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 매입을 통한 회복의 약속
성 경: [렘 32:1-15] 유다 왕 시드기야의 제십년 곧 느부갓네살의 제십팔년에 여호와의 말씀이 예레미야에게 임하니라
2) 때에 바벨론 군대는 예루살렘을 에워싸고 선지자 예레미야는 유다 왕의 궁중에 있는 시위대 뜰에 갇혔으니
3) 이는 그가 예언하기를 여호와의 말씀에 보라 내가 이 성을 바벨론 왕의 손에 붙이리니 그가 취할 것이며 유다 왕 시드기야는 갈대아 인의 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반드시 바벨론 왕의 손에 붙이운 바 되리니 입이 입을 대하여 말하고 눈이 서로 볼 것이며
4) 그가 시드기야를 바벨론으로 끌어가리니 시드기야가 나의 권고할 때까지 거기 있으리라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5) 너희가 갈대아 인과 싸울지라도 승리치 못하리라 하셨다 하였더니 유다 왕 시드기야가 가로되 네가 어찌 이같이 예언하였느뇨 하고 그를 가두었음이었더라
6) 예레미야가 가로되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였느니라 이르시기를
7) 보라 네 숙부 살룸의 아들 하나멜이 네게 와서 말하기를 너는 아나돗에 있는 내 밭을 사라 이 기업을 무를 권리가 네게 있느니라 하리라 하시더니
8) 여호와의 말씀 같이 나의 숙부의 아들 하나멜이 시위대 뜰 안 내게로 와서 이르되 청하노니 너는 베냐민 땅 아나돗에 있는 나의 밭을 사라 기업의 상속권이 네게 있고 무를 권리가 네게 있으니 너를 위하여 사라 하는지라 내가 이것이 여호와의 말씀인 줄 알았으므로
9) 내 숙부의 아들 하나멜의 아나돗에 있는 밭을 사는데 은 십칠 세겔을 달아 주되
10) 증서를 써서 인봉하고 증인을 세우고 은을 저울에 달아 주고
11) 법과 규례대로 인봉하고 인봉치 아니한 매매 증서를 내가 취하여
12) 나의 숙부의 아들 하나멜과 매매 증서에 인 친 증인의 앞과 시위대 뜰에 앉은 유다 모든 사람 앞에서 그 매매 증서를 마세야의 손자 네리야의 아들 바룩에게 부치며
13) 그들의 앞에서 바룩에게 명하여 이르되
14)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너는 이 증서 곧 인봉하고 인봉치 않은 매매증서를 취하여 토기에 담아 많은 날 동안 보존케 하라
15)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 내가 이같이 말하노라 사람이 이 땅에서 집과 밭과 포도원을 다시 사게 되리라 하셨다 하니라.
[렘 32:1] 유다 왕 시드기야의 제십년 곧 느부갓네살의 제십팔년에 여호와의 말씀이 예레미야에게 임하니라
▶ 시드기야의 제 십 년 곧 느부갓네살의 제 십 팔 년 - 시드기야 제 십 년은
B.C.587년으로서, 이 연대와 비교해보면
느부갓네살은 B.C.605년 가을에 왕위에 오른 것으로 계산된다.
(25:1 유다 왕 요시야의 아들 여호야김의 제사년 곧 바빌론 왕 느부갓레살의 제일년에 유다의 모든 백성에 관하여 예레미야에게 임한 말씀이라;
52:12 이제 바빌론 왕 느부갓레살의 제십구년 오월 곧 그 달 십일에 바빌론 왕을 섬기던 호위대장 느부사라단이 예루살렘으로 들어와;
왕하 25:8 바빌론 왕 느부갓네살의 제십구년 오월 곧 그 달 칠일에 바빌론 왕의 신하인 호위대장 느부사라단이 예루살렘에 이르러).
[렘 32:2] 때에 바벨론 군대는 예루살렘을 에워싸고 선지자 예레미야는 유다 왕의 궁중에 있는 시위대 뜰에 갇혔으니 -
2-5절은 예레미야가 어떻게 해서 감옥에 갇히게 되었는지를 설명하는 내용이다.
이 이야기는 37, 38장과 거의 같은 연대에 속한다.
37, 38장에서는 갈대아인들이 예루살렘에서 잠시 철수하고
전진해오는 애굽 군대와 맞서 싸우러 가던 때에 예레미야가 체포되었으며,
왕의 관리들 몇사람에 의해서 적들을 이롭게 한다는 혐의로
고소되어 예레미야가 옥에 갇히는 이야기가 언급되고 있다.
[렘 32:3-5] 이는 그가 예언하기를 여호와의 말씀에 보라 내가 이 성을 바벨론 왕의 손에 붙이리니 그가 취할 것이며 유다 왕 시드기야는 갈대아 인의 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반드시 바벨론 왕의 손에 붙이운 바 되리니 입이 입을 대하여 말하고 눈이 서로 볼 것이며
4) 그가 시드기야를 바벨론으로 끌어가리니 시드기야가 나의 권고할 때까지 거기 있으리라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5) 너희가 갈대아 인과 싸울지라도 승리치 못하리라 하셨다 하였더니 유다 왕 시드기야가 가로되 네가 어찌 이같이 예언하였느뇨 하고 그를 가두었음이었더라
▶ 유다 왕 시드기야는 갈대아 인의 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반드시 바벨론 왕의 손에 붙이운 바 되리니 -
이것의 문자적 해석은
'그리고 시드기야 왕의 입은 그의 입과 말하고 시드기야 왕의 눈은 그의 눈을 볼 것이니라'이다(Bright).
여기서 예레미야는 여호와의 이름으로 예루살렘이 바벨론 왕에게
넘겨지게 될 것임을 선언한다.
시드기야 왕은 달아나지 못할 것이며 느부갓네살 앞에 끌려 나오게 될 것이다.
(왕하 25:4-7 그 도시가 함락되매 모든 군사가 밤에 두 성벽 사이에 있던 성문 길 곧 왕의 동산 옆에 있던 길을 따라 도망하였고 (이제 갈대아 사람들이 사방에서 그 도시를 에워쌌으므로) 왕이 평야를 향한 길로 가니라.
5) 갈대아 사람들의 군대가 왕을 쫓아가 여리고 평야에서 그를 따라잡으매 그의 모든 군대가 그를 떠나 흩어지니라.
6) 이에 그들이 왕을 잡아 리블라에 있던 바빌론 왕에게로 데리고 올라가매 그들이 그를 심판하고
7) 시드기야의 아들들을 그의 눈앞에서 죽이며 시드기야의 눈을 빼고 놋 족쇄로 그를 결박하여 바빌론으로 끌고 갔더라).
▶ 시드기야가 나의 권고할 때까지 - 어떤 주석가는
'여호와께서 시드기야를 위하여 간섭할 때까지' 시드기야가
바벨론에 있게 될 것이라는 다소 보호적 의미로 해석한다.
그러나 이런 의미로 해석하면 이 예언은 시드기야 통치 초기
곧 반바벨론 입장을 노골화하기 이전의 상황과 관련되는 것이 된다.
(왕하 24:17-18 바빌론 왕이 또 여호야긴을 대신하여 그의 숙부 맛다니야를 왕으로 삼고 그의 이름을 시드기야로 고쳤더라.
18) 시드기야가 통치하기 시작할 때에 나이가 이십일 세더라. 그가 예루살렘에서 십일 년 동안 통치하니라.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립나의 예레미야의 딸 하무달이더라).
그러나 여기서 '권고하다'로 번역된 동사 '파카드'는 '돌보다'란 의미 외에
'멸하다'란 의미로서 부정적 의미를 나타낼 수도 있다(Bright).
[렘 32:6] 예레미야가 가로되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였느니라 이르시기를
▶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였느니라 - 본절은 2-5절에 의해 분리되었던
1절과 연결되고 있으며, 7절에서부터 여호와의 말씀이 시작된다(Nicholson).
[렘 32:7] 보라 네 숙부 살룸의 아들 하나멜이 네게 와서 말하기를 너는 아나돗에 있는 내 밭을 사라 이 기업을 무를 권리가 네게 있느니라 하리라 하시더니
▶ 너는 아나돗에 있는 내 밭을 사라 - 바벨론 군대의 포위로 말미암아,
하나멜은 경제적으로 매우 궁핍해져 자기 밭을 팔아야 할 상황에 처한 것 같다.
레 25:23-28에는,
근족(近族)끼리는 위기와 곤경을 당할 때
상호간에 서로 무를 책임이 있음을 명시하고 있다.
(레 25:23-28 땅을 영원히 팔 수 없나니 땅은 내 것이니라. 너희는 나그네요, 나와 함께 머무는 자니라.
24) 네 소유의 모든 땅에서 너희는 땅을 무르는 것을 허락할지니라.
25) 만일 네 형제가 가난하게 되어 자기 소유 중 얼마를 팔았는데 그의 친족이 와서 그것을 무르려거든 그는 자기 형제가 판 것을 무를 것이요,
26) 만일 그 사람에게 그것을 무를 사람이 없고 그 사람 자신이 그것을 무를 힘이 있거든
27) 그는 그것을 판 햇수를 세어 자기가 그것을 판 사람에게 그 남은 값을 돌려주고 자기는 자기 소유로 돌아갈 것이니라.
28) 그러나 그가 그것을 자기에게로 되돌릴 능력이 없으면 그 판 것이 희년이 이르기까지 그것을 산 자의 손에 있다가 희년에 돌아가리니 그가 자기 소유로 돌아갈 것이니라)
아마도 하나멜은 이런 율법에 입각하여,
다른 사람에게 밭을 팔기 이전에 사촌간인 예레미야에게
선매권(先賣權)을 주고자 했던 것 같다(Feinberg).
[렘 32:8] 여호와의 말씀 같이 나의 숙부의 아들 하나멜이 시위대 뜰 안 내게로 와서 이르되 청하노니 너는 베냐민 땅 아나돗에 있는 나의 밭을 사라 기업의 상속권이 네게 있고 무를 권리가 네게 있으니 너를 위하여 사라 하는지라 내가 이것이 여호와의 말씀인 줄 알았으므로
하나멜의 방문은 전혀 예상치 않았던 그런 것이 아니었다.
예레미야는 이미 여호와로부터 어떤 확신에 찬 말씀을 받은 바 있었던 것이다.
우리 주변에서도 흔히 그러하듯이
하나님의 인도하심은 일상사에서 주어지는 것이며,
대부분은 사람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어쩌면 예레미야는 바로 이 문제로 아나돗으로 가는 도중에
체포되었을지도 모른다.
(37:11-14 갈대아 사람들의 군대가 파라오의 군대를 두려워하여 예루살렘에서 떠나 흩어졌을 때에
12) 예레미야가 예루살렘에서 나가 베냐민 땅으로 들어갔으니 이것은 거기서 즉 백성의 한가운데서 떠나 떨어져 지내고자 함이더라.
13) 그가 베냐민의 성문 안에 있을 때에 하나냐의 손자요 셀레미야의 아들로서 이리야라는 이름을 가진 파수대 대장이 거기 있었는데 그가 대언자 예레미야를 붙잡고 이르되, 네가 갈대아 사람들에게 항복하려 하는도다, 하매
14) 그때에 예레미야가 이르되, 그것은 거짓이라. 나는 갈대아 사람들에게 항복하지 아니하노라, 하였으나 그가 그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아니하고 이처럼 이리야가 예레미야를 붙잡아 통치자들에게로 데려오니라).
그리고 그의 사촌 하나멜은 갈대아인들이 애굽을 치기 위해 철수했다가
다시 예루살렘으로 와서 공격 하기 전에
예루살렘으로 와서 예레미야를 만날 수있었을 것이다.
[렘 32:9] 내 숙부의 아들 하나멜의 아나돗에 있는 밭을 사는데 은 십칠 세겔을 달아 주되
▶ 은 십 칠 세겔을 달아 주되 - 그 당시 밭을 구입하는 데는
법적 절차에 따라서 거래가 이루어졌다.
또한 당시에는 화폐가 발달되지 않았기 때문에 금이나 은을 달아서 지불하였다.
여기서 예레미야는 은 십 칠 세겔을 달아 주었는데,
이 금액이라고 하는 것은 하나멜이 제공할 밭의 크기가
얼마나 되는지 밝혀져 있지 않기 때문에 우리에게는 큰 의미가 없다.
한 세겔은 약 11.4g 정도 되는 무게인데,
그렇다면 십칠 세겔은 약 194g 정도 되었을 것이다(창 23:16).
[렘 32:10] 증서를 써서 인봉하고 증인을 세우고 은을 저울에 달아 주고
▶ 증서를 써서 인봉하고 - 예레미야는 증인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매입 증서에 도장을 찍고 은을 달아 주었다.
한편 B.C. 5세기말경, 이집트의 엘레판틴(Elephantine)에 있었던
유대인 공동체의 경우에 계약서는 파피루스에 기록되고 여러 번 접었으며
그리고 묶어져서 인봉되었다.
그리고 인봉되지 않은 복사본 한 통은 열람용으로 사용되었다.
메소포타미아에서도 이와 유사한 관행이 있었다.
토판에 기록된 공식 계약서가 토판으로 된 봉투에 싸였던 것이다(Thompson).
[렘 32:11] 법과 규례대로 인봉하고 인봉치 아니한 매매 증서를 내가 취하여
▶ 법과 규례대로 - 직역하면 '규정과 규칙'이다.
이것은 재산 소유권의 이전(移轉)과 관련된 규정과 매매에 관한 조건들을 말한다.
한편, 본절에는 봉인된 것과 봉인되지 않은 두개의 서류가 언급되는데,
봉인되지 않은 것이 정본의 요약서일 수 있으나,
정본과 동일한 것으로 보는 것이 더 적절할 것 같다(Bright).
하나는 보관용이었고, 또하나는 훗날 불법적인 계약 변경 따위에 대처하기 위해
매입자가 지녔던 것으로 보인다.
[렘 32:12] 나의 숙부의 아들 하나멜과 매매 증서에 인 친 증인의 앞과 시위대 뜰에 앉은 유다 모든 사람 앞에서 그 매매 증서를 마세야의 손자 네리야의 아들 바룩에게 부치며
▶ 시위대 뜰에 앉은 유다 모든 사람 앞에서 - 봉인된 것과 봉인되지 않은
두 개의 서류가 하나멜과 증인이 보는 앞에서 바룩에게 넘겨졌다.
이것은 정상적인 사업 관행에 따라 안전하게 보존하기 위함이었다.
그러나 이 일이 시위대 뜰 앞에서 일어났다는 것은
다소 예외적인 상황으로서,
예루살렘 멸망이 임박한 순간에 있었던 계약 체결이었음을 보여주거나
혹은 예레미야가 시위대 뜰에 갇혀 있었기 때문(2절)인 듯하다.
[렘 32:13] 그들의 앞에서 바룩에게 명하여 이르되
▶ 바룩에게 명하여 이르되 - 이 행위 예언은 예레미야가 바룩에게
어떤 임무를 주는것으로 결론지어지고 있다.
[렘 32:14]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너는 이 증서 곧 인봉하고 인봉치 않은 매매증서를 취하여 토기에 담아 많은 날 동안 보존케 하라
▶ 토기에 담아 많은 날 동안 보존케 하라 - 여기서 '토기'(켈리)란 것은
옹기 항아리를 가리키는데, 흔히 귀중한 문서를 보관하는 데 사용되었던 것 같다.
우리가 앞에서 언급했던 엘레판틴 유대인 공동체와 쿰란 동굴에서 발견된
두루마리들도 모두 항아리 안에 담겨 있었다(Bright).
[렘 32:15]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 내가 이같이 말하노라 사람이 이 땅에서 집과 밭과 포도원을 다시 사게 되리라 하셨다 하니라.
▶ 이 땅에서 집과 밭과 포도원을 다시 사게 되리라 - 이는 정상적인 경제 활동이
다시 이루어질 것임을 말한다.
그리고 그때가 되면 예레미야의 토지 문서는 대단히 귀한 값을 발휘하게 될 것이다.
이는 바벨론 군대가 눈앞에 잇는 긴박한 시기에,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강력하게 말해주는 역설적인 소망의 메시지라 하겠다(Thomp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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