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engol 2

하나님의 말씀에 너희는 마시라 취하라 토하라 엎드러지고 다시는 일어나지 말라 이는 내가 너희 중에 칼을 보냄을 인함이니라

거듭난 삶 2022. 11. 24. 0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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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벨론과 열방의 패망 3

 

성 경: [25:24-38] 아라비아 모든 왕과 광야에 거하는 잡족의 모든 왕과

25) 시므리의 모든 왕과 엘람의 모든 왕과 메대의 모든 왕과

26) 북방 원근의 모든 왕과 지면에 있는 세상의 모든 나라로 마시게 하니라 세삭 왕은 그 후에 마시리라

27) 너는 그들에게 이르기를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의 말씀에 너희는 마시라 취하라 토하라 엎드러지고 다시는 일어나지 말라 이는 내가 너희 중에 칼을 보냄을 인함이니라 하셨다 하라

28) 그들이 만일 네 손에서 잔을 받아 마시기를 거절하거든 너는 그들에게 이르기를 만군의 여호와의 말씀에 너희가 반드시 마시리라

29) 보라 내가 내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는 성에서부터 재앙 내리기를 시작하였은즉 너희가 어찌 능히 형벌을 면할 수 있느냐 면치 못하리니 이는 내가 칼을 불러 세상의 모든 거민을 칠 것임이니라 하셨다 하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30) 그러므로 너는 그들에게 이 모든 말로 예언하여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높은 데서 부르시며 그 거룩한 처소에서 소리를 발하시며 그 양의 우리를 향하여 크게 부르시며 세상 모든 거민을 대하여 포도 밟는 자 같이 외치시리니

31) 요란한 소리가 땅 끝까지 이름은 여호와께서 열국과 다투시며 모든 육체를 심판하시며 악인을 칼에 붙이심을 인함이라 하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32) 나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재앙이 나서 나라에서 나라에 미칠 것이며 대풍이 땅 끝에서 일어날 것이라

33) 그 날에 나 여호와에게 살륙을 당한 자가 땅 이 끝에서 땅 저 끝에 미칠 것이나 그들이 슬퍼함을 받지 못하며 염습함을 입지 못하며 매장함을 얻지 못하고 지면에서 분토가 되리로다

34) 너희 목자들아 외쳐 애곡하라 너희 양떼의 인도자들아 재에 굴라 이는 너희 도륙을 당할 날과 흩음을 당할 기한이 찼음인즉 너희가 귀한 그릇의 떨어짐 같이 될 것이라

35) 목자들은 도망할 수 없겠고 양떼의 인도자들은 도피할 수 없으리로다

36) 목자들의 부르짖음과 양떼의 인도자들의 애곡하는 소리여 나 여호와가 그들의 초장으로 황폐케 함이로다

37) 평안한 목장들이 적막하니 이는 여호와의 진노의 연고로다

38) 그가 사자 같이 그 소혈에서 나오셨도다 그 잔멸하는 자의 진노와 그 극렬한 분으로 인하여 그들의 땅이 황량하였도다.

 

 

[25:24] 아라비아 모든 왕과 광야에 거하는 잡족의 모든 왕과 -

 

원문상 '광야에 거하는'이란 말로 끝맺고 있는데,

이는 23절과 본절을 요약하는 표현이라 볼 수 있다(Thompson).

 

 

 

[25:25] 시므리의 모든 왕과 엘람의 모든 왕과 메대의 모든 왕과

 

시므리의 모든 왕과 - '시므리'란 이름은

25:14;왕상 16:9-20;왕하9:31;대상2:6;8:36;9:42 등에도 나오지만

그 정확한 위치에 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다.

 

어떤 주석가들은 이 시므리를 엘람을 가리키는 암호인 시므키라고 읽어야

좋을 것 같다고 설명하고 있으나,

이렇게 될 경우 엘람이 두 번 언급되고 만다.

 

(49:34-39 유다 왕 시드기야가 통치하기 시작할 때에 엘람에 대하여 대언자 예레미야에게 임한 주의 말씀이라. 이르시되,

35) 만군의 주가 이같이 말하노라. 보라, 내가 엘람의 활 곧 그들의 힘의 으뜸 되는 것을 꺾을 것이요,

36) 또 하늘의 네 지역에서 네 바람을 가져다가 엘람에게 임하게 하고 그 모든 바람을 향하여 그들을 흩으리니 엘람의 쫓겨난 자들이 이르지 아니할 민족이 없으리라.

37) 내가 엘람으로 하여금 그들의 원수들 앞과 그들의 생명을 찾는 자들 앞에서 놀라게 하고 재앙 곧 나의 맹렬한 분노를 가져다가 그들에게 임하게 하며 그들의 뒤로 칼을 보내어 마침내 그들을 소멸시키리라. 주가 말하노라.

38) 내가 나의 왕좌를 엘람에 세우고 왕과 통치자들을 그곳에서 멸하리라. 주가 말하노라.

39) 그러나 마지막 날들에 내가 엘람의 포로들을 다시 데려오리라. 주가 말하노라)

 

 

어쩌면 시므리는 아브라함과 그두라 사이에서 난 시므란과 관련될지도 모른다.

 

(25:2 그녀가 그에게 시므란과 욕산과 므단과 미디안과 이스박과 수아를 낳았고).

 

시므란은 아라비아와 페르시아 지역 사이에서 살았다(Clarke, Feinberg).

 

 

 

[25:26] 북방 원근의 모든 왕과 지면에 있는 세상의 모든 나라로 마시게 하니라 세삭 왕은 그 후에 마시리라

 

세삭 왕은 그 후에 마시리라 - 세계의 모든 열국들 다음으로 잔을 마시게 될

최후의 왕은 세삭 왕인데,

 

(51:41 어찌하여 세삭이 탈취를 당하였는가! 어찌하여 온 땅에서 칭송 받는 자가 놀라게 되었는가! 어찌하여 바빌론이 민족들 가운데서 놀랄 일이 되었는가!)

 

'세삭'이란 '바벨론'에 대한 히브리어 알파벳 철자의 위치를

뒤에서부터 세어 만들어진 암호와 같은 명칭으로서,

바벨론을 가리키고 있다.

 

아마도 바벨론을 이렇게 암호로 표기한 것은 그 당시,

즉 이 글이 기록될 당시 바벨론 군대가

예루살렘에 임박해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Bright, Thompson).

 

한편, 이런 철자법은 소위 아트바스(Atbash)라고 불리운다.

 

이것은 히브리어 알파벳 첫 자인 '알렙'의 위치에

알파벳 마지막 자인 '타우'를 대입하고,

그리고 두 번째 글자인 ''을 대입하여서

전체를 이런 식으로 순서를 뒤바꾸어 놓는 것을 말한다.

 

 

 

[25:27] 너는 그들에게 이르기를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의 말씀에 너희는 마시라 취하라 토하라 엎드러지고 다시는 일어나지 말라 이는 내가 너희 중에 칼을 보냄을 인함이니라 하셨다 하라

 

너희는 마시라 취하라 토하라 - 예레미야는 술 취한 자의 상태를

점층법적으로 묘사하여 진노의 잔을 마신 자들이

희생불능의 상태에 처하게 될 것임을 비유적으로 나타낸다.

 

 

 

[25:28] 그들이 만일 네 손에서 잔을 받아 마시기를 거절하거든 너는 그들에게 이르기를 만군의 여호와의 말씀에 너희가 반드시 마시리라

 

너희가 반드시 마시리라 - 지상 거민들 중,

그 어느 누구도 여호와의 진노의 잔을 피할 수 없음을 선포하고 있다.

 

 

 

[25:29] 보라 내가 내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는 성에서부터 재앙 내리기를 시작하였은즉 너희가 어찌 능히 형벌을 면할 수 있느냐 면치 못하리니 이는 내가 칼을 불러 세상의 모든 거민을 칠 것임이니라 하셨다 하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내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는 성부터 - 이는 예루살렘을 가리킨다.

예루살렘이 파멸의 첫 번째 대상이 될 것이다(Clarke).

 

예루살렘에 대한 심판 선고를 통해

하나님의 공의의 심판에는 그 누구도 예외가 될 수 없다는 사실이 입증되었다.

그러므로 다른 열방들이야 더 말할 나위도 없다는 것이다.

 

 

 

[25:30] 그러므로 너는 그들에게 이 모든 말로 예언하여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높은 데서 부르시며 그 거룩한 처소에서 소리를 발하시며 그 양의 우리를 향하여 크게 부르시며 세상 모든 거민을 대하여 포도 밟는 자 같이 외치시리니

 

여호와께서 높은 데서 부르시며 외치리니 - 이는 그의 목소리가

거룩한 처소 곧 하늘에서 들려온다는 뜻이다.

 

(3:16 주가 또한 시온에서 부르짖으며 예루살렘으로부터 자신의 목소리를 내리니 하늘들과 땅이 흔들리리로다. 그러나 주가 자신의 백성의 소망이 되며 이스라엘 자손의 힘이 되리로다;

 

1:2 그가 이르되, 주께서 시온에서부터 부르짖으시며 예루살렘에서부터 자신의 목소리를 내시리니 목자들의 거주하는 곳이 애곡하며 갈멜 산 꼭대기가 시들리로다).

 

 

이런 표현 속에는 여호와께서 사자같이 부르짖고,

 

(11:10 그들이 주를 따라 걸으리니 그가 사자같이 소리를 내리라. 그가 소리를 내면 그 자손들이 떨면서 서쪽에서부터 나올 것이요;

 

3:8 사자가 부르짖은즉 누가 두려워하지 아니하겠느냐? 주 하나님이 말하였은즉 누가 대언하지 아니하겠느냐?),

 

 

천둥 속에서 자신의 목소리를 발하시고,

 

(19:16 셋째 날 아침에 천둥과 번개와 짙은 구름이 산 위에 있고 나팔 소리가 심히 크므로 진영에 있던 온 백성이 떨더라),

 

 

폭풍 중에 말씀하신다는 내용이 반영되어 있다.

 

(23:19 보라, 주의 회오리바람 곧 혹독한 회오리바람이 격노 중에 나아갔으니 그것이 사악한 자의 머리 위에 혹독하게 임하리라)

 

 

또한 여호와의 부르짖는 소리의 효과를 고조하기 위해

그것이 포도 밟는 자들의 외침에 비유되고 있다.

이 크고 두려운 소리는 땅 끝까지 울려 퍼진다.

 

 

 

[25:31] 요란한 소리가 땅 끝까지 이름은 여호와께서 열국과 다투시며 모든 육체를 심판하시며 악인을 칼에 붙이심을 인함이라 하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여호와께서 열국과 다투시며 - 여기서는 또다시 소송 장면이 등장하는데,

하나님은 죄인들을 고발하는 기소자 및,

그들에게 판결을 선고하는 재판장으로 묘사된다.

 

'다투시며'의 히브리어 '리브'

법정에서의 논쟁과 관련되어 자주 쓰이며,

 

'심판하시며'에 해당하는 '솨파트'

'소송을 제기하다', '판결을 선고하다'는 뜻이다.

 

 

 

[25:32] 나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재앙이 나서 나라에서 나라에 미칠 것이며 대풍이 땅 끝에서 일어날 것이라

 

재앙이 나서 나라에서 나라에 미칠 것이며 - 재앙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

앞에서도 여러 번 언급되었다.

이는 재앙과 이를 야기시킨 죄악, 및 그 재앙으로 말미암은

폐허의 결과를 함께 나타내는 말이다.

 

이 재앙은 광범위하게 임할 것이며,

마치 강력한 폭풍이 지구 먼 끝에서 불어오듯이

나라에서 나라에 미칠 것이며 전세계적으로 확산될 것이다.

 

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언급하자면,

갈대아인들의 공격에 나라들이 하나씩 차례로 멸망할 것임을 가리킨다(Clarke).

 

 

 

[25:33] 그 날에 나 여호와에게 살륙을 당한 자가 땅 이 끝에서 땅 저 끝에 미칠 것이나 그들이 슬퍼함을 받지 못하며 염습함을 입지 못하며 매장함을 얻지 못하고 지면에서 분토가 되리로다 -

 

이 구절은 산문으로 기록되어 있으며 심판의 효과를 더욱 고조시키기 위해

땅 위에 시신들이 딩굴고 있는 소름끼치는 장면을 묘사하고 있다.

 

 

 

[25:34-35] 너희 목자들아 외쳐 애곡하라 너희 양떼의 인도자들아 재에 굴라 이는 너희 도륙을 당할 날과 흩음을 당할 기한이 찼음인즉 너희가 귀한 그릇의 떨어짐 같이 될 것이라

35) 목자들은 도망할 수 없겠고 양떼의 인도자들은 도피할 수 없으리로다 -

 

목자들이나 양떼의 인도자들은 여러 나라의 통치자들을 말한다.

이들은 애곡하고, 재에서 뒹굴 것을 요청받고 있는데

이는 슬픔과 굴욕에 대한 표인 것이다.

 

그릇에 해당하는 '켈리'70인역(LXX)'숫양'으로 번역했다(rams).

그러나 한글 개역 성경에처럼 번역해도 뜻이 잘 통한다(vessel, KJV ; pottery, NIV).

 

한편, 클라크(Clarke)는 귀한 수정 그릇, 또는 마노 그릇이 깨어지는 것처럼,

그들에게 돌이킬 수 없는 파멸이 임할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25:36] 목자들의 부르짖음과 양떼의 인도자들의 애곡하는 소리여 나 여호와가 그들의 초장으로 황폐케 함이로다

 

나 여호와가 황폐케 함이로다 - 열방의 통치자들이 파멸로 인하여

울부짖을 수밖에 없는 근본 이유가 제시된다.

그것은 곧 여호와께서 친히 그들에게 심판을 가하셨기 때문이다.

여호와의 심판에서 벗어나거나 피할 수 있는 자는 아무도 없다.

 

 

 

[25:37] 평안한 목장들이 적막하니 이는 여호와의 진노의 연고로다

 

평안한 목장들이 적막하니 - 여호와의 심판에는

그들의 평안한 목자들까지 포함되었다.

그 위에서 풀을 뜯던 목자들까지 모두 약탈자의 손에 넘어갔고

또 철저히 유린되고 황폐화 될 것이므로 그 지역에 거하는 이가 없을 것이다.

 

 

 

[25:38] 그가 사자 같이 그 소혈에서 나오셨도다 그 잔멸하는 자의 진노와 그 극렬한 분으로 인하여 그들의 땅이 황량하였도다.

 

그가 사자같이 그 소혈에서 나오셨도다 그들의 땅이 황량하였도다 -

 

'소혈'(소크)이란 '숙소''거처'를 뜻한다.

여기서는 사자의 굴을 뜻하는 것으로 봄이 좋겠다.

 

사자의 사냥감이 된 것처럼 그들의 땅은 여호와의 불타는 진노와

칼 앞에 황무지가 되고 말 것이다.

 

이는 또한 요단 강이 강둑으로 흘러 넘치는 것처럼

여호와의 분노가 노도와 같이 흘러넘침을 말하고 있는 것 같다(Clar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