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10개의 새로운 ‘심장’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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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5마력 1.6L GDi 터보 4기통 엔진이 들어간 콘셉트카 'HED-6'
현대자동차의 다양한 엔진라인업이 거의 완성됐다고 합니다. 내용을 보면 무시무시합니다. 경차에서부터 초대형차에 들어가는 모든 엔진의 구성이 끝났습니다. 이미 완성이 끝난 엔진이 대부분이 일부는 마지막 미세조정만 끝나면 된다고 합니다. 앞으로 어떤 차에 어떻게 적용될지 기대가 큽니다.
문제는 출시시기의 조정입니다. 시장의 수요와 엔진을 이식할 모델의 선정, 마케팅, 각 차종간의 간섭 배제 등 생각해야 할 것이 많아서 아직도 적용 차종은 일부 유동적입니다. 상위버전 엔진이 나온다고 하면 대기수요가 발생해 판매에 지장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극비 보안 속에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결국 1~3년 안에 아래에 소개된 엔진들이 모두 등장하겠죠. 또 엔진 업그레이드로 차량 가격이 올라가면 소비자들의 원성 또한 들려올테죠.
GDI엔진이란 연료를 고압으로 엔진의 실린더에 정밀하게 직접 분사해 연료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방식입니다. 기존 엔진은 연료와 공기가 섞인 혼합기가 포트를 통해 들어와서 압축한 뒤 점화시키는 방식이었습니다. 이젠 공기가 먼저 들어가 실린더에서 압축되고, 연료는 뒤에 직접 분사돼 점화시키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되면 압축압력이 높아진 상태에서 연소가 일어나 폭발력이 높아지는 데다 점화와 연소를 정밀하게 조절할 수 있어 출력과 연료소비효율을 동시에 높일 수 있죠.
각국의 환경기준이 높아지고 원유가격도 치솟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가솔린 엔진이 이 방식으로 바뀌게 될 겁니다. 환경기준을 맞춰야 하는 데다 소비자들은 기름값이 높아지면 차량 가격이 좀 높더라도 연비가 좋은 차를 사기 때문에 자동차회사들은 비싼 엔진에 투자할 여력이 생기는 것이죠. 아래는 10개의 새로운 '심장' 리스트입니다.
△1.0GDI 터보 120마력 안팎
배기량을 보시면 알겠지만 경차에 들어갑니다. 모닝이 120마력이라면 제법 짜릿하겠는데요. 이 정도만 되면 경차라고 무시할 수 없겠죠. 터빈 업그레이드 등 튜닝하면 200마력짜리 슈퍼 경차가 나올지도...
△1.4GDI 터보 150마력 안팎
주로 소형차에 들어가고 준중형에도 적용될 수 있다고 합니다. 터보가 붙을 수도 안 붙을 수도 있다네요. 이제 1.4로 과거 2.0의 출력을 내는 건가요.
△1.6GDI 140마력 안팎
아반떼 포르테 등 주로 준중형에 들어갑니다. 아마 현대차의 준중형 버전 핵심엔진이 될 듯합니다. 준중형에 살짝 아쉬웠던 부분이 해결될 듯합니다. 준중형 2.0을 몰아보면 딱 적당하단 생각이 들었는데 이 엔진이면 해결되는군요.
△1.6GDI 터보 180~200마력
포르테쿱과 투스카니 후속에 들어갈 예정이랍니다. 물론 준중형 세단에도 적용될 수 있겠죠. 일단 예상출력으로 볼 때 낮은 배기량으로도 스포츠드라이빙을 즐길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주긴 했지만 아마 약간 아쉬울 것 같아요. 바로 아래 엔진이 해결책인데...
△2.0GDI 터보 210~280마력
쏘나타 등 일부 중형모델에 적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2.0L 280마력이라. 렌서에볼루션 수준이군요. 포르테쿱과 투스카니 후속에 적용한다면 정말 국내에도 경량 고성능 스포츠카가 탄생할 수 있겠습니다만 우선 쏘나타에 올려 북미에만 출시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입니다. 2.4GDI보다 출력이 훨씬 높은데 어떻게 운용을 할지 궁금합니다. 가장 기대되는 엔진입니다.
△2.4GDI 201마력
이미 알려진대로 쏘나타에 들어갑니다. 앞으로 중형차 상위모델과 준대형 하위모델에 폭넓게 포진할 것으로 보입니다. 적당한 출력 적당한 연비... 팔방미인입니다.
△3.3GDI 300마력 안팎
그랜저 제네시스 예상. 3.3에 GDI가 나온다면 사실 일반적인 주행의 측면에서는 그 이상 필요가 없습니다. 300마력은 과거의 기준으로는 폭발적인 힘입니다. 토크도 최소한 35정도는 될테니. 준대형과 대형까지 충분히 쓸 수 있습니다.
△3.8GDI 350마력 안팎
제네시스 에쿠스 예상. 대형세단이나 중형스포츠카를 파워풀하게 만들 핵심병기.
△5.0 400마력 안팎(GDI 확인 안됨)
에쿠스 예상
△5.5 460마력 안팎(GDI 확인 안됨)
에쿠스 북미버전 예상.
※참고로 이 중 1,2개 엔진은 실제 개발방향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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