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예수께서 가르치심을 시작하실 때에 삼십 세쯤 되시니라

거듭난 삶 2024. 12. 12. 0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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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의 족보

 

성 경: [3:23-26] 예수께서 가르치심을 시작하실 때에 삼십 세쯤 되시니라 사람들이 아는 대로는 요셉의 아들이니 요셉의 위는 헬리요

24) 그 위는 맛닷이요 그 위는 레위요 그 위는 멜기요 그 위는 얀나요 그 위는 요셉이요

25) 그 위는 맛다디아요 그 위는 아모스요 그 위는 나훔이요 그 위는 에슬리요 그 위는 낙개요

26) 그 위는 마앗이요 그 위는 맛다디아요 그 위는 서머인이요 그 위는 요섹이요 그 위는 요다요.

 

 

[3:23] 예수께서 가르치심을 시작하실 때에 삼십 세쯤 되시니라 사람들이 아는 대로는 요셉의 아들이니 요셉의 위는 헬리요

 

예수께서 가르치심을 시작하실 때에 삼십 세쯤 되시니라 - 예수의 나이가 기록되고 있는 유일한 구절이다.

 

누가가 공생애 시작 당시 예수의 나이를 '30세 쯤'으로 밝힌 것은, 30세라 하는 나이가 제사장들이 그들의 본격적인 임무를 시작하는 시기인 점을 염두에 둔 것인 듯하다.

 

(4:3 곧 삼십 세 이상으로 오십 세까지 회막의 일을 하기 위하여 그 역사에 참가할 만한 모든 자를 계수하라)

 

다시 말해 마침내 예수는 인류와 하나님 사이를 중재하는 영원한 대제사장의 사역을 수행하실 시점에 이르신 것이다.

 

(5:10 하나님께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른 대제사장이라 칭하심을 받으셨느니라).

 

, 예수는 스스로는 전적으로 무죄(無罪)하신 분으로서 온 인류의 죄를 대속하기 위해 자신의 몸을 제물로 삼아 죄악의 장벽을 제거하심으로써 하나님께로 나아갈 새롭고 살길을 열개되는 시점에 이른 것이다.

 

(10:20 그 길은 우리를 위하여 휘장 가운데로 열어 놓으신 새로운 살 길이요 휘장은 곧 그의 육체니라)

 

한편, 그리고 구약의 요셉은 30세에 총리가 되었고,

 

(41:46 요셉이 애굽 왕 바로 앞에 설 때에 삼십 세라 그가 바로 앞을 떠나 애굽 온 땅을 순찰하니)

 

다윗도 30세에 왕위에 올랐다.

 

(삼하 5:4 다윗이 나이가 삼십 세에 왕위에 올라 사십 년 동안 다스렸으되).

 

또한 산헤드린의 회원 자격도 30세가 되어야만 주어졌다.

따라서 누가는 이러한 여러 배경을 감안하여 예수의 나이를 밝혔을 것이다.

 

예수는 한 인간으로서의 일반적인 연륜을 감안해볼 때,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또 신앙적으로도 사역을 하기에 충분한 시기에 이르셨던 것이다.

 

예수는 그의 생애를 통하여 항상 자신의 ''를 잘 알았다.

 

(7:6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 때는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거니와 너희 때는 늘 준비되어 있느니라).

 

헬리 - 학자들에 따라 요셉의 의붓아버지이거나 마리아의 아버지일 것이라고 추측한다.

 

 

[3:24] 그 위는 맛닷이요 그 위는 레위요 그 위는 멜기요 그 위는 얀나요 그 위는 요셉이요

 

맛닷 - 이는 '선물'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

이 이름은 29절에서 또 나타나고 '맛다다'

 

(31엘리아김은 멜레아의 아들이요, 멜레아는 메난의 아들이요, 메난은 맛다다의 아들이요, 맛다다는 나단의 아들이요, 나단은 다윗의 아들이요)

 

'맛다디아'라는 이름과 비슷하다.

 

(25-26요셉은 맛다디아의 아들이요, 맛다디아는 아모스의 아들이요, 아모스는 나훔의 아들이요, 나훔은 에슬리의 아들이요, 에슬리는 낙게의 아들이요,

26) 낙게는 마앗의 아들이요, 마앗은 맛다디아의 아들이요, 맛다디아는 세메이의 아들이요, 세메이는 요셉의 아들이요, 요셉은 유다의 아들이요)

 

레위 - 이 이름의 어원은 불확실 하나 히브리어 '레위'의 뜻을 따라 일반적으로 '점착(粘着)하다', '연합하다'등의 뜻을 담고 있다.

이 이름은 29절에서 다시 등장한다.

 

멜기 - 이 이름은 아마도 '말기야'(말키야, '나의 왕은 야웨이시다')의 축소형인 것 같다(G.Kuhn). 이 이름은 28절에서 다시 나타난다.

 

안나 - 이 이름의 뜻은 '조롱하다'이다. 이 이름은 다른 곳에는 나타나지 않는다.

 

 

[3:25] 그 위는 맛다디아요 그 위는 아모스요 그 위는 나훔이요 그 위는 에슬리요 그 위는 낙개요

 

맛다디아 - '여호와의 선물'이라는 뜻이며 26절에서 다시 언급된다.

 

아모스 - 이 이름의 인물은 성경 상에서 이사야의 아버지로,

 

(왕하 19:2 왕궁의 책임자인 엘리야김과 서기관 셉나와 제사장 중 장로들에게 굵은 베를 둘려서 아모스의 아들 선지자 이사야에게로 보내매)

 

혹은 선지자로서 나타난다. 이 이름은 '짐지는 자' 또는 '강함'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

 

(1:1 유다 왕 웃시야의 시대 곧 이스라엘 왕 요아스의 아들 여로보암의 시대 지진 전 이년에 드고아 목자 중 아모스가 이스라엘에 대하여 이상으로 받은 말씀이라)

 

나훔 - 예수의 조상으로서 그리고 선지자로서 성경에서 언급된다. '위로하고 돕는 자'라는 뜻이다.

 

에슬리 - 이 이름은 다른 곳에서는 나타나지 않으며 '나를 가까이 함'이라는 뜻이다.

 

낙개 - 대상 3:7에 나오는 '노가'와 비슷하다. '빛나다'라는 의미이다.

 

(대상 3:7 노가와 네벡과 야비아와)

 

 

[3:26] 그 위는 마앗이요 그 위는 맛다디아요 그 위는 서머인이요 그 위는 요섹이요 그 위는 요다요.

 

마앗 - '끊는 것'을 뜻한다.

대하 29:12;31:13에서 나오는 마핫과 비교된다.

 

(대하 29:12 이에 레위 사람들이 일어나니 곧 그핫의 자손 중 아마새의 아들 마핫과 아사랴의 아들 요엘과 므라리의 자손 중 압디의 아들 기스와 여할렐렐의 아들 아사랴와 게르손 사람 중 심마의 아들 요아와 요아의 아들 에덴과;

 

31:13 여히엘과 아사시야와 나핫과 아사헬과 여리못과 요사밧과 엘리엘과 이스마갸와 마핫과 브나야는 고나냐와 그의 아우 시므이의 수하에서 보살피는 자가 되니 이는 히스기야 왕과 하나님의 전을 관리하는 아사랴가 명령한 바이며)

 

서머인 - 히브리어로 '시므이'(6:17)가 된다. '몰약성'이라는 뜻이다.

 

요섹 - 바벨론 포로 이후의 인물인 듯 한데 이곳 외에는 등장하지 않는다.

 

요다 - 바벨론 포로기 때의 인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