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언약
성 경: [렘 31:31-40]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새 언약을 세우리라
32)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이 언약은 내가 그들의 열조의 손을 잡고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날에 세운 것과 같지 아니할 것은 내가 그들의 남편이 되었어도 그들이 내 언약을 파하였음이니라
33)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러나 그 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에 세울 언약은 이러하니 곧 내가 나의 법을 그들의 속에 두며 그 마음에 기록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이라
34) 그들이 다시는 각기 이웃과 형제를 가리켜 이르기를 너는 여호와를 알라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작은 자로부터 큰 자까지 다 나를 앎이니라 내가 그들의 죄악을 사하고 다시는 그 죄를 기억지 아니하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35) 나 여호와는 해를 낮의 빛으로 주었고 달과 별들을 밤의 빛으로 규정하였고 바다를 격동시켜 그 파도로 소리치게 하나니 내 이름은 만군의 여호와니라 내가 말하노라
36) 이 규정이 내 앞에서 폐할진대 이스라엘 자손도 내 앞에서 폐함을 입어 영영히 나라가 되지 못하리라
37)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위로 하늘을 측량할 수 있으며 아래로 땅의 기초를 탐지할 수 있다면 내가 이스라엘 자손의 행한 모든 일을 인하여 그들을 다 버리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38)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날이 이르리니 이 성을 하나넬 망대에서부터 모퉁이 문까지 여호와를 위하여 건축할 것이라
39) 측량줄이 곧게 가렙 산에 이르고 고아 방면으로 돌아
40) 시체와 재의 골짜기와 기드론 시내에 이르는 데까지와 동편 말문 모퉁이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밭에 이르리니 다 여호와의 성지가 되고 영영히 다시는 뽑히거나 전복되지 아니하리라.
[렘 31:31]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새 언약을 세우리라
▶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새 언약을 세우리라 – 구역에서
'새 언약'이 언급되고 있는 곳은 오직 이곳 뿐이다.
비록 짧은 내용이긴 하지만 본절로부터 34절까지는
본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에 해당되며
구약 전체에서도 가장 심오한 부분에 해당되며
구약 전체에서도 가장 심오한 부분 중의 하나이다.
훗날 쿰란(Qumran) 공동체는 여기에 근거해서
자신들을 새 언약의 사람들로 이해했었다.
그러나 그들에게 있어서 새 언약은 강력한 율법적 성향을 가진 것으로서
모세 언약의 테두리를 벗어나지 않았다.
분명 본문은 십자가 사건을 통하여 성취된
예수 그리스도의 피 언약에 대한 예언이라 할 수 있다.
(눅 22:20 저녁 식사 뒤에 잔도 그와 같이 하여 이르시되, 이 잔은 너희를 위하여 흘린 나의 피 곧 그 피로 세우는 새 상속 언약이라;
고전 11:25 저녁 식사 뒤에 또 그와 같은 방법으로 잔을 집으시고 이르시되, 이 잔은 내 피로 세우는 새 상속 언약이니 너희가 그것을 마실 때마다 나를 기억하여 이것을 행하라, 하셨느니라;
히 9:18-28 이러므로 첫 상속 언약도 피 없이 봉헌되지 아니하였나니
19) 모세가 율법에 따라 온 백성에게 모든 훈계를 말한 뒤에 송아지와 염소의 피를 물과 주홍색 양털과 우슬초와 함께 취하여 그 책과 온 백성에게 뿌리며
20) 이르되, 이것은 하나님께서 너희에게 명하신 상속 언약의 피라, 하였고
21) 또한 성막과 섬기는 일에 쓰는 모든 그릇에 피를 뿌렸느니라.
22) 율법에 따라 거의 모든 것이 피로써 깨끗하게 되나니 피 흘림이 없은즉 사면이 없느니라.
23) 그러므로 하늘들에 있는 것들의 모형들은 이런 것들로 깨끗하게 할 필요가 있었으나 하늘의 것들 그 자체는 이런 것들보다 더 나은 희생물로 하여야 할지니라.
24) 그리스도께서는 손으로 만든 거룩한 처소들 곧 참된 것의 모형들 안으로 들어가지 아니하시고 하늘 그 자체 안으로 들어가사 이제 우리를 위하여 하나님 앞에 나타나시느니라.
25) 또 그분께서는 대제사장이 해마다 다른 것들의 피를 가지고 거룩한 곳에 들어가는 것 같이 자주 자신을 드려야 할 필요가 없으시니
26) 그랬더라면 그분께서 반드시 창세 이래로 자주 고난을 당하셨어야 할 것이라. 그러나 이제 세상 끝에 그분께서 단 한 번 나타나사 자신을 희생물로 드려 죄를 제거하셨느니라.
27) 한 번 죽는 것은 사람들에게 정해진 것이요 그 뒤에는 심판이 있나니
28) 이와 같이 그리스도께서도 많은 사람의 죄들을 담당하시려고 단 한 번 드려지셨으며 또 자신을 기다리는 자들에게 죄와 상관없이 두 번째 나타나사 구원에 이르게 하시리라).
[렘 31:32]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이 언약은 내가 그들의 열조의 손을 잡고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날에 세운 것과 같지 아니할 것은 내가 그들의 남편이 되었어도 그들이 내 언약을 파하였음이니라
▶ 이 언약은 내가 그들의 열조의 손을 잡고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날에 세운 것과 같지 아니할 것은 - 새 언약의 선언이 나오게 된 배경으로서
시내 산에서 이스라엘과 여호와 간에 시작된 언약이 제시되고 있다.
* 참조 : (출 19:1-24:11).
언약의 계속적인 존속 여부는
여호와를 계속적으로 주로 인정하느냐 하는 문제,
곧 언약에 규정된 조항과 약속에 대한 계속적인 순종 문제에 달려 있었다.
(11:1-8 주로부터 예레미야에게 임한 말씀이라. 이르시되,
2) 너희는 이 언약의 말들을 듣고 유다 사람들과 예루살렘 거주민들에게 말하라.
3) 너는 그들에게 이르기를, 주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이같이 말하노라. 이 언약의 말들에 순종하지 아니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니라.
4) 이 언약은 내가 너희 조상들을 이집트 땅 곧 쇠 용광로에서 데리고 나온 날에 그들에게 명령한 것이니라. 곧 내가 이르기를, 내 목소리에 순종하고 내가 너희에게 명령한 모든 것에 따라 그것들을 행하라. 그리하면 너희는 내 백성이 되고 나는 너희 하나님이 될 것이요,
5) 이로써 내가 너희 조상들에게 한 맹세 곧 그들에게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을 주리라 한 맹세를 이행하리라, 하였는데 그것이 이 날에 보듯 그리되었느니라, 하라, 하시기에 이에 내가 응답하여 이르되, 오 주여, 그대로 되리이다, 하였노라.
6) 그때에 주께서 내게 이르시되, 이 모든 말을 유다의 도시들과 예루살렘의 거리들에서 선포하며 말하기를, 너희는 이 언약의 말씀들을 듣고 그것들을 행하라.
7) 내가 너희 조상들을 이집트 땅에서 데리고 올라온 날에 그들에게 진지하게 단언하였으며 이 날에 이르기까지 일찍 일어나 단언하며 이르기를, 내 목소리에 순종하라, 하였으나
8) 그들이 순종하지도 아니하며 귀를 기울이지도 아니하고 저마다 자기의 악한 마음이 상상하는 대로 걸었으므로 내가 그들에게 행하라고 명령하였으나 그들이 행하지 아니한 이 언약의 모든 말이 그들에게 임하게 하리라, 하라).
이러한 율법에 순종하지 못하면 심판과 언약에 명시된
저주 조항의 가동이라는 결과가 초래될 것이다.
반면에 순종은 언약의 축복을 가져왔다.
그러나 모세 이후의 이스라엘 역사를 보면,
언약 규정 조항에 순종하는 데 언제나 실패했었음을 보여준다.
여호와께서 강력한 구원의 능력으로써 그들을
애굽에서 건져 내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이 이 첫 번째 언약을 파기하고 말았기 때문에
이제 새로운 언약이 필요했다(Thompson, Bright).
[렘 31:33]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러나 그 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에 세울 언약은 이러하니 곧 내가 나의 법을 그들의 속에 두며 그 마음에 기록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이라
▶ 곧 내가 나의 법을 그들의 속에 두며 - 이제 여호와는
백성들의 내적인 성품의 변화를 주실 것이며,
그렇게 해서 그들로 하여금 순종할 수 있도록 할 것임을 선언하신다.
즉 여호와는 그들의 마음에 그의 율법을 기록할 것인 바
이는 곧 성령의 역사로 말미암아 성도의 삶에
전인적이고도 획기적인 변화가 일어나게 될 것을 암시한다.
(롬 8:1-11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 있는 자들에게는 정죄함이 없나니 그들은 육신을 따라 걷지 아니하고 성령을 따라 걷느니라.
2) 이는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나를 해방시켰기 때문이라.
3) 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능히 하지 못하는 것을 하나님께서는 하셨나니 곧 자신의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시고 또 죄로 인하여 육신 안에서 죄를 정죄하셨느니라.
4) 이것은 육신을 따라 걷지 아니하고 성령을 따라 걷는 우리 안에서 율법의 의가 성취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5) 육신을 따르는 자들은 육신의 일들을 생각하거니와 성령을 따르는 자들은 성령의 일들을 생각하나니
6) 육신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사망이요 영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생명과 평안이니라.
7) 육신적인 생각은 하나님의 법에 복종하지 아니할 뿐 아니라 참으로 그리할 수도 없으므로 하나님과 원수 되는 것이니라.
8) 그런즉 이와 같이 육신 안에 있는 자들은 하나님을 기쁘게 할 수 없느니라.
9) 그러나 너희 안에 하나님의 영께서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 안에 있지 아니하고 성령 안에 있나니 이제 어떤 사람에게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는 그분의 사람이 아니니라.
10) 또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시면 몸은 죄로 인해 죽었으나 성령은 의로 인해 생명이 되시느니라.
11) 그러나 만일 예수님을 죽은 자들로부터 일으키신 분의 영께서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를 죽은 자들로부터 일으키신 분께서 너희 안에 거하시는 자신의 영을 통해 너희의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한편 옛 언약은 돌 위, 혹은 책에 기록되었었다.
(출 24:7 언약의 책을 가져다가 백성이 듣는 데서 읽으매 그들이 이르되, 주께서 말씀하신 모든 것을 우리가 행하고 순종하리이다, 하니;
31:18 그분께서 시내 산 위에서 모세와 대화하는 것을 마치고 증언 판 두 개를 모세에게 주셨는데 그것들은 돌 판이요, 하나님의 손가락으로 쓰신 것이더라;
신 4:13 그분께서 자신의 언약을 너희에게 밝히 보여 주시고 그것을 수행하라고 명령하셨으니 곧 열 가지 명령이라. 그분께서 두 돌 판에 그것들을 쓰셨느니라).
그리고 기록될 장소로서의 '마음'이란 표현은
17:1에서는 죄와 관련되어 쓰이고 있다.
(17:1 유다의 죄는 철필과 금강석 촉으로 기록되었으며 그들의 마음 판과 너희 제단 뿔들에 새겨졌나니)
[렘 31:34] 그들이 다시는 각기 이웃과 형제를 가리켜 이르기를 너는 여호와를 알라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작은 자로부터 큰 자까지 다 나를 앎이니라 내가 그들의 죄악을 사하고 다시는 그 죄를 기억지 아니하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 작은 자로부터 큰 자까지 다 나를 앎이니라 - 여기에는 변화가
어느 정도까지 일어날 것인지를 설명하고 있다.
즉 제사장이나 선지자 등이 '여호와를 알라'고 가르칠 필요가 없을 정도까지 될 것이다.
이처럼 인간적 중보(仲保)가 필요없이
작은 자에서부터 큰 자에 이르기까지 다 여호와를 알 것이라는 내용이다.
이는 사 54:13에도 나온다.
(사 54:13 또 네 자녀들이 다 주에게 가르침을 받으리니 네 자녀들에게 큰 평강이 있으리라)
이 말은 신약의 성도가
믿음의 선배로부터 전혀 도움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의미가 아니다.
다만 하나님을 알고 그분과 체험적으로 교제하는 것이
외부의 지시나 가르침에 의존하지 않고 직접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음을 뜻한다.
즉 죄사함을 통해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는 확신과 더불어
성령의 역사로 말미암아 그 신령한 은혜를 체험함으로써,
직접적으로 하나님과 교제하며 그분을 알게 된다는 것이다(Cunliffe-Jones).
한편, 여기서 '알다'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야다'는
밀접한 관계에 있는 두 당사자 사이에서 볼 수 있는
깊고 친밀한 인격적 앎이라는 대단히 심오한 개념을 담고 있다.
[렘 31:35] 나 여호와는 해를 낮의 빛으로 주었고 달과 별들을 밤의 빛으로 규정하였고 바다를 격동시켜 그 파도로 소리치게 하나니 내 이름은 만군의 여호와니라 내가 말하노라
▶ 해를 낮의 빛으로 주었고 - 이 구절은 창 1:16, 17의 내용으로 소급해 올라가고 있다.
(창 1:16-17 하나님께서 커다란 두 광체를 만드사 큰 광체는 낮을 다스리게 하시고 작은 광체는 밤을 다스리게 하시며 또 별들도 만드시고
17) 하나님께서 그것들을 하늘의 궁창에 두사 땅 위에 빛을 주게 하시며)
거기서도 이곳에서 쓰이고 있는 '주다'란 뜻의 히브리어 '나탄'이
해, 달, 별들과 관련해서 쓰였다.
또한 바다와 파도를 소용돌이치게 한다는 서술도 다른 곳에서 나온다.
(사 17:12 바다 소리 같은 소리를 내는 많은 백성의 무리에게 화가 있을지어다! 강한 물이 몰려오는 것 같이 몰려오고 몰려오는 민족들에게 화가 있을지어다!;
51:15 오직 나는 파도가 울부짖던 바다를 갈랐던 주 네 하나님이니 만군의 주가 그의 이름이니라;
시 46:3 바다의 물들이 큰 소리를 내며 뛰놀든지 그것들이 넘쳐서 산들이 흔들리든지 우리는 두려워하지 아니하리로다. 셀라).
[렘 31:36] 이 규정이 내 앞에서 폐할진대 이스라엘 자손도 내 앞에서 폐함을 입어 영영히 나라가 되지 못하리라
▶ 이 규정이 내 앞에서 폐할진대 - 이는 해가 낮에 빛을 내고 달이 밤에 빛을 내는 한
하나님의 백성들이 회복되리라는 예언이
기필코 성취될 것이라는 내용이다.
이와 동일한 내용이 다음 절에서 다른 표현으로 재차 강조되고 있다.
[렘 31:37]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위로 하늘을 측량할 수 있으며 아래로 땅의 기초를 탐지할 수 있다면 내가 이스라엘 자손의 행한 모든 일을 인하여 그들을 다 버리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 아래로 땅의 기초를 탐지할 수 있다면 - 하늘을 측정하고
땅의 기초를 탐지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마찬가지로 이스라엘을 향해 지니신 하나님의 계획도
절대 변경될 수 없다는 것이다.
하나님은 사람과 달라
식언치 아니하시며 한번 이루고자 작정하신 것은 그대로 성취하신다(민 23:19).
[렘 31:38-40]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날이 이르리니 이 성을 하나넬 망대에서부터 모퉁이 문까지 여호와를 위하여 건축할 것이라
39) 측량줄이 곧게 가렙 산에 이르고 고아 방면으로 돌아
40) 시체와 재의 골짜기와 기드론 시내에 이르는 데까지와 동편 말문 모퉁이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밭에 이르리니 다 여호와의 성지가 되고 영영히 다시는 뽑히거나 전복되지 아니하리라.
예레미야는 예루살렘의 재건을 언급함으로써
회복에 관한 메시지를 마감하는데,
재건될 예루살렘 성의 모습은
다윗의 전성기의 그것에 비추어 조금도 손색이 없음을 시사한다.
하나넬 망대는 예루살렘 북동쪽에 위치하였다.
(느 3:1 그때에 대제사장 엘리아십이 자기 형제 제사장들과 함께 일어나서 그들이 양 문을 건축하고 그것을 거룩히 구별하여 그것의 문짝을 달며 메아 망대와 하나넬 망대에 이르기까지 그것을 거룩히 구별하였고;
12:39 또 에브라임 문 위와 옛 문 위와 물고기 문 위와 하나넬 망대와 메아 망대로부터 양 문에 이르렀더니 그들이 감옥 문에서 조용히 섰더라;
슥 14:10 그 온 땅은 변하여 게바에서부터 예루살렘 남쪽 림몬에 이르기까지 평야같이 되리라. 또 그것이 들리고 그것의 본 처소에 사람이 거주하리니 곧 베냐민 문에서부터 첫째 문이 있는 곳과 모퉁이 문까지 또 하나넬 망대에서부터 왕의 포도즙 틀이 있는 곳까지라).
가렙 산은 예루살렘내에 있는 남서쪽 언덕을 말하는 것 같다.
그리고 고아란 곳은 예루살렘 교외의 남동부의 어느 지역이었을 것이다.
이 두 장소는 구약의 다른 곳에서도 언급되지 않고 있다.
또한 말 문이란 곳은 예루살렘 남동쪽에 있었던 문으로서
기드론 골짜기를 향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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