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의 족보 2
성 경: [눅 3:27-31] 그 위는 요아난이요 그 위는 레사요 그 위는 스룹바벨이요 그 위는 스알디엘이요 그 위는 네리요
28) 그 위는 멜기요 그 위는 앗디요 그 위는 고삼이요 그 위는 엘마담이요 그 위는 에르요
29) 그 위는 예수요 그 위는 엘리에서요 그 위는 요림이요 그 위는 맛닷이요 그 위는 레위요
30) 그 위는 시므온이요 그 위는 유다요 그 위는 요셉이요 그 위는 요남이요 그 위는 엘리아김이요
31) 그 위는 멜레아요 그 위는 멘나요 그 위는 맛다다요 그 위는 나단이요 그 위는 다윗이요.
[눅 3:27] 그 위는 요아난이요 그 위는 레사요 그 위는 스룹바벨이요 그 위는 스알디엘이요 그 위는 네리요
▶ 요아난 - 히브리어 '요하난'의 헬라어 음역이다. 요하난이란 이름은
(1) 유다 왕 요시야의 장남.
(대상 3:15 요시야의 아들들은 맏아들 요하난과 둘째 여호야김과 셋째 시드기야와 넷째 살룸이요)
(2) 다윗의 여덟 번째 용사.
(대상 12:8-12 갓 사람 중에서 광야에 있는 요새에 이르러 다윗에게 돌아온 자가 있었으니 다 용사요 싸움에 익숙하여 방패와 창을 능히 쓰는 자라 그의 얼굴은 사자 같고 빠르기는 산의 사슴 같으니
9) 그 우두머리는 에셀이요 둘째는 오바댜요 셋째는 엘리압이요
10) 넷째는 미스만나요 다섯째는 예레미야요
11) 여섯째는 앗대요 일곱째는 엘리엘이요
12) 여덟째는 요하난이요 아홉째는 엘사밧이요)
(3)느헤미야 당시 도비야의 아들 등에게도 붙여진 바 있다.
(느 6:14 내 하나님이여 도비야와 산발랏과 여선지 노아댜와 그 남은 선지자들 곧 나를 두렵게 하고자 한 자들의 소행을 기억하옵소서 하였노라)
▶ 레사 - '황태자'라는 뜻의 아람어로서 원래 스룹바벨의 칭호로 소개된 말이라고 주장되기도 한다.
스룹바벨이 유대의 지도자로 바벨론에서 포로들을 인솔해 유대 땅으로 귀환하자 백성들은 그를 유대 왕의 계승자로서 여겼을 것이다. 그래서 그에게 '황태자'라는 칭호가 주어졌는지도 모른다.
'스룹바벨'과 '스알디엘'은 마태복음 1장의 족보에도 나타난다.
(마 1:12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간 후에 여고냐는 스알디엘을 낳고 스알디엘은 스룹바벨을 낳고).
스룹바벨이 스알디엘의 아들이라는 사실은 성경의 여러 곳에서 뒷받침된다.
(스 3:2 요사닥의 아들 예수아와 그의 형제 제사장들과 스알디엘의 아들 스룹바벨과 그의 형제들이 다 일어나 이스라엘 하나님의 제단을 만들고 하나님의 사람 모세의 율법에 기록한 대로 번제를 그 위에서 드리려 할새;
학 1:1 다리오 왕 제이년 여섯째 달 곧 그 달 초하루에 여호와의 말씀이 선지자 학개로 말미암아 스알디엘의 아들 유다 총독 스룹바벨과 여호사닥의 아들 대제사장 여호수아에게 임하니라 이르시되).
그러나 대상 3:19에는 스룹바벨이 브다야의 아들로 기록되어 있다.
(대상 3:19 브다야의 아들들은 스룹바벨과 시므이요 스룹바벨의 아들은 므술람과 하나냐와 그의 매제 슬로밋과)
이 문제는 앞서 설명되었듯이 수혼(嫂婚) 관계에서 해결될 수 있다.
대상 3:17, 18를 보면 스알디엘과 브다야는 여고냐의 아들로서 서로가 형제지간이었다.
(대상 3:17-18 사로잡혀 간 여고냐의 아들들은 그의 아들 스알디엘과
18) 말기람과 브다야와 세낫살과 여가먀와 호사마와 느다뱌요)
따라서 스알디엘은 스룹바벨의 법적 아버지이며, 브다야는 그의 원래 아버지가 되는 것이다.
스알디엘의 아버지가 여고냐라고 대상 3:17에 기록되어 있는데 반해 본문은 그의 아버지를 네리라 기록하고 있다.
(대상 3:17 사로잡혀 간 여고냐의 아들들은 그의 아들 스알디엘과)
이것 역시 수혼 제도로써 설명되어질 수 있다.
즉 여고냐가 아들이 없이 죽자 네리의 친아들이 여고냐의 법적 아들이 되었다는 것이다(Machen, Plummer).
(렘 22:30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너희는 이 사람이 자식이 없겠고 그의 평생 동안 형통하지 못할 자라 기록하라 이는 그의 자손 중 형통하여 다윗의 왕위에 앉아 유다를 다스릴 사람이 다시는 없을 것임이라 하시니라)
[눅 3:28] 그 위는 멜기요 그 위는 앗디요 그 위는 고삼이요 그 위는 엘마담이요 그 위는 에르요
▶ 멜기 - 스룹바벨의 증조부로서 '왕'이란 뜻이다.
▶ 앗디 - 스룹바벨의 5대조이며 그 이름은 '붙들다'라는 뜻이다.
▶ 고삼 - '나누다'라는 의미이다.
▶ 엘마담 - 창 10:26의 '알모닷'이라는 이름과 비교된다.
(창 10:26 욕단은 알모닷과 셀렙과 하살마웻과 예라와)
바벨론 포로 이전의 사람이며 그 이름은 '광대'라는 의미이다.
▶ 에르 - 이 이름의 인물은 구약성경에 두 명이 등장한다.
한 명은 가나안 여인에게서 난 유다의 장자이며
(민 26:19 유다의 아들들은 에르와 오난이라 이 에르와 오난은 가나안 땅에서 죽었고)
다른 하나는 겔라의 자손이다.
(대상 4:21 유다의 아들 셀라의 자손은 레가의 아버지 에르와 마레사의 아버지 라아다와 세마포 짜는 자의 집 곧 아스베야의 집 종족과).
[눅 3:29] 그 위는 예수요 그 위는 엘리에서요 그 위는 요림이요 그 위는 맛닷이요 그 위는 레위요
▶ 예수(Jesus) - 구약의 '여호수아'와 같은 이름이다.
(수 1:1 여호와의 종 모세가 죽은 후에 여호와께서 모세의 수종자 눈의 아들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유대 사회에서는 보편적인 이름으로 '여호와의 구원' 혹은 '구세주'라는 뜻이다.
(마 1:21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 엘리에서 - 이 이름은 '엘리에셀'을 달리 번역한 것이다.
이는 창 15:2;출 18:4에 나타난 이름과 같은 이름으로 '하나님은 구원자이시다'라는 뜻이다.
(창 15:2 아브람이 이르되 주 여호와여 무엇을 내게 주시려 하나이까 나는 자식이 없사오니 나의 상속자는 이 다메섹 사람 엘리에셀이니이다;
출 18:4 하나의 이름은 엘리에셀이라 이는 내 아버지의 하나님이 나를 도우사 바로의 칼에서 구원하셨다 함이더라)
▶ 요림 - '여호와의 칭찬'을 뜻한다.
[눅 3:30] 그 위는 시므온이요 그 위는 유다요 그 위는 요셉이요 그 위는 요남이요 그 위는 엘리아김이요
▶ 유다 - 역시 이스라엘에서는 보편적인 이름이다. 본문의 인물은 바벨론 포로 이전의 사람이다.
▶ 요남 - 다윗 이래 약 200년 후의 인물로 추정된다.
▶ 엘리아김 - 왕하 18:18에 나타난 것과 같은 이름이다.
(왕하 18:18 그들이 왕을 부르매 힐기야의 아들로서 왕궁의 책임자인 엘리야김과 서기관 셉나와 아삽의 아들 사관 요아가 그에게 나가니)
이 사람은 바벨론 포로 이후의 사람으로 추정된다.
[눅 3:31] 그 위는 멜레아요 그 위는 멘나요 그 위는 맛다다요 그 위는 나단이요 그 위는 다윗이요
▶ 멜레아 - 이 이름은 다른 곳에 나타나지 않는다.
이 이름의 주인공은 다윗의 고손(高孫)이며 이름의 뜻은 '충만'이다.
▶ 멘나 - 이 이름 역시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다. 이는 다윗의 증손이며, 이름의 뜻은 '큰 고통'이다.
▶ 나단 - 다윗의 셋째 아들로 예루살렘에서 출생했다.
(삼하 5:14 예루살렘에서 그에게서 난 자들의 이름은 삼무아와 소밥과 나단과 솔로몬과;
대상 3:5 예루살렘에서 그가 낳은 아들들은 이러하니 시므아와 소밥과 나단과 솔로몬 네 사람은 다 암미엘의 딸 밧수아의 소생이요;
14:4 예루살렘에서 낳은 아들들의 이름은 삼무아와 소밥과 나단과 솔로몬과).
이 이름은 '양심' 또는 '주는 자'라는 뜻이다.
▶ 다윗 - 아브라함의 후손으로 유다 지파이며 이새의 막내 아들이다.
이스라엘의 세 임금이며 지혜와 용맹과 많은 시편의 저작들로 유명하다.
이름의 뜻은 '사랑함'이다.
* 참조 : (삼상 16장-왕상 2장).
'누가복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 위는 에노스요 그 위는 셋이요 그 위는 아담이요 그 위는 하나님이시니라 (3) | 2024.12.15 |
---|---|
그 위는 야곱이요 그 위는 이삭이요 그 위는 아브라함이요 (2) | 2024.12.14 |
예수께서 가르치심을 시작하실 때에 삼십 세쯤 되시니라 (1) | 2024.12.12 |
백성이 다 침례를 받을새 예수도 침례를 받으시고 기도하실 때에 (2) | 2024.12.11 |
나는 물로 너희에게 침례를 베풀거니와 나보다 능력이 많으신 이가 오시나니 (0) | 2024.12.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