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다 회복에 대한 보증
성 경: [렘 33:1-13] 예레미야가 아직 시위대 뜰에 갇혔을 때에 여호와의 말씀이 그에게 임하니라 가라사대
2) 일을 행하는 여호와, 그것을 지어 성취하는 여호와, 그 이름을 여호와라 하는 자가 이같이 이르노라
3)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네가 알지 못하는 크고 비밀한 일을 네게 보이리라
4)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가 말하노라 무리가 이 성읍의 가옥과 유다 왕궁을 헐어서 갈대아인의 흉벽과 칼을 막아
5) 싸우려 하였으나 내가 나의 노와 분함으로 그들을 죽이고 그 시체로 이 성에 채우게 하였나니 이는 그들의 모든 악을 인하여 나의 얼굴을 가리워 이 성을 돌아보지 아니하였음이니라
6) 그러나 보라 내가 이 성을 치료하며 고쳐 낫게 하고 평강과 성실함에 풍성함을 그들에게 나타낼 것이며
7) 내가 유다의 포로와 이스라엘의 포로를 돌아오게 하여 그들을 처음과 같이 세울 것이며
8) 내가 그들을 내게 범한 그 모든 죄악에서 정하게 하며 그들의 내게 범하여 행한 모든 죄악을 사할 것이라
9) 이 성읍이 세계 열방 앞에서 내게 기쁜 이름이 될 것이며 찬송과 영광이 될 것이요 그들은 나의 이 백성에게 베푼 모든 복을 들을 것이요 나의 이 성읍에 베푼 모든 복과 모든 평강을 인하여 두려워하며 떨리라
10)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너희가 가리켜 말하기를 황폐하여 사람도 없고 짐승도 없다 하던 여기 곧 황폐하여 사람도 없고 주민도 없고 짐승도 없던 유다 성읍들과 예루살렘 거리에서 즐거워하는 소리, 기뻐하는 소리, 신랑의 소리, 신부의 소리와 및 만군의 여호와께 감사하라, 여호와는 선하시니 그 인자하심이 영원하다
11) 하는 소리와 여호와의 집에 감사제를 드리는 자들의 소리가 다시 들리리니 이는 내가 이 땅의 포로로 돌아와서 처음과 같이 되게 할 것이니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12) 나 만군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황폐하여 사람도 없고 짐승도 없던 이 곳과 그 모든 성읍에 다시 목자의 거할 곳이 있으리니 그 양무리를 눕게 할 것이라
13) 산지 성읍들과 평지 성읍들과 남방의 성읍들과 베냐민 땅과 예루살렘 사면과 유다 성읍들에서 양 무리가 다시 계수하는 자의 손 아래로 지나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렘 33:1] 예레미야가 아직 시위대 뜰에 갇혔을 때에 여호와의 말씀이 그에게 임하니라 가라사대
▶ 예레미야가 아직 시위대 뜰에 갇혔을 때 - 본장의 사건 역시
32장과 같은 해에 일어났던 것으로 짐작된다.
예레미야는 시위대 뜰에 갇혀 있는 것으로 언급되고 있는데,
아마 이곳은 장로들이나 왕의 관리들이 예레미야에게
조언을 쉽게 들을 수 있는 곳이었을 것이다.
한편 본장은 '회복과 위로의 메시지'(30-33장)의 결론부에 해당하며,
최대의 민족적 위기를 맞은 유다 백성에게
다시 한번 소망의 빛을 확신시키고자 하는 내용이다.
[렘 33:2] 일을 행하는 여호와, 그것을 지어 성취하는 여호와, 그 이름을 여호와라 하는 자가 이같이 이르노라 -
여기서는 여호와를 가리켜
'일을 행하는 자'(오사흐), '그것을 짓는 자'(요제르)로 지칭하고 있는데,
이는 창 1장의 내용으로 소급되어 올라가고 있음을 보여준다.
거기서는 '아사'(만들다), '야차르'(짓다), '바라'(창조하다) 등의 동사가 쓰이고 있다.
이런 동사들은 모두 하나님의 창조 활동을 묘사하는 데 쓰였다(Thompson).
[렘 33:3]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네가 알지 못하는 크고 비밀한 일을 네게 보이리라
▶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 이는 미래의 모든 일을 주관하며
계시하시는 이는 오직 여호와뿐이므로,
그분께 간절히 매어달려야 함을 상기시킨다.
특히 '부르짖으라'의 히브리어 '카라'는 '절규하다'는 의미로서,
심한 갈증 속에서 물을 달라고 하나님께 부르짖던 삼손의 모습이나
자식의 잉태를 위해 간구하던 한나의 모습을 연상시킨다.
(삿 15:18 삼손이 심히 목말라서 주를 부르며 이르되, 주께서 주의 종의 손에 이 큰 구출을 주셨사오나 내가 이제 목말라 죽어서 할례 받지 않은 자들의 손에 떨어져야 하리이까? 하니라;
삼상 1:10-16 한나가 혼이 괴로운 가운데 주께 기도하고 심히 통곡하며
11) 서원하여 이르되, 오 만군의 주여, 만일 주께서 참으로 주의 여종의 고통을 돌아보시고 나를 기억하시며 주의 여종을 잊지 아니하사 주의 여종에게 사내아이를 주시면 내가 그의 평생토록 그를 주께 드리고 삭도를 그의 머리에 대지 아니하겠나이다, 하니라.
12) 그녀가 주 앞에서 계속 기도할 때에 엘리가 그녀의 입을 주시한즉
13) 이제 한나가 마음속으로 말하매 그녀의 입술만 움직이고 그녀의 음성은 들리지 아니하므로 엘리는 그녀가 취한 줄로 생각하니라.
14) 엘리가 그녀에게 이르되, 네가 어느 때까지 취하여 있으려느냐? 네게서 포도주를 치우라, 하매
15) 한나가 대답하여 이르되, 내 주여, 그렇지 아니하니이다. 나는 영이 슬픈 여자이니이다. 내가 포도주나 독주를 마시지 아니하고 다만 주 앞에 내 혼을 쏟아 놓았을 뿐이오니
16) 당신의 여종을 벨리알의 딸로 여기지 마소서. 내가 지금까지 많은 원망과 슬픔 속에서 말하였나이다).
[렘 33:4-5]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가 말하노라 무리가 이 성읍의 가옥과 유다 왕궁을 헐어서 갈대아인의 흉벽과 칼을 막아
5) 싸우려 하였으나 내가 나의 노와 분함으로 그들을 죽이고 그 시체로 이 성에 채우게 하였나니 이는 그들의 모든 악을 인하여 나의 얼굴을 가리워 이 성을 돌아보지 아니하였음이니라 -
여기서는 예루살렘을 구하려는 모든 인위적 노력들이 무용함을 밝히고 있다.
성읍의 가옥과 왕궁은 폐허화될 것인데,
그것은 대적의 파괴로 말미암아서가 아니라 포위당한 예루살렘 백성들 자신에 의해서
그렇게 될 것으로 묘사된다.(4절).
즉, 백성들은 자기 집과 왕궁을 헐어서라도
포위 공격하는 갈대아 군대를 막아 보고자 애쓰지만,
이러한 자구책도 아무런 소용이 없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이 패망할 수 밖에 없는 것은
여호와의 도우시는 손길이 끊어졌기 때문이다.(5절).
[렘 33:6] 그러나 보라 내가 이 성을 치료하며 고쳐 낫게 하고 평강과 성실함에 풍성함을 그들에게 나타낼 것이며
▶ 내가 이 성을 치료하며 고쳐 낫게 하고 - '치료'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아루카'는
원래 상처 부위에 돋아나는 새 살을 가리키는 말이다.
이스라엘은 범죄로 인해 심한 상처를 입게 되지만,
그들을 연단시켜 새로이 회복시키고자 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마치 피부에 새 살이 돋듯이 치유함을 받게 된다는 의미이다.
[렘 33:7] 내가 유다의 포로와 이스라엘의 포로를 돌아오게 하여 그들을 처음과 같이 세울 것이며 -
본절에는 유다와 이스라엘이 갇혀 언급되고 있는데,
이로 보아서 이곳의 회복의 약속은
하나님의 모든 백성에게 해당될 것임을 알 수 있다.
즉 이것은 이전에 멸망한 북이스라엘 왕국과
앞으로 멸망할 남유다 왕국 모두에 대한 미래의 희망의 메시지인 것이다(Nicholson).
[렘 33:8] 내가 그들을 내게 범한 그 모든 죄악에서 정하게 하며 그들의 내게 범하여 행한 모든 죄악을 사할 것이라
▶ 그 모든 죄악에서 정하게 하며 그들의 내게 범하여 행한 모든 죄악을 사할 것이라 -
여기에는 회복의 날에 있을 가장 중요한 양상이 언급되고 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그들이 범하였던 죄를 용서하고
악한 죄에서 정하게 할 것이란 사실이다.
(겔 36:25-26 그때에 내가 정결한 물을 너희 위에 뿌려 너희를 정결하게 하되 너희의 모든 더러움과 너희의 모든 우상으로부터 너희를 정결하게 하리라.
26) 또 내가 새 마음을 너희에게 주고 새 영을 너희 속에 두어 너희 살에서 돌 같은 마음을 제거하고 너희에게 살로 된 마음을 주리라).
이는 결국 이스라엘이 당한 파멸과 시련의 근본 원인이
바로 그들의 죄악 때문이었으며 따라서 사죄의 은총은
이스라엘을 회복시키기 위한 근원적 처방임을 시사한다.
아울러 이는 복음 시대의 새언약을 향한
암시적 언급으로도 이해될 수 있겠다.
(31:34 다시는 그들이 각각 자기 이웃과 각각 자기 형제를 가르쳐 말하기를, 주를 알라,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의 가장 작은 자로부터 그들의 가장 큰 자에 이르기까지 그들이 다 나를 알 것이기 때문이라. 내가 그들의 불법을 용서하고 다시는 그들의 죄를 기억하지 아니하리라. 주가 말하노라;
50:20 주가 말하노라. 그 날들과 그때에 이스라엘의 불법을 찾을지라도 아무것도 없을 것이며 유다의 죄들을 찾을지라도 찾지 못하리니 내가 남겨 놓는 자들을 내가 용서하리라).
[렘 33:9] 이 성읍이 세계 열방 앞에서 내게 기쁜 이름이 될 것이며 찬송과 영광이 될 것이요 그들은 나의 이 백성에게 베푼 모든 복을 들을 것이요 나의 이 성읍에 베푼 모든 복과 모든 평강을 인하여 두려워하며 떨리라
▶ 이 성읍이 세계 열방 앞에서 내게 기쁜 이름이 될 것이며 - 그때가 되면
예루살렘은 열방들 앞에서 기쁨과 찬양의 원천이 될 것이고
여호와께 영광을 돌리는 곳이 될 것이다.
이스라엘이 이처럼 여호와 앞에 바르게 서는 것은 전세계적인 의미를 띠는 것이다.
즉, 지상 모든 민족들은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을 위해 행하신
그 모든 선한 일들을 듣고는, 그들의 엄청난 축복을 부러워하고 두려워할 것이다.
또한 여기에는 모든 열방들 위에서 다스리시는
여호와의 우주적 통치에 대한 의미도 포함되어 있다(Thompson).
[렘 33:10-11]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너희가 가리켜 말하기를 황폐하여 사람도 없고 짐승도 없다 하던 여기 곧 황폐하여 사람도 없고 주민도 없고 짐승도 없던 유다 성읍들과 예루살렘 거리에서 즐거워하는 소리, 기뻐하는 소리, 신랑의 소리, 신부의 소리와 및 만군의 여호와께 감사하라, 여호와는 선하시니 그 인자하심이 영원하다
11) 하는 소리와 여호와의 집에 감사제를 드리는 자들의 소리가 다시 들리리니 이는 내가 이 땅의 포로로 돌아와서 처음과 같이 되게 할 것이니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
7:34;16:9;25:10 등에서는 심판 때에 즐거움과 기쁨의 소리와 신랑, 신부의 소리가 끊어질 것에 대해 언급되었으나,
(7:34 그때에 내가 유다의 도시들과 예루살렘의 거리들에서 환희의 소리와 기쁨의 소리와 신랑의 소리와 신부의 소리가 그치게 하리니 그 땅이 황폐하게 되리라;
16:9 만군의 주 곧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이같이 말하노라. 보라, 내가 네 시대에 네 눈이 보는 데서 환희의 소리와 기쁨의 소리와 신랑의 소리와 신부의 소리가 이곳에서 그치게 하리라;
25:10 또 내가 그들로부터 환희의 소리와 기쁨의 소리와 신랑의 소리와 신부의 소리와 맷돌 소리와 등불 빛을 제거하리라)
여기서는 정반대로 회복의 때에 이러한 소리들이 다시 들리게 될 것을 말한다.
한편 11절의 후렴구는 시 100:5;106:1;107:1;136편 등과 대단히 유사하다.
(시 100:5 주께서는 선하시도다. 그분의 긍휼은 영존하며 그분의 진리는 모든 세대에 지속되는도다;
106:1 너희는 주를 찬양하라. 오 주께 감사하라. 그분은 선하시며 그분의 긍휼은 영원하도다;
107:1 오 주께 감사하라. 그분은 선하시며 그분의 긍휼은 영원하도다;
136 오 주께 감사하라. 그분은 선하시며 그분의 긍휼은 영원하도다.
2) 오 신들의 하나님께 감사하라. 그분의 긍휼은 영원하도다.
3) 오 주들의 주께 감사하라. 그분의 긍휼은 영원하도다.
4) 홀로 큰 이적들을 행하시는 분에게 감사하라. 그분의 긍휼은 영원하도다.
5) 지혜로 하늘들을 만드신 분에게 감사하라. 그분의 긍휼은 영원하도다.
6) 땅을 물들 위에 펴신 분에게 감사하라. 그분의 긍휼은 영원하도다.
7) 큰 광체들을 만드신 분에게 감사하라. 그분의 긍휼은 영원하도다.
8) 낮을 다스릴 해를 만드신 분에게 감사하라. 그분의 긍휼은 영원하도다.
9) 밤을 다스릴 달과 별들을 만드신 분에게 감사하라. 그분의 긍휼은 영원하도다.
10) 이집트에서 그들의 처음 난 것을 치신 분에게 감사하라. 그분의 긍휼은 영원하도다.
11) 이스라엘을 그들 가운데서 데리고 나오신 분에게 감사하라. 그분의 긍휼은 영원하도다.
12) 강한 손과 뻗은 팔로 데리고 나오신 분에게 감사하라. 그분의 긍휼은 영원하도다.
13) 홍해를 두 쪽으로 가르신 분에게 감사하라. 그분의 긍휼은 영원하도다.
14) 이스라엘을 그 가운데로 지나가게 하신 분에게 감사하라. 그분의 긍휼은 영원하도다.
15) 파라오와 그의 군대를 홍해 속에서 뒤엎으신 분에게 감사하라. 그분의 긍휼은 영원하도다.
16) 자신의 백성을 인도하여 광야를 지나가게 하신 분에게 감사하라. 그분의 긍휼은 영원하도다.
17) 위대한 왕들을 치신 분에게 감사하라. 그분의 긍휼은 영원하도다.
18) 유명한 왕들을 죽이신 분에게 감사하라. 그분의 긍휼은 영원하도다.
19) 아모리 족속의 왕 시혼을 죽이신 분에게 감사하라. 그분의 긍휼은 영원하도다.
20) 바산 왕 옥을 죽이신 분에게 감사하라. 그분의 긍휼은 영원하도다.
21) 그들의 땅을 유산으로 주신 분에게 감사하라. 그분의 긍휼은 영원하도다.
22) 곧 그것을 자신의 종 이스라엘에게 유산으로 주신 분에게 감사하라. 그분의 긍휼은 영원하도다.
23) 우리가 비천한 처지에 있을 때에 우리를 기억하신 분에게 감사하라. 그분의 긍휼은 영원하도다.
24) 우리를 우리 원수들에게서 구속하신 분에게 감사하라. 그분의 긍휼은 영원하도다.
25) 모든 육체에게 음식을 주시는 분에게 감사하라. 그분의 긍휼은 영원하도다.
26) 오 하늘의 하나님께 감사하라. 그분의 긍휼은 영원하도다)
[렘 33:12] 나 만군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황폐하여 사람도 없고 짐승도 없던 이 곳과 그 모든 성읍에 다시 목자의 거할 곳이 있으리니 그 양무리를 눕게 할 것이라
▶ 모든 성읍에 다시 목자의 거할 곳이 있으리니 - 이는 31:24의 약속과
비슷한 말씀으로서(Nicholson),
(31:24 또 유다 그 자체와 그것의 모든 도시에는 농부들과 양 떼를 데리고 나가는 자들이 함께 거하리니)
평화와 안정과 번영의 이미지를 제공하고 있다.
[렘 33:13] 산지 성읍들과 평지 성읍들과 남방의 성읍들과 베냐민 땅과 예루살렘 사면과 유다 성읍들에서 양 무리가 다시 계수하는 자의 손 아래로 지나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 양무리가 다시 계수하는 자의 손 아래로 지나리라 - 이는 날이 저물 때
그들이 울타리로 돌아오는지 그리고 혹시 하나라도 잃어버리지 않았는지
하는 것을 목자가 세는 장면을 말하는 것이다.
한편, 탈굼역(Targum)은 본절을
메시야의 사역에 관한 예언으로 보고
'계수하는 자'를 아예 '메시야'라는 말로 대체하였다.
그러나 본절은 일차적으로,
바벨론의 압제에서 벗어나 평화를 누리게 될 것에 대한 예언이라는 점에서
탈굼역의 단도 직입적인 번역에는 다소 무리가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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