellel-Azhar)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이 도시는 기브온 네 성읍들 중의 하나였고,
(수 9:17 이스라엘 자손이 이동하여 셋째 날에 그들의 도시들에 이르렀는데 이제 그들의 도시들은 기브온과 그비라와 브에롯과 기럇여아림이더라),
기럇바알,
(수 18:14 거기서 뻗어 나와 벧호론 앞에 남쪽으로 놓인 산에서부터 남쪽으로 바다의 모퉁이를 돌고 거기서 나아가 유다 자손의 도시인 기럇바알 곧 기럇여아림에 이르렀나니 이것은 서부 지역이더라)
또는 바알라로도 알려져 있다.
(수 15:9 또 그 경계가 이 산의 꼭대기에서부터 넵도아의 물 샘에까지 이르러 에브론 산의 도시들에까지 나아가고 또 바알라 곧 기럇여아림에 이르며).
법궤가 블레셋에서부터 되돌려졌을 때 그것은 기럇여아림에 보존되었으며
그후 다시 예루살렘으로 이송되었다.
(삼상 7:1-2 기럇여아림 사람들이 와서 주의 궤를 가져다가 산에 있던 아비나답의 집에 들여 놓고 그의 아들 엘르아살을 거룩히 구별하여 주의 궤를 지키게 하였더라.
2) 그 궤가 기럇여아림에 거하되 그 기간이 길어 이십 년이 되었으므로 이스라엘의 온 집이 주를 구하며 통곡하니라;
* 참조 : (삼하 6장).
[렘 26:21] 여호야김 왕과 그 모든 용사와 모든 방백이 그 말을 듣고는 왕이 그를 죽이려 하매 우리야가 이를 듣고 두려워 애굽으로 도망하여 간지라 -
우리야는 왕이 자신을 죽이려 한다는 소식을 듣고 애굽으로 달아났다.
이는 담대히 대적들 앞에 나선 예레미야에 비해
나약한 선지자의 일면을 보여준다.
그는 예레미야와는 달리 애굽으로 쫓아온 자객의 손에 의해 살해되었다.
[렘 26:22] 여호야김 왕이 사람을 애굽으로 보내되 곧 악볼의 아들 엘라단과 몇 사람을 함께 애굽으로 보내었더니
▶ 악볼의 아들 엘라단과 몇 사람을 - 엘라단이란 사람이
애굽으로 달아난 우리야를 인도(引導)받기 위해 애굽으로 파견되었다.
B.C. 2천년대의 조약문에는
정치적 망명자를 인도하는 협정이 종종 삽입되곤 하였다.
느고가 B.C.609년에 여호야김을 왕위에 앉혔기 때문에
우리는 애굽과 유다 사이에
군주-봉신 조약같은 것이 맺어졌으리라 추측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느고는 여호야김에게 조공을 바칠 것을 요구했을 것이다.
(왕하 23:34-35 또 파라오느고가 요시야의 아들 엘리아김을 그의 아버지 요시야를 대신하여 왕으로 삼고는 그의 이름을 고쳐 여호야김이라 하고 여호아하스는 잡아갔더니 그가 이집트로 가서 거기서 죽으니라.
35) 여호야김이 은과 금을 파라오에게 주니라. 그러나 그가 파라오의 명령대로 돈을 주기 위해 그 땅에 세금을 부과하였으니 곧 그가 그 땅의 백성에게 은과 금을 강요하되 각 사람의 세금에 따라 모든 사람에게 강요하고 그것을 파라오느고에게 주었더라).
어쨌든 정치적 망명자를 인도하는 것은
상호간에 협조하도록 되어있으며 국제법의 일부가 되어 있었다.
한편, 애굽으로 파견된 악볼의 아들 엘라단은
예레미야의 두루마리가 읽혀질 때 그것을 들은 관리들 중의 한 사람이었으며,
여호야김이 예레미야의 두루마리를
불태워 없애려는 것을 저지하려고 하기도 했다.
(36:11-26 사반의 손자요, 그마랴의 아들인 미가야가 그 책에서 나온 주의 모든 말씀을 듣고
12) 그때에 왕의 집으로 내려가 서기관의 방으로 들어가매, 보라, 모든 통치자들 곧 서기관 엘리사마와 스마야의 아들 들라야와 악볼의 아들 엘나단과 사반의 아들 그마랴와 하나냐의 아들 시드기야와 모든 통치자들이 거기 앉아 있더라.
13) 이에 미가야가 바룩이 백성의 귀에 그 책을 낭독할 때에 자기가 들은 모든 말씀을 그들에게 밝히 알리니라.
14) 그러므로 모든 통치자들이 구시의 증손이요, 셀레미야의 손자요, 느다냐의 아들인 여후디를 바룩에게 보내어 이르되, 네가 백성의 귀에 낭독한 것이 들어 있는 두루마리를 네 손에 들고 오라, 하였으므로 네리야의 아들 바룩이 그 두루마리를 자기 손에 들고 그들에게로 오매
15) 그들이 그에게 이르되, 이제 앉아서 그것을 우리 귀에 낭독하라, 하니 이에 바룩이 그것을 그들의 귀에 낭독하니라.
16) 이제 그들이 그 모든 말씀을 듣고 서로 두려워하며 바룩에게 이르되, 우리가 반드시 이 모든 말을 왕에게 고하리라, 하고
17) 또 바룩에게 물어 이르되, 네가 어떻게 그의 입에서 이 모든 말을 받아 기록하였느냐? 이제 우리에게 말하라, 하매
18) 그때에 바룩이 그들에게 대답하되, 그가 내게 자기 입으로 이 모든 말씀을 소리 내어 말하므로 내가 잉크로 이 책에 그것들을 기록하였노라, 하니
19) 이에 통치자들이 바룩에게 이르되, 가서 예레미야와 함께 숨고 너희가 있는 곳을 아무도 알지 못하게 하라, 하니라.
20) 그들이 그 두루마리를 서기관 엘리사마의 방에 두고 뜰로 들어가 왕에게 가서 모든 말을 왕의 귀에 고하니
21) 이에 왕이 여후디를 보내어 그 두루마리를 가져오게 하매 여후디가 서기관 엘리사마의 방에서 그 두루마리를 가져다가 왕과 왕 곁에 서 있던 모든 통치자들의 귀에 그것을 낭독하니라.
22) 이제 왕은 구월에 겨울 집에 앉아 있고 왕 앞에는 불타는 화로에 불이 있더라.
23) 여후디가 서너 쪽을 낭독했을 때에 그가 펜 칼로 그것을 찢어 화로 위에 있던 불에 던져서 마침내 그 두루마리 전부를 화로 위의 불에서 소멸시켰더라.
24) 그러나 이 모든 말을 들은 왕과 왕의 신하들 가운데 아무도 두려워하거나 자기 옷을 찢지 아니하였더라.
25) 그럼에도 불구하고 엘나단과 들라야와 그마랴가 왕에게 중재하여 왕이 그 두루마리를 태우지 말도록 아뢰었으나 왕이 그들의 말을 들으려 하지 아니하고
26) 오히려 왕이 함멜렉의 아들 여라므엘과 아스리엘의 아들 스라야와 압디엘의 아들 셀레미야에게 명령하여 서기관 바룩과 대언자 예레미야를 붙잡게 하니라. 그러나 주께서 그들을 숨기셨더라).
엘라단은 또한 유다왕 여호야긴의 모친인 느후스다의 부친이었던 것 같다.
(왕하 24:8 여호야긴이 통치하기 시작할 때에 나이가 십팔 세더라. 그가 예루살렘에서 석 달 동안 통치하니라.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예루살렘의 엘나단의 딸 느후스다더라).
아마도 그는 우리야 문제에 대해서는 왕의 명령대로 할 수밖에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렘 26:23] 그들이 우리야를 애굽에서 끌어내어 여호야김 왕께로 데려오매 왕이 칼로 그를 죽이고 그 시체를 평민의 묘실에 던지게 하였다 하니라
▶ 여호야김 왕께로 데려오매 왕이 칼로 그를 죽이고 그 시체를 평민의 묘실에 던지게 하였다 -
우리야가 예루살렘으로 호송되자 여호야김은 그를 칼로 처형하도록 명령하였다.
선지자가 처형되는 장면이 구약에는 우리야 외에
스가랴 선지자의 경우가 한 번 더 기록되어 있다.
(대하 24:20-22 하나님의 영께서 제사장 여호야다의 아들 스가랴에게 임하시매 그가 백성 위에 서서 그들에게 이르되, 하나님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너희가 어찌하여 주의 명령을 범함으로 형통하지 못하느냐? 하시나니 너희가 주를 버렸으므로 그분께서도 너희를 버리셨느니라, 하매
21) 그들이 그를 대적하여 음모를 꾸미고 왕의 명령을 따라 주의 집 뜰 안에서 그를 돌로 쳐서 죽였더라.
22) 요아스 왕이 이와 같이 스가랴의 아버지 여호야다가 자기에게 베푼 친절을 기억하지 아니하고 그의 아들을 죽이니 그가 죽을 때에 이르되, 주께서 그것을 보시고 그것으로 인하여 벌을 주시옵소서, 하니라).
그러나 이스라엘이 여호와께서 보낸 선지자들의 메시지를 거부하고
또 예레미야 같은 사람을 핍박하였던 것 등으로 볼 때
비록 구약의 기록으로는 남아 있지 않지만
수많은 선지자들이 순교했으리라 짐작된다.
이사야 선지자도 그렇게 순교하였을 것이다.
한편 우리야의 시체는
예루살렘 바깥 기드론 골짜기의 평민의 묘실에 던져졌다(Thompson).
(왕하 23:6 또 그가 주의 집에서 작은 숲을 끄집어내어 예루살렘 밖의 기드론 시내로 가져다가 기드론 시내에서 불태우며 그것을 빻아서 작게 가루를 만들어 그 가루를 백성의 자녀들의 무덤들에 뿌리고),
'평민의 묘실'이란 일종의 공동 묘지와 같은 곳으로 짐작된다.
부유한 자들이나 명망있는 자들은 자신의 개인 무덤에 묻혔으나
빈천한 자들은 후미진 곳의 공동 무덤에 묻혔던 것 같다(Calvin).
그렇다면 우리야는 죽은 후에도 수치를 당하였던 셈이 된다.
[렘 26:24] 사반의 아들 아히감이 예레미야를 보호하여 예레미야를 백성의 손에 내어주지 아니하여 죽이지 못하게 하니라.
▶ 예레미야를 백성의 손에 내어주지 아니하여 - 아마 예레미야는
아히감의 영향력으로 인해서 우리야의 운명과 같은
끔찍한 상황을 모면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이곳에 언급되고 있는 아히감은
예루살렘 함락 이후 느부갓네살에 의해 그곳 총독으로 임명된
그다랴의 부친이었던 것 같다.
(40:5 이제 예레미야가 아직 돌아가기 전에 그가 이르되, 너는 또한 바빌론 왕이 유다의 도시들을 다스릴 총독으로 삼은 자 곧 사반의 손자요, 아히감의 아들인 그달리야에게 돌아가 그와 함께 백성 가운데 거하거나 혹은 어디든지 네가 가기에 편하게 여기는 곳으로 가라, 하고 이처럼 그 호위대장이 그에게 식량과 보상을 주어 가게 하니라).
예레미야가 비록 최고 법정에서 무죄 판결을 받고 석방되었긴하나
여전히 위험에서 벗어난 것은 아니었다.
아마도 예레미야에 대한 편견은
유행병처럼 번져나갔던 것으로 보이며,
그렇기 때문에 아히감의 보호를 필요로 했을 것이다(Clark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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