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

예수의 승천과 성령 강림의 약속 2

거듭난 삶 2023. 10. 1. 0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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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행전의 머리말 2

 

성 경: [1:4-5] 사도와 같이 모이사 저희에게 분부하여 가라사대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내게 들은 바 아버지의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

5) 요한은 물로 침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몇 날이 못되어 성령으로 침례를 받으리라 하셨느니라.

 

 

 

[1:4] 사도와 같이 모이사 저희에게 분부하여 가라사대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내게 들은 바 아버지의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

 

같이 모이사 - 부활하신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나타나 그들 앞에서

음식을 잡수신 사실(24:42, 43;10:41)을 말한다.

 

(24:42-43 이에 구운 생선 한 토막을 드리매 43) 받으사 그 앞에서 잡수시더라;

 

10:41 모든 백성에게 하신 것이 아니요 오직 미리 택하신 증인 곧 죽은 자 가운데서 일어나신 후 모시고 음식을 먹은 우리에게 하신 것이라)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 예루살렘은 솔로몬 왕이 성전을 건축한 장소였다.

 

(대하 3:1 솔로몬이 예루살렘 모리아 산에 여호와의 전 건축하기를 시작하니 그곳은 전에 여호와께서 그 아비 다윗에게 나타나신 곳이요 여부스 사람 오르난의 타작마당에 다윗이 정한 곳이라).

 

그는 예루살렘의 모리아산에다 성전을 건축했는데 그곳은 아브라함이

이삭을 번제로 드리기 위해 갔던 산이다.

 

(22:2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네 아들 네 사랑하는 독자 이삭을 데리고 모리아 땅으로 가서 내가 네게 지시하는 한 산 거기서 그를 번제로 드리라, 14 아브라함이 그 땅 이름을 여호와이레라 하였으므로 오늘까지 사람들이 이르기를 여호와의 산에서 준비되리라 하더라).

 

이처럼 예루살렘은 구속사적(救贖史的)인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의의를 지니는 곳이다. 이삭의 번제를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을 미리 보여주신 하나님께서

이삭을 바친 그곳에다 성전을 짓도록 섭리하신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리라!

 

뿐만 아니라 예루살렘은 여호와의 말씀이 나올 곳으로 예언된 것이며

 

(2:3 많은 백성이 가며 이르기를 오라 우리가 여호와의 산에 오르며 야곱의 하나님의 전에 이르자 그가 그 도로 우리에게 가르치실 것이라 우리가 그 길로 행하리라 하리니 이는 율법이 시온에서부터 나올 것이요 여호와의 말씀이 예루살렘에서부터 나올 것임이니라;

 

4:2 곧 많은 이방이 가며 이르기를 오라 우리가 여호와의 산에 올라가서 야곱의 하나님의 전에 이르자 그가 그 도로 우리에게 가르치실 것이라 우리가 그 길로 행하리라 하리니 이는 율법이 시온에서부터 나올 것이요 여호와의 말씀이 예루살렘에서부터 나올 것임이라)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신 곳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예루살렘은 진리의 중심지로서, 신약의 터전으로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며

주님께서는 바로 이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라고 분부하신 것이다.

그곳으로부터 진리 운동이 일어나야 했기 때문이다.

 

 

아버지의 약속하신 것 - `아버지의 약속'은 요 14:16,17,26;15:26;16:7-14

나타난 것같이 주님께서 마지막 날 밤에 제자들에게 말씀하신 내용이

중심 주제를 이루고 있다.

 

(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17)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16:7-14 그러하나 내가 너희에게 실상을 말하노니 내가 떠나가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이라 내가 떠나가지 아니하면 보혜사가 너희에게로 오시지 아니할 것이요 가면 내가 그를 너희에게로 보내리니

8) 그가 와서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세상을 책망하시리라

9) 죄에 대하여라 함은 저희가 나를 믿지 아니함이요

10) 의에 대하여라 함은 내가 아버지께로 가니 너희가 다시 나를 보지 못함이요

11) 심판에 대하여라 함은 이 세상 임금이 심판을 받았음이니라

12) 내가 아직도 너희에게 이를 것이 많으나 지금은 너희가 감당치 못하리라

13) 그러하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그가 자의로 말하지 않고 오직 듣는 것을 말하시며 장래 일을 너희에게 알리시리라

14) 그가 내 영광을 나타내리니 내 것을 가지고 너희에게 알리겠음이니라)

 

그것은 곧 보혜사 성령에 관한 약속인 바

 

(5 요한은 물로 침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몇 날이 못되어 성령으로 침례를 받으리라 하셨느니라;

 

2:28-32 그 후에 내가 내 신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 자녀들이 장래일을 말할 것이며 너희 늙은이는 꿈을 꾸며 너희 젊은이는 이상을 볼 것이며

29) 그 때에 내가 또 내 신으로 남종과 여종에게 부어 줄 것이며

30) 내가 이적을 하늘과 땅에 베풀리니 곧 피와 불과 연기 기둥이라

31)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해가 어두워지고 달이 핏빛 같이 변하려니와

32) 누구든지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니 이는 나 여호와의 말대로 시온 산과 예루살렘에서 피할 자가 있을 것임이요 남은 자 중에 나 여호와의 부름을 받을 자가 있을 것임이니라;

 

24:49 볼지어다 내가 내 아버지의 약속하신 것을 너희에게 보내리니 너희는 위로부터 능력을 입히울 때까지 이 성에 유하라 하시니라)

 

약속된 성령께서 하실 일은 무엇보다 복음의 비밀을 깨닫게 하는 것이요

또한 능력있게 복음을 전하게 하는 것이다.

 

 

 

[1:5] 요한은 물로 침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몇 날이 못되어 성령으로 침례를 받으리라 하셨느니라.

 

본절은 침례 요한이 이미 예언한 것으로

 

(3:11 나는 너희로 회개케 하기 위하여 물로 침례를 주거니와 내 뒤에 오시는 이는 나보다 능력이 많으시니 나는 그의 신을 들기도 감당치 못하겠노라 그는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침례를 주실 것이요;

 

1:8 나는 너희에게 물로 침례를 주었거니와 그는 성령으로 너희에게 침례를 주시리라;

 

3:16 요한이 모든 사람에게 대답하여 가로되 나는 물로 너희에게 침례를 주거니와 나보다 능력이 많으신 이가 오시나니 나는 그 신들메를 풀기도 감당치 못하겠노라 그는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침례를 주실 것이요)

 

요한의 침례는 그리스도께서 승천 후에 부어주실 성령 강림의 예표였다.

 

 

너희는 몇 날이 못되어 - 분명한 시일이 밝혀져 있지는 않지만 제자들이

성령을 받은 날은 그때부터 약 열흘 후 였다.

 

성령으로 침례를 받으리라 하셨느니라 - 구약의 예언에 의하면 성취의 날에는

하나님의 영이 모든 육체에 부어질 것이라고 하였다.

 

(2:28 그 후에 내가 내 신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 자녀들이 장래일을 말할 것이며 너희 늙은이는 꿈을 꾸며 너희 젊은이는 이상을 볼 것이며).

 

이제 그리스도께서 구속 사역을 이루시고 승천하심으로

죄를 회개하고 믿음을 고백한 모든 신약의 백성들에게 성령으로 침례를 주실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