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받을 유다 2
성 경: [렘 30:7-11] 슬프다 그 날이여 비할 데 없이 크니 이는 야곱의 환난의 때가 됨이로다마는 그가 이에서 구하여 냄을 얻으리로다
8)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 날에 내가 네 목에서 그 멍에를 꺾어버리며 네 줄을 끊으리니 이방인이 다시는 너를 부리지 못할 것이며
9) 너희는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를 섬기며 내가 너희를 위하여 일으킬 너희 왕 다윗을 섬기리라
10)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 종 야곱아 두려워 말라 이스라엘아 놀라지 말라 내가 너를 원방에서 구원하고 네 자손을 포로된 땅에서 구원하리니 야곱이 돌아와서 태평과 안락을 얻을 것이라 너를 두렵게 할 자가 없으리라
11)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너와 함께 하여 너를 구원할 것이라 내가 너를 흩었던 그 열방은 진멸한다 할지라도 너는 진멸하지 아니하리라 그러나 내가 공도로 너를 징책할 것이요 결코 무죄한 자로 여기지 아니하리라.
[렘 30:7] 슬프다 그 날이여 비할 데 없이 크니 이는 야곱의 환난의 때가 됨이로다마는 그가 이에서 구하여 냄을 얻으리로다 -
본절의 신탁은 '그가 이에서 구하여 냄을 얻으리로다'로 끝난다.
그런데 이것이
희망에 대한 서술이냐 아니면 풍자적인 말이냐 하는 문제가 제시되고 있다.
어떤 이들은 이것이 본시의 서두에 묘사되고 있는
절망적인 상황을 강조하고 있다고 설명한다.
그래서 이를
'그가 그 고난에서 구원받을 수 있을 것인가'라는 의문문으로
해석해야 한다고 설명한다(Bright).
그러나 히브리어 본문에는 구두점들이 없기 때문에
그 의미가 매우 모호해질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이 희망을 나타내는 자료의 서두에 쓰이고 있기 때문에
절망에 대한 강조적 표현이라고 보기는 무리일 것 같으며,
오히려 시련과 고난 끝에 마침내 도래하는
회복과 구원에 대한 메시지로 봄이 더 타당하다(Thompson, Nicholson).
[렘 30:8]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 날에 내가 네 목에서 그 멍에를 꺾어버리며 네 줄을 끊으리니 이방인이 다시는 너를 부리지 못할 것이며 -
본절과 다음절(9절)은 산문으로 기록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두 구절이
5-7절과 10, 11절의 운문의 연결을 차단하고 있는 듯이 보인다.
그러나 이곳의 히브리어 원문이 비록 산문체 형식으로 되어 있지만
운율이나 박자 등은 시의 형식을 띠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전후 문장의 흐름을 어색하게 할 절은 아니라 하겠다(Thompson).
한편, 멍에(올)란 느부갓네살을 위시한
모든 이방의 압제자들로 인한
억압 상황을시사하는 말이다.
(27:2 주께서 이같이 내게 말씀하시기를, 너는 줄과 멍에를 만들어 네 목에 걸고).
그러므로 본절은 하나님의 백성이 누리게 될 자유와 해방을 노래하고 있다.
또 본절과 9절에는 메시야 시대에 있게 될
위대한 해방에 관한 암시가 매우 뚜렷이 나타난다.
본절에 언급된 바, 이방인의 모든 멍에를 꺾어버릴 분은
오직 메시야 한 분 밖에 없을 것이다.
(겔 34:23 내가 한 목자를 그들 위에 세우고 그들을 먹이게 하리니 그는 곧 내 종 다윗이라. 그가 그들을 먹이고 그들의 목자가 되리라;
호 3:5 그 후에 이스라엘 자손이 돌아와 주 자기들의 하나님과 자기들의 왕 다윗을 찾고 마지막 날들에 주와 그분의 선하심을 두려워할 것이기 때문이라).
이러한 압제의 멍에가 꺾어지면,
하나님의 백성은 이제 메시야의 은혜로운 멍에를 메게 될 것이다.
(마 11:29-30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너희 위에 내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리하면 너희가 너희 혼을 위한 안식을 찾으리니
30) 내 멍에는 쉽고 내 짐은 가벼우니라, 하시니라).
[렘 30:9] 너희는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를 섬기며 내가 너희를 위하여 일으킬 너희 왕 다윗을 섬기리라
▶ 너희는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를 섬기며 - 회복의 목적은
이 민족으로 하여금 여호와께서 누구이신지를
분명히 깨달아 경배하게 하는데 있었다.
▶ 너희 왕 다윗 - 이는 대망의 메시야, 즉 다윗의 자손으로 오실
예수 그리스도를 뜻한다.
겔 34:23, 24;37:24, 25;호 3:5 등에도 이와 비슷한 개념이 나타난다(Bright).
(겔 34:23-24 내가 한 목자를 그들 위에 세우고 그들을 먹이게 하리니 그는 곧 내 종 다윗이라. 그가 그들을 먹이고 그들의 목자가 되리라.
24) 나 주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내 종 다윗은 그들 가운데서 통치자가 되리라. 나 주가 그것을 말하였느니라;
37:24-25 내 종 다윗이 그들을 다스리는 왕이 되리니 그들 모두에게 한 목자가 있으리라. 그들이 또한 내 법도 안에서 걸으며 내 법규를 지켜 행하리라.
25) 그들이 내가 내 종 야곱에게 준 땅 곧 너희 조상들이 거하던 땅에 거하되 그들 즉 그들과 그들의 자녀들과 그들의 자녀들의 자녀들이 영원히 그 안에 거할 것이요, 내 종 다윗이 영원히 그들의 통치자가 되리라;
호 3:5 그 후에 이스라엘 자손이 돌아와 주 자기들의 하나님과 자기들의 왕 다윗을 찾고 마지막 날들에 주와 그분의 선하심을 두려워할 것이기 때문이라)
[렘 30:10]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 종 야곱아 두려워 말라 이스라엘아 놀라지 말라 내가 너를 원방에서 구원하고 네 자손을 포로된 땅에서 구원하리니 야곱이 돌아와서 태평과 안락을 얻을 것이라 너를 두렵게 할 자가 없으리라
▶ 내 종 야곱아 두려워 말라 이스라엘아 놀라지 말라 내가 너를 원방에서 구원하고 네 자손을 포로된 땅에서 구원하리니 -
본절과 다음절(11절)은 46:27, 28에서 반복되고 있다.
70인역(LXX)에서는 이 구절들이
46장에서만 언급되나 문맥상 여기서도 잘 어울리는 내용이다.
[렘 30:11]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너와 함께 하여 너를 구원할 것이라 내가 너를 흩었던 그 열방은 진멸한다 할지라도 너는 진멸하지 아니하리라 그러나 내가 공도로 너를 징책할 것이요 결코 무죄한 자로 여기지 아니하리라 -.
본절의 내용은 본서의 다른 여러 곳에서도 발견된다.
'내가 너와 함께하여 너를 구원할 것이다'란 표현은 1:8과 15:20에서,
(1:8 내가 너와 함께하여 너를 건져 내리니 그들의 얼굴을 두려워하지 말라. 주가 말하노라, 하시고;
15:20 내가 너로 하여금 이 백성에게 견고한 놋 성벽이 되게 하리니 그들이 너와 싸울지라도 너를 이기지 못하리라.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너를 구원하고 너를 건지리라. 주가 말하노라)
'너를 흩었던 그 열방'이란 표현은 9:16에서 나타난다.
(9:16 또 그들이나 그들의 조상들이 알지 못하던 이교도들 가운데로 그들을 흩어 버리고 그들의 뒤를 따라 칼을 보내어 마침내 그들을 소멸시키리라)
그리고 '너는 진멸하지 아니하리라'는 표현은
4:27;5:10, 18;46:28 등에서 나타난다.
(4:27 주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그 온 땅이 황폐할 터이나 내가 완전히 끝을 내지는 아니할 것이며;
5:10 너희는 그 도시의 성벽에 올라가서 무너뜨리되 완전히 끝을 내지는 말고 그곳의 낮은 벽들만 제거하라. 그것들은 주의 것이 아니니라,
18 주가 말하노라.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때에 내가 너희를 완전히 없애지는 아니하리라;
46:28 주가 말하노라. 오 내 종 야곱아, 너는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와 함께하느니라. 내가 너를 쫓아내어 함께 거하게 한 모든 민족들은 완전히 끝을 낼지라도 너는 완전히 끝을 내지 아니하리라. 그러나 내가 적절히 너를 바로잡을 것이요, 전혀 벌하지 않은 채 두지는 아니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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