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말씀

너희가 만일 여호와의 목소리를 듣지 아니하고 여호와의 명령을 거역하면

거듭난 삶 2021. 3. 7. 0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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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의 배역(背逆)을 경고

 

성 경: [삼상 12:14-18] 너희가 만일 여호와를 경외하여 그를 섬기며 그 목소리를 듣고 여호와의 명령을 거역하지 아니하며 또 너희와 너희를 다스리는 왕이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좇으면 좋으니라마는

15) 너희가 만일 여호와의 목소리를 듣지 아니하고 여호와의 명령을 거역하면 여호와의 손이 너희의 열조를 치신 것 같이 너희를 치실 것이라

16) 너희는 이제 가만히 서서 여호와께서 너희 목전에 행하시는 이 큰 일을 보라

17) 오늘은 밀 베는 때가 아니냐 내가 여호와께 아뢰리니 여호와께서 우뢰와 비를 보내사 너희가 왕을 구한 일 곧 여호와의 목전에 범한 죄악이 큼을 너희로 밝히 알게 하시리라

18) 이에 사무엘이 여호와께 아뢰매 여호와께서 그 날에 우뢰와 비를 보내시니 모든 백성이 여호와와 사무엘을 크게 두려워하니라.

 

 

 

[삼상 12:14-15] 너희가 만일 여호와를 경외하여 그를 섬기며 그 목소리를 듣고 여호와의 명령을 거역하지 아니하며 또 너희와 너희를 다스리는 왕이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좇으면 좋으니라마는

15) 너희가 만일 여호와의 목소리를 듣지 아니하고 여호와의 명령을 거역하면 여호와의 손이 너희의 열조를 치신 것 같이 너희를 치실 것이라

 

 

비록 이스라엘 백성들은

자신들의 왕이 '열방과 같은' 왕이 되기를 바라는

 

(8:5 그에게 이르되 보소서 당신은 늙고 당신의 아들들은 당신의 행위를 따르지 아니하니 열방과 같이 우리에게 왕을 세워 우리를 다스리게 하소서 한지라,

 

20 우리도 열방과 같이 되어 우리 왕이 우리를 다스리며 우리 앞에 나가서 우리의 싸움을 싸워야 할 것이니이다)

 

세속적이고 인본주의적 동기에서 왕을 구하고 세웠지만,

 

하나님께서는 그 왕이 당신의 뜻을 구현시키고 펼치는

신적 대리자(神的代理者)가 되기를 바라고 계셨다.

 

이에 따라 선지자 사무엘은

이스라엘 백성과 왕에게 축복과 징계의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이스라엘의 왕이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 왕이 될 수 있는 길을 보여 준다.

 

그 축복과 징계의 기준은 다음과 같다.

 

,

(1) 마음을 다하여 하나님께 헌신했는가의 여부,

(2)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했는가의 여부,

(3) 하나님의 인도대로 행할 만반의 준비를 갖췄는가의 여부 등이다.

 

 

여호와의 명령 - 문자적으로는 '여호와의 말씀'이란 뜻으로,

결국 이것은 하나님의 율법을 가리킨다.

 

 

여호와를 좇으면 - 성경에서 어느 특정인을 좇는 행위는

종종 그 특정인의 참된 백성 됨을 증명하는 행동으로 나타난다.

 

(삼하 2:10 사울의 아들 이스보셋이 비로소 이스라엘 왕이 될 때에 나이 사십 세며 두 해 동안 위에 있으니라 유다 족속은 다윗을 따르니;

 

왕상 12:20 온 이스라엘이 여로보암의 돌아왔다 함을 듣고 보내어 저를 공회로 청하여다가 온 이스라엘의 왕을 삼았으니 유다 지파 외에는 다윗의 집을 좇는 자가 없으니라;

 

16:21 그 때에 이스라엘 백성이 둘에 나뉘어 그 절반은 기낫의 아들 디브니를 좇아 저로 왕을 삼으려 하고 그 절반은 오므리를 좇았더니).

 

따라서 여호와를 좇는 것은

스스로가 여호와의 백성,

즉 여호와를 자신의 왕으로 인정하는 백성임을

증명하는 행위와 같은 것이었다(Klein).

 

 

너희의 열조를 치신 것같이(우바아보테켐) - 70인역은 이 말을 의역하여,

여기 '열조'''으로 바꾸어

'너희 왕을 치신 것 같이'(에피-톤 바실레아 휘몬)로 번역했으나,

그 타당성은 희박하다(Keil).

 

왜냐하면 실로 이스라엘은

'열조 때로부터

여호와의 말씀에

순종할 때는 형통과 번영을 구가했지만,

거역하고 불순종할 때는

반드시 징계와 심판을 면치 못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삼상 12:16] 너희는 이제 가만히 서서 여호와께서 너희 목전에 행하시는 이 큰 일을 보라

 

 

이제(감 아타) - 이 말은 2절의 '이제'처럼,

 

(2이제 왕이 너희 앞에 출입하느니라 보라 나는 늙어 머리가 희었고 내 아들들도 너희와 함께 있느니라 내가 어려서부터 오늘날까지 너희 앞에 출입하였거니와)

 

앞선 행동의 논리적 결과를 서술하기 앞서 사용되는 접속사이다.

따라서 이것은, 본 구절의 내용이

15절의 내용과 논리적 연관성을 지님을 보여 준다.

 

(15 너희가 만일 여호와의 목소리를 듣지 아니하고 여호와의 명령을 거역하면 여호와의 손이 너희의 열조를 치신 것 같이 너희를 치실 것이라)

 

 

가만히 서서 - 특별한 사항을 언급하기에 앞서

먼저 주의를 환기시킬 필요성이 있을 때 흔히 사용되는 말이다.

 

(8:20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바로 앞에 서라 그가 물로 나오리니 그에게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에 내 백성을 보내라 그들이 나를 섬길 것이니라;

 

9:13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바로 앞에 서서 그에게 이르기를 히브리 사람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에 내 백성을 보내라 그들이 나를 섬길 것이니라;

 

31:14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의 죽을 기한이 가까웠으니 여호수아를 불러서 함께 회막으로 나아오라 내가 그에게 명을 내리리라 모세와 여호수아가 나아가서 회막에 서니;

 

33:5 네가 할 수 있거든 일어서서 내게 대답하고 내 앞에 진술하라).

 

 

 

[삼상 12:17] 오늘은 밀 베는 때가 아니냐 내가 여호와께 아뢰리니 여호와께서 우뢰와 비를 보내사 너희가 왕을 구한 일 곧 여호와의 목전에 범한 죄악이 큼을 너희로 밝히 알게 하시리라

 

 

오늘은 밀 베는 때 - 팔레스틴의 경우 '밀 베는 때'

대개 4월 세 째 주일부터 6월 둘 째 주일까지로서

 

(6:13 벧세메스 사람들이 골짜기에서 밀을 베다가 눈을 들어 궤를 보고 그것의 보임을 기뻐하더니),

 

이때는 비가 전연 내리지 않는 건조기이다(Graff, Robinson).

따라서 사무엘의 이같은 언급은 다음에 나오는

기상 이변이 오직 여호와의 초자연적인 현상임을 입증코자 함이었다.

 

 

우뢰와 비 - 이것은 분명 뇌성을 동반한 폭풍우임이 확실하다.

여기서 '우뢰'()

고대인들에게 여호와의 진노의 목소리로 여겨져,

큰 두려움의 대상이 되었다.

 

(9:23 모세가 하늘을 향하여 지팡이를 들매 여호와께서 뇌성과 우박을 보내시고 불을 내려 땅에 달리게 하시니라 여호와께서 우박을 애굽 땅에 내리시매;

 

18:14 그 살을 날려 저희를 흩으심이여 많은 번개로 파하셨도다;

 

29:3 여호와의 소리가 물 위에 있도다 영광의 하나님이 뇌성을 발하시니 여호와는 많은 물 위에 계시도다).

 

아무튼 여기 우뢰와 비는

하나님의 이적 현상으로,

이는 만일 이스라엘 백성들이 여호와의 명령을 거역하고 청종치 아니하면

 

(15 너희가 만일 여호와의 목소리를 듣지 아니하고 여호와의 명령을 거역하면 여호와의 손이 너희의 열조를 치신 것 같이 너희를 치실 것이라),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이

언제 어느 때라도 그 백성들 위에

내릴 것이란 사실을 현시하는 전조적(前兆的) 현상이었다.

 

 

 

[삼상 12:18] 이에 사무엘이 여호와께 아뢰매 여호와께서 그 날에 우뢰와 비를 보내시니 모든 백성이 여호와와 사무엘을 크게 두려워하니라. -

 

밀 베는 때에 내린 큰 우뢰와 비의 현상은

백성들을 두렵게 만들기에 충분했다.

 

즉 그때 백성들은

여호와께서 이러한 초자연적인 기적을 베푸신 당사자였으며,

 

또한 사무엘은 여호와로 하여금 그같은 기적을 일으키시도록

간구한 장본인이라는 점에서,

 

'여호와''사무엘'을 함께 큰 두려움의 대상으로 여겼던 것이다.

 

그런데 '두려움'(경외)

백성들이 여호와는 물론,

여호와의 선지자들에 대해서도

반드시 가져야 할 마음의 자세였다.

 

사실 모든 백성들에 의해 두려움의 대상으로 간주되었던

모세도

 

(4:14 그 날에 여호와께서 모든 이스라엘의 목전에서 여호수아를 크게 하시매 그의 생존한 날 동안에 백성이 두려워하기를 모세를 두려워하던 것 같이 하였더라)

 

자신과 같은 선지자의 출현을 예언함으로써,

 

(18:15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의 중 네 형제 중에서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너를 위하여 일으키시리니 너희는 그를 들을지니라),

 

모든 여호와의 선지자들이 백성들에 의해

두려움과 존경의 대상이 되어야 할 것을 암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