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과 말씀

회개란 무엇인가 (2)

거듭난 삶 2013. 8. 18. 00:45
728x90

 

                                                                9. 회개란 무엇인가 (2)     

 


     



 참으로 회개한 사람은 어떤 사람들인가?



 


     1. 나아만(장군)의 회개


  열왕기하 5:15에 기록된 나아만 장군의 신앙 고백을 보면 그는 참으로 회개한 사람이다.


나아만이 모든 종자와 함께 하나님의 사람에게로 도로 와서 그 앞에 서서 가로되 내가 이제 이스라엘 외에는 온 천하에 신이 없는 줄을 아나이다 청컨대 당신의 종에게서 예물을 받으소서



 

  1) 회개하기 전


  “나아만이 노하여 물러가며 가로되 내 생각에는 저가 내게로 나아와 서서 그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고 상처 위에 손을 흔들어 문둥병을 고칠까 하였도다”(왕하 5:11).


  그는 교만했고, 하나님의 사자의 말씀에 반항하고, 자기 생각을 옳다고 주장했다.


 


  2) 회개하게 된 동기-자기의 병을 고침받게 됨으로


  그는 선지자의 명대로 순종함으로 병 고침을 받게 되었다.  지혜로운 자기 종들의 말을 귀담아 들으므로 이 기적을 체험하게 된 것이다.  순종은 복받는 길이다.


 


  3) 회개의 열매


  그는 하나님께 대한 바른 신앙을 고백하게 되었다. ‘참 신이 이스라엘 외에는 없다’고 고백하였다.


  병을 통해 회개하고 구원받은 사람들은 지금도 얼마든지 있다.  건강도 사명이 있고 질병도 사명이 있다.



 

 


     2. 므낫세 (권력자)의 회개

  

  “저가 환난을 당하여 그 하나님 여호와께 간구하고 그 열조의 하나님 앞에 크게 겸비하여 기도한고로 하나님이 그 기도를 받으시며 그 간구을 들으시사 저로 예루살렘에 돌아와서 다시 왕 위에 거하게 하시매 므낫세가 그제야 여호와께서 하나님이신 줄을 알았더라”(대하33:12-13).


 


  1) 회개하기 전


  그는 55년을 통치하면서 하나님이 제일 싫어하는 우상 숭배의 죄를 범하였다.


(33:1-5 므낫세가 위에 나아갈 때에 나이 십이세라 예루살렘에서 오십 오년을 치리하며

2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쫓아내신 이방 사람의 가증한 일을 본받아 3 그 부친 히스기야의 헐어버린 산당을 다시 세우며 바알들을 위하여 단을 쌓으며 아세라 목상을 만들며 하늘의 일월 성신을 숭배하여 섬기며

4 여호와께서 전에 이르시기를 내가 내 이름을 예루살렘에 영영히 두리라 하신 여호와의 전에 단들을 쌓고 5 또 여호와의 전 두 마당에 하늘의 일월 성신을 위하여 단들을 쌓고 6 또 힌놈의 아들 골짜기에서 그 아들들을 불 가운데로 지나게 하며 또 점치며 사술과 요술을 행하며 신접한 자와 박수를 신임하여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많이 행하여 그 진노를 격발하였으며).



  또 점쟁이들을 등용하기도 했다.


(16 여호와의 단을 중수하고 화목제와 감사제를 그 단 위에 드리고 유다를 명하여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를 섬기라 하매).



그리고 성전을 우상 숭배의 처소로 만들었다.


 (7 또 자기가 만든 아로새긴 목상을 하나님의 전에 세웠더라 옛적에 하나님이 이 전에 대하여 다윗과 그 아들 솔로몬에게 이르시기를 내가 이스라엘 모든 지파 중에서 택한 이 전과 예루살렘에 내 이름을 영원히 둘지라).



 

  2) 회개하게 된 동기


  11절에 보면 그는 앗수르 군대의 침입으로 쇠사슬로 결박당하여 바벨론에 포로로 끌려간 다음 회개하였다. 평안도 사명이 있으나 고난도 사명이 있다.


 우리는 고난에서 구원받기를 원하기 전에 고난의 원인이 되는 죄에서 구원받아야 할 것이다.



 

   3) 회개의 열매


  12절에 보면 그는 하나님께 기도하기 시작했고, 또 응답을 받았다.  그리고 그는 다시 고국에 돌아오게 되고, 왕의 자리에 앉게 될 때 그제서야 여호와께서 하나님이신 줄을 알게 되었다.


저가 환난을 당하여 그 하나님 여호와께 간구하고 그 열조의 하나님 앞에 크게 겸비하여




  때가 늦었지만 그래도 그는 회개했으니 큰 복을 받은 것이다.



 

  찬송가에도 고난으로 인해 구주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는 아름다운 노래들이 있다.

 

.


   고통의 멍에 벗으려고 예수께로 나옵니다.

   자유와 기쁨 베푸시는 주께로 옵니다.

   병든 내 몸이 튼튼하고 빈궁한 삶이 부해지며

   죄악을 벗어버리려고 주께로 옵니다.



'인생과 말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회개란 무엇인가(4)   (0) 2013.08.20
회개란 무엇인가(3)   (0) 2013.08.19
회개란 무엇인가 (1)  (0) 2013.08.17
니고데모는 거듭났는가?  (0) 2013.08.16
중생(거듭남)이란 무엇인가?  (0) 2013.08.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