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

'정보화마을' 졸속 업그레이드에 피해 속출

거듭난 삶 2015. 5. 18. 2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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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행자부 '정보화마을' 졸속 업그레이드에 피해 속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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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자부 '정보화마을' 졸속 업그레이드에 피해 속출
행정자치부가 지정·추진하는 '정보화마을' 사업이 졸속 업그레이드를 진행해 전국 수백 명의 마을 관계자와 시민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정보화마을중앙협회는 지난해 운영·유지 보수 사업 위탁사인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을 통해 '정보화마을 홈페이지 및 전자상거래 서비스 개선사업'을 추진, 지난달 29일 서비스를 오픈했지만 14일 현재 일부 서비스는 먹통 수준이어서 졸속 오픈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정부는 2001년부터 농산어촌 지역의 정보화를 통해 정보격차를 해소하고 전자상거래를 확대해 소득 증대로 잇겠다는 목표로 '정보화마을 조성사업'을 벌여왔다. 이어 지난해 정보화마을 시스템 및 홈페이지를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클라우드 기반의 시스템으로 개선하는 한편, 스마트폰 등 모바일용 전자상거래 앱을 개발키로 하는 서비스 업그레이드를 추진해왔다.

이번 업그레이드 이후 드러난 오류로는 기본 시스템 미구축, 결제 오류, 정산 오류, 페이지 오류, 속도 저하, 테이터 오차, 개별마을 홈페이지 접속 오류 등 다양한 문제점들이 속출하고 있다.

이 때문에 지역 특산물을 직거래 판매하는 사이트인 인빌쇼핑몰을 통해 적어도 하루에 한 건 이상의 마을 특산물 주문을 받아오던 운영자들은 업그레이드를 기점으로 매출이 전혀 없어진 상태라며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A씨는 "쇼핑몰 오류로 고객 정보와 적립금이 반영되지 않았으며 특히 카드 결제가 되지 않아 떨어져 나가는 손님들을 넋 놓고 쳐다볼 수밖에 없었다"고 하소연했다. B 마을 운영자는 "롯데마트 등 제휴업체를 통해 들어오는 주문들도 연동되지 않으면서 판매망이 끊어졌다"고 주장하며 책임 소재를 묻겠다며 강하게 항의했다.

일반 소비자의 피해도 이어졌다. 온라인 주문을 했으나 구매 진행상태 표시가 안 되고, 배송 조회 및 결제 취소도 안 되는 등 각종 오류로 인한 쇼핑몰 거래 신뢰도가 급락하면서 소비자 이탈로 이어지고 있다.

더불어 마을정보센터와 정보화 교육, 정보콘텐츠 구축 담당자를 비롯해 수많은 마을 관계자들은 현재 소실된 10여 년 이상의 마을 관계자료 및 역사자료를 복구하지 못하는 것 아니냐고 우려하고 있다.

특히 예산 미확보로 개선사업에 참여하지 못한 마을은 기본적인 소개 홈페이지만 제공하고 있을 뿐 운영이 전면 중단된 상태로, 상황이 지속 경우 미개선된 마을의 문제는 심각해질 것으로 중앙협회는 평가했다.

정보화마을 중앙협회 관계자는 "지난달 29일 시스템 오류 문제로 중앙협회, 행자부, 개발원, 개선사업단 등 주무기관 4자회담을 긴급 진행한 결과 이달 5일까지 정상화를 약속받았으나 이뤄지지 않았다"면서 "시스템개선사업 주체인 (주)가비아와 한국지역정보개발원에게 손해배상은 물론이고 법적 책임을 물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 윤일선 기자 |입력 : 2015.01.14 14: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