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문받는 예레미야
성 경: [렘 26:1-7] 유다 왕 요시야의 아들 여호야김의 즉위 초에 여호와께로서 이 말씀이 임하니라 가라사대
2) 나 여호와가 이같이 이르노라 너는 여호와의 집 뜰에 서서 유다 모든 성읍에서 여호와의 집에 와서 경배하는 자에게 내가 네게 명하여 이르게 한 모든 말을 고하되 한 말도 감하지 말라
3) 그들이 듣고 혹시 각각 그 악한 길에서 떠나리라 그리하면 내가 그들의 악행으로 인하여 재앙을 그들에게 내리려 하던 뜻을 돌이키리라
4) 너는 그들에게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에 너희가 나를 청종치 아니하며 내가 너희 앞에 둔 내 법을 행치 아니하며
5) 내가 너희에게 보내고 부지런히 보낸 나의 종 선지자들의 말을 이미 듣지 아니하였거니와 너희가 만일 다시 듣지 아니하면
6) 내가 이 집을 실로 같이 되게 하고 이 성으로 세계 열방의 저줏거리가 되게 하리라 하셨다 하라
7) 예레미야가 여호와의 집에서 이 말을 하매 제사장들과 선지자들과 모든 백성이 듣더라.
[렘 26:1] 유다 왕 요시야의 아들 여호야김의 즉위 초에 여호와께로서 이 말씀이 임하니라 가라사대
요시야의 아들 여호야김의 즉위 초에 - 맛소라 사본의 본절 서두에는
'레쉬트 맘레쿠트'란 어구가 등장하고 있는데,
이것은 왕의 등극과 다음 연도가 시작되는 시점 사이의
시간적 간격을 가리키는 전문적인 용어이다.
연대 계산의 체계상 어떤 방식에서는 이 부분을 일년으로 계산하고 있으며
또 다른 방식에서는 무시 되거나 또는 왕의 통치 전(前)시대에 포함시키기도 한다.
북쪽 이스라엘 왕국에서는 즉위 연도를 빼버리는 체계를 사용했고,
유다에서도 이런 계수법을 주로 사용했으나
여러 방식이 혼용되기도
여호야김의 즉위 연도는
B.C. 609년 9월경에서 B.C. 608년 4월경 곧 니산월 사이가 된다.
한편, 혹자는 이 예언이 전달된 때가 이상과 같이 여호야김 치세 초였기 때문에,
이 예언이 이곳에 위치하는 것이 적절치 않다고 설명한다(Blayney, Clarke, Dahler).
그러나 본서는 기록 의도상 연대순에 충실히 따르지 않고 있으므로
그러한 견해는 바람직하지 않다.
[렘 26:2] 나 여호와가 이같이 이르노라 너는 여호와의 집 뜰에 서서 유다 모든 성읍에서 여호와의 집에 와서 경배하는 자에게 내가 네게 명하여 이르게 한 모든 말을 고하되 한 말도 감하지 말라
▶ 너는 여호와의 집 뜰에 서서 유다 모든 성읍에서 여호와의 집에 와서 경배하는 자에게 내가 네게 명하여 이르게 한 말도 감(減)하지 말라 -
7절까지에서 언급된 성전 설교의 개요는
만약 이 백성이 지금이라도 회개하고 언약의 율법을 준수한다면
그들에게 임할 심판을 여호와께서 중지시킬 것이지만,
그렇지 않으면 철저한 파멸을 당할 것이라고 하는 내용이다.
여기서 예레미야가 서서 예언을 선포한 '여호와의 집 뜰'이란
성전 내부의 마당들 중에 하나일 것이다.
7:2에는 그가 여호와의 집 문에 서서 설교했다고 언급되고 있다.
(7:2 주의 집 문에 서서 거기서 이 말을 선포하여 이르기를, 주께 경배하려고 이 문들로 들어가는 너희 모든 유다 사람들아, 주의 말씀을 들으라)
아마도 그는 금식일이나 절기에 백성들이 모여들었던
바깥뜰과 안뜰의 경계 지역 근처에 서 있었던 것으로 추측할 수 있겠다.
그리고 '한 말도 감하지 말라'고 하는 표현은
예언의 엄중성을 시사함과 아울러 그 예언 선포에 따르는 핍박을 암시한다.
'감하다'에 해당하는 '가라'는
종종 수염을 깎아내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
(48:37 모든 사람의 머리가 대머리가 되고 모든 사람의 수염이 깎이리니 모든 사람의 손에 베인 상처가 있고 허리는 굵은 베로 둘리리라;
사 15:2 그가 울려고 바잇과 디본으로 곧 산당들로 올라갔으니 모압이 느보와 메드바를 위하여 울부짖으리라. 그들의 머리는 다 대머리가 되고 사람마다 수염을 깎으리니).
예레미야는 백성들이 적대감을 보일 것이고
또 심각한 결과가 초래될 수 있을 것임을 알고 있었음이 분명하며,
그랬기 때문에 그는 하나님의 메시지 중,
어떤 부분을 가감하려는 유혹을 받을 수도 있었을 것이다(Thompson).
[렘 26:3] 그들이 듣고 혹시 각각 그 악한 길에서 떠나리라 그리하면 내가 그들의 악행으로 인하여 재앙을 그들에게 내리려 하던 뜻을 돌이키리라
▶ 그들이 듣고 혹시 각각 그 악한 길에서 떠나리라 - 여기서는 백성들에게
회개의 기회를 한번 더 주시려는 하나님의 뜻이 표현되고 있다.
'뜻을 돌이키다'라는 뜻의 동사 '나함'은
'뉘우치다', '동정하다'는 뜻을 내포하는 말로서 18:8에서도 쓰였다.
그리고 '재앙'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라'는
재앙과 그 재앙을 불러 일으키는 악행이란 의미를 함께 담고 있다.
[렘 26:4] 너는 그들에게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에 너희가 나를 청종치 아니하며 내가 너희 앞에 둔 내 법을 행치 아니하며
▶ 너희가 나를 청종치 아니하며 내가 너희 앞에 둔 내 법을 행치 아니하며 -
이 부분과 그 다음에 이어지는 절들은 7:13의 내용과 거의 같다(Clarke).
여기서 잠시 본장에 기록된 사건의 역사적 상황을 언급하고 넘어가자.
여호야김의 등극은 B.C. 609년 가을이나 늦은 여름으로서,
그의 형제 여호아하스가 애굽으로 붙잡혀 감으로써 가능했었다.
(왕하 23:32-34 여호아하스가 자기 조상들이 행한 모든 것에 따라 주의 눈앞에서 악한 것을 행하였더라.
33) 파라오느고가 그를 하맛 땅의 리블라에서 묶고 가두어 예루살렘에서 통치하지 못하게 하였고 또 그 땅으로 하여금 은 백 달란트와 금 일 달란트를 공물로 바치게 하였으며
34) 또 파라오느고가 요시야의 아들 엘리아김을 그의 아버지 요시야를 대신하여 왕으로 삼고는 그의 이름을 고쳐 여호야김이라 하고 여호아하스는 잡아갔더니 그가 이집트로 가서 거기서 죽으니라)
유다에서는 대체로 왕의 치세를
왕의 통치 원년이 다 채워지고 난 다음의 니산월부터 계수하였다.
따라서 이 기사는 예레미야의 전기에서 볼 수 있는 이야기들 중에
첫 번째 사건으로 볼 수 있다.
본장은 산문으로 기록되어 있으며
성전 설교와 예레미야의 체포 등의 사건을 담고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예레미야가 전파한 하나님의 말씀이
백성들에 의해 거부되었고 또 그렇게 거부됨으로 해서
이스라엘의 심판은 불가피하게 되었다는 점이다.
이와 같은 주제는 본서의 여러 곳에서 발견된다.
그러나 앞에서도 언급되었다시피
예레미야는, 거짓 선지자들과 심각한 갈등 관계에 놓여 있었지만,
포로기가 곧 끝날 것이라는 낙관적 희망을 가지고 있기도 하였다.
[렘 26:5] 내가 너희에게 보내고 부지런히 보낸 나의 종 선지자들의 말을 이미 듣지 아니하였거니와 너희가 만일 다시 듣지 아니하면
▶ 나의 종 선지자들의 말을 이미 듣지 아니하였거니와 - 이곳에서의 강조점은
백성들의 완악함에도 불구하고
여호와께서 자신의 뜻을 참된 선지자들을 통해서 계속적으로 알리셨다는 점이다.
그러나 백성들의 귀는
달콤한 말을 하는 거짓 선지자들에서 현혹되었다.
27-29장에는 참된 선지자와 거짓 선지자 사이의 뚜렷한 대조가 잘 제시되어있다.
한편, 언약의 요구 사항은 율법이란 말로 집약될 수 있을 것이다.
7:5,6에는 특정 율법들이 명시되고 있으며,
(7:5-6 만일 너희가 너희 길과 너희 행위를 철저히 고치고 사람과 그의 이웃 사이에서 철저히 심판을 집행하며
6) 나그네와 아버지 없는 자와 과부를 학대하지 아니하고 무죄한 피를 이곳에서 흘리지 아니하며 너희에게 해로운 다른 신들을 따라 걷지 아니하면)
백성들을 향하여 순종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왕하17:15 그분의 법규와 그분께서 자기 조상들과 맺으신 그분의 언약과 그분께서 자기들에게 증언하신 그분의 증언을 거부하고 허무한 것을 따라가서 허무하게 되며 또 자기들 주변에 있던 이교도들을 따라갔는데 이들에 관하여는 주께서 그들에게 명하사 그들이 저들과 같이 행하지 말라고 하셨더라).
여호와께서 자기 종들,
곧 선지자들을 통하여 말씀하신 것을 거부하는 행위는
필경 심판을 초래할 수밖에 없다.
[렘 26:6] 내가 이 집을 실로 같이 되게 하고 이 성으로 세계 열방의 저줏거리가 되게 하리라 하셨다 하라
▶ 내가 이 집을 실로 같이 되게 하고 - 성전에 대한 심판이 언급되고 있다.
그것은 실로의 옛 성소가 파괴된 것과 같이 파괴되고 말 것이란 내용이다(삼상 4장).
백성들은 여호와의 전이 심판의 대상이 되리라고는 생각도 하지 않았다.
그러나 여호와의 법궤가 있던 실로가 파괴되었다고 하는 것은
예루살렘 성전이라 하더라도 파괴될 수 있음을 말하는 것이다.
실로는 B.C. 1075년경 블레셋의 침입으로 무너졌던 것이 분명하다.
이 사실은 삼상 4장에 언급되어 있다.
또한 이를 뒷받침하는 고고학적 증거도 있다.
(시 78:60-61 실로의 성막 곧 친히 사람들 가운데 두신 장막을 버리시고
61) 자신의 능력을 포로로 넘겨주시며 자신의 영광을 원수의 손에 넘겨주시고).
실로는 훗날 재건되었던 것으로 보이나 다시 무너졌다.
예레미야 당시에는 그 폐허만 남아 있었는데,
이것은 예루살렘과 그 성전의 파멸을 예상시켜 주는 생생한 본보기였던 셈이다.
'저줏거리'로 번역된 '켈랄라'는
'가볍다'는 뜻의 형용사'칼랄'에서 유래한 말로서
'비방', '조소' 혹은 '저주'를 뜻한다.
한편, 성전을 가리켜 저줏거리가 된다고 하는 설교는
당시 사람들에게는 도무지 받아들일 수 없는 언사였으며,
신성 모독이나 참람한 말과 같은 것이었다.
이 선지자의 말은 총체적 반발을 불러일으켰으며,
신성 모독으로 고소받기에 이르렀다.
[렘 26:7] 예레미야가 여호와의 집에서 이 말을 하매 제사장들과 선지자들과 모든 백성이 듣더라
▶ 제사장들과 선지자들과 모든 백성이 - 예레미야의 말이 특히 문제가 되었던 것은
그가 바로 성전 경내에서 그러한 말을 했다는 사실이다.
그의 말을 듣고 있었던 제사장들은 성전의 제사업무를 관장하던 자들이었으며,
그곳에 참석했던 백성들은
제사에 참석하기 위해 모인 집단을 대표하는 자들이었던 것 같다(Thomp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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