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레미야의 기도
성 경: [렘 32:16-25] 내가 매매 증서를 네리야의 아들 바룩에게 부친 후에 여호와께 기도하여 가로되
17) 슬프도소이다 주 여호와여 주께서 큰 능과 드신 팔로 천지를 지으셨사오니 주에게는 능치 못한 일이 없으시니이다
18) 주는 은혜를 천만인에게 베푸시며 아비의 죄악을 그 후 자손의 품에 갚으시오니 크고 능하신 하나님이시요 이름은 만군의 여호와시니이다
19) 주는 모략에 크시며 행사에 능하시며 인류의 모든 길에 주목하시며 그 길과 그 행위의 열매대로 보응하시나이다
20) 주께서 애굽 땅에서 징조와 기사로 행하셨고 오늘까지도 이스라엘과 외인 중에 그같이 행하사 주의 이름을 오늘과 같이 되게 하셨나이다
21) 주께서 징조와 기사와 강한 손과 드신 팔과 큰 두려움으로 주의 백성 이스라엘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시고
22) 그들에게 주시기로 그 열조에게 맹세하신 바 젖과 꿀이 흐르는 이 땅을 그들에게 주셨으므로
23) 그들이 들어가서 이를 차지하였거늘 주의 목소리를 청종치 아니하며 주의 도에 행치 아니하며 무릇 주께서 행하라 명하신 일을 행치 아니하였으므로 주께서 이 모든 재앙을 그들에게 내리셨나이다
24) 보옵소서 이 성을 취하려 하는 자가 와서 흉벽을 쌓았고 칼과 기근과 염병으로 인하여 이 성이 이를 치는 갈대아인의 손에 붙인 바 되었으니 주의 말씀대로 되었음을 주께서 보시나이다
25) 주 여호와여 주께서 내게 은으로 밭을 사며 증인을 세우라 하셨으나 이 성은 갈대아인의 손에 붙인 바 되었나이다.
[렘 32:16] 내가 매매 증서를 네리야의 아들 바룩에게 부친 후에 여호와께 기도하여 가로되
▶ 여호와께 기도하여 가로되 - 여기서부터는 예레미야의 기도가 시작되고 있다.
이 기도는 여호와를 찬양하는 장황한 서술로 시작되고,
(17-23절 슬프도소이다 주 여호와여 주께서 큰 능과 드신 팔로 천지를 지으셨사오니 주에게는 능치 못한 일이 없으시니이다
18) 주는 은혜를 천만인에게 베푸시며 아비의 죄악을 그 후 자손의 품에 갚으시오니 크고 능하신 하나님이시요 이름은 만군의 여호와시니이다
19) 주는 모략에 크시며 행사에 능하시며 인류의 모든 길에 주목하시며 그 길과 그 행위의 열매대로 보응하시나이다
20) 주께서 애굽 땅에서 징조와 기사로 행하셨고 오늘까지도 이스라엘과 외인 중에 그같이 행하사 주의 이름을 오늘과 같이 되게 하셨나이다
21) 주께서 징조와 기사와 강한 손과 드신 팔과 큰 두려움으로 주의 백성 이스라엘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시고
22) 그들에게 주시기로 그 열조에게 맹세하신 바 젖과 꿀이 흐르는 이 땅을 그들에게 주셨으므로
23) 그들이 들어가서 이를 차지하였거늘 주의 목소리를 청종치 아니하며 주의 도에 행치 아니하며 무릇 주께서 행하라 명하신 일을 행치 아니하였으므로 주께서 이 모든 재앙을 그들에게 내리셨나이다),
이어서 적들이 예루살렘 성문에 가까이 와 있음에 대한
여호와의 주의를 환기시키는 내용으로 결론지어진다.
(24절 보옵소서 이 성을 취하려 하는 자가 와서 흉벽을 쌓았고 칼과 기근과 염병으로 인하여 이 성이 이를 치는 갈대아인의 손에 붙인 바 되었으니 주의 말씀대로 되었음을 주께서 보시나이다).
그리고 여기서 예레미야는 또한 전(全)국토가 갈대아인의 침략에
황폐화될 시점에 여호와께서 밭을 사라고 명한 것에 대한 회의를 표명한다.( Thompson).
(25절 주 여호와여 주께서 내게 은으로 밭을 사며 증인을 세우라 하셨으나 이 성은 갈대아인의 손에 붙인 바 되었나이다)
[렘 32:17] 슬프도소이다 주 여호와여 주께서 큰 능과 드신 팔로 천지를 지으셨사오니 주에게는 능치 못한 일이 없으시니이다
▶ 능치 못한 - 이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팔라'는
'너무 어렵다' 혹은 '경이롭다'는 뜻이다.
예레미야는 하나님의 명령을 좇아 하나멜의 밭을 샀지만,
갈대아군이 포위하고 있는 풍전등화와도 같은 당시 상황에 당황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런 가운데서도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놀라운 권능으로 말미암아
15절의 말씀이 성취되리라는 소망을 간절히 붙들고 있는 모습을, 본절은 보여준다.
[렘 32:18] 주는 은혜를 천만인에게 베푸시며 아비의 죄악을 그 후 자손의 품에 갚으시오니 크고 능하신 하나님이시요 이름은 만군의 여호와시니이다
▶ 주는 은혜를 천만 인에게 베푸시며 - 여호와의 무궁한 사랑인 '헤세드'가
이제 수많은 사람들에게 베풀어질 것이다.
[렘 32:19] 주는 모략에 크시며 행사에 능하시며 인류의 모든 길에 주목하시며 그 길과 그 행위의 열매대로 보응하시나이다
▶ 주는 모략에 크시며 행사에 능하시며 - '모략'은 히브리어 '에차'에 해당하는 말인데,
그의 목적이나 계획을 뜻한다.
하나님의 계획은 참으로 크고 방대하다.
그리고 하나님의 행사는 강력하다.
따라서 어떤 사람도 하나님의 관심과 계획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이다.
[렘 32:20] 주께서 애굽 땅에서 징조와 기사로 행하셨고 오늘까지도 이스라엘과 외인 중에 그같이 행하사 주의 이름을 오늘과 같이 되게 하셨나이다
▶ 주께서 애굽 땅에서 징조와 기사로 행하셨고 – 여호와의
강력하고 위대한 행사와 능력이 그의 백성을 애굽에서 인도하실 때
일어났다는 사실이 회고되고 있다.
출애굽 때의 여호와의 강력한 능력은 그 후 이스라엘 문학과 종교에 깊이 새겨졌다.
[렘 32:21] 주께서 징조와 기사와 강한 손과 드신 팔과 큰 두려움으로 주의 백성 이스라엘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시고
본절의 어법과 말투는 출애굽 이야기와
그 외 다른 많은 구절에서의 내용과 비슷하다.
그리고 '큰 두려움'(우베모라 가돌)은
애굽인들의 마음속에 심어 놓았던 공포를 가리킨다(Nicholson).
[렘 32:22] 그들에게 주시기로 그 열조에게 맹세하신 바 젖과 꿀이 흐르는 이 땅을 그들에게 주셨으므로
▶ 그들에게 주시기로 그 열조에게 맹세하신 바 - 여기서는 이스라엘이
약속의 땅으로 들어가게 된 역사적 사실이 회고되고 있다.
이러한 하나님의 은총에 대한 회고는 이어지는 내용
곧 이스라엘의 배은망덕한 행실과(23절) 선명한 대조를 이룬다.
[렘 32:23] 그들이 들어가서 이를 차지하였거늘 주의 목소리를 청종치 아니하며 주의 도에 행치 아니하며 무릇 주께서 행하라 명하신 일을 행치 아니하였으므로 주께서 이 모든 재앙을 그들에게 내리셨나이다
▶ 주의 도에 행치 아니하며 - '도'에 해당하는 '토라'는 율법을 가리키는데,
이는 종종 인생이 마땅히 걸어가야 할 바른 길에 비유된다.
(신 5:33 주 너희 하나님께서 너희에게 명령하신 그 모든 길로 걸을지니라. 그리하면 너희가 살 것이요, 또 잘되고 너희가 소유할 땅에서 너희 날들을 길게 하리라;
사 30:21 너희가 오른쪽으로 돌이키든 왼쪽으로 돌이키든 네 뒤에서 나는 말을 네 귀가 들을 터인즉 이르기를, 이것이 길이니 너희는 그 길로 걸으라, 하리로다).
이스라엘의 죄악이 보다 심각한 것은,
그들이 하나님께로부터 생의 정로(正路)를 제시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의도적으로 거부하였기 때문이다(Calvin).
[렘 32:24] 보옵소서 이 성을 취하려 하는 자가 와서 흉벽을 쌓았고 칼과 기근과 염병으로 인하여 이 성이 이를 치는 갈대아인의 손에 붙인 바 되었으니 주의 말씀대로 되었음을 주께서 보시나이다
▶ 이 성을 취하려 하는 자가 와서 - 이 기도를 하던 때에는 이미
포위 공격이 시작되었던 것 같다.
[렘 32:25] 주 여호와여 주께서 내게 은으로 밭을 사며 증인을 세우라 하셨으나 이 성은 갈대아인의 손에 붙인 바 되었나이다.
▶ 밭을 사며 증인을 세우라 하셨으나 - 여기서는 기도의 결말에 이르고 있다.
이러한 위기의 순간에 밭을 사라고 지시하신 이는
다름 아니라 여호와이시란 것이다.
우리는 여기서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였으나
다시 한번 당혹감을 느끼고 있는 선지자의 모습을 감지할 수 있을 것이다(Thomp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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