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 선지자 스마야의 결말
성 경: [렘 29:24-32] 너는 느헬람 사람 스마야에게 이같이 말하여 이르라
25)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이같이 말씀하여 가라사대 네가 네 이름으로 예루살렘에 있는 모든 백성과 제사장 마아세야의 아들 스바냐와 모든 제사장에게 글을 보내어 이르기를
26) 여호와께서 너로 제사장 여호야다를 대신하여 제사장을 삼아 여호와의 집 유사로 세우심은 무릇 미친 자와 자칭 선지자를 착고에 채우며 칼을 메우게 하심이어늘
27) 이제 네가 어찌하여 너희 중에 자칭 선지자라 하는 아나돗 사람 예레미야를 책망하지 아니하느냐
28) 대저 그가 바벨론에 있는 우리에게 편지하기를 때가 오래리니 너희는 집을 짓고 거기 거하며 전원을 만들고 그 열매를 먹으라 하였다 하였느니라
29) 제사장 스바냐가 스마야의 글을 선지자 예레미야에게 읽어 들릴 때에
30) 여호와의 말씀이 예레미야에게 임하여 가라사대
31) 너는 모든 포로에게 글을 보내어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느헬람 사람 스마야에 대하여 이같이 말씀하시되 내가 스마야를 보내지 아니하였거늘 그가 너희에게 예언하고 너희로 거짓을 믿게 하였도다
32)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보라 내가 느헬람 사람 스마야와 그 자손을 벌하리니 그가 나 여호와께 패역한 말을 하였음을 인하여 이 백성 중에 거할 그의 사람이 하나도 없을 것이라 내가 내 백성에게 행하려 하는 선한 일을 그가 보지 못하리라 하셨다 하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렘 29:24] 너는 느헬람 사람 스마야에게 이같이 말하여 이르라 -
본절을 26-28절에 포함시켜 해석하는 견해도 있으나,
(26-28 주께서 너를 제사장 여호야다 대신 제사장으로 삼으신 것은 미쳐서 스스로 대언자라 하는 모든 자로 인해 너희가 주의 집에서 관리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따라서 네가 그를 감옥에 넣고 차꼬를 채워야 하리라.
27) 이제 그러한대 네가 어찌하여 너희에게 스스로 대언자라 하는 아나돗의 예레미야를 책망하지 아니하였느냐?
28) 그러므로 그가 바빌론에 있는 우리에게 사람을 보내어 이르기를, 이 포로 생활이 오래 가리니 너희는 집을 짓고 거기 거하며 정원을 만들고 거기서 나는 열매를 먹으라, 하였느니라, 하였도다)
그보다는 예레미야가 스마야 개인에게 보낸
경고 서신으로 이해하는 편이 나을 것 같다.
에레미야의 서신을 보고서, 포로지에서는 심한 반발이 일었으며
그 반발을 부추킨 중심인물이 바로 스마야였던 것 같다.
그래서 예레미야는 스마야에게 경고조로 개인 서신을 보내었다고 이해할수 있다.
이 서신의 구체적인 내용은 생략되어 있으며,
곧바로 스마야가 예레미야를 고발하는 내용의 편지가 이어진다.
(26-28절 주께서 너를 제사장 여호야다 대신 제사장으로 삼으신 것은 미쳐서 스스로 대언자라 하는 모든 자로 인해 너희가 주의 집에서 관리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따라서 네가 그를 감옥에 넣고 차꼬를 채워야 하리라.
27) 이제 그러한대 네가 어찌하여 너희에게 스스로 대언자라 하는 아나돗의 예레미야를 책망하지 아니하였느냐?
28) 그러므로 그가 바빌론에 있는 우리에게 사람을 보내어 이르기를, 이 포로 생활이 오래 가리니 너희는 집을 짓고 거기 거하며 정원을 만들고 거기서 나는 열매를 먹으라, 하였느니라, 하였도다).
한편 스마야란 인물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은 알려져 있지 않다.
스마야를 수식하는 말인 '느헬람 사람'에 대해서는
(1) 출신지로 보는 견해(Calvin, Thompson),
(2) 가계명(family name)으로 보는 견해(Harrison),
(3) '꿈꾸는 자'를 뜻한다고 보는 견해 등이 있으나
(1)이 보다 무난한 듯하다.
[렘 29:25]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이같이 말씀하여 가라사대 네가 네 이름으로 예루살렘에 있는 모든 백성과 제사장 마아세야의 아들 스바냐와 모든 제사장에게 글을 보내어 이르기를
▶ 네가 네 이름으로 예루살렘에 있는 모든 백성과 제사장 마아세야의 아들 스바냐와 모든 제사장에게 -
예레미야는 여기서 스마야가 스마야 자신의 이름으로
그 당시 예루살렘 성전의 유사이기도 하였던 마아세야의 아들
제사장 스바냐에게 편지를 보낸 것을 비난한다.
스마야가 마치 여호와의 말씀을 대언하는 것처럼 가장했지만
실상은 자기 임의대로 편지를 썼음을 지적하고 있는 것이다(Delitzsch).
이런 비난은 31절에서도 반복되고 있으며
그 뒤에는 이곳에서는 언급되지 않고 있는 결과가 언급되고 있다(Thompson).
[렘 29:26-28] 여호와께서 너로 제사장 여호야다를 대신하여 제사장을 삼아 여호와의 집 유사로 세우심은 무릇 미친 자와 자칭 선지자를 착고에 채우며 칼을 메우게 하심이어늘
27) 이제 네가 어찌하여 너희 중에 자칭 선지자라 하는 아나돗 사람 예레미야를 책망하지 아니하느냐
28) 대저 그가 바벨론에 있는 우리에게 편지하기를 때가 오래리니 너희는 집을 짓고 거기 거하며 전원을 만들고 그 열매를 먹으라 하였다 하였느니라
여기서부터는 스마야의 편지의 내용이 요약되어 설명된다.
스바냐는 당시 여호야다의 직위를 물려받은 성전의 제사장이었다.
그 이전에는 이 자리를 바스훌이 차지하고 있었다.
(20:1-6 이제 제사장 임멜의 아들 바스훌은 또한 주의 집에서 우두머리 감독이었는데 그가 예레미야가 이 일들을 대언한 것을 들으니라.
2) 그때에 바스훌이 대언자 예레미야를 때리고 베냐민의 높은 문에 있던 차꼬에 그를 채워 두었는데 그것은 주의 집 옆에 있더라.
3) 다음 날 바스훌이 예레미야를 차꼬에서 풀어 주매 이에 예레미야가 그에게 이르되, 주께서 네 이름을 바스훌이라 하지 아니하시고 마골밋사빕이라 하셨느니라.
4) 주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느니라. 보라, 내가 너로 하여금 너와 네 모든 친구에게 두려움이 되게 하리니 그들이 자기 원수들의 칼에 쓰러질 것이요, 네 눈이 그것을 보리라. 또 내가 온 유다를 바빌론 왕의 손에 넘겨주리니 그가 그들을 사로잡아 바빌론으로 끌고 가서 칼로 죽이리라.
5) 또 내가 이 도시의 모든 기력과 그것의 모든 수고한 것과 그것의 모든 귀중품과 유다 왕들의 모든 보물을 그들의 원수들의 손에 넘겨주리니 그들이 그것들을 노략하고 취하여 바빌론으로 가져가리라.
6) 너 바스훌과 네 집에 거하는 모든 자가 포로가 되리니 너는 바빌론에 이르러 거기서 죽어 거기에 묻힐 것이요, 너와 네 모든 친구 곧 네가 대언한 거짓말을 들은 네 모든 친구가 그러하리라).
이 사람은 B.C. 597년에 포로들과 함께 바벨론으로 잡혀갔던 것이 분명하다.
한편 마아세야의 아들 스바냐는 시드기야의 특사로서
예레미야를 방문하여 두 번씩이나 그의 조언을 구한 바 있다.
(21:1 시드기야 왕이 멜기야의 아들 바스훌과 제사장 마아세야의 아들 스바냐를 예레미야에게 보냈을 때에 주로부터 예레미야에게 임한 말씀이라. 그들이 이르기를;
37:3 시드기야 왕이 셀레미야의 아들 여후갈과 제사장 마아세야의 아들 스바냐를 대언자 예레미야에게 보내어 이르되, 이제 우리를 위하여 주 우리 하나님께 기도하라, 하니라).
그는 예루살렘 멸망 후인 B.C. 586년에 포로로 잡혀갔으며,
결국 처형되고 말았다.
(52:24-27 호위대장이 수제사장 스라야와 부제사장 스바냐와 문지기 세 사람을 붙잡고
25) 또 군사들에 대한 책무를 맡은 내시 한 사람과 또 왕과 가까운 사람들 가운데 도시에서 발견한 일곱 사람과 또 그 땅의 백성을 징집하던 군대의 총서기관 한 사람과 도시의 한가운데서 발견한 그 땅의 백성 육십 명을 도시에서 붙잡으니라.
26) 이에 호위대장 느부사라단이 그들을 붙잡아 리블라에 있던 바빌론 왕에게로 나아가매
27) 바빌론 왕이 하맛 땅의 리블라에서 그들을 쳐서 죽였더라. 이와 같이 유다가 포로로 사로잡혀 가서 자기의 본토를 떠났더라;
왕하 25:18-21 호위대장이 수제사장 스라야와 부제사장 스바냐와 문지기 세 사람을 붙잡고
19) 군사들을 감독하던 관리 한 사람과 또 왕의 앞에 있던 자들 가운데 도시에서 발견한 다섯 사람과 또 그 땅의 백성을 징집하던 군대의 총서기관 한 사람과 도시에서 발견한 그 땅의 백성 육십 명을 도시에서 붙잡으니라.
20) 호위대장 느부사라단이 이들을 붙잡아 리블라에 있던 바빌론 왕에게로 데려가매
21) 바빌론 왕이 하맛 땅의 리블라에서 그들을 쳐서 죽였더라. 이와 같이 유다가 사로잡혀 자기들의 땅을 떠났더라).
예레미야의 초기 예언들이 확실하게 발생되었고
또 성취되고 있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예레미야는 여기서 보는 바와 같이 여전히 '미친 자'로 취급당하고 있다.
[렘 29:29] 제사장 스바냐가 스마야의 글을 선지자 예레미야에게 읽어 들릴 때에 -
스마야의 지적은 스바냐가 아나돗사람 예레미야를
자유 상태로 내버려 둠으로써 성전 유사로서 해야 할 바 의무를
다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즉 예레미야는 거짓 선지자이며 미쳤고 또 자칭 선지자이기 때문에
마땅히 착고에 채워져야 하며 칼을 씌워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본절에 드러난 스바냐의 행동으로 볼 때
그는 예레미야에게 오히려 우호적이었던 것 같다(Delitzsch).
스바냐가 예레미야에게 동정심을 가지고 있었는지
또는 어떤 경고 조치를 취했는지 하는 것은 분명하지 않다.
다만 예레미야가 스마야의 편지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징계도 받지 않았던 점에서
어떤 특별한 경고 조치는 없었다고 짐작할 수 있다.
[렘 29:30-31] 여호와의 말씀이 예레미야에게 임하여 가라사대
31) 너는 모든 포로에게 글을 보내어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느헬람 사람 스마야에 대하여 이같이 말씀하시되 내가 스마야를 보내지 아니하였거늘 그가 너희에게 예언하고 너희로 거짓을 믿게 하였도다 -
예레미야가 거짓 선지자 스마야에 대한 여호와의 메시지를
포로민들에게 써 보낸 내용이 소개된다.
▶ 내가 스마야를 보내지 아니하였거늘 그가 너희에게 예언하고 – 예레미야는
하나냐를 상대로 했던 말과 비슷한 용어를 사용하여
거짓 선지자 스마야에 대한 예언을 포로들에게 편지로 써 보냈다.
(28:15-16 이에 대언자 예레미야가 대언자 하나냐에게 이르되, 하나냐야, 이제 들으라. 주께서 너를 보내지 아니하셨거늘 네가 이 백성으로 하여금 거짓을 신뢰하게 하는도다.
(렘 28:16) 그러므로 주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느니라. 보라, 네가 주에게 반역하는 것을 가르쳤으므로 내가 너를 지면에서 없애리니 네가 이 해에 죽으리라, 하매).
즉 스마야는 거짓을 예언하였으며 또 그것으로 사람들을 미혹시켰다는 것이다.
따라서 여호와는 그를 처벌하실 것이고 또 그의 후손들도 징계하실 것이다.
[렘 29:32]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보라 내가 느헬람 사람 스마야와 그 자손을 벌하리니 그가 나 여호와께 패역한 말을 하였음을 인하여 이 백성 중에 거할 그의 사람이 하나도 없을 것이라 내가 내 백성에게 행하려 하는 선한 일을 그가 보지 못하리라 하셨다 하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
스마야에 임할 저주로 끝맺고 있는 본장의 마지막 절은
본장의 끝일 뿐만 아니라 26-29장에 달하는 하나의 단락의 결말이기도 하다.
26-29장의 각각의 장들은
여호와의 종 선지자를 통하여 말씀하시는 여호와의 말씀을
이 백성이 거부하고 있다는 공통된 주제를 다루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각 장 내에서는 이러한 거부에 대한
심판 선언의 내용이 뒤따랐다.
당신의 백성을 통치하시는 여호와의 주권을 거부하고
또 언약에 순종치 않는 것은 언약의 파기였으며,
그 결국은 언약에 명시된 저주 조항의 가동으로 귀결되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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